| 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 |
|---|---|
| Mage : Jaina Proudmoore | |
| 덱 구성 | 15 15 0 |
| 직업 특화 | 73% (직업 22 / 중립 8) |
| 선호 옵션 | 비밀 (10%) / 전투의 함성 (10%) / 주문 공격력 (7%) |
| 평균 비용 | 2.9 |
| 제작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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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포법사는 우선 대부분 기본카드+모험모드 카드가 주를이루기 때문에
덱을 맞추기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따라서 초보자분들도 상당히 템포법사를 많이 하시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템포법사를 시작하시고싶은, 혹은 하스스톤을 갓 시작한 법사유저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공략을 적어봅니다.
위에 덱 리스트는 참고만 하시고 기본적인 틀만 대충 숙지하신 뒤에
본인이 직접 덱을 완성하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덱은 본인이 이리저리 굴려가면서 자신에게 맞는덱을 찾는게 제일이라 생각합니다.
덱 소개가 아닌 템포법사 공략을 대략적으로 써보려고 합니다.
덱구성 가이드
2장 (간좀, 화염임프, 오염된 노움과 더불어 1코스트에 튀어나가면 상대를 짜증나게 할 수 있는 하수인입니다. 초반 필드싸움에 강력함은 물론 상대가 제압을 못할경우 서큐버스, 중무장전투마, 트루하트까지 커버릴수도 있는 완소하수인입니다. 2장씩 챙겨주세요)
2장 (말이 필요없습니다 2장 꽉 채워 넣습니다. 상대가 2턴에 바로 못끊을경우 다음턴에 신비한지능+얼음화살을 3코스트에 쓸수있는 개사기하수인)
2장 (템포법사의 주 딜카드중 하나이며 퍄퍄를 난사하기때문에 천보를쓰거나 1체가 많은 기사, 냥꾼전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3코스트에 동전,신비한화살이랑 같이나가면 응격쏘면서 나가는 3코하수인이 되버리는 꿀카드)
2장 (영능과 조합하면 상대 4체주요하수인까지는 모조리 썰어버릴수 있고 전사,기사,도적전에 필요에따라 상대 몸뚱이를 얼리거나, 드루이드와 상대할떄 미래절단기를 한 턴 얼리는 등 다재다능하고 굉장히 유용한 주문입니다.)
2장 (저코주문을 많이넣는 템포법사 특성상, 8~9코쯤가면 핸드가 마릅니다, 핸드를 보충해주며, 지룡, 수습생, 퍄퍄, 안토니 등과 연계가 가능하기때문에 2장 필수로 채워넣습니다.)
2장 ( 이거 2턴에 칼같이 나가면 상대는 그냥 겜하기 싫어짐, 원장님급 사기카드라 개인적으로 생각중)
위의 카드들은 템포법사의 뼈대가 되는 기초 카드이며
위 12장은 진짜 필수로 꼭꼭넣으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카드는 모두 본인의 입맛에 따라 덱을 짜시면 됩니다.
위의 12장은 정말 템포법사의 필수카드이며 어떤 일이 있어도 덱에서 빼면 안되고
나머지 18장을 본인의 입맛대로 토핑하시면 되겠습니다.
화염구가 없음에 특이해하실분들이 있는데
물론 저도 화염구를 2장 꽉 채워씁니다만,
랭커분들이나 BJ분들중에 화염구의 핸드말림, 후반 안토니로 생성 가능함에 따라 화염구를 빼시는 분들도 더러 있어서
화염구를 일단 필수카드에선 제외했습니다.
덱의 나머지부분을 짜는 노하우를 대략 알려드리자면,
우선
1) 비밀의 경우 2~3개가 적절하며
중에 취향에 따라 2~3개 넣으시면 적절합니다.
