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안녕하세요. 가젯잔 중반(신참 너프 직전)부터 하스스톤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간간히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플레이한지 2년 가까이 지나서야 처음으로 전설을 달게 되었는데요,
가젯잔 시절, 태고의 문양도 비전학자도 없는 3000가루 비밀법사를 플레이하던 하린이가 리노법사가 너무 부러워서 언젠가 꼭 리노법사를 하겠다고 마음먹었었죠.
근데 운고로 내내 가루 모아서 운고로 끝나기 보름 전쯤에야 간신히 리노 법사 비슷한 걸 만들었는데, 그 다음 팩들의 상태가...
+
빅사제
이런 식이라서 5급주차도 힘들었는데, 그나마 폭심만만에서는 짝수 주술사의 강세 덕분에 그럭저럭 굴릴 만한 덱이 되었습니다.
인증
일단 인증부터 해야겠죠?
시즌 초반이라 그런지 사람이 너무 없어서 첫전설이 16등이네요.
승률은 76%이긴 한데, 제가 여러 기기를 다니면서 플레이하기 때문에 정확하다고 하기는 어렵네요.
원래 덱
사실 이 덱은 하스폰에서 카피해서 썼던 덱인데, 하도 메타에 맞춰서 수정을 많이 하다 보니 전혀 다른 덱이 되어버렸네요. 링크는 이쪽: https://www.hearthpwn.com/decks/918770-legendary-reno-dk-mage
제가 올린 덱은 테크 카드가 워낙 많아서, 리노 법사를 처음 해보시려면 이 하스폰 덱을 참고하는 편이 더 좋을 듯 싶네요.
핵심 카드
이 덱에는 총 3가지 핵심 카드가 있습니다.
1. 어그로 잡는 리노 잭슨
2. 무한밸류 리치 여왕 제이나
3. 둘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카자쿠스
이 세 카드가 있기 때문에 리노 법사가 성립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다른 카드들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기에, 테크 카드처럼 메타에 맞게 넣는 게 좋다고 봅니다.
덱 운영
덱 운영은 일단 어렵습니다. 직접 덱 만들고 리노 법사로 1000승 가까이 한 놈도 항상 실수하니 말 다했죠.일반적인 운영은 어그로 상대면 리노 쓰고 제이나까지 버티는 거고, 컨트롤 상대면 제이나 쓰고 탈진전으로 끌고 갑니다. 콤보 덱은 밀고자와 변이 물약, 비전 열쇠공으로 적당히 조지세요.
상대별 운영
리노 법사는 리노 흑마와 다르게 광역기가 병맛이고 노움페라투도 악마학 프로젝트도 없기 때문에, 멀리건의 영향을 많이 받고 광역기와 제압기를 정말 잘 사용해야 합니다. 사실상 드루이드가 콤보, 주술사가 어그로, 흑마법사가 컨트롤을 대표하므로, 그 셋만 설명하고 넘어가렵니다. 홀수 도적은 주술사 하위호환에 비밀 법사는 리노가 반이라 설명할 게 없네요.
드루이드
멀리건은
정도로 챙겨 줍니다. 은근 비전 열쇠공으로 막는 경우도 많기에 열쇠공도 들고 가는 게 낫더라구요. 하다못해 시간이라도 벌어주니까...
1) 토잘리나 콤보
밀고자만 잡으면 매우 만만한 상대가 됩니다. 시린빛 점쟁이, 카자쿠스 등으로 빠르게 밀고자를 찾아주세요. 멜론이 나온 이후로, 멜론 보이자마자 밀고자 + 변이(부두인형) 들고 하나 빼면 이길 수 있습니다. 단, 토그왜글을 뺀 것이 아니라면 핸드 관리에 주의해주세요.
다른 방법은

로 골로 보내세요.
2) 잭팟 콤보
이런 짓 하는 얘들인데 토잘리나와는 상대법이 완전히 다릅니다.
사실상 밀고자가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밀고자로 아비아나 빼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변이 물약도 너무나 쉽게 빠지죠. 잭팟노루가 변이물약에 아비아나를 던졌다면 경험 부족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잭팟 노루를 잡는 방법은 "맞고 회복하기" 입니다.
잭팟노루의 일반적인 딜량은 32이므로, 얼방이 터지지 않기 위해서는 방어도를 3만 더 쌓으면 됩니다. 얼방이 터지더라도 리노+얼회를 이용해서 한턴 버티고, 눈보라+불기둥이나 게돈+양폭탄+화산물약 등등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필드를 정리해줍니다. 후공이라면 비전 기술병+카자쿠스 물약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참 쉽죠? (어차피 멜론 때문에 5턴에 터지므로 의미없....)
3) 토잘리나 + 잭팟
어째서인지 10월부터 5급 구간 언저리에서 이 둘을 모두 넣는 욕심 넘치는 타입도 많이 보이더군요. 요건 못 이깁니다. 밀고자로 아비아나 빼세요.
짝수 주술사를 상대할 때 기본 멀리건은
정도가 되겠네요. 혈법사 탈노스는 비작이 있거나 2코 라인이 없을 경우 조건부로 들고 갈만합니다. 간혹 정신 지배 기술자도 들고 가네요.
기본 운용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제압기와 광역기를 투자하면서 필드를 계속 지우다 보면 언젠가 상대가 힘이 빠지는 날이 옵니다. 개인적으로 변이 물약, 변이, 부두 인형, 그리고 유성의 적절한 활용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압기 다 떨어졌는데 리치 왕 나오면 눈물납니다.
흑마법사
만약 이걸로

이 터진다면 꿈도 희망도 없는 상황이 됩니다.
리치 여왕 제이나는 핏빛약탈자 굴단에게 너무 취약하기에, 리노를 여러번 사용하지 못한다면 승산이 아예 없거든요.
전반적인 운용은,
1) 절대 드로우하지 않는다: 탈노스는 역적이죠
2) 카자쿠스 물약은 방어도와 필드 정리 위주로
3) 최대한 빠른 제이나로 탈진전 대비, 변이는 무조건 린을 대비
4) 리노+영혼술사, 리노+고르곤으로 최소한 리노를 두 번 사용
5) 브란+노움페라투를 맞을 경우, 브란 카자쿠스 영혼술사로 카드 수를 늘려야 하는 경우가 많음
6) 시린빛 점쟁이는 9+가 아니라면 피니시로: 극탈진 상황에서 리노+아옳옳로 상대를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리노가 터지지 않는다면 상당히 괜찮은 매치업입니다.
홀수 방밀 같이 극단적인 버티기 덱을 만나는 경우
정리
솔직히 말해서 이 덱은 좋은 덱은 아니지만, 리노 마법사를 어떻게든 하고 싶어서 했던 게 어찌저찌 굴러갔네요. 질문은 환영합니다. 리노 법사가 나아지는 날이 오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