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덱일수도 있지만 제 나름대로 최적화 과정을 거치고 12등급에서 현재 6등급입니다. 걸린기간은 이틀정도?
요즘메타인 빠른템포와도 맞고 후반에도 쌔고 패말림 걱정이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코스트에 맞게 선후공에 맞춰 멀리건을 잘 써야만 한다는 거죠.
전설도 아니라 인증은 귀찬아서 다음에 해드리고 공략위주로 해드릴테니 악마흑마 준비하시는분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타 및 가독성 떨어지는건 양해바람 ㅠㅠ
0. 공통사항
솔직히 넣고 싶은 카드는 양폭탄, 힐봇, 박사붐 등등 넘쳐나지만 덱 컨셉에 맞춰서 확실히 필요한 카드만 넣었습니다.
일단 카드별로 설명을 드릴게요.
직업카드
-압도적인힘 : 1코스트로 4딜내는 킬각용 필수카드와 더불어 알 부화용, 나이샤 대신 적 강한 하수인 제거용, 공허괴물 버프용 크게 3가지로 쓰입니다. 2장 필수
-공허방랑자 : 역시 2장 필수. 도발이 아르거스 밖에없기 때문에 저코스트로 쓸만하구요 1코가 선공떄 가장 중요한데 잡아주면 든든합니다.
-화염 임프 : 1장. 2장 넣고 돌려봤는데 일단 힐이 없어서 체력소모가 부담이되고, 후반보다는 딱 1,2코스트에 낼만한건데 특히 1코스트죠 2코스트는 많으니까. 근데 1렙때 쉽게 끊기고 이득을 보기가 쉽지 않아서 1장만 넣었습니다. 취향따라 2장가능
-공허의 괴물 : 실질적으로 화염구, 나이샤, 마격, 방밀, 양변 등등 그냥 ㅋㅋ 희생용이에요. 얘가지고 딜넣는건 사실상 불가. 딜 넣으면 상대가 멍충이라는. 용도는 알부화, 공허소환사 부화, 담턴에 죽을만한애들 흡수해서 광역기 버틴다던가 등등
2장넣기는 확실히 비추입니다. 왜냐면 일단 소환자체가 조건부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군 하수인을 먹기때문에 메리트가 1차적으로 떨어지고, 공허소환사가 얘를 소환했을경우 걍 노답... 1장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안넣기는 좀 애매하죠 알이 있으니까
-임프 두목 : 2장 필수 악마덱의 핵심카드!!!!!!!!!!!!!!!!!!!!!!!!!!!!!!!!!!!!!!!!!!!! 별표 다섯개!!!!!!!!!!!!!!!
선공 후공 다필요없고 상대가 누구든 얘 1장은 잡고가야합니다. 악마덱에서 가장 귀찮고 가장 필드지속력을 높여주는 친구에요. 두말말고 2장. 용도는, 위니애들 잡아서 최대한 토큰늘려주는것, 그리고 제거가 까다롭게 해서 상대 코스트 낭비 등등
-임프 폭발 : 무조건은 아니지만 2장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단검곡예사랑 연계, 하수인에게 딜링, 필드 유지력, 특히 파마기사 파마를 둘둘 해제시키는 놈, 마지막으로 말가니스와의 연계정도? 코스트가 4라 부담은 되지만 유용한 카드입니다.
