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 : 빛의 수호자 우서
Paladin : Uther Lightbringer
덱 구성 15 13 2
직업 특화 70% (직업 21 / 중립 9)
선호 옵션 비밀 (23%) / 전투의 함성 (17%) / 죽음의 메아리 (13%)
평균 비용 2.9
제작 가격 7400
[11/20 갱신]11/10일 전설달성-비추먹는하마 우들러덱 작성자 : Arcluena | 작성/갱신일 : 11-20 | 조회수 : 10237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성기사 (15)
1 경쟁심 x1
1 고귀한 희생 x2
1 구원 x1
1 앙갚음 x2
1 참회 x1
2 보호막을 쓴 꼬마로봇 x2
3 병력 소집 x2
3 신성화 x2
3 신의 은총 x1
3 알도르 평화감시단 x1
3 톱니망치 x1
4 왕의 축복 x1
4 용사의 진은검 x1
5 수수께끼의 도전자 x2
8 티리온 폴드링 x1
중립 (7)
1 비밀지기 x2
2 단검 곡예사 x2
2 유령 들린 거미 x1
4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x1
5 로데브 x1
5 썩은위액 누더기골렘 x1
7 박사 붐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30.0% (9장)
  • 216.7% (5장)
  • 323.3% (7장)
  • 410.0% (3장)
  • 513.3% (4장)
  • 6
  • 7+6.7% (2장)
덱 구성
  • 하수인50.0% (15장)
  • 주문43.3% (13장)
  • 무기6.7% (2장)
추가 설명

※본문에서 나오는 '돌린다'는 표현은 멀리건에서의 카드 교체를 의미합니다.

 

비추한번 재대로 먹겠다는 각오로 올리는 우들러 덱 입니다.(돌냥이나 우들러는 좋은덱일수록 비추가 많더군요..)

 

인벤을 살펴보니 재대로된 비밀기사덱이 보이지 않아서(인벤에 올라오는 비밀기사덱을 보면 맨날 [전설]이 붙어있는데 전설 인증이 있는글은 본적이 없습니다) 한번 재대로 써보고 싶어하실 분들을 위해 덱과 활용방법을 올립니다.(우들러를 혐오하시는 분들에겐 정말로 죄송합니다.)

굳이 오늘부터 우들러를 해야징 ㅎㅎ 하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내가 당하다 당하다 서러워서쓴다 ㅅㅂ" 하고 인벤 찾아오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테니 말이죠.

 

아마 기존에 비밀기사를 쓰다가 "이 비밀기사는 좀 아닌거같아, 새로운 비밀기사덱을 쓰겠어!" 라고 하면서 인벤을 뒤적거리실 분들은 절대 없을거라믿고(그건 너무하잖아요) 비밀기사덱을 처음 접하실 분들을 위해 글을 쓰겠습니다. 아마 다른덱을 쓰면서 비밀기사 욕을하러 오신분도 있을테니 비밀기사 사냥법도 같이 쓰겠습니다.

 

비밀기사는 사실 할것이라곤 그냥 코스트대로 다음턴에 할것만 생각해가며 내면 되기 때문에 운영이라고 부를만한것이 없습니다. 다만 멀리건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게임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멀리건이 상당히 중요합니다.(손님을 하던 시절에는 그나마 운영에 따라 게임이 달라졌었기 때문에 딱히 양심에 찔리거나 하진 않았었는데 우들러로 12345678을 내는것만 하면서 이기다보면 좋으면서도 참 씁쓸합니다.) 

아무튼 멀리건이 무조건적으로 중요한 만큼 멀리건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멀리건에서 가장 중요한점은 수수께끼의 도전자를 잡고가야 한다는 점 입니다. 물론 안잡고 가더라도 6턴이 되기전까지의 드로우로 잡으면 되긴 합니다만 그래도 그건 확률이 너무 낮으니(또한 10턴이 될때까지 못잡으면 거의 무조건 지니..) 멀리건에서 2마리가 잡힌게 아닌이상(2마리 잡히면 한마린 돌리세요) 무조건 들고갑니다. 맨날 6턴만되면 파마기사가 나온다며 저게 말이되냐고 많이들 욕하셨을텐데 멀리건에서 부터 들고가서 죄송합니다.