보통 1미광 1비밀의 법칙에 따라 비밀을 2개넣는 경우가 가장 많으나,
비밀 여러개를 쓰면 똑같은상대와 두번 매칭되었을때 비밀이 걸렸을때 상대에게 혼란을 줄수 있는 장점도 있긴합니다.
2) 비밀을 제외한 저코 (1~4코) 주문의 경우
이 중에 취향에따라 8장~9장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각각의 주문의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비전작렬: 초반 단검곡예사, 마법사의 수습생, 화염임프같은 상대 1~2코하수인을 1코로 끊어줄수 있으며
중후반가서는 하늘빛 비룡과 연계하여 4체 하수인까지 끊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1코주문이란 장점이 있어
불꽃꼬리전사나 안토니다스와의 연계가 쉽습니다.
신비한화살: 비작과 마찬가지로 퍄퍄, 안샘과의 연계가 좋으며
단일개체 2체 상대 하수인(드루이드의 3/2은신, 망령, 단검곡예사 등등)을 50%의 확률로 끊어낼수 있습니다.
환영복제: 전사, 사냥꾼전에 상당히 유용하며 어그로성이 심한 법사의 하수인(수습생, 불꽃꼬리전사,안토니다스)들을 한턴정도 안전하게 지킬수 있으며, 역시 1코라 불꽃꼬리전사, 안토니다스등과의 연계가 쉽습니다. 다만 냥꾼전엔 단검개풀에 유의하면서 사용해야함.
차원문: 뭐 차원문에는 많이들 당해보셨을 겁니다. 0~1코하수인이 나오면 손해 2코하수인이 나오면 본전
3코 이상 하수인이 나오면 이득인 갓원문입니다(가끔씩 나오는 대머리수리 제외). 웬만해선 이득을 보는각이 나오기떄문에 2장 채워넣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염포: 혼자 나와있는 상대 4체하수인(비룡, 불꽃꼬리전사, 숲의수호자) 등을 바로 끊어줄수 있으며
은신중인 하수인(망령) 등을 시원하게 긁을수도 있습니다.
변이: 침묵기를 쓰지 않는 법사 특성상 사바나사자, 실바, 티리온등이 나왔을때 변이가 없다면 좀 짜증나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기 떄문에 한 개쯤은 채용할만한 주문입니다.
화염구: 상대 하수인 제압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4코6딜 명치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발드, 타우릿산같은 상대 5~6체하수인들을 효과적으로 제압 가능한 좋은 카드입니다.
3) 저코(1~3코) 하수인들은 이미 필수카드에 8장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딱히 더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4) 4~6코 하수인중에 넣어볼만한 하수인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물론 다른 쓰고싶은, 혹은 쓸만하겠다 싶은
4~6코 하수인 카드를 총 5~7장정도 덱에 채용하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도, 조건부 카드인 존스와 케잔을 빼고 나머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벌목기: 말이 필요없는 완소4코카드
물정: 무기쓰는 직업을 상당히 귀찮게 할수있는 4코 공체합깡패 하수인
누더기: 죽메도 꿀인 어그로덱 상대로 상당히 좋은 도발하수인
로데브: 상대의 무서운 광역기나 제압기를 한턴동안 봉인하는 쓸만한 하수인
비룡: 패순환을 시켜주는 좋은 하수인
실바: 내게 되면 상대에게 압박감을 선사할수 있는 하수인
5) 고코진(7~코)
7+코는 2~4장정도가 적절합니다.
얼법, 방밀도 아닌데 7코 더 우겨넣었다간 패말려서 명치터지고 겜 지기 쉽상입니다.
추천하는 카드는
등이 있습니다.
비단, 여기있는 카드들이 아니더라도 괜찮겠다 싶은 카드 2~4장정도를 채용하시면
덱파워를 약하게 하지 않는선에서 마나커브가 얼추 맞아들어갑니다.
말리고스나 이세라를 넣으시는분들도 봤는데, 뭐 이는 모두 개인취향입니다.
