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가 가기 전에 전설을 달성해 이렇게 공략 올립니다.
출퇴근 시간이 길어서 그때 게임하는 30대 아재입니다. 집에서는 아내때문에 거의 하지 못합니다. ㅠㅠ
전설은 이번이 5번째 인데요. 낙스 나오고 죽메냥으로 2번 달고 고대놈 이후 방밀과 클수리로 한번씩 달아 본 뒤 검바산과 마상때는 계속 실패하다 올해가 가기전에 다시 달았습니다.^^
씹랄로 전설 달았다고 욕하실 수도 있지만 전 이게 최선이었습니다. ㅠㅠ
게임할 시간은 별로 없고 전설은 달고 싶다 보니 선택하게 된 어그로 술사인데요.
그래도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와우할때 고양술사로 전장을 누비던 시절이 떠올라 정말 잼있게 했던 거 같네요.
기본적인 운영법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덱은 최소 3턴까지는 필드를 먹어야 합니다. 3턴까지 필드를 먹고 나면 이후 나오는 벌목기, 로데브, 사바나, 내가누구?, 등은 다 무시하고 명치를 때려주면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처음 멀리건에서 주문만 잡혔다면?? 혹은 둠해머나 3마나 돌진 하수인들이 잡혔다면??
전부 바꿔주셔야합니다.
이 덱은 무조건 초반에 필드를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는 이를 정리하는 구도로 가야 하구요.
때문에 내가 선턴이라면 무조건 1마나 하수인을 찾아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하사관도 2장 넣었습니다. 선턴에는 무조건 1마나 하수인이 나가야 하니까요.
만약 실패 했다면?? 그냥 바로 항복을 눌러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그 판은 이기기 힘드므로 빠르게 포기하고 다음에 승리할 겜을 하시면 됩니다.^^
선턴일때 기본 멀리건입니다.
그럼 나머지는 상대 직업에 따라 잡으시면 됩니다. 3마나 이상은 다 아웃입니다.
후턴일때 기본 멀리건입니다.
선턴과 비슷하게 잡으시면 되는데 토골이나 야정은 들고 가셔도 됩니다. 만약 트로그와 같이 잡혔다면 1턴 트로그 2턴 동전 야정으로 필드를 먹을 수 있습니다.
1마나 플레이가 가능할때만 동전 토골이나 동전 야정을 해주세요. 왜냐면 둘다 다음턴은 1마나밖에 못쓰니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5턴째 마나가 잠겨 있으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용충을 2장씁니다. 이건 취향이니까 단검이나 불토로 바꾸셔도 됩니다.
그럼 직업별 멀리건과 운영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전사는 손놈이든 방밀이든

방제자를 잘 끊어 주셔야합니다.
손놈은 초반에 
광전사를 낸다면 빠르게 끊어줘야 역킬각이 안나옵니다.
그렇다고 너무 하수인 정리에 열을 올리시면 안됩니다. 그냥 내 하수인들의 필드 데미지가 상대보다 더 쎈 정도로 유지하면 좋습니다.
먼저 야정을 깔고 둠해머를 끼는 사람이 이길 확률이 커집니다.
단

보쓴꼬를 제거할때는 너무 무리하게 제거하진 마세요. 내가 트로그 내고 상대가 동보쓴을 했다면 그거 잡을려고 무리하게 마법 던지지 마시고 그냥 토골이나 불토를 내시면 됩니다. 어차피 담턴에 상대는 2마나플레이밖에 못하므로 병력소집을 못쓰니 그전에 필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야정이 좋긴한데 후턴에 동전 야정이 제일 좋습니다. 그럼 상대는 담턴에 3마나라 신성화를 쓸 수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필드 잡고 5턴 둠빠따들고 후드려치면 미드나 멀록은 쉽게 쓰러집니다.
파마는 비밀때문에 변수가 많고 칼6턴에 혹은 동전

내가누구? 나오면 질 확률이 커집니다. 그래서 알필요없다가 나오기전에 반피 이상을 빼야 합니다.
필드도 잡아야 하고 피도 빼야 하는데 어쩌란 겁니까? 하실 수도 있는데 진짜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냥 3턴 전까진 필드를 먹고 4턴부터 명치친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세요.
필드 먹은 씹랄은 6턴 전까지 충분히 반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필드 먹은 후 맞는 신성화는 무섭지 않습니다. 상대는 4턴에 아무것도 소환하지 못하고 광역기를 쓴게 되니까요. 피1 남은 하수인이 하나라도 살아 남으면 담턴에 나는 둠빠따를 차면 됩니다.
*1턴에

핀리가 나왔다면 핀리는 보쓴꼬의 보막을 깨거나 신병을 잡는데 써주세요. 공1밖에 안되서 굳이 명치 칠 필요 없습니다.

