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사 : 가로쉬 헬스크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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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rior : Garrosh Hellscream | |
| 덱 구성 | 17 10 3 |
| 직업 특화 | 53% (직업 16 / 중립 14) |
| 선호 옵션 | 죽음의 메아리 (10%) / 도발 (7%) / 전투의 함성 (7%) |
| 평균 비용 | 3.2 |
| 제작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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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번달에 전설을 처음간 초보 하스 유저입니다. 하스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하스스톤에 대한 이해가 아직은 깊지 않지만 많은 저를 포함한 분들이 등급전 고랭크 찍는걸 어려워하고 저역시 그런 유저중에 하나로써 다들 전설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저는 전설가는거만 원하고 그다음부터는 잘안하게 되서... 요즘은 많이는 안하지만 한창 전설 찍으려다가 좌절하다가 워송 너프된 당일날에 저번달에 전설을 가게해준 손님을 다시돌려서 맨마지막에 방밀연속으로 만나서 노루로 돌려서 전설을 찍었습니다. (미드손님을 90%돌렷습니다.) 전설가기힘드신 분들 이덱 돌려보세요.
각설은 이정도로 하고 이덱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이덱은 기본적으로 미드손님덱입니다. 미드손님덱은 기본적으로 템포덱입니다. 워송이 너프된 이후 손님에만 힘을 주어서는 덱자체가 안돌아가게 됩니다. 특히 컨트롤 덱을 이길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템포적으로 덱을 돌릴수밖에 없죠. 그래서 이렇게 덱을 짜봣습니다.
이덱에 다크베인을 넣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광전사의 부재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하스스톤은 3코진이 매우 구립니다. 2코와 4 코스트에 효율좋은 카드들이 몰려있는 구조의 게임입니다. 거기서 광전사는 체가 4라서 어그로가 쎔과 동시에 잘 안죽죠. 하지만 이제 돌진이 안되기때문에 손님덱은 콤보덱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3/4의 3코 최고 깡스텟 거미전차와 동일하고 내분/광란/격돌(격돌은... 잘안쓰긴하지만요)을 이용한 시너지가 가능한 다크베인을 넣었습니다. 다크베인은 3공이라 중요한 2코진 카드들을 끊어줄수있고 4코의 갓 벌목기와 1번 교환이 가능합니다. 아주 좋은 스텟이죠. 사실 다크베인의 역할은 어그로를 끄는 역할이고 중요한 카드는 여기서 아닙니다. 하지만 충분히 엄청난 포텐이 있습니다. 이카드가 전설카드라 없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있으신 분들은 꼭 넣어서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고수사는 스텟이 너무구려서 현어그로 메타에 힘듭니다. 그냥 짤리기때문에 약간은 애매합니다. 이거 넣기싫으시면 나이사가 채용될만 합니다.
이덱의 템포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코 쉰다 또는 동전플레이로 이글과 2코하수인플레이
2코 이글/방제자/광기
3코 다크베인/고수사
4코 벌목기/죽빨
5코 로데브/누골 /내분또는 동전으로 손님뿔리기
6코 타우릿/손님뿔리기
7코 박사붐
8코 라그/그롬
이 뼈대안에서 적당히 드로우인 전투격노와 광기로 정리를 섞으시면 됩니다. 이덱은 기본적으로 시소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덱입니다. 거기에 마스카님의 덱을 보고 약간의 수정을 했습니다. 구울을 광기로 바꾸엇죠. 마스카님이 지적해주신데로 현재의 손님은 구울보다 광기가 훨씬 좋습니다. 돌진이 안되는 손님은 자기턴에 뿔려두질 않으면 상대가 정리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덱은 마스카님덱보다는 손님에 약간 무게를 실은 덱입니다. 시소의 덱과 닮아 있죠. 따라서 해적이 들어갔습니다. 시소덱에서 2해적 2이글로 돌리다가 이글해적을 한장씩 빼고 다크베인 광란을 넣엇습니다. 해적이 안좋다는 분도 많으실텐데 시소는 존스메타이던 손님의 황금기 검바시절에도 해적을 썻었습니다. 해적이 좋은 이유는 전사의 경우에 이글을 끼면1코 죽빨을 끼면 공짜(!)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뺄수없는 카드라 생각합니다.
