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즐겜유저 류요한 입니다!
얼방 법사 가이드라인 이야 이미 많은 공략글과 덱시뮬, 팁계에 있으므로 간단하게 적고 최근메타 에 맞는 직업별 공략위주로 적으려고 해요. 방밀에 극악상성을 보이고 랭크에 가장 많이 보이는 노루에 약한 얼방법사 이지만
최근 1티어인 파마, 미드기사, 어그로노루에 상당히 유리한 상성을 가져가기 때문에 이번달 랭크에서 얼방 위주로 돌렸고 매우 성공적이였습니다. (단, 플레이 시간이 매우길고 방밀이라는 절대 못이기는 상성을 가지기 때문에 연승에 취약합니다. 5급~전설이상 에서 돌리기엔 적합하나 그 이전 등급대에서는 플레이 시간이 짧고 연승하기 좋은 파마나 어그로노루 돌릴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덱은 신규카드인 잊혀진 횃불을 채용했고 최근에 타이스 선수가 돌리는 덱에서 고수사 한장과 전리품 한장을 빼고 양폭과 치유로봇을 넣었습니다.
그대로 해봤지만 유럽과 아시아는 많이 다른거 같습니다. 아시아 서버에 저거 2개 안들어가면 힘들어요
아시아는 썩었자나요
우선 카드들부터 잠깐 보도록 할게요
비밀카드인 얼방과 얼보 입니다. 얼방법사가 버틸수있게 해주는 비밀카드 두장이죠. 이 2장은 '버틴다' 는 의미에서 비슷해 보일 수 있으나 사실 상당히 상이한 카드들입니다. 얼방은 후반에 무조건 한턴을 버티게 해주는 카드입니다. 무조건!! 케잔이 아닌 이상 한턴은 버티죠. 반대로 얼보는 후반에는 한턴도 못 버틸 수 있지만 초반에는 몇턴을 버틸지 모르는 카드입니다. 얼방법사를 많이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얼방법사는 한턴이 매우 중요한 덱입니다. 딜은 넘치는데 한턴이 모잘라 지는경우가 수두룩하죠. 말인 즉슨 얼보는 초반에 걸면 얼방보다 몇배의 효과가 있는카드 입니다. 예를 들어 필드에 과학자가 있고 핸드에 얼방과 얼보가 둘다 있습니다. 이런경우 얼방을 걸어 과학자로 얼보를 불러오고 다시 핸드에 있는 얼보를 거는게 맞습니다. 단 예외가 있다면 자신이 얼방법사인것이 안들킨 상황이라면 거울상인척하려고 얼방을 먼저거는것이 효과가 있을때도 있습니다.
다음은 번카드 입니다. 잊혀진횃불과 이글거리는횃불은 이미지가 안떠요
우선 얼창은 당연히 얼화와 연계해서 딜카드로 사용하면 좋지만 단일 하수인 공격력이 상당한경우 빙결기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종말이와 연계하셔도 좋습니다. 얼화는 얼창 연계를 위해 한장은 그냥 쓰시되 남은 한장은 아끼는것이 좋지만 이것역시 아끼다 죽겠다싶으면 쓰셔도 됩니다. 사실 딜이 모잘라서 지는 경기보다 턴이 모잘라서 지는경기가 더많습니다. 이번 모험모드로 잊혀진횃불 이라는 카드가 나왔는데 기존에는 단검, 다르나서스 같은 초반 중요하수인을 짜를수 있는 카드가 얼화 뿐이였지만 횃불이 생겼습니다. 당연히 초반 중요 하수인 짜를때 써주시면 됩니다. 횃불이 덱압축을 방해해서 안좋다는 의견이 있는데 제생각은 횃불때문에 광역기 안나와서 지는판이 있다면 당연히 횃불때문에 이글거리는 횃불이라는 딜카드가 나와서 이기는 판이 있습니다. 얼방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은근히 마지막에 딜카드 하나 안나와서 지는판 꽤 많아요. 그렇게 생각하면 또이또이 라고 생각합니다. 저코 하수인 짜를수 있던 주문이 얼화1장,
많게는 2장에서 (얼화하나는 얼창연계로 아껴야 하니까요) 횃불 2장이 추가 됐다는것 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염구 역시 발드나 비룡같은 중반 하수인 짜를때 쓰시면 됩니다. 화염구 정말 막써도됩니다. 아끼지 마세요. 아낀다면 왠만하면 저코 딜카드를 아끼는게 좋습니다.
