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덱 구성 16 14 0
직업 특화 73% (직업 22 / 중립 8)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13%) / 주문 공격력 (10%) / 비밀 (10%)
평균 비용 2.8
제작 가격 5440
처음이자 마지막 [퍄퍄 지침서] 작성자 : 이라세 | 작성/갱신일 : 12-29 | 조회수 : 10189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마법사 (15)
1 마나 지룡 x2
1 비전 작렬 x2
1 신비한 화살 x2
2 마술사의 수습생 x2
2 불안정한 차원문 x1
2 얼음 화살 x2
2 화염포 x1
3 거울상 x1
3 변이: 멧돼지 x1
3 복제 x1
3 불꽃꼬리 전사 x2
3 신비한 지능 x1
4 물의 정령 x1
4 화염구 x2
5 에테리얼 창조술사 x1
중립 (6)
2 미치광이 과학자 x2
2 혈법사 탈노스 x1
3 혈기사 x1
4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x1
5 하늘빛 비룡 x2
7 박사 붐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20.0% (6장)
  • 230.0% (9장)
  • 323.3% (7장)
  • 413.3% (4장)
  • 510.0% (3장)
  • 6
  • 7+3.3% (1장)
덱 구성
  • 하수인53.3% (16장)
  • 주문46.7% (14장)
  • 무기
추가 설명

 

 

타자는 어제부로 전설 막차를 탔습니다.

 

군대가기전에 전설 한번 달아보자고 죽자 살자 매달린 결과네요.

 

이 글을 통해 퍄퍄로 전설을 간 계기를 소개해 앞으로 퍄퍄를 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하고 글을 끄적여 봅니다.

 

<서론>

퍄퍄는 기본적으로 불꽃꼬리 전사를 이용하여 4-7턴에 필드를 장악, 8-10턴에 피니시를 보는덱입니다.

화염포, 불꽃꼬리, 차원문, 신비한 화살등 운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 꺼려지기도 하는덱입니다만

타자는 이런점이 퍄퍄 매력이 아닐까 하네요.

 

퍄퍄의 종류

 

많은 사람들이 퍄퍄에 관심을 가져준 덕에 퍄퍄덱은 꽤 많은 튜닝을 거치게 됩니다.

퍄퍄의 튜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 카드

아래의 8종류 카드들은 퍄퍄에 필수로 들어갑니다

 

1. 마나 지룡 : 1코 1/3 상위 스텟 초반 필드싸움의 주력카드

지룡 동전 제압주문시 필드정리, 3/3하수인으로 나가는 괴랄함을 보여줍니다. 

2. 수습생 : 모든 주문 코스트를 1낮춰 줌으로 써 템포를 무지 빠르게 해준다.

불꽃꼬리와 시너지가 무지 좋으나 제압당하기 좋은 3/2 스텟

3. 퍄퍄 : 2코 존엄 단검을 능가하는 덱 핵심카드

퍄퍄 동전 신비한 화살시 3코 응징의 격노라는 괴랄함을 보임

*그러나 타자만의 느낌일진 몰라도 10판중 4판은 이녀석 없이 이긴다는...,

4.신비의 화살 : 1코 3뎀주문 초반 필드 장악하는데 캐리하기도, 역캐리하기도 함

*타자는 무조건 믿고 던지는 카드입니다. 오늘의 운세를 확인하세요.

5. 과학자 : 모든직업중 법사와 가장 시너지가 좋은카드, 비밀을 다쓰거나 패에 있을시 그저 잡하수인이 되지만 초반에 나갈시 4-5코스트 정도 할일을 하는 꿀 하수인

6. 비룡 : 주문 공격력 +1 ,덱압축, 4/4 준수한 스텟 제압,딜용 주문이 많은 퍄퍄에게 필수인

말이 필요없는 카드입니다.

7. 얼화 : 2코 하수인,영웅 상관없는 3딜주문 +빙결 상태로 상대 템포를 늦출수 있는 효과 까지 있는 2코 주문 존엄카드

8. 염구 : 모든 법사 공통 카드

 

 

 

(2) 튜닝 카드

코스트 순대로 설명하겟습니다.

 

①  1코스트

 vs

-환영 복제

돌냥, 스랄,어그로 드루, 특히 전사에겐 하드카운터 자신 하수인을 안정적으로 배치,

수습생 불꽃꼬리 시너지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전사전에서 캐리하고 지옥절단기를 아작내는 위용을 보여줍니다.

 

-비전 작렬

 주문 추공 *2라는 점이 매리트 같지만 사실상 신비한 화살을 믿기 어려울때 쓰는 카드

단검을 1코로 잡는 기용을 보여주며 그외에 비룡 연계시 1코 4딜이라는 괴랄한 카드로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웅이라.., 무과금 유저에겐 계륵같은 카드 필요하긴 하지만 만들긴 싫고...,

 

② 갓원문? 1코문?

