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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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e : Jaina Proudmoore | |
덱 구성 | 9 21 0 0 |
직업 특화 | 93% (직업 28 / 중립 2) |
선호 옵션 | 빙결 (13%) / 발견 (7%) / 퀘스트 (3%) |
평균 비용 | 2.3 |
제작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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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삼. 지난달에 옥냥이님이 퀘스트미라클퍄퍄로 신내는 걸 보고 오 이건 찐이다싶어서 좀 굴려봤습니다.
퀘스트 미라클 퍄퍄는 다소 벽덱의 성향이 있어요.
어느 정도 키카드가 모인 상태에서 약간의 신앙심이 깃들면 다음턴에 킬각을 낼 수 있다 이 말이야.
종종 조금 무겁게 짠 형태의 비슷한 덱을 만나보기도 하는데
승리플랜의 가짓수를 늘린다는 것이 반드시 승률이 올라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 덱은 딱 내가 생각한 최소한의 승리플랜 안에서 최대한의 최적화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모든 것은 에서 시작이 되고 만약 수습생이 잡히지 않는다면
시간을 끌 카드들과 드로우 카드들이 나와줘야 합니다.
시간을 끌 카드가 있어도 드로우가 없으면 일방적으로 핸드만 소모되어 매끄러운 템포를 탈 수가 없습니다.
수습생을 멀리건에 잡고 시작하면 굉장히 다양한 이득을 볼 수 있는데
우선 1턴에 퀘스트를 내지 않음으로써 상대의 초반 전개를 조금 꼬이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의 캐쉬백 적립에 1개 더 보태줄 수 있는 것도 크죠.
정령술이나 마나회오리 대신 드로우카드가 멀리건에 붙는 것도 상당히 좋은 출발이 됩니다.
와
는 언뜻 괜찮은 멀리건 같지만 나쁜 편입니다. 핸드 다른 카드들이 아주 좋아야합니다.
상대가 성기사라면 대부분 홀기이므로 정도는 가져가볼 수도 있습니다.
(억지로 좋은 멀리건 버려가며 찾을 필요는 없음)
지금까지 언급한 카드들이 아니면 정도가 아주 약간 괜찮고 그외에는 다 별로입니다.
벽덱에 가까운만큼 초반 4턴 정도에서 대부분 승부 결정납니다. 정말 꼼꼼하게 4턴을 보내주세요.
주술사/성기사/마법사/사냥꾼/전사/도적이 나오면 어그로로 가정하고 갑니다.
(짝술/홀기/비밀명치법사/기계냥꾼/해적전사/홀도 가능성이 제일 높음)
드루이드/사제/흑마가 나오면 무거운 덱으로 가정하고 갑니다.
(비취드루/빅사제 가능성이 높습니다. 흑마는 종잡기 어렵네요. 요샌 어둠의시간흑마도 있고 위니나 리노도 있고)
우선 수습생이 있으면 대부분의 경우 1턴 퀘스트를 생략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상대가 극도의 어그로덱이 예상되는 경우(짝술/홀기/기계냥 등)에는 내 핸드가 위에서 말한 베스트 멀리건이 아니면
수습생 있어도 그냥 퀘스트 걸고 시작합니다. 특히 핸드에 가 있으면 더더욱.
핸드에 가 없으면
를 필드 여유상황에 따라서 2~4턴에 까보는 것도 괜찮아요.
드로우를 찾아서 마나회오리를 충당하는 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에 추가적인 드로우 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발견 카드를 썼을 때
어그로덱 상대로 를 찾을 수 있다면 1턴차이로 이기고 지는 게 갈리는 덱 특성상 승부에 크게 작용합니다.
어그로덱 상대로 는 많이 급하면 3턴에 하나 정도는 던져도 됩니다.
어그로덱 상대로 후공인데 를 둘 다 잡은 상태면 퀘스트는 3턴 이전에 그냥 걸어주세요.
미리 퀘스트를 걸지 않으면 4턴에 동전쓰고 5마나로 둘 다 내는 상황에서 이득을 보지 못합니다.
수습생-퀘스트-동전-불꽃꼬리전사를 내면 동전 한개 분량의 2딜을 덜 넣게 되고
불꽃꼬리전사-동전-수습생-퀘스트를 내면 퀘스트 카운트 1개 분량을 손해봅니다.