직업별 멀리건 및 난이도
직업별 난이도에 대해서는 덱 구성이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개개인이 느끼는 난이도가 다를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전직업 공통:
마나지룡, 미치광이과학자, 수습생, 얼음화살 이 네개의 카드는 멀리건에서 보이는대로 집고갑니다.
차원문은 패에 다른 1,2코수단이 없을때에만 그대로 들고갑니다.
화염구, 비밀카드, 신비한지능, 6코 이상카드는 전부 멀리건에서 교체해줍니다.
벌목기,물정같은 4코스트 카드는 패에 1~3코플레이를 들고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들고가줍니다.
후공일 경우 불꽃꼬리전사를 그냥 들고 가볼만 합니다.
상대 덱파워와 나의 덱파워를 대충 비교해서
상대가 세다면 내가 템포를 올려 어그로형식으로 덱을 굴려야되고
내가 세다면 정리위주로 수비적으로 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법사는 얼화, 염구같이 깜짝딜을 넣을수 있는 카드가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대 피를 깔 수 있다 싶으면 필드정리 무시하고 본체 달리셔도 됩니다.
방밀전사: 난이도 중하
초반 멀리건에는 화염포, 환영복제등을 들고가며
전사는 초반에 정말 약하기 떄문에 6코 이전에 명치를 거덜낸다 생각하고 게임을 해야 합니다.
트루하트가 나오고 알렉, 라그, 이세라 등등 후반캐리용 카드 나오기 시작하고
탈진전가면 정말 이길 방법이 없어지니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덱을 굴립시다.
화염포로 방제작 끊는것이 베스트이며, 지룡,수습생을 환영복제로 지켜준다면,
3코스트 주문 강타가 나오기 전까지는 전사는 일단 두들겨 맞습니다.
난투각만 조심하시고, 마무리 일격치기 최대한 힘들게 만들어주는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멀리건에서 최대한 하수인을 집어서 하수인 계속 전개하면서 두들겨 팹시다.
손님전사: 난이도 중하
워송 너프전에는 진짜 이기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그냥 쉽습니다.
초반 멀리건에는 방밀전사와 마찬가지로 화염포, 환영복제등을 들고가며
하수인 전개해서 본체 누적딜을 계속 쌓아줍시다.
미드기사: 난이도 중하
일단 성기사가 보이면 멀리건에 신비한 화살과 비전작렬 등을 집고갑니다.
(대신 후공 3턴에 진은검 배제하고 깡 불꽃내는 이상한 짓만 안하면 됩니다)
보쓴꼬의 천보를 벗기는데도 상당히 유용하며, 병력소집의 신병들을 높은 확률로 두기이상 자를수 있습니다.
수습생을 상대 필드위에 아무것도 없다면 기사는 초반에 잡을 수단이 없기때문에 코스트 이득을 굉장히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비밀기사: 난이도 중
멀리건에는 신비한화살, 비전작렬 등을 집고갈만합니다.
6코 전에 필드를 먹으면 법사는 변이,화염구 등 파마맨을 제압할 수단이 있기 때문에 6코 이전에 필드를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대체적으로 기사가 수습생, 지룡을 4코이전에 단번에 끊을 수단이 없기때문에 법사가 대체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만 얘는 6턴 칼원장님때문에 게임이 비벼질수도 있어 미드기사보다는 어려운 편입니다.
만약 거울상이 있다면 상대 6코스트 타이밍에 걸어놓는다면 이걸 낼까말까 고뇌하는 상대 기사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악흑: 난이도 최상
정말 이기기 힘듭니다. 퍄퍄,신비한화살을 막 쏘자니 알이 깨지고
침묵기도 대부분 템포법이 쓰지 않기때문에 압도+공허의괴물 콤보를 막기도 힘들고
초반 악흑 하수인들이 워낙에 깡패라 이득보는 교환이 힘듭니다.
악흑이 패말리길 기도하고 게임하는 수 밖엔 없습니다.