-지옥의 불길 : 유일한 광역기입니다. 다른 공략처럼 악마흑마는 필드유지가 생명이기때문에 필드가 털렸으면 걍 게임도 털린거라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1장정도만 넣었고, 암흑불길과 비교하면, 일단 캐릭터에 피니시 용으로 딜링가능하고, 아군하수인 없어도 되기 때문에 코스트 절약 등등 암흑불길보다는 좋습니다. 2장은 부담스럽다고 생각
-공허소환사 : 얘가 악마흑마의 이유죠. 용도는 4마리의 고코스트 악마를 소환하기 위함. 혹은 때에 따라서 다시 공허소환사를 소환하거나 임프두목 소환 가능. 동전3코 혹은 4코에 쓰면 필드유지력 좋아요. 2장 필수
-운명의 파멸 : 취향선택. 랜덤성이 매력적인 카드이고, 무작위 악마소환이라 마법사의 2코스트짜리 무작위 하수인 드로우하는 카드랑 같다고 생각합니다. 5코라 부단스럽긴하지만 2딜을 준다는게 매력이라 넣었고 1장만 있어서 1장넣었습니다. 안넣어도되고 취향따라 2장넣어도 상관없음
-자락서스, 말가니스 : 흑마 전설카드고 필수입니다. 힐봇없어서 자락서스로 후반에 체력 체워주고 극후반 카드 없을떄 변신하면 상대가 욕할거에요. 말가니스야 뭐 끊기기 쉽긴 하지만, 좋죠 넣어주세요
일반카드
-가혹한 하사관 : 1~2장 추천. 알부화에 좋고, 초반에 내기 좋고, +2딜이라는 변수를 1코로 주죠, 저는 공허소환사를 버프줘서 죽이거나 하는 용도로도 씁니다 ㅎㅎ 2장 추천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 1장 추천. 2장은 확실히 부담스럽습니다. 일단 얘도 조건부고 지고 있을때 유용한 하수인입니다. 내하수인 교환해주면서 1딜씩 더넣는용. 명치갈꺼면 양옆 1마리만 버프주니까 그냥 +2죠? 가혹한 하사관이랑 다를거 없습니다 ㅎㅎ. 알깨기도 좋고. 1장 추천~
-네루비안 알 : 1~2장 추천. 공허의괴물과 시너지가 좋은게 특징. 압도랑도 좋고 이 2가지랑 주로 엮입니다. 단점이라면 0딜이라 초반에 받쳐주는 카드 없으면 좀 내나마나인 카드인게 단점.
-단검 곡예사 : 거미, 임프두목,임프폭발 3가지랑 주로 시너지가 좋습니다. 어그로도 엄청끌기때문에 도발을 먼저 까시거나 필드를 잡아놓거나 내턴에 단검을 쏠수있는 판을 만드는게 가장 좋죠. 2장 강추
-올빼미 : 취향선택. 얘가 유일하게 실험중이긴 하지만 2장은 확실히 부담스럽습니다. 체가 1이라 필드유지력이 낮기 때문이죠. 0장넣기에는 생각날떄가 많아요 ㅠㅠ 1장이 적당한것 같습니다. 썩은위액누더기 저격용이라던지 성기사 +3/+2저격, 실드 저격, 성기사 전설 저격 등등 용도는 많습니다. 취향선택
-유령 들린 거미 : 2장 필수. 1장,0장 다 넣어봤는데 2장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면, 초반 멀리건때 저코하수인을 잡아야하는데 그 확률을 높여주고, 거미는 침묵쓰기도 애매한 애들이라 필드유지력이 가장 좋습니다 코스트 대비. 후공떄 동전거미-단검 곡예사 콤보는 예술이죠. 2장 강추
-아르거스의 수호자 : 거의 유일한 쉴드인데, 성난태양 파수병과 비교하면 2코 높지만 +1/+1때문에 씁니다. 토큰하수인,1/1짜리가 많기 떄문에 2/2만들어서 변수주기도 좋고, 3/4짜리 4/5로 만들어서 사제한테 까다롭게 하거나 등등 변수제공이 가능하다는 점때문에 파수병보다 좋다고 생각하고 2장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취향존중~! 누더기나 3코짜리 2/8도 가능하고 도발은 2장정도 써주세요
카드별 선택 이유이고 여기서 많아야 1~2장정도 바꿀거같고 얘로도 충분히 조합상 좋다고 생각합니다.
