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덱 구성 15 13 1 0 1
직업 특화 66% (직업 20 / 중립 10)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0%) / 빙결 (13%) / 발견 (10%)
평균 비용 4.3
제작 가격 19800
[정규] [하랜법사] 변수 통제도 실력, 어그로 킬링 법사 작성자 : 버어비 | 작성/갱신일 : 08-10 | 조회수 : 3968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마법사 (20)
1 두뇌 빙결 x1
1 마법봉 도둑 x1
1 서리 광선 x1
1 퇴화의 화살 x1
1 환기 x1
2 점성술사 솔라리안 x1
3 발화 x1
3 신비한 지능 x1
3 얼음 회오리 x1
3 창조술사의 부름 x1
3 화염 수호물 x1
3 화염낙인사 x1
5 굴러가는 화염구 x1
5 잔다이스 바로브 x1
6 눈보라 x1
6 유물학자 리노 x1
8 창조의 힘 x1
8 토르톨란 순례자 x1
10 요그사론의 수수께끼 상자 x1
10 위대한 마법사 리노 x1
중립 (10)
1 예지의 구슬 x1
2 산성 늪수액괴물 x1
2 위대한 제피르스 x1
2 파멸의 예언자 x1
4 탈출한 마나호랑이 x1
4 해골 망령 x1
6 카르투트 수호병 x1
7 시아마트 x1
9 알렉스트라자 x1
9 용의 여왕 알렉스트라자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20.0% (6장)
  • 213.3% (4장)
  • 320.0% (6장)
  • 46.7% (2장)
  • 56.7% (2장)
  • 610.0% (3장)
  • 7+23.3% (7장)
덱 구성
  • 하수인50.0% (15장)
  • 주문43.3% (13장)
  • 무기3.3% (1장)
  • 장소
추가 설명
이미지 업로드가 되지 않네요, 링크 파서 따로 첨부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hs/3509/2382299

댓글에도 적어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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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메타와 하랜법


모자키가 나오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 같지만, 아직 하이랜더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전 확장팩까지 하이랜더 마법사는 용 시너지를 바탕으로 후반 역전을 도모해야 했습니다. 손패가 말린다면 그것마저도 쉽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뉴 알렉 너프도 한 몫을 했구요... 하지만 이번 확장팩에서 괜찮은 저코스트 주문과 하수인을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덱이 가벼워졌습니다. 물론 하이랜더 마법사 특성상 초반에 밀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전에 비해 빠르게 힘싸움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무거운 하수인과 버프를 바탕으로 1티어로 군림하고 있는 드루/기사를 상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하이랜더 법사가 어부지리를 볼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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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직업 공통 멀리건






1~3코 2장, 4~6코 1장이 제일 이상적입니다.
(상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직업별 상대법에서 얘기할게요)

다른 카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구슬과 리노는 필수입니다.

저는 이번 확팩에서 하랜법사가 받은 최고의 카드는 구슬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랜법의 최대 약점은 패가 말리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악사 상대 2코에 7~10코스트가 잡힌다든지, 후반에 한 방 버텨야 하는데 도움 안되는 카드가 잡힌다든지 등의 상황이 제일 최악입니다. 10턴 넘게 잘 플레이하고 결국은 무너지게 되거든요. 구슬이 이런 하이랜더 덱의 단점을 정말 잘 보완해줍니다. 지금 당장 필요없는 카드 뒤로 2번만 넘겨도 충분히 밥값 한다고 생각하구요... 좋은 카드 찾아가는 법사 보면서 상대도 함부로 힘 주기 어렵습니다.

제피로스는 하이랜더 덱, 그 중에서도 특히 하랜법사의 키카드 of 키카드입니다. 핸드가 마땅치 않고, 운에 기대야 하는 상황에서 가장 확실한 카드는 (아무리 고장났어도) 제피로스가 맞습니다. 안 나와서 속 터지느니 멀리건 잡히면 그냥 들고 가세요. 그게 백 배 낫습니다.

리노는 설명이 필요 없는 카드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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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마인드


1. 최대한 변수를 줄이면서 플레이한다.