그다음으로는 로누(누더기골렘)붐티입니다. 멀리건에 로누붐티가 잡혔다면 당연히 전부 교채해버려야합니다. 그러나 수수깨끼 도전자를 첫 멀리건에서 잡았다면 멀리건 방법이 조금 달라집니다.

1)첫 멀리건에서 이 잡혔을경우:박사붐을 돌립니다.

2)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박사붐과 티리온을 돌려버립니다.

3)그러나 혹은를 잡았을경우 로데브 혹은 누더기골렘을 수수깨끼와 함께 들고가며(누더기+로데브+수수깨끼의 경우 로데브와 누더기 중에 하나만 골라서 가져갑니다, 법사의 경우 무조건 로데브) 여기에 추가로 박사붐이나 티리온을 잡았더라도 돌리지 않고 가져갑니다. 56콤보를 기본으로 567혹은 568콤보를 들고 시작하는것이죠. (5678이 최고긴 합니다만 그걸 멀리건에서 잡기는 운이 너무 필요하고 보통 567혹은 568콤보만 들고가도 5678콤보가 자주 나옵니다.)

 

4코 이하 카드들의 멀리건 설명도 써볼까 생각해보았지만 설명이 너무 난잡해지고 결국 감으로 하는것이 대부분인지라 특정 경우의 멀리건 몇개를 소개해봅니다.

 

1.상대방이 드루이드일때

얘가 멀리건에 잡혔다면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들고가줍시다. 특히 지옥절단기에 법규를 먹이면 최고이긴 합니다만 상대 드루이드가 지절에 숲수-침묵을 먹이는경우까진 책임못집니다.

 

2.상대가 사냥꾼일때

얘를 무조건 가져가주며 얘를 들고가지 않습니다. 냥꾼과의 대전은 필드전쟁이 아니라 명치를 보호하며 큰거 2~3방 때려서 끝내버리는게 최고입니다, 그런데 병력소집을 낼 경우 상대방에게 개풀각을주어 명치가 아작이 날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사실 뭘 해도 상대가 돌냥이거나 섬광을 쓴다면 거의  무조건 지기는 하는데 미리 포기하시고 마음 편하게 하시는게 좋습니다(이기면 좋고 지면 당연한거고..).

 

3.상대가 마법사일때

원래라면 수수깨끼와 함께 잡혔어야만 들고갈 로데브를 무조건 들고가줍니다. 5코에 내기만하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득을 보게됩니다. 또한 상대가 마법사일때 신비한 화살각이 무서워 를 안들고 가는 경우가 있는데 법사전에선 1/1신병 셋을 소환하기위해 병력소집을 들고간다기보단 1/4 무기로 꿀을 빨겠다는 생각으로 들고가줍니다.(법사전에서 1/4무기가 생각보다 많이 캐리합니다.)

 

4.상대가 우서일때

멀리건에 잡혔다면 찬양하십시오. 그리고 들고가십시오. 한방에 승리 곁으로 보내주십니다.(주술사전에서도 마찬가지로 들고가줍니다만 주수리는 사실 이런거 없어도 쉽게 이깁니다)

 

5.상대가 사제일때

하..일단 만나면 깝깝합니다. 어디선가 목소리가 들려옵니다"다친사람 있나요?""지금 날 모욕하는거냐?""빠야악!"...

쥬..뭐시기님은 맨날 우들러한테 당하시긴 하던데 사실 사제는 우들러를 정말 잘잡습니다. 승률이 제일 낮은게 냥꾼전(2할)그다음이 사제전(3할쯤?)인데 이 3할 승리도 사실 대부분 사제가 손패말려서 자멸한 경우이고(냥꾼전 2할도 마찬가지) 사제가 손패가 보통정도만 잡혀도 못이기는게 맞습니다. 위에 설명(4.상대가 우서일때)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광역 2딜에 매우 취약합니다. 그런데 신폭의 경우만 하더라도 광역 2딜에 광역2힐 상황에 따라선 드로우까지 하기 때문에 신폭한방이면 우서가 정신을 못차리게되는데 사제는 여기에 빛폭빛폭죽음죽음고통고통+도발도발도발 광역딜을 포함한도발+이세라 까지 있기 때문에 5턴 이전에 채력을 15까지 깍고 5턴에 로데브 6턴에 수수깨끼를 내지 못한다면 거의 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얘나 얘 둘중에 하나는 꼭 들고가주셔야 필드정리가 가능합니다.

