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 가로쉬 헬스크림
Warrior : Garrosh Hellscream
덱 구성 15 11 4
직업 특화 66% (직업 20 / 중립 10)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0%) / 죽음의 메아리 (7%) / 교환성 (3%)
평균 비용 3.8
제작 가격 15480
10월 전설 <방밀 The Classic> 작성자 : 아루다지루 | 작성/갱신일 : 11-06 | 조회수 : 32261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전사 (12)
1 마무리 일격 x2
1 방패 밀쳐내기 x2
2 강타 x2
2 방어구 제작자 x2
2 방패 올리기 x2
2 복수 x1
2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 x2
2 잔인한 감독관 x1
4 죽음의 이빨 x2
5 난투 x2
5 방패 여전사 x1
8 그롬마쉬 헬스크림 x1
중립 (9)
3 고통의 수행사제 x2
4 나 이런 사냥꾼이야 x1
5 심판관 트루하트 x1
5 연합용사 사라아드 x1
6 실바나스 윈드러너 x1
7 남작 게돈 x1
7 박사 붐 x1
9 알렉스트라자 x1
9 이세라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3.3% (4장)
  • 233.3% (10장)
  • 36.7% (2장)
  • 410.0% (3장)
  • 516.7% (5장)
  • 63.3% (1장)
  • 7+16.7% (5장)
덱 구성
  • 하수인50.0% (15장)
  • 주문36.7% (11장)
  • 무기13.3% (4장)
추가 설명

 

지금 막 전설 찍고 옴. 이번 달엔 한달 내내 일반전만 돌리면서 랭크 안하려고 했는데 월말 되니까 전설 보상이 탐나서 며칠 쥰내게 돌렸더니 금방 전설 왔네요.

 

 

 

이 덱만의 특이한 점이라면 일단 누데기를 다 빼버렸음. 5코 3공으로는 교환각이 도저히 안 나와서 대신 불리한 교환을 유도할 수 있는 타우릿산을 채용.(사실상 도발보다 더 강려크한 절대도발 하수인이라 카더라) 타우릿산이 핸드 1코 줄여주는 것만으로 꿈의 실바 난투도 사용할 수 있고 9코 하수인 내면서 영능도 눌러줄 수 있고 하여튼 쥰내 이득 보는 각 많이 나옴. [11/6 수정] 타우릿산->사라아드로 교체. 사라아드가 불러오는 주문이 꽤 괜찮네요.

 

그 외에 난투 2장, 복수 1장, 게돈 1장까지 광역기 4장을 채용했는데 광역기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정도로 광역기 사용이 핵심인 덱. 4장이나 있으니까 사치스럽게 다대일 교환 유도하면서 이득 쥰내게 보세여. 물론 광역 많다고 막 쓰면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음.

 

 

 

멀리건은 각 직업별로, 덱별로 다른 경우가 많지만 기본적으로 들고가면 좋은 멀리건은 이글도끼, 강타, 고수사, 어서 일해라, 죽빨, 난투, 마격 정도가 있겠네요.

 

그 외 각 직업별 상대법을 간단히.

 

방밀 미러전: 극초반부터 탈진각 계산하면서 최대한 드로우 아끼면 이김. 상대가 탈진 커스텀이라면 못 이김.

 

미드손놈: 표본이 부족해서 뭐라 말은 못하겠는데 일반적인 미드레인지덱 상대하듯이 플레이하며 손놈 풀리는 각만 잘 계산하면 어렵지 않을 듯.

 

기름돚거: 기본적으로 쉬운 매치업이지만 전질이 제때 나오면서 패 수급이 원활하게 되면 방밀도 위험함. 최대한 하수인 자르면서 기름 발릴 각을 경계합시다. 이 덱에는 도발 하수인이 하나도 없다는 걸 유념해야 함. 요즘 기름 한장만 쓰는 돚거들 많던데 그런 발리라 보이면 '이것 참 미안하군' 한번 눌러주고 먹어버리면 됨.

 

퍄퍄법사: 얜 어려움. 거울상 경계해야 되고 퍄퍄 제때 끊어줘야 됨. 다행히 요즘은 마차 많이 안 써서 주문은 부담없이 쓸 수 있음. 대신 인형의식에 주의.