2. 변수가 필연적으로 터져야 하는 상황이 온다, 그러면
2-1) 변수 이후 플랜이 있는지
2-2) 상대의 키 카드가 어느 정도 빠졌는지
2-3) 후보군 중 어떤 변수가 더 최선의 플레이인지

3. 뿅리노는 '뿅'이 전부다. (다른 선지가 없을 때만 던지자, 그 때부터 영능은 없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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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랜법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2번입니다. 파일럿이 무작위 효과를 최대한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에 따라 게임 양상이 달라지고 티어가 달라집니다. 운 원툴이라는 얘기도 많이 듣지만, 운을 승리로 이어가려면 정확한 상황 판단은 필수입니다!


켈타스 드루를 만난 상황에서, 마나펌핑한 드루이드가 7코부터 필드 압박을 세게 하기 시작합니다. 베스트 플랜은 제피/얼회/리노/눈보라/뿅리노가 핸드에 다 잡혀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분명 그렇지 않을테죠, 저 중 한 두 카드만 핸드에 잡혀 있어도 할 만 하다는 얘기가 나올 게임 상황일테니까요.

드루의 승리 플랜은 필드 전개 후 주문(야포, 야힘, 축복) 엔딩입니다. 필드에서 공격권을 갖는 하수인이 많으면 많을수록 킬각에 가까워진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법사는 계속 드루가 플레이하기 애매하게 막아내야 합니다. 그래야 상대 필드를 최대한 이끌어 낸 상황에서 확실한 제압기를 던질 수 있습니다. 서리광선으로 상대 필드를 묶으면서 종말이를 던진다든지, 드루가 침묵기 없는 것을 이용해서 정직하게 환생&도발로 딜을 대신 받는다든지. 하스스톤은 피가 1이 남든, 15가 남든 이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최대한 킬각을 피하면서 확실한 카드들을 아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뿅리노와 요그박스는 어떤 방법으로도 게임을 이길 수 없을 때, 즉 멸망 직전의 상황일 때 던지는 카드입니다. 뿅리노는 확정적으로 +1코인이고 요그박스는 +1코인 or 멸망입니다. 따라서 상대 필드가 애매할 때 먼저 던지는 요그가 효과 보기 좋을 수도 있습니다. 요그박스 최적의 타이밍은 정말 경험치에서 찾아야 합니다. 물론 기도가 덜했으면 바로 멸망입니다.


내가 갖고 있는 카드의 변수로 상대 키카드, 핵심 플레이를 최대한 막으면서 이득 보는 것이 하랜법사의 ~10코 플레이라면, 10코부터는 충분히 능동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10코까지 붙었다면, 2/3은 이겼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핸드에 남아 있던 제압기 코스트 분배 잘 하면서 하수인 하나 둘 섞어주고, 맘에 안 들면 필드 갈아 엎고 다시 세팅하고... 최대한 이득 보면서 상대 빙결 걸고 이득 교환하고... 깜짝 킬각 안 보이는 타이밍에 최대한 필드 늘리면서 필드 싸움 및 명치 어택하고... 그 상황마다 맞는 최적의 코스트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1) 뿅리노
2) 제피
3) 눈보라(얼회)+종말
4) 요그
5) 눈보라
6) 리노
7) 얼회
8) 환기
9) 종말

제압기는 정말 많습니다. 어떻게 턴을 쪼개서 10코까지 도달할 지는 파일럿 마음입니다. 3번처럼 전체 빙결과 종말이를 같이 던져서 필드를 쓸어버릴 수도 있고, 각각 따로 써서 종말이를 얼보처럼 쓸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다음 턴에 무엇을 할 지 생각하고, 이 상황에 맞는 최적의 플레이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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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별 상대법


1. 전사

+ 멀리건



전사 상대로는 최대한 버티면서, 상대 승리플랜 다 막아버리면 이깁니다. 격노전사의 경우 전격 사용하면서 드로우 엄청 땡기는데, 우리는 드로우 최대한 절제하면서 상대 탈진딜 기다리는 것도 좋습니다. 의외로 전사 쪽도 제압 위주라서 법사가 필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성기사

