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설명
이 덱은 컨트롤 흑마인데요, 아마 굉장히 생소하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필드를 컨트롤하는 덱으로,
여러가지 강력한 하수인 들로 필드를 점령합니다.
기본적인 운영
일단 필드를 먹어야 하니 투기장식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왠만한 하수인은 전부 정리하되, 너무 비효율적이면 달립니다.
피가 딸리면 브란-치봇으로 16힐을 해줍니다.
운영은 리노흑마와 비슷하게 하시면 됩니다.
멀리건
전사 : 간좀, 늪수액, 올빼미, 임두, 검폭 등의 무기를 부수거나 초반에 힘을 실어주는 하수인을 들고 가줍니다. 황혼의 비룡 등의 중반을 위한 하수인도 좋습니다. 그리고 손놈일 지도 모르니 지불도 나오면 들고 가줍니다. 그리고 전사전 필카인 자락서스도 들고 가줍니다.
주술사 : 간좀, 검폭, 늪수액 등을 들고 갑니다. 간좀은 초반에 힘을, 검폭은 트로그를 잘라줍니다. 늪수액은 둠빠따를 잘라줍니다.
도적 : 간좀, 늪수액, 등의 무기를 부수거나 초반에 힘을 실어주는 하수인을 들고 가줍니다.
성기사 : 간좀, 늪수액, 올빼미, 지불 등의 초반에 힘을 내는 하수인과 진은검, 톱망을 자르기 위한 늪수액, 신풀을 카운터하기 위한 지불 등을 들고가 줍니다.
사냥꾼 : 간좀, 늪수액, 올빼미, 지불, 죽음의 고리 등의 초반에 힘을 내는 하수인과 독수리뿔 장궁을 부수기 위한 늪수액, 미치광이 과학자를 위한 올빼미, 광역기인 지불, 오염된 노움 등을 자르기 위한 죽고를 들고가 줍니다. 치봇도 괜찮습니다.
드루이드 : 간좀, 검폭 등. 간좀은 그냥 필수픽입니다. 검폭은 다르나서스를 자르기 위한 겁니다. 간좀이 잡히면 죽음의 고리도 들고가 줍니다.
흑마법사 : 위니는 간좀, 검폭, 임두, 지불 등을 들고 가고 리노흑은 간좀과 코스트 낮은 카드 아무거나 들고가 줍니다. 리노흑은 초반에 패가 말렸을 가능성이 높으니 간좀을 잡고 나머지는 아무거나 잡고 가셔도 됩니다.
마법사 : 간좀, 올빼미, 죽음의 고리(기계법사), 지불(기계법사) 등. 올빼미는 미치광이 과학자를 위한 것이고, 죽음의 고리나 지불은 기계법사를 위한 것입니다.
사제 : 간좀, 검폭, 황혼의 비룡, 자락서스 등. 검폭은 새끼용이나 북녘골을 위한 것이고, 황혼의 비룡은 사제 카운터입니다. 자락서스는 사제전 필승카드로 빈 필드에 자락 나가면 게임 터집니다.
변형, 교체
실바나스 -> 2번째 용거, 로데브 등
늪수액 -> 정신 지배 기술자, 대지 고리회 선견자, 2번째 나이사 등
브란 -> 정신 지배 기술자, 대지 고리회 선견자, 2번째 나이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