이덱의 핵심은 광기의 화염술사입니다. 이걸 잘써야 이덱을 잘돌릴수 있습니다. 타우릿을 넣은 이유는 광기에 힘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템포를 잡아가면서 컨트롤 사제스럽게 하시면 되겠네요. 이덱은 옛날손님보다 훨씬 쉽다고 생각합니다. 옛날엔 손님에 완벽하게 올인한 덱이였기 때문에 손님콤보가 안되면 그냥 무너지는 덱이였지만 지금은 미드레인지화 되었기 때문에 뒤가 있습니다. 붐 라그 그롬. 피니시가 있기때문에 상당히 덱이 쉬워졌습니다.
이덱의 멀리건은 기본적으로 전사의 기본소양인 무기를 잡는능력과 무기가 잡히면 해적을 들고갑니다. 그리고 23코 하수인을 들고가면 됩니다. 사실 하스스톤이라는게 멀리건이 그렇게 어렵지않습니다. 그냥 저코 들고가면됩니다. 직업별 멀리건 큰차이 안납니다. 템포 느린덱(사제, 도적, 전사)면 타우릿산 들고갈만 합니다.(특히 후공)
각 카드의 역할과 넣은이유, 사용법, 덱튜닝 등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0코 내분: 광기와의 엄청난 시너지, 정리, 손님불리기 그냥 사기카드. 광기 손놈 내분은 이미 전설의 콤보. 다크베인과도 좋은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1코 마격: 사기 제압기. 이거 안넣는 전사덱 못봤습니다. 광기랑도 잘 어울립니다.
1코 소돌: 손님과의 궁합이 최상급이고 어그로덱상대로 매우강력합니다. 사실 광기랑은 가장 시너지가 안나는 카드입니다. 1소돌 1복수로도 굴려보고 2소돌 1복수로도 굴려봤는데 복수도 사실 엄청좋은 카드라고 생각해서 넣어봄직합니다.
2코 이글: 하스스톤 2코스트를 통틀어서 가장좋은카드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장도 넣었던적이 있었으나 후반에 나오면 잉여해지는 면이 있어서 한장 뺏습니다. (사실 갓시소 빠돌이 입니다.) 서렌더님 개인방송에서도 질문한적이 있었는데 1이글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워송패치전이었어서 지금은 2이글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2코 격돌: 정말 좋은 드로겸 명치보호카드. 도발도 피해서 넣을수잇고 손님쳐서 뿔리면서 전격을 돌리거나 도끼로 찍기 너무아픈 적하수인을 친다던가 하는등 아주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광기랑도 시너지가 나죠. 개인적으로 격돌을 잘써야 손님고수라고 생각합니다. 2장매우 넣을만한 카드이나 넣을자리가 없어서 한장 뺏습니다. 광란빼고 2장넣을만 합니다.
2코 광란: 광기와 다크베인과의 시너지가 매우좋은 카드입니다. 약간 애매한 카드긴 해서 격돌이나 이글2장이 더 나을것 같기도 하지만 광기와 다크베인에 힘을 주기위해서 넣어봣습니다. 이덱에서 가장 효율이 별로인 카드입니다.
2코 전격: 미드손님에서 가장 OP카드 입니다. 이카드가 없으면 덱이 돌아갈수가 없습니다. 소돌죽빨과의 시너지가 사기급이라 정말 좋은카드입니다. 하스스톤은 카드게임입니다. 카드를 많이들고 있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선택지가 많고 유리한 게임입니다.(돌냥같은 경우는... 저랑은 다른게임을 하시는 분으로 알겠습니다...) 이게 있으면 카드가 마르지 않기 때문에 아주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2코 방제자: 좋은 어그로와 준수한 4의 체력. 소돌로 방어를 많이 쌓게 해주는 카드입니다. 키카드는 아니지만 냥꾼전만 되면 왠지 찾게 되는 카드입니다. 1장도 채용할만 하지만 대세는 2장입니다.
4코 죽빨: 우서 지는검+소돌입니다. 솔직히 이거도 사기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하스스톤은 하수인/주문/무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효율이 구린건 주문입니다. 한번쓰고 끝이죠. 하수인이 제일좋고 그다음이 무기입니다. 명치가 깍이는 단점이 있지만 두장의 카드를 먹을수가 있습니다. 하스스톤은 카드게임이므로 내카드1장으로 상대카드 두장을 먹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무조건 두장입니다.
8코 그롬마쉬 헬스크림: 피니쉬가 매우 약해진 미드손님덱에서 피니시를 맡고 잇습니다. 은근히 8코에 내분 그롬, 죽빨 그롬으로 많이 나가게 되실겁니다.