1. 운영법
제가 쓰는 위니악마흑마의 특징은, 일단 템포가 빠릅니다. 한번 장악하면 필드를 쉽게 안놔주고 한번 잡으면 필승이라는거죠. 이 덱 운영시 가장 가장 가장 중요한 덕목은, 템포조절입니다. 다시말하면 한번 필드 장악했다고 좋다고 계속 내다가 난투, 눈보라, 불기둥, 폭칼, 성기사4코광역기, 사제5코광역기, 휘둘러치기 등등 얘네들을 가장 마음에 염두해두고 운영을 하시면 된다는게 첫번쨰 중요한 덕목입니다.
두번째는 멀리건입니다. 선공과 후공, 직업별로 다르지만 일단 선공과 후공일떄 멀리건이 확실히 다릅니다.
공통적으로 임프두목은 필수로 잡아주면 좋구요, 후공이 더 좋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덱은 파마기사,퍄퍄법사,돌냥,방밀전사,미드드루,위니악마흑마 등인데 선턴잡고 1코때 낼수있는 하수인이 별로없고, 낸다해도 별로 안두렵기 때문에 후공이 훨씬 좋다는거죠.
선턴일때는 선 1코기 때문에 그냥 필드 주면 위험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성기사, 법사, 냥꾼일때. 그래서 1코 하수인들 중에 1장을 잡습니다.
선공 추천카드 : 공허방랑자, 화염임프, 거미, 임프두목, 가혹한 하사관
후공 추천카드 : 거미, 곡예사, 알, 임프두목, 하사관
후공일때는 첫턴이 2코라고 생각해야합니다. 악마흑마는 동전아끼면 똥되기 때문에 1코보단 2코를 잡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거미가 1순위고 2순위가 임프두목, 곡예사, 하사관, 알 등 입니다. 멀리건때 거미 곡예사 잡으면 무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위 추천카드가 없는데 공허소환사, 공허의괴물, 주문,늑대, 아르거스 등등 다 비추입니다. 만약에 멀리건때 다 4코이상 부담스러운데 지옥의불길 혹은 공허소환사가 잡히면 안전빵으로 1장 정도 가지고 가는걸 추천합니다(후공일때). 4장잡기때문에 1장 정도는 안정빵도 괜찬음. 선공일떈 무조건 싹다 갈아야함;;
위니악마흑마는 템포가 빠르고 필드장악이 핵심이고 주문비중이 엄청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저코 하수인 위주로 필드 장악 해주시고 공허소환사를 필두로 변수를 만들고 압도와 운명의파멸로 또 변수를 만들면서 운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건 직업별로~
2. 직업별 상대법
자주 나오는 순으로 설명드릴게요.
성기사
요즘 가장 많이 나오는게 노양심 파마기사죠. 1턴 비밀지기, 2렙때 보호막꼬마로봇, 3턴 신병소환, 4턴 벌목기, 5턴 로데브, 6턴 수수께끼 도전자 7코 박사붐, 8턴 티리온. 그냥 정석입니다. 성기사도 패가 안풀리면 진다지만 중간중간에 비밀나오는거 섞어주는거 떄문에 변수가 많아서 안정적입니다. 얘를 이기는건 쉽습니다. 나도 패가 잘풀리면 됩니다. 핵심은 토큰하수인들로 비밀 다 털고 남은 1마리 압도나 침묵 등으로 제거하거나 도발박고 명치입니다. 얘도 뒤가없기 때문에 6코때 정리만 해주면 걍 이깁니다 대부분. 제가 카드이름 기억을 잘못해서 3코짜리 상대패 수만큼 뽑는건 흑마상대로 무쓸모니까. 평등, 알도르 평화단, 신성화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하수인 정리를 최우선으로 해주시고 그 이후에 여유되면 명치 가면 됩니다.
선공은 1코짜리 무조건 잡아서 필드에 깔아줘야하고 가장 좋은건 공허 방랑자. 얘잡으면 걍 과장하면 이깁니다 ㅋㅋㅋㅋㅋㅋ 꼬마로봇 정리안되고 뒤에 단검깔아도 좋고 아니면 거미라도 잡아주세요.
