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끈기 없는 학식충이라 5급만 달면 즐겜유저로 태세전환한다는 점에서이 덱이 5급에서만 통하는게 아니라 전설등급까지도 유효할 수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물론 안통할수도있..흫ㅎㅎ)
리노잭슨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효율좋은 카드는 두장씩 넣어서 굴렸구요게임하다가 덱에 두장이상이 들어가 있어서 리노잭슨을 못쓰는 경우는 정말 드물었습니다.
마나커브를 볼 수 있듯이 초반엔 저코 위주로 버티다가 후반에 힘을 발휘하는 덱입니다. 모든 방밀덱이 그렇지만요..
멀리건: 3코 이하는 무조건 집고가는게 좋습니다. 특히 성기사처럼 초반 제압기가 없는 상대로 파멸의 예언자는 무조건 무조건 잡으면 들고가면 최소 밥값을 합니다. 만약 성기사 선턴 기준 2턴에 단검을 냈을 때 칼같이 후턴에 종말이를 내주면 상대는 평등을 쓰며 미래를 팔지 않는 이상 제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특히 리노잭슨을 활용하려면 2장씩 들어있는 네가지 카드를 손에 쥐어야되기 때문에 상대방에 따라서 죽빨을 들고가거나(이건 후턴기준..) 마격, 난투정도를 쥐고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으깨기: 파마 상대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고 (필드에 내 하수인이 한마리라도 있으면 사실상 3코 제압기이기 때문에) 후반에 이세라 등의 까다로운 하수인도 한방에 조질 수 있어서 기용해봤습니다. 날뛰는 톱날도 괜찮을 것 같긴 한데 아직 써보질 않았어요.
직업별 난이도
vs전사: 리노가 들어있지 않은 클래식 방밀이라면 질일은 0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vs주수리: 난투를 최대한 아껴주시면서 버티는게 답입니다. 제압기가 으깨기/나이사 까지 총 6장이기 때문에 큰거위주로 짤라주시면서 버티는 수밖에 없습니다. 은근 까다로워요
vs도적: 얘는 솔직히 만난기억이 ..vs흑마: 일반 방밀하듯이 아끼시면됩니다. 거흑이라면 기존 방밀보다 저격기 자체는 많아서 할만하실거에요. 다만 요새 리노 넣은 흑마가 있는데 서로 후반보는 덱에서 방밀이 약할이유는 없어요
vs냥꾼: 얘는 만나면 땡큐입니다 특히 돌냥. 미드냥은 까다롭긴 한데 일반 방밀처럼 운영해주시면 이전 방밀보단 할만하단 느낌을 받으실거에요
vs법사: 같은 리노법사가 유행인데 리노법사랑 붙으면 질일은 없으셔도되고 기법같은경우는 좀 힘듭니다.. 강타가 제때 나와줘야 할만한 것 같아요.
vs사제: 진짜 얘도 아키치마덱부터 요샌 보이진 않지만 천정내열, 그리고 용사제 등 다양한 덱을 가지고있어서 예측이 힘든 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법사/사제가 가장 상대하기 힘든 것 같은데 아직 이부분은 연구가 더 필요한거 같아요.
vs성기사: 클린성기사가 트루하트를 칼 같이 내면 사실상 졌다고 봐도 되고, 오히려 파마기사가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상대 파마가 명치치다가 지쳐 떨어지는 그림이 대부분입니다.
vs드루이드: 얘도 좀 힘든거같아요. 아무래도 자군야포가 있으니 항상 제 체력과 상대 필드의 하수인을 생각해야되서 골치도 아프구요. 얘도 종말이 다가오는 애를 칼같이 내주면 1,2턴에 다르나서스와 살뿌를 깔았다고해도 마땅히 제압기가 나오지 않습니다.(칼같이 숲수가 나오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어느정도 배제도 해야되니까요..)
혹시 궁금한거 있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