거흑(악거흑): 난이도 상
멀리건에 거울상을 들고갈만한 유일한 매치업입니다.(또 만난 상대한테만 적용됩니다. 괜히 거울상들고갔다가 악흑일경우 알받고 질질짤 가능성이 생깁니다.) (다만 거울상으로 이득볼생각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상대가 생각이 있다면 100%확률로 올빼미, 고대의 감시자, 파수병, 아르거스의 수호자, 나이런사냥꾼이야 중에 하나 배달받습니다. 상대 거흑의 플레이를 한턴씩 지연시키는데에 효과가 있는거지 개이득볼각은 별로 안나옵니다.)
2코스트에 상대가 영웅능력을 쓰시면 99%확률로 거흑(용흑,악거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턴 이전에 체력을 15이하로 깎아 힐과 도발 둘중 하나밖에 못하는 상황을 만들면 이길 수 있습니다.
화염구, 얼음화살같은 번카드는 하수인에 웬만하면 쓰지 마시고 깜짝딜로 킬각잡는데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항상 지불, 암불각에 유의하면서 게임을 하여야합니다.
컨트롤사제: 난이도 최하
멀리건 개판으로 하셔도 이기기 쉬운 매치업입니다.
진짜 침묵기가 없는 법사임에도 이기기 쉽습니다.
상대 사제 필드위에 하수인을 지우시면서 게임하면 거의 무조건 이깁니다.
지는 경우의 수는, 내 핸드가 꼬여서 초반에 압박 못하다가 트루하트 나오고 상대 4힐에 멘붕하면서 지는 경우와
초반에 사제 핸드가 미친듯이 잘풀려서 붘녘골에 벨렌바르고 죽군에 보호막두장바르고 그필드 그대로 내가
밀려버리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빛폭, 신폭각만 조심하면서 상대 필드 지워나가면서 겜하시면 쉽게 이기실수 있습니다.
용사제: 난이도 하
멀리건으로 화염포를 잡고갑니다.
고룡쉼터요원에는 과감하게 화염포를, 황혼의 수호자에게는 과감하게 화염구 던져도 되는 매치업입니다.
용버프 받은 하수인 몇개 끊으면 상대 사제핸드는 말려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뭐 용버프 받은 2~3개 짜르고도
상대 하수인 꾸역꾸역나오면 뭐 져줘야죠 그정도로 사제 핸드가 나왔으면
컨트롤 사제와 마찬가지로 상대 필드위를 최대한 지워주면서 게임하시면 됩니다.
미드드루이드: 난이도 하
멀리건으로 무조건 얼음화살, 화염포를 집고갑니다.
만약에 다르나서스 끊을 수단이 패에 없으면 동전 수습생이라도 던져서 다르나서스랑 교환해줘야합니다.
벌목기, 숲수가 한턴 일찍나오는게 겜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큽니다.
미치광이과학자를 3코쯤에 던져주면 ㅂㄷㅂㄷ하는 상대를 볼수있습니다.
괜히 동전과학자 던졌다가 천벌에 짤리고 다르나서스 택배받으면 역으로 부들부들할수도 있으니
미치광이 타이밍을 신중하게 잡아야합니다.(뭐 2코에 할거없으면 나가야죠)
화염포는 망령, 다르나서스, 벌목기, 숲수, 오우거 등 4코이전 드루 하수인을 모두 끊을수있는 완소스펠입니다.
나오면 무조건 챙깁니다.
어그로 드루이드: 난이도 중하
멀리건은 미드드루이드와 비슷하게 집고가며
비전작렬, 신비한 화살이 어그로드루를 잡는데 굉장히 특효약입니다.
상대 지옥절단기를 얼화로만 얼리고 좋다고 납뒀다가 숲수침묵맞고 핵펀치 명치에 꽂힐수도 있으니
지절은 웬만하면 처리하는 선에서 게임하시면 됩니다.
