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덱 구성 19 10 0 0 1
직업 특화 56% (직업 17 / 중립 13)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0%) / 도발 (10%) / 생명력 흡수 (7%)
평균 비용 4.6
제작 가격 14240
[정규] 솔선생의 자연수 컨법 (230-> 17) , 정성추 작성자 : 솔래이유 | 작성/갱신일 : 12-23 | 조회수 : 5853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마법사 (10)
1 비전 기술병 x2
2 까마귀 전령 x2
4 변이 x2
5 용의 분노 x2
6 눈보라 x2
6 유성 x2
7 불기둥 x2
8 신드라고사 x1
9 리치 여왕 제이나 x1
9 용소환사 알라나 x1
중립 (10)
2 파멸의 예언자 x2
3 걸신들린 수액 x1
3 고통의 수행사제 x1
3 무쇠부리 올빼미 x1
3 바위언덕 수호병 x2
3 부두 인형 x2
5 질리악스 x1
6 엄습하는 외눈깨비 x1
7 남작 게돈 x1
8 리치 왕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6.7% (2장)
  • 213.3% (4장)
  • 323.3% (7장)
  • 46.7% (2장)
  • 510.0% (3장)
  • 616.7% (5장)
  • 7+23.3% (7장)
덱 구성
  • 하수인63.3% (19장)
  • 주문33.3% (10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이번에도 한 자리수를 못 간게 아쉽지만 
너프 패치 적용 후 컨트롤 덱이 괜찮을 것 같아서 돌렸고
예측은 정확했습니다. 




ㅁ 안녕하세요.
ㅁ 트위치에서 관전 과외를 컨탠츠로 하고 있는 솔래이유라고 합니다.
ㅁ 저번주에 비밀냥을 공략글을 올렸는데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ㅁ 개인적으로 패치 이후에 컨트롤 덱이 유행 할것 같아
ㅁ 이번에는 컨트롤 법사로 들고 왔습니다.
ㅁ 개인적으로 얼방도 좋아했고
ㅁ 컨트롤 류의 법사를 좋아했기 때문에 기쁘네요.
ㅁ 최대한 자세하게 썼지만, 혹시 다른 질문들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1.덱의 이해

ㅁ 컨트롤 덱이며
ㅁ 많은 광역기와 제압기로 버티면서
ㅁ 죽기 제이나를 통해 필드로 이기는 덱입니다.
ㅁ 효율적인 카드교환을 할수 있는 벨류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ㅁ 예를들어,8코 리치왕을 4코 변이나, 3코 부두인형으로 짤라주거나 
ㅁ 불기둥이나, 유성을 통해 1:다수 교환을 하는 등
ㅁ 카드 갯수를 유리하게 교환해서 
ㅁ 어그로 상대는 말려서 죽려 죽이고,
ㅁ 컨트롤 상대로는 벨류 플레이를 통해  
ㅁ 이기는 것이 승리 플랜입니다.
ㅁ 어그로 매치는 쉬우나
ㅁ 컨트롤 매치에서는
ㅁ 벨류가 있는 카드와 벨류가 없는 카드를 구분해서
ㅁ 사용해야 하며
ㅁ 상대 덱에서 짤라주어야할 카드를  정확하게 카운팅 해야합니다.
ㅁ 나의 덱 숙련도 뿐만 아니라
ㅁ 상대 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함으로
ㅁ 이전에 쓴글인 비밀냥에 비해 높은 숙련도가 요구 됩니다.
(이전 비밀냥 공략


ㅁ 컨트롤 법사가 다른 컨트롤덱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ㅁ 1. 카드 한장의 벨류가 높다.
    모독은 필드 상황이나 추가적인 액션이 있어야 하고 
    절규는 좋지만, 컨트롤매치에서 탈진까지 간다면 트롤 합니다.
    하지만 법사의 광역기는 매턴 한 장씩 써도 
    벨류가 높아서 1:다수 교환에 유리합니다. 

ㅁ 2.죽기의 벨류가 높습니다.
   죽기 굴단 다음으로 벨류가 높습니다.
   안두인 죽기는 피니쉬나 정리를 위함이고, 
   박사붐은 영능 벨류가 떨어지지만, 융통성 있는 플레이를 위함입니다.
   단순 벨류로써 죽기 굴단 바로 다음으로 벨류가 높습니다.


ㅁ 3. 필드 위주의 덱을 잘 잡습니다.
   광역기가 8장 단일 제압기가 4개로 
   템포를 잡아서 필드를 기반으로 이기는 덱 상대로 모두 강합니다.
   대부분의 도적, 주문or비밀냥, 짝수흑마, 흑마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현재 메타의 주축인 덱을 대부분 잘잡습니다. 
  