선공 : 1코하수인, 거미, 임프두목
후공은 얘네 잡으면 최고 좋습니다. 임프 폭발도 좋습니다. 후공이면 4장중에 1장은 추천
후공 : 거미, 단검, 임프두목
미드레인지 성기사는 첨에 몰라서 좀 사려야하는데 쉽지가 않죠.. 차라리 파마기사가 속편함 ㅠ
마법사
퍄퍄법사 혹은 기계법사가 대부분 입니다. 얼방법사는 차라리 쉽구요. 기계법사는 주문비중이 낮아서 하수인 잡는식으로 운영하시면 되구, 퍄퍄법사는 키하수인들 무리해서라도 끊어주는게 중요합니다. 화염임프 잡아주면 좋고, 상대보다 1수 앞서 필드를 깔아놔야 교환이 가능합니다. 지렁이나 2/4짜리 슈팅하수인 소환되면 그 턴에 한 10딜은 깔고 가는거라 그 전에 필드를 장악해주시고, 2턴이상 마법사 키카드가 살면 거의 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계법사는 쉽습니다. 코스트 별로 나올수 있는 하수인이 정해져있고 정리도 쉽기 때문이죠. 둘다 하수인위주 운영인데 개인적으로 흑마하수인이 훨 코스트대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냥꾼
미드레인지 사냥꾼은 솔직히 너무 쉽고, 돌냥이 까다로운데, 이건 별수없습니다. 패싸움입니다. 누가 패를 더 잘잡느냐에 달렸고, 화염임프는 잡지마시길 바랍니다. 명치 개털림. 공허방랑자, 거미, 하사관 등 1코떄 잡아주고 하수인 아끼지말고 무조건 교환해주면 됩니다. 임프두목 나오면 필드유지력 높아서 사냥꾼 노답임. 아르거스로 막아주는것도 좋아요
사제
용사제가 100%입니다. 아니면 걍 멍충이? 용사제는 패잘풀리면 노답이죠. 1/3짜리 드로우 하수인, 1코짜리 생명력 +2주문, 벨렌, 빛폭탄 예상하셔야 됩니다. 염두하고 패를 까셔야합니다. 사제의 가장큰 특징은 하수인을 힐 해주기 때문에 필드에 적어도 1:1교환이 가능한 하수인을 내야지 피가 1이라도 적은 하수인은 안내니만 못합니다. 사제는 그냥 앞에 깔린거 다잡으면 이깁니다. 이것도 역시 패싸움. 50:50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3이하, 5이상 공격력은 항상 조심하셔야 되요.
아르거스 잘 활용하는게 꿀팁. 만약에 자락서스 소환하고 거따 아르거스 발라주면 100%이깁니다 ㅋㅋㅋㅋㅋ
전사
방밀 혹은 돌진전사입니다. 손님은 이제 없어졌고, 돌진전사는 빈도가 적습니다. 방밀이 대부분인데, 6급가니까 전설뒷패가진사람들이 자주보이고, 커스텀이 자주 보입니다. 운영법은 간단합니다. 상대 방어력 증가보다 빨리 명치때려라. 얘는 상대하다보면 패가 뻔합니다. 글고 도발이 거의 없습니다. 방어도만 높지. 5코전에 15딜이상 넣으면 베스트인데 일단 난투가 제일 x같습니다. 전사는 패하나씩 버려주면서 드로우 및 방어도를 올리면서 버티기 때문에, 명치도 한계가 있습니다. 돌냥이 아니므로... 그렇다고 막내면 난투때문에 노답이기 때문에, 전사에게 가장 까다로운건 죽메입니다. 알, 거미, 특히 공허소환사가 제일 까다롭기 때문에 우선으로 잡아주고 후에 5코이상 악마 소환해주면 좋습니다.
