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제 : 안두인 린 | |
|---|---|
| Priest : Anduin Wrynn | |
| 덱 구성 | 16 14 0 |
| 직업 특화 | 63% (직업 19 / 중립 11) |
| 선호 옵션 | 죽음의 메아리 (7%) / 도발 (3%) / 침묵 (3%) |
| 평균 비용 | 2.9 |
| 제작 가격 |
|

솔직히 4급부터는 판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4급 올만큼 승률이면 판수 늘리면 알아서 전설은 갈꺼라 생각합니다만)
제가 요즘 하스스톤을 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아 올라가기가 힘겹네요. 하루에 한두판씩하는데 저번달 초기화 되고 16급부터 이 덱만으로 올렸습니다만 월말까지 전설을 달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여튼 인증은 여기까지 하고
자 이제 이 덱에 대한 설명을 해드려야할 꺼 같은데요. 이 덱은 음.. 상당히 독특합니다.
솔직히 다른 어떤 표현으로도 설명이 힘들꺼 같아요. 말그대로 상당히 독특하죠. 이 덱을 제 친구들 여럿에게 재밌다고
퍼트려 보았는데, 전설에서 노는 친구도 2000승 찍도록 16등급인 친구 두명이 극명하게 다른 평가를 하더라구요. 저도 아만보라는 표현을 잘 압니다만, 16등급 상대방은 16등급이고 전설 상대방은 전설이거든요.(뭐 급올라간다고 체력 1씩 더 달고하는 건 아닙니다만) 아무리 16등급 애가 좀더 못다룬다고 해도 좋은 덱은 어디서나 좋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이 덱은 아닙니다.
잘하면 좋고 아니면 아니에요.
왠지 저보다 이 덱을 더 잘 돌리고 있는 것 같아 기분 나쁜 친구에 말에 의하면 이 덱은 실력 측정기 같은 덱이랍니다.
카드 한장 한장의 가치가 있는게 아니라, 그 카드들이 연계될 때 의미가 있기 때문이죠.
파마기사처럼
로수붐티가 각 한장 한장이 좋아서 그냥 던지면 그만인 덱이 아니라, 한장 한장이 엮여야만 의미가 있는 덱이다. 라는 겁니다.
즉, 카드의 가치가 덱을 짠 시점에서 정해지는 게 아니라, 돌리면서 정해진다는 뜻이죠.
게다가 빛폭탄이나 이덱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역기 카드는, 상대방 필드에 몇장의 카드가 있느냐에 따라서 그 가치가 극명하게 갈리죠. 쓰기에 따라 2코도 안될 떄도 있는가하면(체력 2남은 타우릿산 잡을 때 쓰는 빛폭과) 30코어치를 뽑을 때도 있죠. (로수붐티 원콤내는 빛폭)
확실히 그건 그런게, 제가 옆에서 보고 있으면 16등급애는 정말 운영을 못하고, 전설인 애는 와 저렇게까지 하나.. 싶을 정도로 잘합니다. 누구는 빛폭을 6코에 칼같이 쓰지만, 전설친구는 박사붐을 기다렸다가 7코에 쓰기도 하죠. 아만보겠습니다만 원래 사제라는 직업이 수동적인 측면이 있어서 상대에 잘 맞추는 거겠죠. 전설 친구는 이덱을 돌냥마냥 굴려서 7코에 끝을 내기도 합니다.
즉 잘하면 좋고 아니면 아닙니다.
그렇기에 정말 재밌습니다. 제가 이 순간 집중해야 이길 수 있고, 머리를 최대한 굴려야 하거든요.
여러분의 실력은 어느정도신가요? 돌려보세요.
진짜 이 덱은 돌리기 나름입니다. 냉법처럼 키카드들 모아서 원콤을 낼 수도 있구요,진짜 재밌게도, 1코에 간좀 나가고 2코 광기 나가서 두드려 패면
돌냥이 1코 오염된 노움 2코 단검 곡예사 낸거랑 다를 바가 없어서, 진짜 상대방 체력을 훅훅 깍습니다. 거기에 3코에 죽군 나왔다? 이 덱에 알렉스트라자를 뺀 이유가, 9코에 적 체력이 15이상인 경우가 거의 없어요. 이 덱의 평균코스트는 9코 말리고스 7코 벨렌이있는 데도 3뿐이 안 됩니다. 그리고 4코에 아키나이 내고 간좀 5뎀 주고 나면 그 뒤 영능으로 적 명치 때리면서 순간치유 때리면 제가 돌냥인가? 다른게 뭐지?? 싶을 때가 있어요.. 6턴에 그냥 벨렌 없이 정분x2장으로 끝내는 경우 도 많습니다. 너무..재밌어요.