광역기 입니다. 과거에 손님덱 상대로 불기둥과 탈노스+눈보라로 1,2차 손님 러쉬를 막았지만 이젠 그런거 없습니다. 이건뭐 따로 설명드릴거없이 각이다 싶으면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작으로 너무 각재지 마세요 그러다 뒤져요
상대 필드에 체력이 높은 하수인이 많더라도 이번턴에 눈보라, 다음턴에 불기둥 이런식으로 정리하면 되니 너무 화작으로 각재면서 광역기 아끼지 마세요 이것 역시 저코 광역기를 아끼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얼화+종마리, 눈보라+종마리가 둘다 된다면 눈보라+종말이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저코 광역기를 아끼면 광역기 이후 액션을 할수 있습니다. 공수가 동시에 가능해 지는것이죠
하수인들 입니다. 이제부턴 진짜 짧게 갈게요! 과학과, 전리품 탈노스는 초반에 집고 가면 좋습니다. 간혹 얼방은 '동전아껴야된다 동전 과학자 하지마라' 이러시는분 계시는데 과학자+전리품 과학자+과학자 잡히면 무조건 하세요. 아시아 입이다. 고수사는 5코때 고수사 영능도 좋지만 초반 딜이 강력하다면 어그로로 던져주셔도 좋아요. 아시아에요
치봇은 냥꾼상대로 들고가도 좋습니다. 타우릿산은 5코에 얼회 종말이후 등판하면 가장좋지만 저코 딜카드가 핸드에 많다면, 혹은 그냥 어그로로 6코때 내주시면 됩니다. 사실 그렇게 까지 필수 카드 아니라고 생각해요. 얘없어도 이길판 이기고 질판은 지더라고요 그냥..극단적이지만 뺄까도 생각중입니다. 안토니는 다들 아시는 콤포 안토니+얼화+얼창으로
화염구 만들거나 안토니+얼회 같은거 하시면서 염구 만드시면 되요. 알렉은 할말이 많은데 얼법은 꼭 '알렉 이후에 딜쏴서 이긴다' 가 승리공식처럼 생각하실필요 없어요. 예를들어 예전에 불작썼을때 상대영웅 체력이 25라면 이번턴 불작써도 15가되고 알렉써도 15가되요. 30이라고 쳐도 5밖에 차이가 안나죠. 알렉 기다가라가 지는판 많은데 그냥 딜 이랑
상대 힐카드 계산하시면 딜 꽃으셔도 되요 알렉 30번째 있다고 그때까지 기달릴순 없자나요! 전 드루랑 사제, 기사, 방밀
상대로 알렉 멀리건에 가져가는편 입니다. 리노잭슨은..연구중입니다.
직업별 공략입니다. 자주 보이는 것만 할게요, 공통 멀리건은 과학자, 전리품, 탈노스, 얼화 정도 입니다.
미드노루
대노루전은 4:6 정도로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얘는 빨리죽여야되요 우리한텐 자군야포 나오기전 얼방 하나, 혹은 두개 밖에 여유가 없어요. 그래서 알렉을 구지 찾을필요는 없지만 멀리건에 잡히면 가져가는편입니다. 힐이 없는 노루상대로 알렉을 왜가져가냐 하실수도 있지만 미드노루는 하수인 체력이 높고 숲수때문에 종말이도 효과를 잘 못보는터라 광역기로 한번에 필드 정리하기가 어려워 어쩔수 없이 딜카드로 하수인 정리를 해야해요 때문에 피30을 전부 딜카드로 깍는건 매우 어려워 거의 알렉15딜 + 딜카드로 이기는 편이죠. 그리고 얼화! 한장은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노루는 다르나서스 멀리건에 잡히는 버그있어요 진짜 1턴 동전+다르나서스, 2턴 다르나서스 무조건 해요 횃불로 짜르면 좋지만 1턴에 동전+다르나서스를 못짜르기 때문에 얼화가 좋아요. 상대 다르나서스 냈을떄 종말이 내는것도 괜찮아요. 어차피 나중에 숲수한테 짤리니까요. 상대법은 초반에 과학자가 전리품이 필드싸움해주면 좋지만 안잡힌다면 미드레인지 하수인 딜카드로 하나씩 짜르고 알렉 이후에 딜넣어서 이기는 시나리오입니다 지고정 5힐 이외에는 힐이없기때문에 딜이 모자르진 않습니다. 턴이모자르죠. 딜카드로 하수인 짜르면서 최대한 데미지 안받게 해주시면됩니다.
어그로노루
최근에 매우 많이 보입니다. 상대가 노움내면 당연히 동전 영능하셔야되요..지절이 나왔을때 빙결기가 있다면 욕심을
내셔도 되요 보통 카드 다 태우서 이기는판이 더 많았던거 같네요. 한턴에 1가지 빙결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니까
핸드에 얼회 얼창 얼화 종말이 염구가 있다면 얼창을 지절한테 쓰고 다른 액션을 하면서 카드를 태우고 다음턴에 지절한테 얼화를 쓰고 카드를 태우고 그다음턴에 하수인이 더깔렸을때 얼회+종마리고 더태우고 숲수로막히면 염구로 잡는..
