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진이 안올라가는 오류가 있어서 인증을 못했습니다. 해결 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반은 비밀로 버티고, 주문석으로 필드 주도권을 가져온 다음 카트레나로 끝내는 덱입니다.
승리 플랜이 3단계로 명확하기 때문에 자기가 약한 타이밍과 강한 타이밍을 잘 알아야 합니다.
1코스트 : 양초화살을 뽑으면 바로 끼고 턴종합니다.
2코스트 : 보통 덫이 하나 쯤 손에 있습니다. 떠괴 빙덫은 무조건 거는게 낫고, 폭덫은 아껴야 합니다.
3코스트 : 기워붙인 추적자, 야생의 벗이 가장 좋습니다. 이 때가 첫번째 강한 타이밍입니다.
4코스트 : 측방강타 뽑는거 아시죠?
5코스트 : 얼마전까지는 주문석 타이밍이었는데, 이젠 미끼용 화살 or 야벗/추적자 + 영능 타이밍입니다.
6코스트 : 강화된 주문석을 들고 있다면 누구보다 강한 시점입니다. 없으면 치사, 측방으로 하수인을 정리합니다. 덫이 상대 템포를 다 망가뜨려서 정리만 해도 주도권이 돌아옵니다.
7코스트 : 가장 약한 타이밍입니다. 이 덱엔 7코스트 카드가 없거든요. 3코+4코 or 3코+3코+양초 or 미끼+영능으로 넘어갑시다.
8코스트 : 추적자를 계속 냈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카트레나가 손에 있습니다. 이미 덫과 고효율 제압기로 상대의 템포가 어그러진 상태에서 카트레나가 나가면 막기 힘듭니다. 카트레나가 죽어도 7/7, 8/8 하수인이 남습니다. 카트레나가 없다면 추적자로 카트레나 서치+3~5코 플레이가 무난합니다.
9코스트 : 운다스타 or 8코에 서치한 카트레나가 나갑니다.
10코스트 이후 : 죽사르와 줄진 뒷심으로 이기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강한 타이밍은 3코, 6코, 8코이고 약한 타이밍은 7코입니다. 강한 타이밍엔 과감한 플레이를 해서 이득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덱 설명은 이 정도면 됐고, 운영팁 하나 알려드린 후 덱 타입별 상대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Tip. 추적자 사이클
이 덱은 하수인이
덱 타입별 상대법
어그로 : 어그로는 전부 같습니다. 멀리건에서 폭덫을 잡도록 노력하고, 상대 필드가 쌓일 때 한 번 스윕해줍니다. 이후 죽사르로 한 번 더 스윕, 측방강타와 미끼용 화살로 저체력 하수인을 정리하면 버티기 쉽습니다.
미드레인지 : 덫과 치사, 측방, 미끼때문에 절대 템포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같이 필드싸움 합니다.
컨트롤 : 카트레나에서 나오는 야수들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덱은 많지 않습니다. 주문석, 카트레나, 줄진 재활용으로 끊임없이 필드를 압박하며 살상명령을 통한 깜짝킬각을 노려야 합니다. 방밀전사는 죽사르 밸류로 이기기 쉽습니다.
말리드루, 말리도적 : 추적자에서 수액을 무조건 찾고, 세계수의 가지나 네크리움을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카운터치면 됩니다. 보통 무기 타이밍까지 버티기 위해 카드를 헤프게 쓰므로 무기가 깨졌을 때 리스크를 감당하기 힘듭니다.
작년 3월에 처음 생각했고, 1년동안 수정해온 덱입니다. 치사 1장, 미끼 1장, 수액 1장이 커스텀 자리입니다. 어그로가 많으면 불곰 2장, 미드레인지가 많으면 쇼, 말리드루나 홀돚이 많으면 수액류를 넣었습니다. 주문석 너프 후에도 강한 덱이니 다들 써보시고 건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