이 덱은 다음과 같은 3부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카드들의 상호작용으로 운영하죠.
먼저
(1) 덱 리스트
1. 드로우 효과가 있는 7장
벨렌과 정분이 들어간 덱이 보통 그렇 듯, 드로우를 위한 카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드로우는 항상 옳아요. (물론10장 넘어가지 않는 경우에..) 특히 북창과 고통의 수행사제는
1장씩만으로 다루기에 따라 몇장씩 드로우가 가능한 카드들입니다. 특히 이 덱에는 광역 힐 카드만 4장*치마, 신폭
광기와 같이쓸 수 있는 저코스트 주문 카드들이 수없이 많기 때문에 정말 많은 드로우가 가능합니다.
2. 광역기를 위한 12장
이 덱에는 광역기가 정말 많습니다. 다 쓸어버리겠어...
이 광역기들은 상대방을 죽일 카드들을 모으는 동안 제 명치에 들어올 데미지를 막아줍니다.
하지만 보시는 바와
같이 코스트들이 다 제법 높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당장 적 성기사가 병력소집으로 신병 3마리 모았을 때, 딱 자기가 4코다. 패에 아키치마가 있다.
이럴때 신병 4마리 잡겠다고 아키치마 쓰시고 그러면 안됩니다. ㅎ.. 아끼고 아껴서!
또 광역기들이 모든 필드에 해당하는 카드가 아키치마, 빛폭처럼 자기 필드도 다 쓸어버리는 카드들이 있어서 조심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죽음의 군주가 왜 광역기를 위한 카드에 들어가는지 궁금해하실 분이 계실껍니다., 일단, 죽음의 군주 자체가 도발 카드기 때문에 적 위니 카드들에게 광역 2뎀 카드로 쓰일 수도 있고, 그걸 떠나서 죽음의 군주는 광역기의 가치를 높여주는 카드입니다. 이왕 빛폭으로 적 죽일꺼, 죽음의 군주가 물어온 박붐까지 빛폭으로 죽이면 ..음.
3. 적 영웅 에게 데미지를 주기 위한 11장
말이 필요한가요?
정신 분열은 하스스톤에 존재하는 모든 카드 중 가장 강력한 주문입니다. 2코로 5데미지를 주죠. 화염구 살상명령 다 씹어먹는 효율입니다. 하지만 그 카드들과는 다르게 적 영웅에게 밖에 쓸 수 없죠.. 하지만 어차피 필드는 위의 광역기들이 잡아먹을 꺼고, 적 영웅의 명치만 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외 다른 카드들은 다른 용도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순간치유 같은 카드와 트루하트 같은 카드는 당근 아키나이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정분 안부러운 극딜용 카드고, 이걸 힐링에 사용하면, 10코에 벨렌과 나가서 18힐도 가능합니다. (트루하트 영능 4힐 + 순간치유 5)x2라서 18힐.. 리노 안부럽죠. 이래서 이덱이 위니 덱에도 강합니다. 성스러운 일격은 말리고스와 타우릿산으로 모아서
10코 27뎀 주는데 쓸수 도 있지만 단검 곡예사 짜르는데 쓸수도 있지요. 광기, 고통의 수행사제와 연계해서 드로우에 쓸수도 있구요.
그리고 어디도 끼지 않는 죽음의 권능 1장.
(2) 각 카드 설명
※1코
간식용 좀비는 이 덱의 모든 것을 설명해주는 .. 대표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식용 좀비는 1코임에도 2/3이라는 준수한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널티로 적 영웅 5힐을 죽메로 가지고 있죠.
1코지만 2코어치 준수한 스탯에 패널티로 그걸 상쇄하는 형식인거죠. 그런데 그 패널티가, 패널티가 아니게 바뀐다면?
오염된 노움은 2/1 스탯인 대신, 적 영웅에게 2피해를 주지요. 그런데.
만약 오염된 노움이 2/3 스탯에 죽을 때 적영웅에게 5뎀을 준다면 어떨까요?
아마 당연 사기 카드로 등극할테고, 4코로 올려도 할말이 없겠죠.
그런데 그런 카드가 있네요. 바로 간식용 좀비 +아키나이 입니다. 1코에 나가서 활약하다가, 슬슬 다썼다 싶어서 들이 박아 죽일 때가 되면, 아키나이를 내고 죽이면 5뎀을 줍니다. 돌냥이요? 돌냥보다 템포 빨라요.. 2장 필수.입니다.
