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번로그를 기억하시나요.
스트리머 리브하이 님이 쓰시던 번로그 핵심카드들 (반딧불 정령, 팔도레이, 식인꽃) 등등이 야생을 가면서 또한 냉혈이 2코로 너프되면서 사라졌던 그 번로그를 한번 부활시켜 봤습니다. 5급찍고 여러가지 도적 덱 해적도적,번로그 등등을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봤는데 이 덱이 상성이 거의 없다시피한 승률을 보여서 전설을 쉽게찍고 공유합니다.
운영법은 유튜브에 livehigh 님 번로그 영상을 보시면 어떻게 굴리는지 대충 감이 오실거에요.
덱리가 많이 다르긴 하지만 예전 번로그 핵심카드들을 비슷한 느낌으로 대체한거라서 영상 보시면 어떤식으로 하는지 느낌정도는 잡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미졸개도적덱하고도 유사하기 때문에 비슷하게 돌리시면 돼요.
멀리건
공통멀리건: 기습 요원 마이라, 전신쥐. 잔악무도 악당
전사: 마이라, 탙노스 ,기습, 갑판원 - 마이라가 가장 중요한 매치입니다. 그밟두장도 쓰지말고 웬만하면 아껴두세요. 탈노스,기습은 부릉이를 한방에 자르기 위해 들고갑니다. 갑판원도 잡히면 그대로 들고가요. 1코부터 바로 내면 전사가 잘 못자릅니다.
마법사: 공통멀리건
사냥꾼: 기습 요원 탈노스 전신쥐 잔악무도 악당
미러전: 기습 요원 잔악무도 악당
흑마: 탈노스 칼부 기습 요원
이외에는 거의 못만나 봤어요.
덱 상성
전사 상대로 정말 강합니다. 이덱 굴리줄만 아시면 전사는 거의 이겨요. 전사랑 20판중 6판 빼고 다이겼습니다. 진판은 마이라가 오지게 안나오면 진다고 보시면 돼요.
전설런 할때 1,2급에 방밀전사가 거의 대다수인데 잡아먹고 올라가시면 됩니다. 위에 사진에 전적보시면 전설가기전 10판정도에서 7연속 전사 만날정도로 많았습니다.
초반에 졸개들과 밴클 요원 등으로 계속 필드싸움하면서 명치 달리시다가 마이라 잡히면 쓰시고 노미 그밟그밟으로 찢어주시면 됩니다.
마법사: 얘는 반반입니다. 서로 얼마나 사기치냐 싸움이라서 손패 운 싸움이라 보시면 됩니다. 노미 콤보는 얼회에 쉽게 막혀서 마이라 노미보다는 명치딜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산거 자르는건 의외로 웬만하면 도적이 먹고있기 때문에 자르기 어렵지 않습니다. 수습생 자르기 위해 요원이나 기습, 코볼트 졸개등 한장은 쟁여놓아야 합니다.
사냥꾼: 비밀냥꾼- 반반 혹은 4:6으로 조금 불리합니다. 쥐덫 걸려있는 삘이 왔다 하면 2장씩만 써야하기 때문에 야금야금 딜넣다가 마이라로 사기쳐서 한방에 죽여야합니다. 비밀냥꾼을 상대하는게 번로그의 실력 척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매치업니다.
기계냥- 6:4로 유리합니다. 이덱은 혼절을 안쓰는데도 기계냥 많이 잡고 올라왔습니다. 1급4성에서 두판 똑같은 기계냥 잡고 전설 갔는데요 초반에 적당히 정리하면서 필드 유지하다가 마이라가 잡히거나 딜카드 많다면 명치를 달려야합니다. 그 타이밍을 잘 잡는게 번로그 실력이라 많이 해보셔야 알듯 합니다.
도적 미러전: 대부분 졸개 도적입니다. 진짜 완벽하게 반반이라는 느낌을 계속 받았어요. 서로 딜타이밍도 비슷하고 달리는 시점, 정리하는 시점 상당히 비슷해서 보통 제가 마이라나 번카드로 명치 부수면 이기는 거고 상대가 곡괭이로 사기먼저치면 상대가 이기는 거라 운싸움도 있습니다.
사제,성기사,흑마 직업들은 거의 안보이네요. 망한 직업들이라 대충 이겨주시면 돼요.
글을 마치며
나름 최적화한 덱이라 대체는 딱히 가능한게 보이지 않습니다. 혼절이 정말 간절하다 하시는 분들은 흠...뭘빼야하나 전신쥐나 질리악스 둘중하나 빼고 넣으시면 될 것 같아요.
번로그는 난이도가 조금 있는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드 정리 타이밍과 명치 달리는 타이밍, 상대의 광역기, 제압기 등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승률이 높아지는 덱이기에 그렇습니다. 그런데 상대 명치를 순식간에 분쇄해 버리는 이덱만큼 뽕맛이 엄청난 덱도 없을 뿐더러 상성도 거의 타지 않는 덱이라 조금만 익숙해 지시면 이기는게 익숙해질 거에요. 유튜브에서 livehigh님 번로그 영상 보시는걸 정말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