 

 vs

정말 천성 운이없으신분들은 차원문에서 1코 하수인 뜨는 일이 비일비재 하더군요

대게 차원문 신봉자들은 2 개, 가능하면 4개까지 넣을 기세..., 불신자들은 1장만 채용하더군요

 

③ 3코스트

 

 vs

신비한 지능은 덱을 원활하게 돌아 가도록 도와 줍니다. 덱압축과 패보충

하지만 사용시 3코스트를 쉬어야 하고 필드는 밀리게 되죠.

그래서 사람들은 안정적으로 필드를 잡고, 주문을 보충해주는 사수를 채용합니다.

퍄퍄에 운요소를 더하는거죠, 사실상 주문 사용시 퍄퍄의 경우 수습, 불꽃으로 시너지를 받다보니 이론적으론 이득은

 취하지만..., 역시 사수가 뽑아주는 카드에 달렷겠죠?

 

④ 비밀

대망의 비밀입니다.

비밀은 셋트로 설명할게요.

 

1)

매우 무난한 조합 상대의 템포를 늦추며 필드를 수월하게 먹을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코스트 대비 효율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채용하다 보니 예측이 쉬워져서 카운터도 많이 먹습니다.

 

대표 카운터 카드

 

2)

 

퍄퍄중 절반이상이 쓰는 셋트입니다.

마차의 경우 상대의 흐름을 끊는 카드입니다.(1,2코 주문 끊는 것만해도 손해 아니에여)

하드캐리를 많이하지만 끊길땐 맥없이 끊어지게 되죠..,

동전으로 끊길땐..,

 

*비밀을 섞어서 쓸경우 상대가 에측하기 어려워 거울상인줄 알고 저코 하수인을 내서 흐름이 끊기거나

마차인줄알고 주문을 버리게 할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역시 과학자로 무슨 비밀이 뜰지 알지못하여

그림을 그리는데 문제가 약간 생기겠죠?

 

3)

 

필드를 쉽고, 강력하게 먹을수있는 셋트 입니다.

퍄퍄 특성상 빠른 필드전개, 피니시를 보는데 가장 알맞은 셋트입니다.

탐험가 개봉전까지는 많이 보인 조합이었지만 웬지 요즘에는 보이지 않네요..

그냥 퍄퍄를 하는사람이 많이 없ㅇ...

 

4)

 

이 셋트는 퍄퍄 하는 사람들중 가장 적게 쓰는 조합입니다.

패가 빨리 마르는 퍄퍄에게 패보충을 충분히 공급하여 주어

뒷심을 받쳐 줍니다.

 

*하지만 복제를 사용시 생각을 많이하셔야 합니다. 지룡, 과학자 복제시 상당히 난감해지거든요

복제로 인해 자신의 필드전개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기에 살짝 기피되는 카드입니다.

 

5)+@

종종 독창적이신 분들이 넣으시는 카드입니다.

한턴을 벌어 염구+염구 or 불작으로 피니시를 보게 하는 용도

 퍄퍄 or 다른 하수인 주문사격으로 부터 보호 해주는용도

종종 왕축같은 버프 스킬을 가로채는 기용을 보여줍니다.

 

⑤ 4코스트

 vs

 

4코 최강 하수인의 경쟁 입니다.

둘 다 필드를 잡는데 있어서는 그만이죠.

벌목기의 경우 한번더 하수인을 소환해주는 능력을 갖고 있죠 공 4 라 어그로도 상당하구요

물의정령은 빙결 능력, 체력이 6이라 엄청난 몸빵을 담당하죠

 

위 하수인중 선택하는건 정말 역대급 고민같네요.

하지만 요즘 스랄과 기사 가 판치는 세상이라 1,1 채용이 많이 보이는 추세입니다.

 

⑥ 1창조? 2창조?

 

6/3이라는 아쉬운 스텟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그로 덱의 경우 3/2하수인이 매우 많고 3딜 주문도 매우매우 많기에 맥없이 짤리는 경우가 많은 하수인이죠

하지만 주문을 하나 발견이라는 유틸성이 매우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창조: 불기둥을 발견한다는 신념으로 불기둥을 제외하고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엔 비룡을 1개빼고 2창조 넣는 퍄퍄도 보였었지만 실용성이 낮다고 결론이 나서

지금은 2비룡을 유지하는 퍄퍄가 많습니다.

 

2창조의 경우 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하여

채용을 권장합니다.

1창조의 경우 이조합이 가장 많이 보이더군요

매우 무난한 조합입니다.

 

⑦ 피니시 카드

1).전통적인 퍄퍄에서의 피니시 카드입니다.