2. 북녁골 성직자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이 덱을 먹여살리는 카드입니다. 후공이고, 패에 죽군
이 있다. 그러면 간좀 처럼 필드잡는 1코로 나갈때도 있고,
엘룬께서 창인도하시는 분 억제하는 효과도 있고. 단 패에 보호막, 죽군, 성격(3/2코스트 하수인견제)가 없을 경우엔 1코에 절대 내시면 안됩니다. 북녁골의 드로우는 정말 소중하고, 이덱을 먹여살리는 핵심입니다. 패에 그냥 가지고라도 있다가 자기 힐할일이 생기면 같이 내주세요. 대체 불가 2장입니다.
여러가지로 저코스트 하수인들의 생명력을 늘려주는 좋은 친구죠. 그리고 고통의 수행사제나 북녁골에 바르면 보다 많은 드로우에 도움도 되죠. 죽군 생명연장에도 쓰이고, 트루하트에 붙여서 6/5하수인으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2장 넣습니다. 대체할 수는 있겠지만 성기사가 판치는현메타에서 광기의 친구인 이 카드는 정말 소중합니다. 왠만하면 2장.
아키나이와 함께라면 1코 화염구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아니면 벨렌과 함께 10힐카드로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방법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역시 연계카드 이므로, 너무 많으면 말리는 경우가 있어 1장만 넣습니다.
※2코
솔직히 사기 카드입니다. 인정해야 되요. 코스트 올려야됩니다. 2코 너무 싸요. 간식좀비와 함께 공용카드지만, 사제와 함께할 때 가장 빛나는 하수인입니다.(성기사 평등과 더불어) 왜냐하면, 남들은 많이 써먹어야 2번 써먹는데, 사제는 평생 부려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광역 피해 1은 요즘 메타 1위 성기사를 잡는데 가장 우월하죠. 손님이 판치던 시절에는 좀 쓰기 껄끄러웠던 부분도 있었지만, 지금에는 정말 대체불가합니다. 이 카드를 이용해서
일부러 하수인들에게 상처를 준다음
광역힐해서 북녁골 엄청난 드로우 보는 것도 있고, 고통의 수행사제
드로우 보는 것도 있어서 대체불가 2장 넣습니다.
위에서 간식용 좀비의 패널티를 어드밴티지를 바꿨 듯, 이 카드 역시 패널티를 어드밴티지로 바꾼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매우 강력하고 저렴한 대신, 그 패널티로 적 영웅 밖에 공격할 수 없죠. 그래서 아예, 광역기를 덱에 대거 투입함으로서 굳이 개개별 카드를 제거하지 않게했습니다. 화염구가 있더라도 다음턴 불기둥을 위해 패를 아끼는 개념인 거죠. 거기에 드로우 카드를 많이 넣어서 이 카드가 있어도 패가 말리지 않게 덱을 짰죠. 벨렌 1장에 말리고스까지 더해서 그 사용도를 높혔습니다. 대체 불가 2장 넣습니다.
※3코
이 카드 역시 이 덱의 컨셉을 가장 대표하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 친구가 묻더군요. 죽음의 군주를 도대체 왜 넣냐. 패널티가 너무 심한 카드 아니냐. 차라리 수액괴물이 낫겠다. 센진 넣어 센진.
하지만 절대 안 된다고 했습니다. 위의 간식용 좀비가 패널티를 어드밴티지를 바꾼 것처럼, 이 카드 역시 연계를 이용해 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3코 주제에 6코는 되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특별한 능력이 다른 것도 아니고 도발이에요. 게다가 스탯도 방어에 치중되어있습니다. 솔직히 사기카드죠. 그래서 패널티도 강력하게 아무 카드나 가지고 옵니다. 안토니다스
며 데스윙
이며 가릴 것 없이 가져와요.
하지만 그래서 쓰는 겁니다. 상대방 덱이
-1 위니덱이다. 죽군 죽어서 물어와 봐야 2~3코가 안됩니다. 하지만 적은 죽군 잡는데 최소 5~6코는 사용해야해요. 심지어 사제 영능과 보호막 등등 이용하면 7~8코 패만 3~4장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 덱 힘이 다 빠져요. 위니 덱 상대로 키카드 입니다.
