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스때 시작해서 17년도에 접었다가 일주일전에 다시 복귀한 유저입니다. 말이 많으니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추려서 보시길.
모바일 작성에 처음적는거라 많이 지저분합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전설인증올리고 싶은데 사진이 안올라가서 일단 자게에 올린걸로 대체합니다 ㅜㅜ
http://www.inven.co.kr/board/hs/3509/2384613?iskin=hs
1. 덱의 구성
카드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신하수인, 즉발딜, 즉발번, 드로우, 제압기
기본적으로 즉발딜(무기, 냉혈, 하하맨)과 즉발번(사악격, 절개)이 핸드에 있다면 즉발딜을 우선적으로 써야합니다. 도발깔리면 즉발딜을 못 넣잖습니까? 추가로 즉발번의 총합은 14딜입니다.
제압기는 혼절 딱 두장입니다. 막쓰시면 안되고 필요할때만 적절히 사용해야합니다.
최대 딜계산할때는 (쓸 수 있는 코스트)×2 + (남은사악격 수) 라고 생각하시면 빠릅니다. 하하맨, 절개, 냉혈 등 다 코스트의 2배수딜이라서 그렇고, 사악격만 1코3딜이라 남은장 수 합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손에는 비밀통로 1장이고 사악격이 덱에 1장 남았으며 현재코스트가 7코라면? 내가 할 수 있는 최대딜은 (7-1)×2+1 인것이죠. 너무 복잡하시면 그냥 세셔도 됩니다. 사실 카운팅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냥 제가 편해서 써봤습니다ㅋㅋㅋ
2.카드설명 및 운용
편의상 제가 사용하는 줄임말을 같이 써놨으니 읽으실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습
연계용으로 좋고, 무기,전갈,절개 등과 함께 2~6체까지 자를 수 있습니다. 서순 주의!
남쪽바다 갑판원(하하맨)늑대기수와 바꾸는건 취향이지만 이덱에선 하하맨이 나은 것 같습니다. 비밀통로에서 쓰기도 편하고 냉혈과함께 즉발딜로 쓰기 좋습니다. 게다가 덱에 연계카드가 많은데 연계전개하기에 좋아서 하하맨을 추천드립니다.1코때나 낼게없어도 돌진없이 막던지는건 비추천드립니다. 그럴려고 넣은게 아닙니다. 항상 무기와 함께 써서 돌진을 받으시고, 1코2딜 번카드 혹은 냉혈연계용이라고 생각하시며 쓰는게 좋습니다. 하나 더, 무기있다고 내서 돌진받았다가 하하맨 공격 전에 무기가 사라지면 돌진이 풀립니다. 서순 주의!
늑대인간 침투요원(늑인) 의문의 1패..
마법봉 도둑(봉도둑) 3급때 써서 15판정도 써본거라 확신을 드리긴 어렵지만 충분히 좋습니다. 마법사 주문이 즉발번, 광역, 제압기, 비밀 등 다양한 변수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연계지만 1코라서 쓰기도 편합니다. 상황과 상대에 맞는 주문 고르시면 됩니다. 은신 도적 상대로 신폭 뽑아서 이겼었고 드루상대로 양변 뽑아서 이겼었습니다.봉도둑처럼 '마법사 주문 발견'이 아니라 속임수 마술같은 '주문 발견'은 도적 주문을 발견하니까 주의하며 고르시길 바랍니다.비통에서 봉도둑 쓰시면 비통 끝나도 핸드에 남습니다. 혹시 모르는 하린이를 위해!