 

기법: 난투가 핵심. 무기와 강타만으로는 쏟아지는 기계 하수인들을 끊는데 한계가 있기에 어떻게든 난투각 잡아서 필드 리셋시키면 기법은 뒷심이 약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승리각 나옴.

 

얼법: 가로쉬. 매턴 영능 누른다. 이긴다. 끗.

 

주수리: 쥰내 불리하지만 광역이 워낙 많기에 못해볼 매치업은 아님. 근데 주수리를 만나질 못해서 의미가 없뜸 ㅡㅡ

 

악흑: 난투가 핵심인데 죽메 하수인 많아서 난투각도 잘 안 나옴. 그래도 복수도 있고 게돈도 잇으니 광역 야무지게 잘 쓰면 충분히 해볼만 함.

 

거흑: 쥰내 어려움. 손에 아버지 들고 있는 상황에서 도발 하수인을 못 세우게 만드는 방법 외에 이기는 길이 거의 없음. 근데 그게 쉬워야지 ㅡㅡ 단 이세라가 깨세라만 뽑아준다면 킬각을 의외로 쉽게 만들지도?

 

클사제: 기본적으로 쉬운 매치업이지만 생훔, 정배가 한장씩 늘어날 때마다 승률이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됨. 탈진전이 자주 나오는 매치업이이기에 어그로 포지션을 잡고 템포를 올려서 빠르게 끝낼지 탈진으로 끝낼지 전황을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

 

용사제: 난투로 다대일 교환에 성공한다면 무난하게 승리 가능. 역시 생훔, 정배가 있으면 승률이 낮아짐.

 

돌냥: 도발 하수인이 없다는 걸 잘 생각하고 플레이해야됨. 대신 방막+강타+방로리까지 즉발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방어 합이 21인데다 방제자, 트루하트까지 있으므로 최대한 방어도 쌓으면서 버틸 수 있다면 쉬운 매치업. 폭덫 빼는 타이밍과 알렉을 힐로 사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

 

미드냥: 도발이 없다는 게 가장 아쉬운 매치업일지도. 갓목기, 갓바나 때문에 난투각이 애매할 때가 많음. 복수를 잘 사용한다면 승률이 높아짐.

 

어그로 노루: 최대한 명치 보호하면서 하수인을 제때 잘라준다면 어렵지 않다. 다르나서스를 자르기 위해 이글도끼 혹은 강타를 멀리건에서 찾고가는 것이 좋다. 광역기 사용 역시 중요. 미래절단기를 의식해서 멀리건에서 나이사를 들고가는 방법도 있음.

 

미드 노루: 매턴 떨어지는 고효율 하수인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쉬운 매치업은 아님. 그러나 무기, 강타, 제압기를 야무지게 사용하면서 방어도 쥰내 쌓고 자군야포 각을 잘 방어한다면 노루가 먼저 나가떨어질 것임. 난투, 복수, 게돈을 잘 사용하면 망령이 은신 풀지도 못하고 미국 가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음.

 

미드기사: 방밀이 제일 싫어하는 매치업 중 하나. 일반적인 방밀이라면 극상성급으로 불리하지만 광역의 힘으로 3.5:6.5 싸움 정도까지는 만드는 게 가능할지도. 병참은 당연히 의식해야 하고 난투, 게돈, 복수 셋 다 절묘하게 사용해야만 승리할 수 있다.

 

파마기사: 기본적으로 불리하긴 하지만 충분히 할만한 매치업. 원장님을 바로 끊어주기 위해 나이사, 마격, 난투 중 하나 정도는 멀리건에서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상대 비밀을 예상과 동시에 카운팅해가면서 맞춤형으로 플레이한다면 충분히 제압할 수 있다. 파마기사가 무서운 것은 원장님만이 아니라 초반에 나오는 고효율 저코 하수인들 역시 강력하기 때문이므로 최대한 쉬지 않고 어떻게든 매턴 하수인을 잘라주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파마기사는 지는검을 제외하면 고수사를 한번에 죽이기 힘드므로 고수사로 콘돔도 벗기고 신병도 끊으면서 재미보는 것도 중요. 단, 로수붐티가 나오면 그냥 널 박살내주마 한번 시전하고 나가면 됨. 그런 손패는 못 이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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