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현재 모든 메타를 점령한 전사로 전설을 등반해봤습니다.
전사의 커스텀에는 크게 방밀과 템포 두가지가 있는데, 이 덱은 비교적 저렴한 템포폭탄전사입니다.
등반 전체 승률은 61%로 가장 자주 보이는 악사, 전사, 사냥꾼, 법사에 모두 강하며 노루전만 반반정도의 승률을 보입니다.
총 전적 36승 23패
악사 13승 7패
전사 8승 3패
냥꾼 4승 4패
드루 4승 4패
법사 3승 1패
사제 2승 2패
도적 1승 0패
기사 0승 1패
술사 1승 0패
흑마 0승 1패
사실상 도적,기사,술사,흑마는 전적이 별로 없어서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리한 매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중요한 건, 이 덱은 현재 가장 많은 악사와 방밀폭탄전사를 쉽게 잡는다는 점입니다.
지금부턴 자주 보이는 저 순서대로 상대법을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1. 악마사냥꾼
해적의닻이 없는 경우가 좀 어려운데, 이때는 플랜B로


와


콤보를 통해 필드를 잡는 운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사
아무리 잘 막는 방밀이라 해도 폭탄은 절대 막을 수 있는 딜량이 아니기 때문에, 먼저 폭탄이 덱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서로 덱순환이 빠르기 때문에 무조건 명치가 먼저 털리게 되어 있습니다.
유일하게 위험한 부분은


같은 하수인으로 필드를 뺏기고 명치가 털리는 경우뿐입니다. 그 전에 압박해서 3폭탄

을 먼저 까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랜더 형태가 많은 덱이라 폭탄을 심는 이 덱에 매우 취약합니다. 4승 4패가 나온 이유는 폭탄을 제대로 못심은 상태에서 브란을 맞거나, 제피로 필드 스윙, 마무리를 당했을 경우입니다.
하이랜더 특성상 초반 템포 플레이를 하기가 쉽지 않은데, 만약 상대 손패가 너무 잘 풀려서 필드를 뺏기고 먼저 맞는상황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론 폭탄을 먼저 심고 하이랜더를 막은 뒤에 덱 밸류차이로 이기는게 대부분입니다.
덱압축이 빠른 하이랜더덱이 아니므로 폭탄을 단순히 많이 심는것은 큰 의미가 없고,

으로 인한 기습적인 폭탄제거와 하이랜더 부활만 조심할 정도의 3폭탄 이상만 유지해주면 됩니다.

가 아니면 다수의 하수인이 깔린 필드를 정리하는게


정도 뿐입니다.
또한 사냥꾼 특성상 소량의 무거운 하수인들을 사용하므로,

은 수비적으로 사용하기 보다 공격적으로

각을 보는데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드루이드
또한 
이후

과 0코주문이 나와도 어렵습니다.
빠른

나

를 정리 못해도 역시 집니다.
이기는 방법은



을 통한 정리되지 않는 필수구성과 폭탄운빨정도입니다.
덱순환이 매우 빠른 노루 특성상 폭탄으로 인한 깜짝 킬각이 자주 나오므로, 희망을 가지고 꾸준히 폭탄을 심어줍시다.
가장 많이 보이는 악사전에서 불리한 노루기 때문에 점유율이 그렇게 높다 보기는 어렵습니다.
5. 마법사
역시 사냥꾼과 마찬가지로 하이랜더형태가 많습니다. 따라서 폭탄만 2개 이상 심어주면 덱 밸류가 급감합니다. 비교적 쉬운 상대에 속하며,

사기만 당하지 않는다면 이기는 매치입니다.
법사입장에서 이기는 유일한 플랜은

과


를 통한 필드구성, 그리고 빙결기로 내 무기와 하수인들을 묶어놓고 때리는 방법 뿐입니다.
따라서 패배하는 경우의 수를 없애는 가장 좋은 카드는

이며

과

의 교환만 피해주면 대부분은 쉽게 이깁니다.
하이랜더 특성상 드로우가 빠른건 아니지만, 랜덤 드로우 주문이 심심찮게 나오기 때문에 폭탄킬각이 생각보다 자주 나옵니다. 빙결기에 내 무기와 하수인이 묶여서 기댈게 폭탄밖에 없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결국 장기전으로 갈 수록 불리한건 법사기 때문에 중반부터 하이랜더 없이 필드장악을 해야하는 법사가 부담을 많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6. 사제
일반적으로 사제는 나를 방밀폭탄전사로 생각하고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게 지금 대부분은 악사를 잘 잡는 방밀전사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을 통해 내 덱의 정체를 알아차렸다 할지라도, 후반부에 18체력 이상을 항상 유지하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갈라크론드 사제인 경우 하이랜더인 형태도 있기 때문에 이는 더 쉽습니다. 대부분은 두장씩 쓰는 갈라사제인데, 그렇다 해도 필드압박은 이쪽이 중반까지 쉽게 가져갈 수 있고, 빠른

덱순환을 통해 폭탄만 많이 심어놓으면 결국 누적딜과 피니쉬콤보로 이깁니다.

를 사용할 땐 반드시

에 유의합니다. 운 없게 한방에 필드 먹히고 두세대 맞으면 그대로 집니다.
7. 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