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 안두인 린
Priest : Anduin Wrynn
덱 구성 17 13 0
직업 특화 50% (직업 15 / 중립 15)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7%) / 침묵 (10%) / 도발 (10%)
평균 비용 2.9
제작 가격 380
제거 사제덱 (덱 운영법 포함) -2013.10.31 업뎃- 작성자 : 박제노 | 작성/갱신일 : 10-31 | 조회수 : 1842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사제 (9)
0 침묵 x1
1 북녘골 성직자 x2
1 성스러운 일격 x2
1 신의 권능: 보호막 x2
2 생각 훔치기 x1
2 어둠의 권능: 고통 x2
2 어둠의 권능: 죽음 x1
3 신성한 폭발 x2
9 정신 지배 x2
중립 (12)
2 산성 늪수액괴물 x2
2 젊은 양조사 x1
2 풋내기 기술자 x2
3 무너진 태양 성직자 x1
3 무쇠가죽 불곰 x2
3 무쇠부리 올빼미 x1
4 노움 발명가 x1
4 서리바람 설인 x1
4 센진 방패대가 x1
4 주문파괴자 x1
5 누더기골렘 x1
5 어둠비늘 치유사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3.3% (1장)
  • 120.0% (6장)
  • 230.0% (9장)
  • 320.0% (6장)
  • 413.3% (4장)
  • 56.7% (2장)
  • 6
  • 7+6.7% (2장)
덱 구성
  • 하수인56.7% (17장)
  • 주문43.3% (13장)
  • 무기
추가 설명
기본 골자



덱의 컨셉

위의 덱은 상대방 하수인의 씨를 완전히 말려버려서 게임을 장악하는 덱입니다.


위와같은 덱을 운용하는 이유

1) 현재 사제의 약점은 상대의 많은 하수인들을 상대로 완전히 게임을 주도당할 경우 저항 한번 못해보고 끝난다는 점입니다.

2) 현재 사제의 강점은 한번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커져서 한번 우위를 점할 경우 그 우위를 뺏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영웅능력을 이용한 하수인들의 생명력 주입과 자힐)

3) 기존 버프형 사제덱은 카드 운에 의존하는 요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위의 덱은 확실하고 많은 드로우를 통한 뛰어난 덱 압축과 강력한 필드유지력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승률을 뽑아낼 것이라는 계산하에 짜여진 덱입니다.



- 제거 -

공격력 3이하 제거
어둠의 권능:고통x2

공격력 5이상 제거
어둠의 권능:죽음x1

생명력 2이하 제거
성스러운 일격x2

상대방의 핵심 하수인 제거
정신지배x2

복수의 위니(쫄따구)제거
신성한 폭발x2 , 누더기골렘x1

◎버프 특수효과 제거용 침묵을 이용한 제거
침묵x1 무쇠부리 올빼미x1 

제거에 사용된 카드 숫자 : 12



- 드로우 -

풋내기 기술자x2 법사랑 만날때 전리품 수집가는 애매하더군요. 화작으로 무조건 작살나니까요. 

◎북녘골 성직자x2 (1코스트 하수인, 운영에 따라 수 많은 핸드를 제공해줄 포텐셜이 있다. 1코스트 1/3이라는 매우 뛰어난 스텟도 한몫 한다.)

◎신의 권능:보호막x2 (1코스트 스펠. 북녘골 성직자와 같은 핵심 하수인에게 생명력도 함께 부여함.)

◎생각 훔치기x1 (3코스트 스펠. 2장의 카드를 얻는다. 이 덱은 매우 드로우가 많은 덱이기 때문에 자신의 덱의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서든, 상대 덱의 구조를 알기 위해서든 한장 정도는 꼭 필요하다.)

◎노움 발명가x1

드로우와 관련된 카드 숫자 : 8



- 덱 운영법 -




◎첫 턴 카드패 쥐는 법.


첫턴에는 대충 고코스트 유닛도 잡힐 수도 있고 랜덤성이 짙은데요

왠만하면 북녘골, 보호막, 권능:고통 풋내기 기술자, 민물상어, 3코스트 도발 하수꾼,성스러운 일격 정도 들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전사, 도적, 성기사덱 상대로는 산성 늪수액괴물도 확보할 수 있게 노력하세요. 특히 전사상대로는 3/2 하수인을 2코스트로 내면서 무기도 깨버리니 완벽한 카운터 카드예요. 첫턴에 쥐게 된다면 상대가 핵심 무기를 꺼낼때 바로바로 깨버리세요.