-2 빅덱이다. 3코에 죽군이 칼같이 나갈필요도 없고, 내보내지도 않습니다. 나갈 때는, 이제 슬슬 적 필드 차가고, 나는 광역기 충분할 때. 그럴 때 나갑니다. 그럼 한턴 벌어주는 건 물론, 내 광역기로 잡을 수 있는 적 하수인도 늘려줍니다. 빛폭탄 하나로 어차피 다 쓸어먹을 껀데요 뭐. 심지어 드루이드 자군
야포나,
(여기 스샷에서 죽군이 없었으면 바로 죽었겠죠.. 바로 전턴에 자연이 그대를 거부하리라! 들었습니다만) 방밀의 아버지 
같은 카드의 피니셔를 막아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정말 소중한 카드죠. 위에 저 스샷에서도 30/12에서 죽군이 막아준 덕분에 역전해서 이겼습니다..

대체불가 2장 넣습니다.
9. 고통의 수행사제
역시 사기카드 입니다. 사제와 함께라면 진짜 밑도 끝도 없이 드로우 가능합니다. 광기와 시너지는 갑. 요즘 뜨는

죽군으로 들이박은다음,

순간 치유를 죽군에게 쓰고, 광역 뎀으로 수행사제로 드로우를 하고, 광기로 발톱드루를 잡는거죠! 참 쉽고 재밌죠?ㅎ
대체 생각중인 카드 입니다만 앙갚음 묻은 수수께기 잡기 너무 좋은것, 광기랑 같이 박붐 잡으면 폭탄도 같이 잡고 그런 좋은 것들이 많긴한데, 수동적이고, 연계도 없고 5이상 하수인 없으면 놀고.. 이런 것들이 많아서 일단은 고민중입니다. 그래도 좋아서 일단 1장
※4코
11. 대규모 무효화
대체 생각중인 카드 2입니다만, 광역기로도 잘 지우기 힘든 까다로운 하수인들이 요즘 많고, 드로우 효과도 있고, 비밀기사 상대할때 좋아서 일단은 채용중입니다. 1장 사용합니다.
12. 아키나이 영혼사제
이 덱의 꽃이자 중추입니다. 아키나이가 있기에 순간치유를 쓰고, 아키나이가 있기에 간식좀비를 쓰며, 아키나이가 있기에 트루하트를 쓰고, 아키나이가 있기에 치유의 마법진을 씁니다. 아키나이가 필드에 살아있으면 진짜 온갖것이 가능합니다. 아키나이가 있으면
벨렌을 내고 순간치유 + 트루하트 영능으로 18뎀이 가능하고
트루하트 이후엔 영능이 아무한테나 4뎀 주는 것으로 바뀝니다. 그야말로 대체불가. 4코 광역 4뎀, 6코 광역 4뎀 그냥 2뎀, 8코 광역 4뎀 적영웅 10뎀 그냥 2뎀 등등 사용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대체불가 2장
아키나이 뿐 아니라 드로우용이나 죽군 힐용, 광기와 함께 신병잡는용으로도 많이 쓰는 카드입니다. 따라서 2장 넣습니다.
※5코
13. 신성한 폭발
필드 굳히기에 정말 좋은 카드이지만 아키나이랑 쓰면 자기도 죽는 수가 있습니다. 조심. 특히 아키나이 말리고스랑 같이 쓰면 깨세라 7뎀버젼이 됩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조심. 가끔 말리고스가 살아있을 때,
패에서 쓰면 그냥 진짜 어마어마합니다 다 쓸어버려요 광역 7뎀.. 벨렌과 함께 타우릿산 맞으면 6-4코로 10코 광역 4딜 광역 4힐도 가능합니다. 성기사가 판치는 요즘 꿀. 2장 채용
※6코
14. 빛폭탄
언 빌리버블한 빛폭탄. 강합니다. 강해요. 왠만한건 다 쓸어버립니다. 그러면서도 대부분의 자기 카드들은 저격권 밖이라서,



잘 쓰시면 적카드만 축내고 제카드는 잘 살아남기도 합니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적이 사제일 때 큰 힘을 못쓸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땐 역시 아키치마만 기다려야해요.. 박사붐에 특효약이기도 합니다. + 9코일때 고통의 수행사제와 함께내서 드로우 1장, 9코일때 북녘골과 같이내서 힐써서 1드로우 볼 수 있습니다.