너무 입하스 같은데 하시다보면 감오실꺼에요. 주의할실 점은 핸드에 지절을 잡을 방법이 있을때 하셔야되요 예를들어
핸드에 얼화 염구가 있다면 이번턴에 얼화를 쓰고 다른 액션을 하면서 카드를 태우고 다음턴에 잡으시면되요 하지만 핸드에 얼화 얼창 밖에 없는데 "일단 얼창쓰고 카드태우고 나중에 잡아야지"하면 너 죽어요. 상대가 카드 3장씩타는거지 우리가 드로우 3장씩 하는게 아니에요. 6장만 태우더라도 얼화 얼창 영능으로 이번턴 혹은 다음턴에 잡아야해요.
파마기사
지난달에 매우 많이 보였다가 이번달에 그렇게 많이는 못봤어요 멀리건에 종마리나 얼회 둘장 하나라도 잡히면 들고갑니다. 둘다 안잡혔다고 갈아놓고 하나 안잡혀서 졌다고 하시는분들 말도 안되요..하나라도 잡아야 하나가 나오죠 다 갈아놓고 5턴전에 두장 다 잡히길 기도하는건 욕심이에요. 그리고 은근히 파마가 필드딜이 전부일 떄가 많아요 예를들어
필드에 단검 보쓴꼬 있는데 종말이 정리 못하는 상황 되게 많아요 3턴에 그냥 내셔도 되요 종말이 낼때 참회 항상 생각하시고 하수인이 종말이 밖에 없다면 본체에 얼창이라도 던져서 필드 클리어 해주세요. 5턴에 종말+얼회가 의미가 있는게
6턴 파마를 못나오게해요 그럼 6턴때 비밀 혹은 드로우 하시고 7턴에 혼자 나오는거 염구+영능으로 정리하시면 겜가져와요. 핸드 잘풀린 로수붐티 파마는 못이겨요.원래 파마가 잘풀리면 상성씹어먹자나요 유리하다고들 하시는데 약유리 정도 인거 같아요.
미드기사
알렉잡히면 들고가요 파마기사와 마찬가지로 종말+얼회 콤보를 막기 어려워서 상당히 유리해요 예외적으로 미드기사는
종말+얼회 종말+눈보라가 둘다 있다면 종말+얼회를 먼저쓰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평등으로 종말이를 잡을때 다음턴 눈보라로 필드 클리어가 되니까요. 신풍 병참도 불기둥으로 정리가능하고 정말 쉬운 상대라 생각해서 상대법은 딱히 없네요
템포법사
여기서부터 짧게 갈게요 그렇게 유리하다고는 생각안해요 잘풀린 템포법사 퍄퍄깔꼬 본체에 신화꽃는 미친놈 만나면 진짜 못버텨요. 상대 비밀이 2개가 걸려있다면 무조건 하나 거울상이니까 종말리 내주시면 되요 종말이 멀리건에 들고가구요. 템포법이 핸드가 빨리 마르는편이라 종말이로 거울상빼면 거의 이깁니다.
사제, 용사제
둘다 유리해요 알렉 들고가요 고통을 1장내지 아예 채용을 안하기 때문에 종말+얼회를 막을 방법이없어요.
거의 안 진거 같네요 핸드 엄청 잘풀린 용사제면..그래도 지기 힘들어요
1번냥, 2번냥
멀리건때 1번냥인지 2번냥인지 모르기 때문에 힐봇이랑 얼보 있으면 들고가요 1번은 유리하고 2번은 살짝 불리해요
섬광맞으면 어쩔수없어요 비밀하나씩 거는게 좋긴한데 그게 어디 마음대로 되나요
흥마
영능으로 알아서 피깍아주기때문에 알렉 필요없어요 보통 멀리건으로 많이갈면 거흑 적게 갈면 위니흑이라 생각들 하는데 정확하지도 않고 보통 저는 위니흑이라 생각하고 멀리건 하는편이에요 그럼 보통 거흑도 잘 이기더라구요 어렵지 않아요
전사
잘하면 이겨요.잘하면
술사 돚거
안보여요........ㅜㅜ
음.......주저리주저리 썻는데 가끔 친창에 있는분들 얼법 하시는거 보면 잘하시다가 킬각 다가갔을때 아쉬운 플레이가 많이나와요. 코스트 맞춰서 카드내고 이런것도 중요한데 하스에서 가장 고려해야할건
1번. 이번턴에 내가 상대를 죽일수 있냐
2번. 죽일수 없다면 다음턴에 내가 죽냐
3번. 죽지않는다면 다음턴에 내가 상대를 죽일수 있냐
이거라고 생각해요 이걸 가장 극단적으로 체감 할 수 있는 직업이 냥꾼인데 냥꾼 많이 하시면 도움 많이 되실거같아요
전설을 메타에 대한 어느정도에 이해와 시간만 있으면 누구나 찍을수있다고 생각해요.
스트레스 안받는게 가장 중요하죠
좋아하시는 인증이요

기사를 하긴했지만 기사로 찍은건 아니에요ㅋㅋ 아참 전설은 패치되기 한~~참전에 기존얼방법사랑 어그로노루, 파마 섞어서 찍어서 이덱으로 찍은건 아니에요.
오해없으시길..
친구를 30분 정도 받을 수 있는데 다 찰때 까진 받을게요! 다들 즐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