그리고 초반에 쥐는 것이 별로인 카드들은 4코스트 이상은 전부 다 안 좋습니다. 
-> 예외) 상대가 확실하게 멀록 흑마덱, 개풀냥꾼인 것 같다면 신폭, 누더기골렘은 쥐고가도 좋습니다. 얘네가 카운터 카드들입니다. 근데 신폭은 개풀냥꾼상대로든, 멀록덱 상대로든 별로 효과적인 수단은 아닙니다. (* 왠만하면 얘네 나와도 신폭은 집어넣어 주세요. ^^)

어둠의 권능:죽음, 침묵류 카드도 집어넣는게 좋아요 ^^


◎1~2코스트 초반 운영

1)1~2코스트때는 전사를 제외하고는 거의 북녘골을 내시는게 좋습니다. 

북녘골이 초반에 뜨면 상대는 우물쭈물하다가 필드를 내주고 쳐 맞거든요. 꼴랑 1코스트밖에 안되는 카드로 3코스트 이상의 카드나 스펠이랑 교환하면 이득입니다. 앵간히 느낌이 안좋은게 아니면 내세요.
ㄴ전사 상대로는 북녘골을 왜 1코스트에 내선 않되는 거죠? : 전사는 보통 3/2짜리 2코스트 도끼를 1~2장은 무조건 넣어둡니다. 만약 이 카드가 초반에 전사한테 주어진다면, 완벽하게 북녘골 성직자를 카운터 쳐 버려요.

2)북녘골 성직자 + 신의 권능:보호막 콤보)

겨우 2코스트로 드로우도 한장 쥐고 북녘골도 1/5유닛이 되어서 상대가 제거하기 어지간히도 어려운 카드가 되버려요. 최악의 경우 상대가 필드를 내주고 5코스트까지 가서야 얘를 제거하게 되는 경우도 옵니다.
전사를 상대로도 2코스트 도끼에 바로 죽어버리지 않기 때문에 한번 긁혀도 다음턴에 회복해서 드로우 해버리면 완전히 뽕을 뽑습니다. 좋은 콤보지요.

3)1~2코스트에서 사용 가능한 제거카드 활용(성스러운 일격, 어둠의 권능:고통)
상대가 3/2짜리 유닛을 낸다던지 하면 일격으로 처리. 2/3인데 특수효과도 좋은녀석이 나와버리면 고통으로 제거해버립니다.

4)2코스트 하수꾼들, 풋내기 기술자, 산성늪수액 괴물을 깡으로 내 놓기.
이 세마리 하수인들은 홀로서기 가능한 하수인들 입니다. 산성늪수액 괴물은 특수 직업에게 카운터치기 위해서 아껴두는 게 좋습니다만, 나머지 직업 상대로는 그냥 내놓아도 상관 없지요.



◎3~5코스트 극초반이 끝난 타이밍.

이때부터는 상대든 자신이든 할 수있는게 많아집니다. 

1)하수꾼들을 이용해서 필드를 제압한다.(허수아비골렘,기계용 정비사,멀록류,가시덩굴 사냥꾼 등 여러마리를 낼 수 있는 하수꾼들을 주로 이용함.)
2)상대필드에 광역카드를 이용해서 상대필드를 억제한다.(신성한 폭발, 눈보라, 누더기 골렘 등)
3)도발 하수꾼들을 이용해서 시간을 벌어본다
4)핸드를 최대한 많이 키핑해서 콤보를 만든다. (생각훔치기, 신비한지능, 노움 발명가, 풋내기 기술자 등을 이용한다.)
5)고코스트 하수인 소수혹은 버프된 하수인으로 압도한다.(퀘스트 수행자, 구루바시 광전사, 투자개발회사 용병 등)

사제가 지금 기본카드+a만으로도 충분히 사기라고 평가받는 이유는 이 대부분의 플레이에 대처가능하기 때문입니다.(단, 하수꾼들을 이용해서 필드를 제압하는 게 지금 가장 중용받는 메타입니다. 사제의 경우 신성한 폭발이 5코스트인데다가 딜이 2밖에 안되서 피뻥을받은 흑마멀록덱이라던지 사냥꾼의 개풀덱이라던지 대처하기가 매우 힘든게 사실이예요. 그것을 카운터 치기위해서 신성한 폭발을 2장이나 넣고 누더기골렘도 넣은 것이지요.)