불꽃고리전사를 5턴전에 깔끔하게 자를 방법이 휘둘밖에 없기 떄문에 어그로드루 입장에서는 법사 상대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습니다.
기름도적: 난이도 중
발리라랑 매칭되면 최대한 하수인 위주로 잡고 게임에 들어갑니다
여교사를 바로자를화염구도 하나정도 있으면 나쁘지 않습니다.
기름바르기 힘들게 하수인정리 위주로 가시면 이기실수 있습니다.
혼절과 기습, 폭칼 생각하면서 겜하시면 수월합니다.
주술사(클수리,토수리,용수리,파정수리): 난이도 중하
멀리건에 딱히 집고갈것도 없습니다.
그냥 코스트 맞춰서 집고 가세여
템포법급 운빨직업입니다.
이 게임의 난이도는 사실상 주술사의 첫턴 간좀유무, 번개폭풍 데미지가 몇뎀씩 박히느냐에 대부분이 달려있습니다.
그냥 운빨대전이에여, 다만 법사쪽이 승률은 50프로보다 더나올거에여
돌냥: 난이도 최상
우선 렉사르, 알레리아와 매치되면 환영복제, 신비한화살을 멀리건에서 집고갑니다.
(미치광이과학자와 지룡 4장중에 한장도 안잡히면 게임 반 포기해도 됩니다)
도발카드도 적고 힐카드가 전무한 법사입장에서 이기기 정말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돌냥 하수인 정리하기 시작하다보면 겜 더 못이기니
내가 먼저 돌냥명치를 까서 이기신다는 생각으로 겜하시면 됩니다.
법사는 힐카드 대부분 안써서 돌냥필드 하수인으로 정리들어가면 돌냥의 명치력을 못이겨요 ㅠㅠ
미드,하이브리드냥: 난이도 상
얘네는 섬광도써서 비밀을 손수 걸었다가는 턴+카드낭비때문에 개말릴수도 있습니다.
덫에 유의하면서 싸워주세요.
사바나가 나오기 전에 필드를 먹고 체력을 20위로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야수는 바로바로 지워주세요
야수 안지웠다가 사냥개 조련사는 물론 5턴 산양사육사에 요르문가르, 가즈릴라, 왕크루쉬맞고 겜 터질수도 있어여
기계법사: 난이도 중
누구패가 잘풀리나 싸웁입니다.
첫패에 지룡을 위시한 얼화,화염포등 초반 하수인을 짤라낼수 있는 카드 위주로 들고갑니다.
기소봇을 자르냐 못자르냐에 따라 겜의 향방이 갈리니 총력을 다해 기소봇을 잘라주시고
기계하수인들 지울수 있다면 최대한 지워주면서 게임하세요.
괜히 난 무기 안쓰니 저거 안죽여도 돼 하고 꽁꽁로봇 살려뒀다가
"땜질할게 있다고?", "활활활활 불이야!" 맞고 멘탈터질수도 있어여
템포법사: 난이도 중
첫멀리건은 비작, 얼화, 그리고 하수인 위주로 집고갑니다.
템포법 미러전은 그야말로 운빨대전입니다.
신화,퍄퍄운빨대전 차원문 운빨대전이에여
외쳐! ㅇㅃㅈㅁㄱ!!
냉기법사: 난이도 상
역시 침묵기가 없어서 얼회종말이 막기가 힘들고
드루같은 한방콤보도 없어서 얼방을 한번에 벗기기가 힘듭니다만,
기사보다는 얼법 상대하기 나은것이
염구등으로 종말이를 한번에 자를수는 있습니다.
과학자나 거울상 함부로 걸었다가 종말이 택배받으면
정말 게임이 종말될수도 있기때문에 비밀을 거는데에 있어서 신중히 걸으시면 됩니다.
좀 날려쓴감도 어지간히 있어서 차후 조금씩 손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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