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9일 덱을 새로 변경
무가옳 두 장과 평등을 채용하게 변경하였습니다.
10턴 이상 어렵게 버텼는데 멀록이 찾아지지 않아서 무가옳 한 장으로 킬각이 나지 않는 상황이 있어 두 장으로 변경하였고, 평등을 한 장 넣었습니다.
자주 만나는 어그로덱 상대로는 10턴까지 가지도 않기에 썩은위액 누더기골렘을 두 장으로 변경하고, 수액의 경우 어그로 술사 때문에 사용하는데 존스를 쓰시거나 어그로 술사를 잘 만나지 않는다면 단검을 사용하시든가 다른 카드로 대체 하시면 됩니다
상대가 어그로덱이 아니거나 잘 풀린 덕분에 필드를 확실하게 먹었을 경우 힐이 남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 때는 낡은 치유로봇 한 장을 다른 카드(제압기나 하수인 또는 진은검 내지 드로우라든지)로 교체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멀록을 종류별로 하나씩 찾아서 죽었다면 두 번째 무가옳로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10코스트 무가옳을 두 번 쓸 때까지 버티는 게 힘들지만 무가옳로 멀록들 쭉 뽑아 돌진하는 재미가 상당합니다
초반은 일반 미드기사처럼 간좀, 보쓴꼬, 병력 소집, 멀록이나 벌목기 등으로 버티시고
엄숙한 애도나 이교도 지도자로 꽤 이득을 봐야 하기 때문에 내 신병들이 꽤 있거나 신성화각 때 사용하면 상당히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멀록들은 버프를 받으면서 돌진을 할 수 있으면 좋기에 이번 턴에 다른 하수인을 낼 수 있거나 영능만 써도 필드를 밀리지 않을 것 같다면 아껴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 12월 11일 3급 진입
전적은 모두 5~4급 구간이고 한참 머물렀습니다
vs 드루
어그로 드루이드는 초반에 패 엄청 잘 풀리는 경우 아니면 어렵습니다
미드 드루는 같이 하수인 따라갈 수 있으면 도발과 힐 덕에 괜찮게 상대 가능한데 고코 때 제압기 바로바로 없으면 힘듭니다
알 드루 역시 어그로 드루와 마찬가지로 힘든 편입니다
vs 돌냥, 어그로 술사
돌냥, 어그로 주술사 상대로는 힐과 도발이 많아서 잘 잡는 편이고 힐이나 도발이 안 나오면 못 이깁니다
vs 법사
법사한테 진건 거의 대부분 차원문이 난리 칠 때랑 상대 패 잘 풀렸을 때고 법사의 대부분은 템포법사였습니다
냉법은 10코 피니쉬 쓰기 전엔 얼방 깰 방법도 별로 없어서 힘들고요 10턴이면 전 턴에 알렉 맞고 죽는 턴입니다
vs 기사
파마기사는 힘들고 미드기사는 초반 따라갈 수 있으면 할만한데 병참 빨리 당하면 힘듭니다만 드로우를 많이 할 수 있으면 유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vs 사제
용사제 엄청 잘 풀리면 힘들지만 제타롯 순치 아키나이 생매장 죽군 쓰는 사제면 쉽습니다.
멀록 전투대장을 전부 생매장 당하면 힘들겠지만요
vs 도적
도적은 힘든 편인데 표본이 적어서 승률이 저렇게 나온 겁니다. 하수인 체력이 부실해서 폭칼 맞으면 다 죽고 10턴 전에 도적한테 맞아 죽고, 죽메 도적 역시 힘듭니다
vs 흑마
리노 흑마는 보통 덱 30장을 거의 다 보기 때문에 끝까지 차분하게 진행하면서 드로우를 꽤 따라가며 필요한 카드들 잘 찾으면 이기고 아니면 집니다. TC각 주지 말고 실바 잘 처리해주시고, 피니쉬만 갈 수 있으면 이기니 용거각은 주면 안 되고 타디우스 생각해주시고, 마지막에 자락 변신 후 지옥불과 도발 러쉬가 올 수 있으니 평성화 아껴주세요
비압배 쓰는 흑마는 피관리나 도발 관리 하면서 상대해야 하고요
zoolock이나 거흑은 초반에 패 잘 안 잡히면 못 이기고 초반 임프 두목이나 비룡, 임폭 4뎀처리가 까다롭습니다
vs 전사
방밀 전사는 고코 하수인만 잘 처리되면 이깁니다
용방밀은 하수인 파워 차이가 커서 힘듭니다. 고코 가기도 전에 도발 하수인과 무기에 다 죽어요
손님 전사의 경우 손님 잘 막아야 이깁니다
진은검이 한 장뿐이라 손님 전사일 경우 3공 이상 하수인을 꼭 필드에 남겨서 손님 끊어줄 생각을 하면서 진행해야 되고, 돌진 멀록이 있을 경우 손님 자르는데 사용하게 아낄 수 있으면 아껴주세요. 그냥 내봐야 손님 안 잘리려고 전사가 다 제압하거나 소돌 맞고 다 죽습니다
멀리건은 간좀, 보쓴꼬, 병력 소집이 잡히면 들고 가고 없으면 찾는데, 이 때 신성화나 진은검을 교환할 것인지 고민하는 정도면 됩니다
어그로 스랄 상대로는 무기 파괴 하수인 잡혔으면 들고 가시고요
필드 밀리지 않게 123을 잘 내서 밀리지 않아야 여유 생겼을 때 영능만 쓰고 넘기고서 이후 늘어난 신병을 드로우 카드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