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 안두인 린
Priest : Anduin Wrynn
덱 구성 19 10 0 0 1
직업 특화 63% (직업 19 / 중립 11)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67%) / 발견 (20%) / 도발 (10%)
평균 비용 3.4
제작 가격 15620
[야생] 사기의추억 58드래곤하이랜더사제 작성자 : 훈련조교 | 작성/갱신일 : 02-13 | 조회수 : 2207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사제 (19)
0 시체 되살리기 x1
1 광기의 물약 x1
1 복제 장치 x1
1 비늘의 성직자 x1
1 성스러운 일격 x1
1 용족 탐구 x1
2 교령 x1
2 통찰 x1
3 무한의 숨결 x1
3 정신파괴자 일루시아 x1
4 용기병 비밀요원 x1
4 카자쿠스 x1
4 황혼파괴자 x1
5 대규모 실성 x1
5 속박된 라자 x1
5 어둠의 종복 x1
7 영혼의 절규 x1
8 암흑사신 안두인 x1
8 혈신 그훈 x1
중립 (11)
1 깃펜 장난꾼 x1
2 비겁한 밀고자 x1
2 위대한 제피르스 x1
2 황천의 원령 역사가 x1
3 바위언덕 수호병 x1
4 비밀을 삼키는 자 x1
4 현자 폴켈트 x1
4 황혼의 수호자 x1
5 약삭빠른 코볼트 x1
5 푸른비늘혈족 주문술사 x1
6 리노 잭슨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3.3% (1장)
  • 120.0% (6장)
  • 216.7% (5장)
  • 310.0% (3장)
  • 420.0% (6장)
  • 516.7% (5장)
  • 63.3% (1장)
  • 7+10.0% (3장)
덱 구성
  • 하수인63.3% (19장)
  • 주문33.3% (10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안녕하십니까? 야생에서 서식하는 사제 장인 훈련조교입니다.

오늘 소개할 덱은 제가 커스텀한 58드래곤하이랜더 사제입니다.

저번에 올린 사기는언제나목마르다(4) 편에서 정말 많이 비추를 받았어요. 저는 왜 그런지 잘 이해합니다. 전설을 달때까지는 별 걱정없이 승률을 달렸는데, 글을 올린 이후에 도적들의 덱들이 더욱더 막강해진 겁니다.

제가 전설을 달때까지는 도적은 왕파 도적이 대세였는데, 순식간에 도적의 여러가지 덱들이 파워풀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홀수도적, 은신도적, 핸파도적, 훔치기 도적 등등 여러가지 도적의 덱이 나왔습니다.

도적이 미니 확장팩에서 "순간 가속의 독"을 받았는데, 이게 워낙 사기카드라서 그 어떤 도적의 덱에 넣어도 다 쎈거에요.

기존의 58사제의 덱에 코볼트 한장 넣고는 절대 도적들을 막을 수가 없더라고요. 이래서 비추를 많이 받았다고 저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분명 비추하신 분들은 제 덱을 한번 써 보신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적의 순간 가속의 독은 1코인데도 하수인 버프와 무기 버프까지 같이 됩니다. 이제는 우리 사제도 명치를 보호하지 않고는 도적과 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새롭게 커스텀을 했습니다.

1. 전설인증 및 승률 공개

전설 구간에서만 총 50판을 덱 변형없이 돌렸습니다. 총 31승 19패로 62%의 승률을 올렸습니다.



덱트래커 통계 및 대전 표 : 당연히 조작은 눈꼽만큼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2. 덱의 특징

(1) 용사제 답게 카드 드로우를 많이 하지 않습니다. 대신 덱 압축을 위해서 비늘의성직자와 통찰을 넣습니다.

(2) 명치를 보호하기 위해 도발 카드가 3장이 들어갑니다. 원래는 4장이였는데 한장은 뺐습니다.

(3) 마나 분포를 보시면 알겠지만, 4, 5코 카드가 각각 5장, 6장으로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이것 때문에 사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멀리건이 상당히 어려우실겁니다. 그리고 잘못된 멀리건에 의해 손패 꼬임도 제법 있습니다.

(4) 쓸까말까 고민했던 전설카드 일루시아가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5) 용사제는 상대방의 패에서 좋은 카드를 뽑아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직업별로 갖고 오고 싶은 패들을 미리 생각해 두십시요. 이 역시 하린이들에겐 좀 어려운 선택일 수 있겠습니다.

(6) 직업별로 덱 타입이 너무 많아서, 충분한 정보를 얻기 위해 복제 장치를 넣었습니다.

(7) 4코 5코 위주로 덱을 짰습니다. 원래 드래곤하이랜더는 제 덱보다는 좀 무겁습니다.

아시다시피 용족은 4코스트 정도는 넘어가서 괜찮은 하수인들이 나오고, 9. 10코스트에는 정말 괜찮은 용족들이 많죠. 하지만 너무 무거워서는 지금의 메타에서 생존이 어렵다고 생각해서, 저는 중간 점을 찾았습니다.


3. 메타 분석 및 직업별 상성

도적이 메타를 지배하기 시작하면서, 법사, 사제, 흑마 적폐 3인방의 숫자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이제는 "12시가 도적이라면 내가 승부가 되지." 하면서 성기사도 제법 많이 보입니다. 