2코 광기: 이덱의 가장 중심에 있는 카드입니다. 이카드를 잘써야 이덱을 잘굴릴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낄필요는 없습니다. 2코에 템포플레이(그냥 3/2하수인으로 나가기 좋습니다. 이 게임은 2코진은 3/2스텟이 2/3스텟보다 유리한 게임입니다. )하기도 매우좋은 하수인입니다. 아끼지마세요. 적이 보쓴꼬를 내는 우서면 멀리건으로 가지고 가지마세요.
3코 고수사: 폭풍드로우를 해주는 하수인 입니다. 정말 좋은 카드이나 템포면에서 깡스텟이 많이 딸려서 템포가 밀리는 약간은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과감하게 한장넣어봤습니다. 이덱은 기존손님만큼 드로우가 많이 중요한 콤보덱은 아니므로 1장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3코 다크베인: 위에서 많이 설명드렸습니다. 핵심은 이걸로 이득보려하지마시고 그냥 거미전차라 생각하세요.
4코 해적: 피와약탈은 무기와의 시너지가 매우좋습니다. 2이글로 갈아타실려면 2장넣으세요. 핸드가 마르는거만 빼면 아주좋은 카드입니다.
4코 벌목기: 4코스트를 통틀어 가장 사기카드입니다. 카드를 한장뽑았는데 한장이 더나오다니... 하지만 전사에겐 죽빨이 있어서 1장써도 상관없어보이긴 합니다. 무조건 두장의 카드와 교환을 해주는 카드기 때문에 2장썻습니다.
5코 로데브: 광역기와 노루의 자군야포를 막아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템포플레이시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넣습니다.
5코 누골: 도발중에는 제일 사기카드. 하지만 누골은 필드를 먹는덴 좋지만 게임을 뒤집는 카드는 아닙니다. 그리고 무겁습니다. 무거워서 1장넣었습니다. 2장도 넣어봤지만 한 게임에서 누골을 두번낸 게임자체가 한번도 없었던거 같아서 1장으로 바꿨습니다. 도발전사도 많이 굴려보고 했는데... 하스스톤 자체에서 도발이라는 거 자체가 메리트 자체가 많이 없는것 같습니다. 깡스텟도 손해보게 되고..
6코 타우릿산: 요즘 많이 빼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저는 무조건 넣으라고 하고싶습니다. 이걸 넣어야 광기 손님 전격이 잘 어우러져 드로우를 땡길수 있습니다. 타우릿이 없으면 손님을 뿔리고 턴을 넘겨야됩니다. 내손에 핸드가 마르죠. 그리고 광역기를 맞고 박붐이 나가게 되는데, 타우릿이엿다면 타우릿으로 줄인 카드들로 핸드수급을하면서 손님을 풀기때문에 핸드가 마르지 않습니다. 보이지않는 착한사람에게만 보이는 도발은 덤입니다. 따라서 저는 추천드립니다만 약간 무겁기때문에 빠질만은 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기름도적님이 요즘 타우릿을 빼는거랑 같죠... 발리라님 ㅠㅠ)
7코 박사붐: 7코 99스텟. 이거 왜 너프안하죠? 손님으로 광역기빼고 필드잡기 원탑입니다. 저는 하지만 개인적으론 손님을 풀까 박붐을낼까 고민하는 7턴이라면 박붐으로 필드를잡고 손님을 푸는걸 추천드립니다. 먼저 얘가 광역기 맞아주는게 낫습니다. 나이사도 맞아주면 좋습니다. 라그가 미쳐날뛰니까요.
8코 라그: 8코 즉발8딜. 돌진이 붙어있는거 자체가 사기카드입니다. 피니시겸 꾸준딜로 아주좋습니다. 박붐이 나이사 맞아줫다면 그냥 나가시면 됩니다.
이게 제덱에 있는 카드들에 대한 설명이고 넣어볼만한 카드들도 설명해보겠습니다.
복수: 소돌보다 1코많은 구린소돌. 어그로전에서 좋은효율을 보이지만 좀 애매합니다. 은근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카드로 냥꾼 전설의 새끼들 2/2 두마리를 지울때와 맞손님전에서 복수로 다지울때 기분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잘하는 손님들은 12체를 안주기위해 16체를 맞춰놓기 때문에(무기로 손님하나 찍어도 13) 힘듭니다. 저는 못하는 손님이라 방밀한테 복수 많이 당햇습니다..
지휘의 외침: 1드로우와 좋은 필드전개로 격돌과 다투는 카드지만 매우구리다고 생각합니다. 광기와 시너지가 좋은면은 있습니다.
감독관: 이분은... 이제 놓아드려야 할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마법도 아니라 광기와의 시너지도 전혀없으며 템포도 느려지고 손님전성기시절 시소덱 카피충할때도 가장 안좋은 카드라고 생각했고 2이글할때 이분 빼고했엇습니다.