 

6.상대가 우들러일때

물론 우들러대 우들러 전은 신성화 한개면 끝이지만 6번은 본 게시글에 비추를 주기위해 수고하시는 다른 직업 분들을 위한 글 입니다.

1턴에 비밀지기나 비밀이 안걸리게 기도하십시오.

2턴에 보쓴꼬나 거미가 안나오도록 기도하십시오.

3턴에 깜빡하고 병력소집을 안챙겼도록 기도하십시오.

4턴에 우들러가 낼 지는검이나 벌목기가 없도록 기도하십시오.

5턴에 누더기나 로데브가 없도록 기도하십시오.

6턴에 파마기사가 휴가이기를 기도하십시오.

7턴에 박사붐 따위는 자기붐과 노느라 잠시 정신이 팔렸기를 기도하십시오.

8턴에 티리온이 깜빡하고 무기와 천상의 보호막을 놓고 왔기를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이깁니다. 아주 간단해요.

.

.

.

농담이아니라 손패가 잘풀린 우들러를 이길 방법은 정말 절대 없습니다. 우들러 킬러인 돌냥조차 5판중 한판정도 나오는 우들러의 사기적인 멀리건 때문에 패배하기 때문에(그래서 냥꾼전 승률이 2할) 사실상 손패 잘풀린 우서를 이길덱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우들러를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들러 때문에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할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전설찍을때 까지는 우들러를 하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물론 거인흑마덱이나 쓰랄은 전설을 찍고나서도 안하시는게 좋...). 판단은 본인의 몫이고 욕하는것도 자유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비밀기사가 너프되서 등급전에서 안보이게되는날 까지는 본인이 직접 비밀기사를 쓰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이미 대회에서는 많이 나왔죠).

 

글을 쓰기전 찍은 인증스샷입니다.

 

방금찍은 스샷입니다.

글 쓰는동안 순위가 더 올랐네요.

 

승수가 136승밖에 안되는데 참고로 전 이 덱을 저번달에도 썼으며 이번달에는 다른덱은 5판 미만으로 썼었습니다. 즉 거의 우들러만 했는데 승수가 136승이다 이건데 그 이유는 승률이 무지 높기때문입니다.(승률이 워낙 높아서 그다지 빨리 전설을 찍은것도 아닌데 높은 등수를 부여받았습니다) 3급부터 1급 5성까지 무패 연승으로 달렸으며 1급 5성에서 1패를 한 다음 연달아 2승을 해서 전설을 달았습니다.

 

친추 목숨걸고 받아드립니다. 방금 우들러한테 당하고 인벤 오신분은 친추 거셔서 욕하셔도 좋습니다.(사실 안좋아요 ㄷㄷㄷ) 본문에 우들러의 운영법... 이라기 보단 멀리건 방법이 상세하게 나와 있으니 우들러를 상대할때 참고하셔도 아마 아주 매우 약간은 도움이 될겁니다. 특히 우들러가 카드 세장을 멀리건때부터 4턴까지 안냈다 하면... 네 바로 그겁니다..  

배틀코드는 arc#3321입니다. 친추 거시면 받아드립니다.(질문 많이 받아요)

우들러는 주로 시즌초~전설달때까지 죽어라 하고 그 이후론 순위가 심하게 떨어졌을때를 빼고는 스샷에 보이는 다른 여러덱들을 주로 쓰기때문에 우들러를 하는걸 관전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전설찍고나서 다른 게임하며 노는 스타일)

 

 

++추가본++

 

빼먹은게 있어서 추가합니다.