야생에서는 아홉가지 직업중에서 도적, 법사, 사제, 흑마, 성기사, 전사, 주술사까지 총 여섯가지 직업이 골고루 나오고 있어요. 드루이드가 좀 안보이는게 아쉽기는 하지만, 이렇게 황금 밸런스를 갖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 입니다.

(1) 도적 : 50판 중에 열판을 만났습니다. 종류는 많았어요. 저는 6승 4패로 좋은 승률을 얻었습니다.

(2) 사제 : 50판 중에 열판을 만났습니다. 빅사제가 대부분이였습니다. 저는 7승 3패를 아주 높은 승률을 얻었습니다. 역시 사제의 천적은 사제입니다. 12시 상대방의 카드는 다 사제 카드니까요.

(3) 법사 : 50판 중에 아홉판을 만났습니다. 비밀법사가 많긴 하지만, 다른 법사도 많았습니다. 저는 4승 5패를 기록했습니다. 사실 이 덱은 법사에 대한 견제를 많이 줄인 덱입니다. 어느 정도의 패배는 감안하고 있었습니다.

(4) 흑마 : 50판 중에 일곱판을 만났습니다. 버리기, 자해, 하이랜더 종류는 많았습니다. 예전 처럼 하이랜더만 하지 않더라고요. 저는 4승 3패를 기록했습니다.

(5) 성기사 : 50판 중에 여섯판을 만났습니다. 대부분이 홀수 기사였고, 적은 숫자지만 성서기사나 비밀 성기사도 있었습니다. 저는 5승 1패로 가장 높은 승률을 올렸습니다.

(6) 주술사 : 50판 중에 네판을 만났습니다. 덱은 홀수, 짝수, 두억시니, 진화술사 여러가지 였습니다. 저는 3승 1패로 두번째로 높은 승률을 올렸습니다.

(7) 드루이드 : 50판 중에 두판을 만났습니다. 모두가 거대화를 쓰는 어그로였습니다. 저는 2패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손패가 너무 잘풀린거라 그렇게 불리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8) 악마사냥꾼과 전사 : 50판 중에 각각 한판씩 만났습니다. 모두에게 1승씩을 거두었습니다. 악사는 홀수 악사였고, 전사는 해적 전사였습니다. 이런 어그로 덱에는 용사제는 예전부터 아주 강했습니다.

(9) 사냥꾼 : 50판 중에 한판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4. 게임 요령

(1) 멀리건 요령

너무 많아서 일일히 쓸수가 없음을 밝힙니다. 58사제와는 차원이 다른 멀리건의 난이도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58사제는 4코이상 카드가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대충해도 저코가 잡힘니다. 하지만 드래곤 하이랜더 사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잘 하셔야 되요.

가장 기본적인 멀리건을 이야기 하면, 선공일때는 카드 3장 갖고 시작하고, 후공일때는 카드 4장 갖고 시작하지 않습니까?

우리는 용족의 시너지를 얻기 위해, 선공일때는 용족의 시너지를 얻는 걸 포기하는 걸 추천합니다. 용족이랑 같이 잡혔을때만 들고 가십시요.

반대로 후공일때는 손패가 많으니, 용족과 시너지를 갖는 카드들을 갖고 가십시요.

(2) 일루시아 쓰는 요령

특히 도적과 상대할 때 왕파도적이 확인되면, 왕파가 12시 상대방의 손에 잡혔을때 일루시아로 왕파를 갖고 옵니다.

선공시 : 상대가 동전을 갖고 있고 우리 손패가 무거운 경우. 일루시아를 내고 동전을 내 버립니다. 우리 덱은 무거운 편이라 때문에 별로 낼게 없을 거에요.

후공시 : 동전을 내고 일루시아를 내야하는데, 상대가 도적인 경우는 2코 정도 남기고, 상대가 법사인 경우는 3코를 남겨야 합니다

도적은 마음가짐같은 마나를 줄여주는 카드가 많기 때문에 2코만 있어도 충분히 손패 텁니다.

법사는 비밀이 많기 때문에 갖고있는 비밀 중에서 하나를 걸어버립니다.

많이 해보셔야 압니다. 쉽진 않을 거에요.

(3) 황혼파괴자(일명 지불용) 쓰는 요령

특히 성기사는 황혼파괴자에게 극약으로 약합니다. 꾹꾹 참으셨다가 신병들에게 퀘스트 등 버프 다 발리면 그때 한방에 터트려 줍시다. 동전 + 황파 이런거 하시면 안됩니다.


5. 마지막으로

덱 중에서 비밀을 삼키는 자를 이제는 빼도 될 것 같아요. 다른 58사제들과 달리 비삼자를 드로우 하기 어렵거든요. 그래서 비법에게 좀 약한겁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비삼자 빼고 광분으로 바꾸고 싶어요.

관전하고 싶은 분은 댓글이나 쪽지로 자신의 배틀태그를 달아주시면 제가 친추 승낙하겠습니다. 제 배틀태그는 리나인버스#3370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3 / 비추천 : 2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