1의 경우) 사제에게 가장 어려운 케이스네요. 누더기골렘이나 신성한 폭발을 이용해서 카운터 가능합니다. 운만 좋으면 단 한장의 카드만으로 상대방 카드 3~5장이랑 교환할 수도 있어요. 엄청난 이득입니다. 하지만 누더기 골렘은 침묵에 취약하고, 신성한 폭발은 딜이 너무약하지요...)

2의 경우) 사제는 생명력이 높은 하수꾼들을 이용하여 영웅능력과 광역힐링으로 필드를 제압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광역딜링으로 제압하려는 상대는 사제의 가장 좋은 먹이감이 되지요.(특히 법사)

3의 경우) 제가 만든 덱은 제거류 덱입니다. 도발로 시간을 벌려는 상대는 가차없이 하수꾼이나 제거스펠을 이용해서 죽여버릴 수 있어요.

4의 경우) 핸드를 키핑하는 카드는 대게 이 타이밍때 쓰고나면 마나가 남아나질 않거나, 공체합이 낮은 드로우용 하수인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는 서리바람 설인, 센진 방패대가, 노움 발명가 등 공체합이 우수한  하수인으로 상대의 몬스터들을 잡아버리고 힐하면서 필드를 점령합시다.

5의 경우) 보통은 4,5짜리 공체합이 높은녀석을 많이 사용할 겁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사제덱은 제거에 매우 특화되어 있어요. 퀘스트 수행자를 키우는 경우는 침묵스펠과 올빼미가 있어서 따로 제거카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타파 가능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사제들은 빛샘이나 천상의 정신, 내면의 열정등의 연계로 한마리의 유닛에 과도하게 많은 투자를 합니다만 갓빼미 하나로 게임이 끝나는 수가 있어요.)



◎6코스트 이후 후반~극후반

6코스트 이후에는 할수있는게 너무 많습니다. 간단한 예시들을 알려드리죠.

1)여러명의 다친 하수인+북녘골 성직자 -> 어둠비늘 치유사 or 신성한 폭발로 광역힐 -> 폭풍 드로우
2)상대가 데스윙이나 고코스트 전설 하수인을 뽑아내고 턴을 마쳤다. -> 정신지배or제거스펠 -> 서렌^^
3)무쇠부리 올빼미로 침묵+양조사로 손패로 되돌림.
4)전사가 피의 울음소리를 뽑아들었다 -> 아껴두었던 산성 늪수액 괴물소환으로 처리
5)꺼내 놓았던 풋내기 기술자나 노움 발명가로 본체를 딜하고 양조사로 되돌리고 소환해서 드로우를 한번 더 한다.

1코스트~후반은 이런식으로 운영하시면 대충 승률이 뽑히실 겁니다.


물론 이거 이외에도 저희의 덱은 사제라는 것. 공체합이 합리적이되, 체력이 높은 하수꾼들을 많이 기용해서 상대를 비트하고 체력을 회복해서 필드를 완전히 제압 해 버리는 컨셉이죠. 이걸 생각하면서 잘 운영해 나갑시다.



- 10 . 28 업데이트 사항 -

덱이 초반 부담을 떨쳐내지 못하고 위니덱상대로 매우 고전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평균 마나소모량을 0.1 줄여서 위니덱과의 승부도 받아들일 수 있게 조정해 두었습니다. 결과적으론 승률이 많이 안정화 된 모습입니다.


- 10 . 31 업데이트 사항 -

갓빼미 한장 빼고 주문파괴자 추가. 아무래도 0코스트 침묵도 있고 주문파괴자로 운영하는게 더 좋아 보이더군요.

- 지금 상태로도 충분히 좋지만 더 나은 덱을 위해 대규모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다른 더 좋은 카드가 눈에 띄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