살아남을시 다음턴 염구 세례를 퍼붇기에 어그로가 매우 강한 하수인입니다.

하지만 효과를 보기에는 적어도 8,9턴에 나가야하고 템포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 현제 메타에서는 채용이 망설여 지는 하수인입니다.

2).박사 붐입니다. 설명은 마칠게요. ^^

3). 퍄퍄에서의 재미를 더하는 카드

즉발 효과이기에 하드 캐리(역캐리)를 하죠 나이사만 안맞으면 필드장악에 매우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카드입니다.

요즘퍄퍄에서는 안토니를 빼고 이카드를 넣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4).상대가 잡기도 꺼려지고 안잡기도 꺼려하는 로닌씨

퍄퍄와 연계시 필드 초토화 시킵니다. 알짜없어요

하지만 템포가 늦습니다.. 너무늦어요...,

가끔 씩만 보이는, 퍄퍄중 가장 선호를 적게받는 피니시용 하수인입니다.

5).요즘 간간히 이것을 채용하는 퍄퍄가 보이더군요.

타자도 사용해 본 결과 생각보다 못쓰진 않겟더군요 종종 캐리합니다.

하지만 멀리건에 잡힐시 게임하기 싫어 지더군요..,

사용시 채용을 권장합니다.

 

위 피니시카드중 박사붐은 필수로 가져가시고

+@ 카드로 1장, 많게는 2장 더 가져가시면 될거 같습니다.

박사붐만 가져가셔도 플레이에 지장은 없습니다.

 

서론은 이것으로 맞칠게요.

 

<본론>

 

1.멀리건

 

1순위(공통 멀리건)

 

들고 가서 손해보는 경우가 없는 카드입니다.

 

1.5순위

필드를 매우매우 원활히 먹도록 도와주는 카드들 입니다. 웬만해선 잡힐거에요

단 후턴일시들고 가도록 합시다. 1코주문과 함께라면 두려울게 없죠

 

2순위

염포는 보통 사냥꾼, 흑마, (얼화가안 잡힌경우) 드루, 퍄퍄미러 전에서 들고가줍시다.

네루, 야벗, 불꽃 꼬리 전사를 잡는데 좋은, 퍄퍄에건 몇없는 4뎀주문입니다.

 

그외에는 잡을 필요없어요.

 

2.직업별 대처법

 

직업별 대처법을 직접 기술하려고 했으나

 

[정글녀]님이 작성해주신

 

"생애 첫 전설. 답은 <퍄퍄>다. 쉽고 빠르게 전설을 달아보자. 이익이 발생했다." 

 

글을 보고 이것보다 더 잘쓸순 없을거 같더군요.

윗 글을 참고 하시길 권장합니다.

죄송합니다.

 

3.나의 덱 소개

 

저는 12월 18일까지는 계속 4급에 머물렀습니다.

흑마위주로 하다 보니 리노덱 , 토큰흑마, 주먹 흑마등 탐구할것 들이 많았고

5급안에만 들면 보상이 비슷하기에 즐겜으로 위주로 플레이 하엿거든요.

하지만.., 20일에 알게된 입영통지서..., 1월 12일에 나라의 수호를 위해 집을 떠나야 했습니다.

3급을 넘긴적이 없었기에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흑마 탐구를 멈추고 어그로 드루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어그로 드루로는 2급이 한계더군요 그때 눈이 간것이 퍄퍄법사 였습니다.

어그로 드루로 퍄퍄에게 호되게 당했습니다. 심지어 지절이 나왔는데 환영복제 없이 순전히 퍄퍄로만 때려 잡더군요.

물론 그때 상대 패가 잘풀렷기에 그랬겟지만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그래서 입문한 퍄퍄의 세계

그 때 저의 법사는 14레벨이었습니다.

 

법사 라는 직업이 낯설었고 특히 저는 패관리가 안되더군요 흑마일때는 패마를 일이없었지만

법사는 또 다르더군요..

 

생각외로 퍄퍄는 생각보다 등급을 올리기 좋은덱은 아니더군요.

적어도 파마나 어그로 스랄 처럼 욕먹을 만한 덱은 아니었습니다.

 

운에 좌우 하는 요소가 많기에...,

 

저는 운이 나쁜쪽에 속해서 전설달기 어려웠습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제 덱이나 소개 하겟습니다.

 

우선 보통 퍄퍄와 다른점을 짚어보자면

 

(1) 탈노스

저는 비전 작렬을 쌩으로 만들었습니다.

피같은 가루를 써서 비전 작렬을 만들었고 써보니 생각보다 "와 좋다! 역시 만들길 잘했어!"

이런 기분은 아니더군요. 패가 더욱 더 빨리마르고..