15. 제왕 타우릿산
제왕 소리 들을만한 카드입니다. 벨렌 정분 덱에서 정말 대체 불가능한 카드입니다. 단 나갈 때는, 패에 벨렌이나 정분 2장중 한장이라도 있을 때,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최소한의 조건이고, 패야 당근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거라. 말리고스 정분정분성스러운 일격을 줄이면, 10코 27뎀이 나오고, 벨렌 아키나이 순간치유 정분을 줄이면 아키나이를 미리 안내도 20뎀이 나오고, 벨렌 이나 정분중 한장만 줄여도 10코 20뎀이 나옵니다. 최대 8코 20뎀도 되구요. 죽군과 같이나가면 좋은 카드입니다. 이 덱에는 1~2코 카드가 정말 많아서, 타우릿산 한번 거치면 수많은 콤보가 가능해져요. 대체 부우우우울가 카드
최근에 이세라에서 갈아탄 카드입니다. 이세라 너무 수동적인 부분이 많고, 9코 전에는 쓸수도 없는데 9코에 양변 이런거 맞으면 답이없어서 트루하트로 대체했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럽네요. 위니덱 상대로도, 빅덱 상대로도 정말 좋고, 일단 트루하트로 만들어놓기만 하면 벨렌으로 8힐도 가능하고 아키나이로 8딜도 가능합니다. 아키나이 있을때 10코 6뎀도 가능하고.. 여러모로 좋은 카드. 스탯이 아쉽긴 하지만 보호막과 함께라면 더 좋은 카드가 됩니다. 죽군 옆에 살아남으면 명치 뎀도 무시할 수 없네요. 대체가 아예불가능한 건아니라서 이세라, 알렉스트라자 등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7코
아마 이 카드가 마법사 카드였으면 , 공용 전설이었으면 이렇게 까지 천대 받는 전설은 아니었을 껍니다. 아마 냉법이 사랑한 카드였겠죠. 하지만 다행히 사제 전용입니다. 벨렌을 활용한 콤보 역시 무궁무진합니다. 이덱에 다 숨겨두었어요. 찾아보세요. 딱하나 간식용 좀비가 주는 5딜 빼고는 모든 딜을 2배 뻥튀기 가능합니다. 힐두요. 대체 불가.


저 법사는 1코 20뎀을 상상했을까요 ㅎ..
※9코
이덱이 그렇게 벨렌에 기대는 덱은 아닙니다만, 살다보면 그래도 간절할 때가 있지요. 하지만 카드 한장은 덱 젤 아래 깔려있을 수도 있는거라.. 항상 대체품이 필요합니다. 이 말리고스가 그런 카드입니다. 확률을 엄청나게 증가시켜주지요. 2배로. 게다가 말리고스는 그 정리하기 어렵다는 4/12스탯 하수인입니다. 막상 9코에 던져놔도 한번에 제거할 수 있는 직업 자체가 많지 않아요. 특히 광역기로 패가 탈탈 털린 상대라면 더더욱. 거기에 성스러운 일격 같은 카드와 효율이 좋아서, 사용합니다. 벨렌과 함께라면 주문공격력 +10이라서, 뭐든 지 쓰기만 하면 멸망기로바뀝니다. 1코 성스러운 일격이 14뎀... 또 벨렌은 급하게 순간치유 등이랑 같이 힐링으로 써야할 때도 있어서 말리고스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선택지가 천지차이입니다.

이 사진처럼 성스러운 일격으로 하수인을 잡는데 사용할 수 도 있지요.
(3) 연계
일단 덱을 카드 3분류로 나누었습니다만, 이 덱은 이 3분류가 서로 연계되면서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오늘 겪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제 필드에 고통의 수행사제가 1장 있고, 상대 성기사 필드에는 경쟁심 맞은 신병 3 마리+ 단검 곡예사가 있다고 칩시다.
턴은 4턴입니다.
이제 여기에,
광기 화염술사
북녁골 내고
보호막을 광기에 사용, 광역 2뎀(적필드 전멸), 수행사제 2드로우,
광역 힐+다시 광기 드로우로 고통의 수행사제 1드로우, 북녁골 3드로우
를 하면 비록 동전은 버리지만
고통의 수행사제 3장, 북녁골 성직자가 3장, 총 6장 드로우에 광역 2뎀을 주고
제필드에는 여전히 1/2 하수인 2장과 3/3 하수인 1장이 남습니다. 여전히 드로우할 여지가 남구요.
입스톤 같겠지만 실제로 제법 나옵니다. 동전 대신 성스러운 일격이 들어가거나 하면 적 하수인들 정리하면서 드로우를 볼 수 있죠.
등의 연계는 너무 피곤해서 내일이나 나중에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 이덱에 비주류 전설이 2장이나 있어서 만들기가 쉽지는 않겠습니다만, 정말 재미는 보장합니다. 나머지 카드도 가루가 그렇게 많이 드는건 아니니.. 승률도 보장합니다. 꼭 해보세요. 후회는 안하실껍니다.
파마기사? 그거 재미없잖아요. 그냥 로수붐티 던지면 이기는 덱.. 그런거말고 실력덱하자구요. 실력겜 하스스톤 만드는 그날까지...ㄲ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