나이샤, 방밀, 난투, 마격 조심하시면서 최대한 코스트효율적으로 하수인 제거해주시면서 명치때리면 됩니다. 또 전사는 무기활용이 핵심이므로 공허방랑자나 아르거스로 변수만들어주시면서 키 하수인 제거 까다롭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드루이드
드루는 자기자신과의 싸움입니다. 드루는 패잘풀리면 뭐 노답이죠. 얘는 휘둘러말고는 딱히 필드정리가 불가합니다. 무휘둘러각만 조심하시고 필드 막깔아서 걍 명치 개때리면 이깁니다. 초반에 저코위주로 잡아서 필드 장악해주고 다르나서스 제거해주고 명치때리면 이깁니다. 드루필드에 하수인 1장까지는 괜찬고 2장이상 깔면 역으로 자군야포 당해서 킬각나오니까 조심하시면서 명치 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흑마
거인흑마, 위니악마흑마 입니다. 개인적으로 거인흑마는 이기기 어렵더군요. 4코에 나오는 좋은 하수인 제거가 어렵고 명치때리자니 용거나오고. 거인흑마는 개인적으로 난이도가 최상입니다 ㅠㅠ 게다가 나이샤까지 있으니.. 공략추천좀 ㅋㅋㅋㅋㅋㅋ
위니악마흑마는 비슷한 카드기때문에, 상대패 예상하면서 1수 앞을 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건 해보셔야 알듯...
바둑 두듯이 패를 내시면서 상대 다음턴 코스트, 동전 예상해서 나올수 있는 카드 예상하시면서 경우의수를 따져보세요
글고 상대가 죽메 거미나 알 계속깔떄 지옥불길 각 조심하시구요.
주술사
얘는뭐 노답입니다. 절대 질수가 없습니다. 번개폭풍각 조심하시고 하수인 다 제거해주시면서 명치때리면 이깁니다.
난이도 최하
도적
기름도적일텐데 도적은 지가 알아서 패말려서 죽는경우가 80%입니다. 도적 패가 잘풀렸다면, 질수도 있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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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전에 기름도적, 미드레인지 드루, 얼방법사, 퍄퍄법사, 기계법사, 거인흑마 열심히 돌려봤는데 위니악마흑마가 가장 좋은것 같고 요즘 메타랑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성기사는 개인적으로 전설도 없고 너무 노양심 노잼이라 안할거구요.
기름도적은 진짜 자기패가 안풀려서 죽는게 99%라 벤클리프까지 있는데 11등급에서 15등급까지 걍 개져서 버렸고
미드드루는 15등급에서 11등급까지 갔다가 패빨이라는걸 알고 접었습니다. 패잘풀리면 드루만한게 없는데 패안풀리면 노답이고, 요즘 빠른 메타에서 좀 약하더군요. 거인흑마는 갠적으로 좋긴한데 극템포에 약하고 성기사에 약한면을 보여서 안합니다. 얼방법사는 걍..... 잼긴한데 노답 ㅠㅠ 명치가 아파요...
기계법사 퍄퍄법사는 뭐 걍 무난한데 키카드 안나오면 노답이고 후반에 0딜입니다. 후반가면 절대 못이기는데 중간에 막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합니다.
이 모든 것보다 좋은게 악마 위니흑마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위니로 필드잡고 중반에 공허소환사로 조지고, 후반에 말가니스 자락서스, 압도 등으로 킬각잡기도 쉽고, 패말일일 없고, 하수인 비중이 높아서 필드 잡으면 이기기 쉽습니다.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하고, 특히 악마 소환할때 기분 좋습니다 ㅋㅋㅋㅋ
승률로 따지면 모르긴 몰라도 70%는 될겁니다. 12등급에서 6등급까지 거의 뭐 한 10연승씩 하다가 중간중간 꺽이고, 전설가본적은 없는데 어느 순간 보니까 상대 뒷면이 전설이라 놀라고, 500승한애들 많고, 노양심 성기사도 많이보고 하는데 얘네 다 이깁니다. 그만큼 강려크한덱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그냥 한번에 쓰는거라 서두가 없고 무슨 사진첨부 이런거 모르겠네요 ㅠㅠ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