구울: 구울은 매우수동적인 카드임으로 별로입니다. 광전사와의 시너지가 좋지만 광전사가 없으므로 뺏습니다.
나이사: 아주좋은카드입니다. 현메타는 미드레인지+어그로 메타로 29장과 박붐으로 이루어지므로 박붐의 머리를 날려버릴수 있습니다만.. 3코라 이걸쏘느니 마격을 쓰는게 나을거 같고, 드로우가 많아 사실 마격이 잘 잡히는 편이라 넣지않았습니다. 컨트롤덱이 많이 보이시면 광란빼고 넣는거 추천합니다.
광전사: 어그로 좋은 3코 하수인 입니다. 예전에 전설찍을당시에는 넣고 돌렸었습니다(워송너프된 당일날) 하지만 돌릴수록 캐리하기보단 정리1호가 되고 이덱엔 구울이 없어서 그당시는 해적이랑 구울로 도발세우고 광전사로 명치때리는 콤보가 되었으나 잘안되고 나중에 나오면 쓰레기 카드가 됩니다. 결국엔 템포플레이를 하기위한 카드밖에 안되서 빼고 다크베인을 넣었습니다. 이카드... 이젠 보내줍시다.
낙스라마스망령, 엉뚱오우거, 거미전차: 하스스톤의 고질적문제 3코진의 부재에서 나온 제가 생각해봤던 광전사의 대안들(?) 입니다. 낙스는 3코스트에서 나이사 다음으로 좋은카드입니다. 실제로 시소가 낙스를 쓰기도 하는걸 봤습니다. 낙스는 하지만 우린 사기직업 노루가 아니라 시너지를 내기 애매하고 보통 한턴쉬고 나와야되서 계속 쉬어야 합니다. 템포가 밀리죠. 엉뚱이는 44스텟이라는 개사기 스텟이라 넣어볼만하지만 다크베인 넣겟습니다. 거미전차는... 3코 존엄이지만... 여기넣느니 기법에 넣읍시다(?)
방밀, 방막: 은근히 방어도가 잘쌓이기 때문에 방밀도 괜찮지만 너무 필드싸움이 안되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방막은 냥꾼전빼고 쓰레기 카드입니다.
난투: 거흑을 이길수 있는 단하나의 희망입니다. 하지만 저는 거흑한테 지고 다른 직업 이길래요. 누골이나 타우릿 빼고 넣어볼만 하지만 난투는 애매합니다. 기본적으로 이게임은 흑마와 냉법을 제외한 모든직업은 광역기가 별로인 게임입니다. 광역기를 쓰면 상대가 필드를 또깔아버리니까 선턴을 잡을수 없기 때문이죠. 워송시절 손님이 사기였던건 돌진으로 손님과 워송으로 필드를 정리하면서 필드를 전개하는 광역+필드전개라는 개사기 콤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게 안되서 아쉽지만 우리 손님들은 템포플레이로 써줍시다.
이정도면 덱에대한 설명이 어느정도 된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첨언을 하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어그로덱을 욕하는 인벤의 분위기가 이해가 안됩니다. 이게임은 어그로가 유리한 게임일수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어그로는 먼저 하수인을 깔거든요. 늦게깔면 손해인 게임이잖아요. 늦게깔고 광역기로 이득충하고 자기가 더 무거운걸 까는 미드레인지와 빅(빅덱은... 절대 살수도 없다고생각)덱이 절대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겜은 명치를 쳐서 30딜을 박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내가 명치를 치고 상대가 교환을 해주면 유리하죠. 계속 누적딜이 쌓이니까요. 그래서 돌냥이 쎈거죠. 어그로덱은 생각할게 없다는 분도 많던데 저는 사실 미드레인지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한개내고 턴종하면 되죠. 한턴당 행동수가 더 적다는 뜻입니다. 이덱은 어그로라기 보다는 템포덱이고 광역기로 체력낮은 하수인들을 쉽게 정리해주는 안티어그로 덱입니다. 하지만 저는 어그로덱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파마나 돌냥이나 다 좋은덱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비추가 많은거 같아 안타깝더군요.
지금 미드레인지 메타이지만 여전히 어그로 메타이잖아요. 어그로메타는 절대 안끝납니다. 미드레인지가 더 명치치기 쉬워서 미드레인지를 할 뿐입니다. 그래서 노루가 어그로메타의 선봉에 있는거구요.
질문환영하고 비판 반박 매우 환영합니다.
배틀태그 네크로멘서#3949 입니다. 친추하실분들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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