비밀 통로(비통)사기카드입니다. 라고 하기엔 다른직업도 사기카드가 많긴합니다.. 근데 확실히 TCG 역사상 말이 안되는 카드일겁니다. 설명이 많아서 편의상 순번을 붙이겠습니다.1. 5코이하에선 비추천입니다. 이 덱의 최대코스트가 4코이기도 하고 4코에서 비통 쓰면 할게 많이 없습니다. 핸드를 최대한 털고 최후의 카드로 쓰시는게 좋습니다.2. 같은 딜이라면 즉발번보다는 즉발딜을 먼저 써야합니다. 즉발번은 나중에 드로우해도 명치에 박을 수 있습니다.3. 최대한 많이 쓰는 경우의 수를 찾으셔야합니다. 기습도 이왕이면 쓰시는게 좋습니다. 이카드가 사기인 이유는 덱에있는 카드를 끌어쓰기 때문에 덱압축이 된다는 것 때문입니다. 나만 오른쪽 안붙어 이러지 말고 덱을 압축해서 그 확률을 높이는 겁니다. 그러면 12시는 항상 오른쪽붙네 ㅇㅃㅈㅁㄱ 을 외치는 상대목소리가 들릴겁니다.4. 몇코든지 지금 이카드 없으면 진다! 라고 생각하면 쓰셔야합니다. 상대 3코에 1010 벤클떳는데 내핸드에 비통만 있다?5. 멀리건이 너무너무 잘잡혓는데 비통이 있다 라면 가져가셔도 무방하며, 후공처럼 멀리건 카드가 많을때도 들고가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저는 선턴이든 후턴이든 안들고가면 안나와서 거의 들고가긴 했습니다ㅋㅋㅋ 근데 꼭 들고가면 멀리건한 카드에 또 비통 뜨긴합니다..ㅠㅠ하지만 선턴인데 냥꾼이나 악사처럼 필드 밀어야하면 과감히 멀리건 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못쓰고 죽는 그림 나올 수 있습니다.
사악한 일격(사악격)명치고정 번카드니까 마지막까지 연계용으로 남겨두시는게 좋습니다.사적놈 제외, 선턴1코 한정으로 할게 정 없으면 써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첩보원늑인아 미안..
냉혈연계없이 쓰는건 비추천입니다. 연계없이 두번때려야 연계받고 한번때린거랑 같으니 웬만하면 지양합시다. 은신도적같은 광역기 없는 상대에게는 은신하수인에 미리 발라놔도 유효합니다.
약삭빠른 불량아죽으면 핸드가 생기기때문에 빈핸드에서도 연계가 가능해 집니다! 혹시 빈핸드에 절개가 붙으셨습니까? 연계할 카드가 없어서 톱니를 찾으십니까? 필드 한 번만 더 보시길! 죽이고 카드받아서 연계 이으면 됩니다.
잿빛혓바닥 학살자면역부여라서 폭덫, 법사 비밀광역을 뚫을 수 있습니다. 이득교환도 가능하니 적절히 쓰시면 되고, 2코에 낼게 없다면 그냥 내서 템포를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절개명실상부 도적0티어 번카드. 최대한 명치로 선물해줍시다. 그리고 절개 연계를 위해 저코하나정도는 항상 핸드에 남겨둡시다.6코이상 한정으로 어차피 상대명치에 박아야할 상황이고 비밀통로 각을 보고 있거나 비통 나오길 기다린다면 미리 연계받고 박아둡시다. 내핸드에있는 비통,절개는 같이쓰기 힘들기 때문에 킬각 놓치기 쉽습니다.
혼절시키기도발, 벤클, 퀘스트 등에 박으시면 됩니다. 냥꾼, 은신도적, 법사, 악사 등을 상대로는 도발이나 커지는 하수인이 없으니 내 코스트가 남을때 상대 템포를 늦추기위해 적절한걸 띄우시면 됩니다.
곡도무려 3코 8딜! 쓰다보면 참 계륵입니다. 쓰면 쌘데 연계라서 애매하고.. 핸드에 두개잡히면 속터지고.. 그래도 쌥니다.. 체력 낮은 도발 뚫을때 혼절보다 곡도로 잡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도발 세워지기 전에 최대한 씁시다.
회색심장 현자잿빛 학살자처럼 3코 빈필드에 던지기에는 많이 눈물나니까 고민좀 더 하시고 던지시길 바랍니다. 차라리 드로우보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비통으로 나온 현자로 드로우보면 비통 끝나도 핸드에 남습니다. 비통을 5코이상에서 쓰는걸 추천드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혹시 모르는 하린이를 위해!
