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검증된 카피덱을 쓰다보니 게임이 효율적으로 빨리 이겨서 등급을 올리는 것 처럼 느껴져
직접 덱을 만들어서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엔 법사로 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 올려봅니다.
기본 컨셉은 1코 주문의 효율 극대화입니다.
컨셉의 아이디어는 퍄퍄법사의 1코 주문 활용에서 가져왔습니다.
1.1버전
비전작렬, 얼창2, 복제, 하늘빛비룡, 기계설인2, 로닌, 가젯잔 1장을 뺐습니다.
복제 대신에 얼방, 비룡 대신에 가즈로, 기계설인 대신에 벌목기, 로닌 대신에 불작, 비전작렬과 가젯잔은 위액누더기 2, 얼창 2장은 뭐로 바꿨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뭐지...
1.0버전에서 장조림 선수의 덱을 참고하라고 댓글을 써주셔서 참고해봤는데, 재밌는 덱이더라구요.
장조림 선수의 덱은 좀 더 빠른 슈팅법사였다면, 저는 템포법사처럼 초반을 플레이 하다가 중반 이후부터 드로우 되는 카드에 따라 승리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이기는 컨셉입니다.
초반은 템포법과 동일합니다. 멀리건 베스트는 태엽돌이가 손에 1장, 과학자 1장, 2코 주문 1장 정도 입니다.
선턴과 후턴에서 대부분의 경우 동전은 아껴줍니다. 템포법사처럼 4턴까지 손에 잡히는 대로 가장 효율이 좋은 하수인이나 주문을 사용해줍니다.
이 후부터는 핸드에 있는 카드를 통해서 전략을 짜야합니다.
1. 퍄퍄를 이용해서 필드를 효율적으로 정리하면서 누적딜을 준다 (위니 악흑, 돌냥 등의 하수인의 체력이 적으면서 많이 푸는 상대에게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2. 가젯잔을 이용해서 빠르게 드로우를 당겨서 많은 핸드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 (대부분의 경우에 나쁘지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필승 조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불작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안선생님과 기계부품 등을 활용하여 화염구를 모아 슈팅 (이 경우에는 딜 카드만 적당히 모아준다면 얼방을 믿고 2턴에 걸쳐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4. 가젯잔 대신에 가즈로로 드로우 효과처럼 사용하기 (이 경우에는 기계 하수인 등으로 핸드를 불려 2번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그 중에 1,2,3 중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 태세전환을 해주시면됩니다. 기계 하수인에서 부품을 주는 하수인이 나오면 꽤나 괜찮습니다.)
1,2,3,4의 크게 4가지의 승리 조건이 있는데, 이 승리조건이 쉽게 나올 때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를 막아주기 위해, 마차, 얼방, 불기둥, 로데브, 누더기골렘2장을 채택하였습니다.
대부분 가즈로와 토쉴리가 없을텐데, 토쉴리는 4코 기계누누로 대체해주시면, 4코라인이 조금 더 탄탄해집니다. 대신 덱 파워가 조금 감소하고, 상대에게 부품으로 변수를 주긴하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버티면 이기는 상황이 많이 나오니까요.
가즈로의 경우에는 가젯잔을 한 장 더 기용하셔도 좋고, 사라아드나 실바나스로 드로우나 드로우에 버금가는 효과를 주는 카드를 사용하시거나 로닌으로 조금 더 무겁게 짜셔도 좋습니다. 로닌이 들어갈 경우에는 상대 딜 계산이나 초반 설계가 더 중요해집니다.
비밀 2장 같은 경우는 자유롭게 바꿔주셔도 됩니다. 난 로데브로 충분하다 하면 마차 대신에 거울상이나 인형의식을 넣으셔도 되고, 얼방 없이도 충분하다 하시면 이거 역시 거울상이나 인형의식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재밌게 플레이 해보시고 또 피드백 주세요. 댓글의 한 분과 지인 한 분의 피드백으로도 덱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1.0버전
기본적으로 1코 주문이 많습니다. 태엽돌이와 토쉴리가 주는 기계부품까지하면
총 11장입니다. 기존의 퍄퍄법사의 1코 주문들은 갯수가 충분하지 않아서 연계를 지금해야 하나 고민할 상황이 많고
이 때 실수하게 되면 무한한 패말림으로 장수는 많지만 쓸 카드는 마땅하지 않은 상황이 옵니다.
그래서 퍄퍄와 안토니 사이에 패가 쉽게 마르는 템포법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젯잔을 넣었습니다.
기본적인 운영법은 현재의 템포법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코스트에 맞게 하수인을 전개해주고 저코 주문으로 효율적인 교환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게임이 쉽게 풀리는 경우는 퍄퍄와 1코 주문으로 필드를 완벽하게 잡는 경우
수습생이 살아있을 때 가젯잔으로 1코 주문이 0코가 되면서 드로우와 함께 효율적인 필드 클리어가 된 경우
안토니가 은폐장 등으로 화염구를 2장 이상 만들 경우에는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런 상황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비밀은 손패가 마르는 경우를 대비하여 하수인 카드를 만들기 위해 복제와 적의 템포를 끊어주는 거울상을 골랐습니다.
한번 보시고 재밌게 해보시고 댓글로 조언해주시면서 함께 덱을 완성해봤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