드루이드(미드 노루 에그드루) : 쉬운데 약하면 어려움
미드 노루는 초반 필드만 잘 먹고 가면 쉽게 승리를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노루가 약을 기가 막히게 잘 먹는다면 겜이 어려워지겠네요.
초반

다르나서스는 꼭 끊어 주시구요. 도발엔 대충날리고 명치 달리시면 됩니다.
에그 드루는 몇번 안만나 봤지만 돌냥이나 위니흑보단 쉬운 상대입니다. 그냥 계속 필드쌈만 해주면 손패가 말라 알아서 죽습니다. 에그드루인데 지브스 냅두고 명치만 치다가 진거 말곤 없네요.
위니 흑마면 4턴 
아르거스 전까지 필드를 먹어야 합니다. 알이나 거미는 무시하고 대충이 있다면 먹여줍니다. 그 외 애들은 4턴까지 전부 끊어 주고 남는 딜은 명치를 칩니다. 하지만 내 손패가 잘 안풀린다면 힘듭니다.
전 리노 뜨면 그냥 칼서렌을 합니다. 2라운드해서도 리노를 쓰러트렸다는 분들이 있는데 전 그런 경험이 없으니 리노뜨면 항복을 누르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가 리노인걸 파악하면 닥명치를 쳐야 합니다. 어차피 초반에 위협적인 하수인은 별로 없으므로 열심히 명치를 후비고 상대 광역이 빠지면 야정을 써줍니다.
만약 브란

이 빨리 나왔다면 브란은 잡아주세요. 그냥 놔두면 더블 아르거스나 16힐 치봇을 보게 되니까요.
열심히 명치를 깠는데 6턴에 리노가 안나오면 이깁니다.
대충이 있다면 꼬리한테 먹여 주고 명치 치세요.
상대가 지동환 담턴 수습생 신화, 같이 잘 풀리지 않는이상 쉽게 이깁니다.
냉기는

과학자에게 대충을 날려 주심 됩니다. 그리구 5턴에 얼회 파멸 콤보 조심하시구요.둠해머는 한턴 늦게 껴도 되는데 왜냐하면 대무와 조합해 깜짝 딜로 얼방을 깨야 합니다.
5턴에 바로 끼면 담텀 부터 매턴 얼화나 얼창을 맞으며 딜이 봉인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컨사제는 
광기를 반드시 끊어줘야 필드가 무너지지 않습니다.

북녘골도 끊어 주시고 도발에 대충을 날리고 명치를 치세요.

둠해머는 5턴에 칼같이 차거나 동전쓰고 차도 됩니다. 수액이나 존스를 쓰지 않는이상 둠해머를 막을 수 없으므로 빠른 킬각을 보려면 둠해머가 필수입니다.
죽군
은 
대충으로 도발 지우고 무시하는게 제일 좋으나 없다면

대무나

하사관버프로 잡는게 좋습니다. 이것도 없다면 다른 주문을 써야 하는데 그럼 과부하때매 템포가 꼬이고 겜이 힘들어 집니다.
용사제도 상대가 1,2,3,4 플레이를 하면 어려워 집니다. 도발만 뚫고 닥명치를 쳐야 합니다. 역시 둠해머를 차야 승리하기 수월해 집니다.
사제는 어그로덱한테 기본적으로 강한 직업입니다. 내 패가 꼬였다면 이기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자주 안보이니 사제전이 싫다면 그냥 항복하고 다시 등급전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치며...
주술사는 클수리만 하다 보니 처음 하는 어그로 쓰랄은 많이 힘들었습니다. 나도 모르게 필드 정리에 모든 카드를 쏟아 붇고 있었죠. 그래서 처음 잡고 일주일 동안은 10급도 못찍고 12급에서 17급을 오르락 내리락 했네요.
하지만 언제까지 필드를 먹고 언제부터 명치를 치는지 배우게 되면서 쭉쭉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어그로 덱이 상대가 느낄땐 생각 없이 명치만 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멀리건부터 카드 한장한장을 쓸때 많은 고민이 묻어 있습니다.
그러니 어그로 덱 한다고 너무 욕하지는 마시고 하스스톤에서 하나의 승리 방법으로 봐 주시면 좋겠네요.^^
그럼 모두 한해 잘 마무리 하시고 내년에도 돌겜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