잠복하는 전갈기습이나 미리껴둔 영능칼과 연계로 2~5체까지 잡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명치에도 박을 수 있으니 참고! 상대가 냥꾼, 악사 같이 내가먼저 필드 밀어야하면 가져가도 좋습니다.전사나 드루같이 초반에 하수인 안내는 애들 상대로 핸드에 붙었다면 템포용으로 그냥 내시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원래 3급까지는 하하맨2,봉도둑2 대신 역병검,4코은신전설,늑대기수2를 썻었습니다. 그래서 추가해둡니다.
늑대기수늑대기수는 취향인데, 저코가 좋은거 같아서 하하맨 추천드립니다.
광기의 역병(역병검)도발 뚫기, 1코 2딜, 상대 무기 부수기에 좋습니다.하지만 손에서 놀때가 상당히 많았고 오히려 역킬각 날때도 있어서 별로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봉도둑으로 제압기나 딜카드 뽑으면 그게 더 좋을 것 같아서 바꿔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침투요원 릴리안기습으로 죽여서 운으로 도발뚫고 딜박거나 광역맞고 살면서 때리고 내턴에 또 때리는 등 의외로 깜짝킬각 낼 경우가 많았습니다.하지만 핸드나 비통에 고코가 많이 잡히면 말릴때가 많았고 전갈보다 유틸성이 떨어지기도 해서 은신으로 4딜박을바에 염구 뽑아쓰겠다 라며 봉도둑으로 바꿨습니다.3. 멀리건1. 공통적으로 1코2코 은신하수인, 봉도둑, 비통 들고가시면 됩니다. 무기 냉혈 절개 사악격등은 중반부터 쓰이니 다 멀리건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하맨도 보통은 안집습니다. 후턴이면 3코전갈 가능해서 상대에 따라 전갈 집고가셔도 됩니다.일반적인 상대로는 기습도 무난하지만 저코 하수인 우선 잡아주시고 전사나 드루같이 필드 없는덱 상대로는 기습 안집습니다.
2. 1,2코 은신이 붙었다고 해서 학살자와 현자를 같이 집고가는건 안좋습니다. 2코에 은신이 풀려서 3코에 현자 전함이 안터집니다. 그러니 3코까지 전개를 생각해서 둘중 하나만 집고 가줍시다.
3. 1,2코 은신 안붙었어도 학살자는 템포용으로 던지기 위해 들고갑시다. 2코까지 필드를 못까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자는 던지는 용으로 들고가기 안좋으니 은신안붙었으면 멀리건합시다.
4. 혼절은 상대보고 눈치껏 들고갑시다. 도적만낫을때도 퀘벤클도적이 많앗으면 들고가시고 느낌 쎄하면 들고가는겁니다. 어쨋든 잘쓰면 상대가 누구든지 템포를 뺏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카드별 멀리건 설명은 이정도고, 멀리건할때는 3코까지 내가 어떻게 전개할지를 생각하고 어떤카드를 남길지 고르는겁니다. 가령 선턴 늑인 첩보원 불량아가 나왔다면 1코에 첩보원 2코에 불량아 낼 생각하고 늑인을 멀리건하라는 말입니다. 아니면 1코첩보원 2코 불량아 3코 늑인+무기 or 늑인+드로우된 2코를 쓸 생각으로 멀리건 안하고 들고갈 수 도 있습니다. 개인 스타일이고 상대에 따라 다릅니다. 요점은 3코까지 뭘할지, 이 핸드로 어떻게 배치할지를 생각하시는겁니다.
4. 포지션
이건 또 뭐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일단 한번 맛만 보시죠 ㅎㅎ
제가 쓰는 상대법을 이해하려면 이 내용이 필요했습니다. 사실 개인적인 TCG론이라 도움이 될진 모르겠으나 언젠가 이렇게 배워서 하스할때 항상 이렇게 했는데 어떤덱으로 누구와 만나든, 투기장을 하든 명치칠 타이밍을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먼저 내덱과 상대덱의 포지션을 알아야합니다. 둘다 배째는 빅 vs 빅 같은게 아닌이상 각각 어그로포지션과 디펜스포지션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배째는 드루이드 vs 어그로 도적' 이라면 당연히 도적이 어그로포지션을 잡습니다. 다른 예로 '비밀냥꾼 vs 어그로도적'이라면 도적이 디펜스를 잡게됩니다.