 

7.전사와 사제를 만났을때

보통의 경우에는 참회는 손에 잡히면 정말 기분이 안좋은 카드입니다. 그러나 전사와 사제전에서는 어지간하면 참회는 들고가줍니다. 1턴 참회를 걸어버릴경우 전사는 , 사제는혹은,  운이좋다면 를 바보로 만들수 있습니다. 전사전에서는 기껏해야 방제작이고, 사제전에서는 기껏해야 2~3체력 차이인데 그게 뭐 어쨋다는거냐 하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공격력 1~2짜리 하수인을 사용하는 성기사 입장으로서 전사전에서는 상대가 정신을 차릴(혹은 방밀을 쓸) 방어력을 쌓지 못하게 하며(또한 방제작 정리 못하면 천보 다벗겨지고 불합리한 교환이란 교환은 다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제전은 사제가 낸 하수인이 사제 힐의 영향을 못받게된다는점만하더라도 전사전과 사제전의 체감난이도가 정말 확 내려가게됩니다. 특히 사제전에서 상대가 1턴 북녘이를 냈을때 단검이 없다면(단검이 고통으로 죽어도 마찬가지) 상대가 힐하며 도발을 쌓는걸 눈뜨고 지켜만 보다가 6턴에 한방 역전을 노리고 낸 혹은을 맞고 피눈물 흘리며 패배하게됩니다. 그런데 그걸 단 한방에 해결시켜주는게 참회입니다.

특히 다음턴은 꿈의 콤보이니 전사전과 사제전이 아니더라도 상황에 따라 잡고가는것도 좋습니다. 가끔 조상님이 노하시면 얘가 참회를 맞는 경우도 정말 가끔 드물게 있는데 그럴땐 당장 게임을 끄고 제사를 지내러 가시는게 좋습니다.

 

 

 

 

 

 

 

 

 

※11월 20일 추가

요즘 핫한 카드가 있습니다, 그건바로  이놈인데요. 지금 이제와서 이 공략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혹시라도 파마기사에 얘를 넣고싶어하시는 분이 있을까봐(생각보다 많더군요) 추가 공략을 남겨봅니다.

 

우선 파마기사가 의외로 리노잭슨의 효과를 발휘하기 좋습니다. 다만 저는 리노젝슨을 넣어서 볼 수 있는 이득이 적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리노잭슨을 채용하진 않고있습니다. 그러나 저와는 달리 파마기사에 리노젝슨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또 리노잭슨 하나 넣겠답시고 덱을 엉망진창으로 만드시는 분도 계셔서 제가생각하기에 기본 파마덱(지금 이 덱)을 가장 리노잭슨에 최적화 시키는 방법을 써 보려 합니다.

 

우선 2장 들어간 비밀들과 얘는 그냥 그대로 냅두시면 됩니다. 어차피 리노도 6코고 6코에는 얘가 나갈거기때문에(못나가면 리노고 뭐고 그냥 어차피 지기 때문에 못나갈 경우는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리노는 수수깨끼가 나간 이후에 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사실상 이 덱에서 리노젝슨 효과를 방해하는 카드는  이 다섯장이 유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튜닝을 시작해 봅시다.

우선얘 하나를 로 바꿔줍시다. (의외로 1코 비밀기기보다 1코 간좀이 더 좋을때도 많습니다.) 그다음 한장을 로 바꿔줍시다. 얘네도 마찬가지로 보쓴꼬보다 오히려 안녕이가 더 캐리해주는 경우도 있어 궂이 리노를 안쓰더라도 한장정도는 바꿔줄만 합니다.

물론 보쓴꼬는 멀리건에서 잡히면 필수로 들고가는 카드이기때문에 리노를 방해할 걱정이 적어 궂이 안바꿔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다음 얘네들은 그냥 2장씩 들고가더라도 어차피 리노잭슨이 나와야 할 상황이 되기 전까지 나오지 않는다면 체력 회복을 하지 못한것과 상관없이 진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그냥 2장씩 들고 가 줍니다.(얘네 셋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멀리건에 잡고가도 상관없는 애들이기 때문에 리노 나오기 전 까지 다 한장 이상은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리노 하나 때문에 포기하기는 너무 아까운 카드들 입니다.) 다만 단검이를 멀리건에서 잡고가기 힘들며 리노 전에 잡을 자신도 없다 하면 로 바꿔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만 그다지 추천하진 않습니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덱에 을 넣을 차례입니다. 얘를 넣기 위해선 공간을 하나 비워야 하는데 제가 생각하기론 순으로 덱에서 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신의은총>진은검>왕의축복=신성화 순으로 덱에서 빼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모험모드가 많이 나왔는데 아직도 이 덱이 쓸만하느냐 하는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예 아직 쓸만합니다. (방금-2015/11/20 22시 24분 09초-찍은 스샷입니다.)

 

전 리노를 안넣고 여기나온 덱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