 

어떻게든 비전작렬 효율을 높이기 싶어 미친셈 치고 넣어봤더니 리노흑마의 경우 임두가 1방, 퍄퍄미러젼 불꽃꼬리 한방

네루,미샤 등 화염포에만 의지 햇던 4딜각이 매우 잘나오게 되었으며

생각지못한 부수입으로 패가 빨리 말랏던 단점이 보완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어려웠던 사제전에서 승률이 비약적으로 올랏습니다.

죽음의 군주,이교도를 매우 쉽게잡고 용사제의 경우 고룡쉼터도 쉽게뚫어내니까요.

 

 

 

 

(2) 변이: 멧돼지

고전 퍄퍄에서는

를 채용했었으나.. 템포가 느려지며

"변이를 사용할 상황이 올정도로 필드를 먹힌것이라면 이미 진것"

이라는 생각과 함께 채용이 기피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박붐에 염구를 날리는것은 아깝다고 생각이드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티리온, 리노흑마에서 거인등 도발을 뚫는 데 하수인소모가 심해짐이 지적되면서

조금욕심을 내서 채용하는 사람들이 생겨납니다.

 

그러나 저는 어차피 도발을 뚫는 용도라면 코스트 비용도 적고, 깜짝 4딜이 되는

유틸성, 효율성에도 좋은 멧돼지를 채택 하였습니다.

낯선 카드에 거부감이 들지도 모르겟지만 써보시면 은근 캐리각이 잘나옵니다.

 

(3)1장의 지능

2비룡, 에테리얼, 탈노스, 복제 패가 마를 일은 없기에 지능을 1장만 채용하엿습니다.

 

(4)복제

정말 고민많이 했습니다. 요즘 대세를 따라 인형의식을 넣을까

자군야포각을 면하기 위해 마차를 넣을까...

인형의식을 넣어 본 결과 에테리얼이 나갔을때 이득을 많이 보더군요 각도 잘만들어지고

 

하지만,

 

믿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복제도 넣고 돌려본결과

놀랄만큼 이덱에 시너지가 좋더군요.

 

시너지를 만들어주는 카드들입니다.

 

    

우선 불꽃 꼬리 전사의 경우 안정적으로 나갈수있겟죠.

비룡같은 경우 복제할경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벌목기같은경우도 하수인이 마르지 않죠 중후반에 상당한 역활을 합니다.

탈노스는 그다지 복제되길 바라지않습니다만.., 비전작렬 8딜을 꿈이 아니게 해주고 덱압축도 상당하더군요.

전설이 2개나 패에 있을때 묘한 만족감도...

 

그리고 생각못햇던 시너지 카드

이건 의도치않게 알아냈습니다만

킁킁이를 생각해보세요 어그로 1순위아닙니까?

그게 2장 패로 옵니다.

비전골렘 2마리죠 깜짝킬각이 잘나오더군요...

 

 

(5) 혈기사

 

 

당황스러우실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정신상태를 의심하실 수도 있겟죠.

아닌게 아니라 파마를 상대하느라 정신병에 걸린듯 합니다.

 

퍄퍄 가 파마를 상대하긴 힘듭니다.

네..., 너무 힘듭니다.

초반에 보쓴꼬가 나오면 믿는 지룡이 1:1 로교환되고 수습생 과학자를 다씹어 먹어서

초반 필드 먹는데 무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항상 신비의 화살을 들고 가야햇죠

하지만 보쓴꼬를 겨우 잡고나면 병력소집이 따라오고 신비의화살은 이미 쓴 후...,

 

친구중에 이건 욕심이고 파마 만나면 졋다 생각하라고 말하는 사람도있습니다만..

 

그래도 저는 욕심좀 내볼랍니다.. 파마에게는 오기로라도 지기 싫어요 8ㅅ8 (꺼이꺼이)

보쓴꼬 외에도 톱니망치, 티리온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티리온과 1:1 교환!

 

 

이후 .... 파마가 너프되는 그날이 오면..., 그 꿈같은 날이오면..

혈기사를 빼주고 을 채용해 줍시다.

 

아 참고로 얼방이 종종 보이던데 많이 만난다 싶으면

으로 교체해 주시면 되요.

 

 

 

 

<마치며>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글로 인해 앞으로 퍄퍄를 입문하실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겟네요.

아 그리고 전설을 다는 데 도움을 주신 수지짜응님 이 글을 빌려 감사의 인삿말 드립니다.

이번 시즌까진 3일정도 남았는데요.

저는 지금 등급전을 하면서 1급분들 전설 올려주기 운동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단, 파마,어그로쓰랄은 죽어서라도 막고요.., 이건 그냥 쟤 속좁은 응어리 입니다.

 

그러면 긴글 읽어 주신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즐스스톤 되시길 (_._)꾸벅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