   
  ㅁ 단점은 

  1. 컨트롤류 덱중에 벽덱에 가장 약하다.
   ->퀘돚, 발라당otk otk기사등,  벽덱 상대로 약합니다.(메카툰 제외)
  2.  드로우가 없다.
   -> 드로우가 없어서  필요한 카드를 못 찾아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달리말해, 덱이 뻑뻑하고 패에서 노는카드가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1.승리플랜

ㅁ 기본적인 승리 플렌은

 



ㅁ  알라나, 제이나 두가지의 피니쉬로 
ㅁ 필드를 한번에 스윙해서 마무리 하는 덱입니다.





ㅁ 딜을 막아주거나, 적절한 필드 템포를 맞춰서
ㅁ 한턴 어물쩡 넘어가는 카드들도 있습니다.

3. 현 메타에서 상성 분석

ㅁ 전사 : 홀방-> 많이 유리 , 속공전사-> 유리 
ㅁ 도적 : 템포-> 유리 , 홀돚-> 유리 , 미라클-> 많이 유리 
ㅁ 술사 : 짝술-> 많이유리, 어그로 술사-> 조금 불리
ㅁ 기사 : 짝기-> 많이 유리 , 홀기-> 많이 유리 
ㅁ 법사 : 홀수-> 많이 유리 , 템포 -> 개 불리 
ㅁ 사제 : 제라크-> 개 불리, 발라당otk -> 못 이김 , 컨사제-> 많이 유리
ㅁ 흑마 : 짝흑 -> 많이 유리, 컨흑,큐브흑-> 불리 , 위니흑-> 유리 
ㅁ 드루 : 도발 드루-> 많이 유리 그 외 사망 
ㅁ 냥꾼 : 비밀or주문냥-> 많이 유리 알냥-> 많이 불리 


* 요약
ㅁ 메카툰 사제, 발라당 OTK, 성기사 OTK  퀘스트 도적 -> 항복
ㅁ 어그로 및 템포-> 대부분 유리
ㅁ 컨흑제외 컨트롤 유리->
ㅁ 드루-> 사망 
ㅁ 알냥 제외, 냥꾼 -> 유리 


4. 카드 설명 


ㅁ 컨법은 크게 켈레를 쓰는 버전과 쓰지 않는 버전으로 나뉩니다.
ㅁ 그리고 저는 켈레를 사용 하지 않습니다.
ㅁ 그 이유는 부두인형, 종말이가 켈레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ㅁ 부두인형은 물정 생성은 당연하고 
ㅁ 양변 두장으로는 부족했던 제압기를 보충해줍니다.
ㅁ 요즘 필드형 어그로나 템포덱이라고 해도
ㅁ 무거운 카드가 꽤 들어갑니다.

 
























4.직업별 멀리건 




















ㅁ 방밀전은 서로 30장을 다 보는 매치이기 때문에
ㅁ 벨류 싸움이 중요합니다.
ㅁ 나의 고코 하수인을 쉽게 정리하는 방밀과
ㅁ 기계 6장을 추가로 주는 오메가 프로젝트를 못 쓰게 한다면
ㅁ 더욱 쉽게 승리 할 수있습니다.

ㅁ 죽기쓰면 이깁니다.
ㅁ 죽기 제이나를 쓰기 전에 명치가 너덜너덜 할 일도 없고
ㅁ 방밀전사 입장에서 3/6 물정을 정리 하는것도 까다롭습니다.
ㅁ 방밀이나 난동을 쓰기에는 아깝고
ㅁ 쓰기 않으려니 누적딜이 아프기 때문입니다.


 
ㅁ 변이와 올빼미는 최대한 아꼈다가



ㅁ 아칼리가 5/5 버프를 두개 이상 줬다면
ㅁ 힘들 수도 있습니다.

ㅁ 내가 다음턴에 죽기 변신을 할 예정이라면
ㅁ 내 필드에 하수인을 깔아 주지 마세요
ㅁ 상대가 아칼리가 나왔다면 
ㅁ 정리를 하기 위해 한턴 미뤄야 하기 때문입니다.





3)흑마 

 

ㅁ 이 친구들을 들고가고 
ㅁ 상대가 위니가 아니라는 확신이 있으면
ㅁ 죽기 제이나도 들고 갑니다
ㅁ 하지만, 위의 친구들을 포기하면서 까지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ㅁ 두장씩 잡혔다면 갈아준다는 느낌 입니다. 



ㅁ 위니가 아니라는 확신이 있다면 들고 가세요 
ㅁ 중요합니다.