초반 전개를 봐서 어그로덱으로 예상된다 해도 내 명치에 큰 위협이 없다면 너무 급박하게 정리하지 마세요.
정리기를 썼다는 건 핸드 소모를 뜻하고, 마나회오리가 동반되지 않는 핸드 소모는 일방적인 패배를 부릅니다.
이 덱은 빠르면 4턴 정도? 느리면 7턴이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만 아무튼 마나회오리로 빅 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필드를 묶으면서+핸드를 수급하면서+수급된 카드 중에 당장 처리할 수 있는 비밀을 걸거나 필드를 더 묶는 턴요.
이제 수급되고 남은 카드들과 추가되는 오른쪽, 그리고 드로우로 땡겨오는 카드들의 수준에 따라 전개됩니다.
1) 카드를 크게 수급하는 빅턴
2) 남은 핸드의 카드들을 소모하면서 승리요건을 갖출 카드들을 찾거나 뽑으며 기다리는 시간
3)그리고 퀘스트를 걸면서 정리하는 마무리
이렇게 나뉘는 겁니다.
여기서 종종 2)가 길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너무 조급해하지 않으셔도 되고
퀘스트를 걸고 확실히 게임을 이긴다는 수준으로 핸드가 모일 때까지 차분하게 드로우+발견을 하세요.
수습생+퍄퍄+비거비거 이렇게 꼭 다 모이지 않아도 상대의 덱에 따라 킬각이 나오면 퀘스트보상을 쓰시면 됩니다.
사실 위에서 해야할 말 다 해서 진짜 특징적인 거 몇개만 집고 갑니다.
어그로덱들 중에 채용하거나 몇몇덱 중에
채용하는 덱 있는데요, 자세한 건 생략한다.
는 대부분이 빅사제이고 정말 간혹 하이렌더 있습니다. 대부분 느린 덱들이라 초반 허무하게 지나감.
3턴 나 4턴
는 좀 맞거나 얼리면서 시간 끄세요 주문소모 심하면 미래가 없습니다.
4턴까지 쉬는 사제면 대부분 이건데 핸드 소모없이 5~6턴까지 갔으면
핸파됩니다.
간혹 빅사제 중에서 쓰는 애들 있는데
나
등등이 대신 맞아주길 기도하세요.
게임 시작할 때
이펙트 안 뜬다고 좋아하지마세요 어차피 멀록술사임.
차이점이 있다면 멀록술사쪽이 를 좀 더 알차게 쓸 수 있음
비취는 가끔 에서
를 뽑아서 거기서 또
를 쓰면
를 뽑아요. "보아라!"
지브스는 꼭 끊어주세요.
미라클 미러전이면 대부분 마나회오리 선빵 잘 친 쪽이 이깁니다.
가끔 무한염구덱 나오는데 한장이면 대부분 필승각 나옵니다.
비밀 쓰는 알루네스법사가 가장 어려운 매치업이에요. 개체도 셋 중 제일 많습니다. 비밀 섀도우복싱 짜증납니다.
북미나 유럽은 왕파도적이 많다고 하는데 왕파는 지기가 어려운 매치업입니다.
다만 왕파 많이 안 컸는데 굳이 얼려주지 마시고 아꼈다가 엑스칼리버 되면 그때부터 얼리세요.
아시아는 왕파보단 홀도가 더 많습니다. 체감상 짝술이나 홀기보단 쉽습니다.
임프를 쭐쭐 깔다가 암흑의 시간을 쓰니까 임프는 최대한 지우세요.
쓰면 대부분 리노흑마입니다.
쓰니까
은 미리 털어두세요.
쓰는 짝흑은 반드시
쓰니까 극초반에 핸파시키려고 신바람내지 마세요.
10장 풀핸드에 3코/9장 핸드에 4코스트로 나오니까 상대핸드 계산해두세요.
가끔 위니흑마도 있습니다.
별불꽃으로 패치스를 끊기 좋고 에게 명치 허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홀전은 쌓이는 방어도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파트 잘 모으면 이깁니다.
핸드만 완벽하면 수습생 비거 퍄퍄 + 퀘스트1턴추가로 모든 걸 때려부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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