중요한건 이 포지션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라는겁니다. 축구로치면, 공잡은 팀이 공격팀(어그로)이 되고 반대편이 수비팀(디펜스)이 되는 것 과 같습니다.
위의 예로, 냥꾼전에선 기본적으로 도적이 디펜스이므로 같이 명치를 달리면 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초반에는 필드정리를 해야합니다. 저코 고공격력 은신 하수인, 저코 즉발 번카드 등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필드정리가 쉽습니다. 또한 드로우가 많기 때문데 뒷심도 충분합니다. 6코가 넘어가면 슬슬 상대핸드는 없어지고, 내핸드는 남아있거나 채울 수 있을겁니다. 필드는 내 하수인이 많고 내체력이 15이상은 되어 냥꾼 영능만으로는 킬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냥꾼에게 말하면 됩니다. "이제 누가 어그로지?" 네. 이제 본인이 어그로 포지션을 잡는겁니다. 그때부턴 무리한 정리를 하지 않고 상대턴에 나올 수 있는 최대딜을 생각하며 명치를 달리면 됩니다. 이제 정리는 상대몫이죠.
5. 직업별 상대법
모바일로만 해서 승률을 잘 모르겠습니다. 기억나는건 3급에서 두시간 있었던 것과 3급1성에서 전설까지 두번진 것 정도입니다. 사적놈, 전사 빼고는 무난합니다.
직업별 상대법은 사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다보니 정해놓은게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상대가 누구든, 어쨌든 초반엔 하수인으로 딜박고 후반엔 스펠로 딜박아서 이기시는겁니다. 그과정에서 광역기와 비밀 등을 고려하며 필드깔고 고민하셔야 합니다.
대략 생각나는거를 적어보자면
1. 전사 드루는 초반 하수인이 없어서 전갈을 들고가지 않는다.
2. 냥꾼 악사는 필드밀면 이기니까 최대한 필드를 잡도록 한다. 다만 11에 31을 박는일은 지양한다.
3. 성기사는 필드가 있으면 버프를 계속 넣으니 웬만하면 정리하고, 눈치보며 명치달린다. 9코8힐88도발이 있는데 코스트 줄어서 쓸 수도 있으니 생각해둔다.
4. 드루는 4코전쯤까진 거의 호구다. 양옆 공격하는 공룡을 생각하며 은신을 듬성듬성 깔면 한마리는 건질 수 있다.
5. 법사는 3코34 주문폭주용으로 은신하수인 다 때려잡으니 그 타이밍을 조심한다.
6. 냥꾼 법사는 비밀을 생각하며 플레이한다.
생각나는건 이정도인데 도움이 될진 모르겠습니다. 주술사 흑마법사는 만난적이 거의 없고 팬기억밖에 없습니다..
사적놈은.. 후.. 어떻게든 버티다가 3판중 한판은 이겼던거 같긴합니다.. 3코 4코 광역 잘 피하시고 7코에도 거울광역 있으니 잘 피하시길.. 1코2코에 하수인으로 때려봤자 영능이나 힐카드 몇번이면 말짱도루묵이니 안치시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2코23 사제주문 주는놈은 무조건 잡으셔야합니다 무한힐합니다..
6. 여담
먼저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__ )
저는 16년도쯤 전설런 한번했다가 1급5성에서 8시간동안 못올라가서 실패하고, 투기장러로 전환해서 무한투기장 즐기던 유저였습니다. 근데 최근에 친구가 옆에서 하는걸 보니 다시 돌유전자가 솟구쳐서.. 마침 쌘 어그로덱이 하나 있길래 다5 주차하고 다음달에 전설런 해보려다가 막상 다5 다니까 전설런 하고싶어서 달렸는데, 이번엔 성공..ㅠㅠ 원래 주수리충이라 주수리로 달고싶어서 크라니쉬선수 스펠술사 썼었는데 승률이 저조하여 그냥 이거로 달았습니다. 그게 좀 아쉽습니다ㅠㅠ
다른 분들도 전설런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