ㅁ 매치업별 제압대상을 카운팅 하셔야합니다.
ㅁ 처음에 말한것 처럼 상대덱을 카운팅 하느냐 못 하냐는 
ㅁ 승률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ㅁ 짝흑 

< 1순위 부두 2순위 양변






ㅁ 컨흑








*  고민 사항



4) 기사 











ㅁ 다만, 리치왕이나 알아키르등 무거운 하수인을 
ㅁ 다른 어그로에 비해 많이 쓰기 때문에
ㅁ 제압기 하나정도는 들고 있는게 좋습니다.

ㅁ 어그로 술사 같은경우는 힘든 매치업이기 때문에 
ㅁ 그냥 맞다 죽으세요.

6) 사제 








ㅁ 깔끔하게 정리하는게 중요한 매치업이기 때문입니다.
ㅁ 광역기나, 제압기를 1:1 교환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ㅁ 해당구간에 천정내열이 많다면 저런 멀리건을 해주세요


* 꿀팁

ㅁ 바언수에서 이친구가 나온다면 뽑으세요 
ㅁ 부활과 주문석의 퀄리티를 낮춰 줍니다


ㅁ 발라당사제 나가셈 못이김 


 7) 사냥꾼




ㅁ 또 이친구들 들고 갑니다.

ㅁ 부두인형의 경우 3코스트로
ㅁ 상대 사냥꾼의 3코 하수인
ㅁ 야벗OR곰상어를 깔끔하게 처리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ㅁ 그냥 3턴에 걸어두고 4턴에 잡아도 충분합니다.
ㅁ 요즘 사냥꾼은 한턴에 넣을 수있는 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ㅁ 이부분만 유의해주세요.








ㅁ 다른 어그로덱과는 다르게
ㅁ 죽기를 들고갑니다.
ㅁ 그 이유는 상대 죽사르 때문입니다. 
ㅁ 상대 죽사르 뒷심을 이기기 위해서 입니다.
ㅁ 죽사르는 하수인을 전개 하는게 플레이에 끝이지만
ㅁ 제이나는 상대 하수인을 정리하면서 물정을 만들기 때문에
ㅁ 템포가 빠릅니다. 
ㅁ 힐도 있어서 탈진에서 유리합니다.


8) 법사 


ㅁ 컨법을 전재로 멀리건하며
ㅁ 템포는 못이기 나가세요 
ㅁ 혹시 템포 법사가 확실하다면




ㅁ 아까 이 친구들 들고 가세요 
ㅁ 그래도 힘들긴합니다.


9) 드루

ㅁ 이미 자연화된 드루입니다. 





ㅁ 혹시 드루 만난다면 이렇게 들고 가세요
ㅁ 그리고 즐겨축 해주시면 됩니다.


*요약 


























ㅁ 대신 태고의 비룡을 넣어 볼만 합니다.



ㅁ 컨트롤덱은 어그로에 비해 
ㅁ 가루도 많이 들고 
ㅁ 내댁 뿐만아니라 메타와 상대 덱을 정확하게 카운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ㅁ 그래서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승률이 많이 차이납니다. 
ㅁ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하면 할수록 승률이 오르는 것을 의미 하기도 하죠. 
ㅁ 추후 매타의 변화에 따라 컨법의 입지는 달라 질수 있겠지만
ㅁ 글을 쓰는 지금까지는 컨법은 돌릴만 합니다. 
ㅁ 무엇보다 가장 유행하는 냥꾼 상대로 괜찮고
ㅁ 못이기는 매치업의 표본이 적기 때문에
ㅁ 랭크에서 돌릴만 합니다.
ㅁ 특히 최근 비셔스 에서 홀용방밀이 파워랭크 2위에 랭크 되었는데
ㅁ 방밀이 많아진다면 , 컨법은 좋습니다. 


ㅁ 컨트롤류의 덱이 모두 그러하듯 
ㅁ 무엇보다 많이 돌려보고 복기가 중요합니다.
ㅁ 혹시라도 돌리는데 승률이 안나오거나
ㅁ 플레이에 피드백이 필요하시다면 
ㅁ 트위치 방송국으로 오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ㅁ 컨법 뿐만 아니라 모든덱을 알려드릴 수있으니
ㅁ 부담없이 놀로와 주세요 .



* 추가 홍보

ㅁ 29/30일에 걸쳐서 소소하게 트수들과 소통할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ㅁ 여러분들이 알만한 유명한 선수 및 스트리머도 참여합니다.
ㅁ 이 게임의 프로와 만나보고 싶다면 많이 와주세요
ㅁ 당신 그리고 당신 그리고 당신도 지원하십시오. (음성지원)
ㅁ 자세한 것은 방송국 및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ㅁ 1부(29일/토요일) < 링크 : https://battle.dog/c/gpxjlj9of >
ㅁ 2부(30일/일요일) < 링크 : https://battle.dog/c/hklj6mn4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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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4 / 비추천 : 3
조금만 개선하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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