+ 멀리건















4. 냥꾼

+멀리건


제가 6월에 전설 달고, 저번 달 다이아 2에서 멈추고, 이번 달 다시 전설 달았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저번 달까지 부동의 1티어 지키던 냥꾼 없는 것이 제일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하랜법사는 냥꾼 웬만큼 사기치는 것 아니면 못 이깁니다. 저도 만나면 한숨부터 나옵니다. 그러니 빨리 렉사르 빠진 지금 메타에서 꿀 빠세요. 혹시 잡혔으면 상대 핸드 제발 6/7/8/10 잡히라고 기도하세요. 그 와중에 7 브란 잡혔으니 결국 또 눈물나겠네요. 제 냥꾼 상대 통산 전적이 30%대라서 차마 공략을 쓸 수가 없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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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제

+ 멀리건




사제 상대로 수액 쥐고 가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어차피 쟤 4기원 안 하고 무기 안 쓰니까 괴물로 초반 제압기 빼거나 딜 넣으면서 필드 압박합니다. 사제도 결국 고코스트가 되고, 파츠가 모여야 장막 직공 던지면서 주문 불려서 밸류로 압도하는 직업입니다. 놀게 되는 타이밍에 환기 돌려서 꾸준히 압박하시고, 주문은 최대한 빙결기와 필드 전개로 집으세요. 이득교환 하시고 내 것에 쪼개기 쓰는 방식으로 필드 애매하게 불려 나가면서 상대 핵심 제압기(영혼 거울, 침묵 역병, 갈크) 빼는 것이 목적입니다. 킬각 나오는 것 아니면 알렉 넘 쉽게 던져주지 마세요. 어차피 소생에 회개 치면서 다 회복합니다. 법사가 느긋하게 공격하면 사제가 막다가 한 타이밍에 무너집니다. 제피 항상 핸드에 들고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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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악사

+ 멀리건



드디어 일리단이 죽었습니다. 이번 확팩도 확팩이지만, 탈태/쌍날검 너프가 치명적이었던 것 같아요. 또한 기존 하랜법의 대 어그로 플랜보다 이 하랜법의 어그로 플랜이 덱 이름에 맞게 더욱 훌륭합니다.

제압기로 필드 밀어내고, 도발/환생 찾아서 세우면 됩니다. 수액은 어차피 쌍날검 날아가고 써 봤자 그늘 날개와 4코 4/2 영혼 파편 무기이니 기호에 따라서 더 필요한 카드 찾으러 가셔도 됩니다. 그래도 초반 필드 교환과 멘탈 공격에는 역시 수액이 최고입니다.

비전 숨결이 없는 버전입니다. 따라서 상대 감독관 필드 깜짝 전개에 아프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굴단의 해골은 여전히 좋구요. 상대하기 조금 수월해진 것이지 무조건 이기는 것은 아니니 안일하게 플레이하시면 안 됩니다. 악사 상대 전적은 좋지만 대부분 한틱싸움입니다. 최선의 플레이를 해주세요. 6코까지 최대한 덜 맞으면서 6코 이후 화염구/눈보라/리노/카르투트로 역압박 시작하는 것이 최선의 플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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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드루이드

+ 멀리건






얘네는 최대한 필드 딜로 밀어버리시고








8. 마법사

딱히 적을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모자키 OTK, 토르툴란 OTK면 그냥 못 이깁니다. 하랜법이면 둘 중 기도 빡세게 한 양반이 이깁니다. 다만, 하랜법 미러전이면 사제전처럼 필드 야금야금 애매하게 깔아주세요. 제압기 먼저 빠지는 쪽이 손해입니다. 기도도 열심히 하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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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흑마법사

언제 만나서 언제 이겼지


10. 주술사

언제 만나서 언제 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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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면서

모자키 OTK가 판치는 상황에서도 하랜법사는 여전히 경쟁력 있고 재밌습니다! 최적의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모든 변수를 통제해보세요. 가끔 도저히 통제할 수 없으면 졌다고 생각하고 운에 맡기기도 해보시구요. 순간순간의 빡침과 희열이 하랜법사 뽕맛을 잊지 못하게 해 줄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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