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덱 개요
그냥 흔히 볼 수 있는 빅사제입니다.
아무래도 덱이 벽덱 상대로는 정말 많이 불리하니 벽덱을 카운터 칠 수 있는 덱과 함께 돌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성서기사 상대로는 절대 안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밖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매치업은 드루(천체,어그로), 사냥꾼, 죽메 악사 정도고
해적 전사나 도적은 반반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피해야하는 매치업은 무타누스에 기댈 수 밖에 없는 otk 흑마, 술사, 모자키 법사 정도입니다.
2. 멀리건
어그로나 명치가 위험한 매치업은 이렇게 잡아주시면 베스트입니다.
otk 벽덱일 가능성이 많은 흑마나 주술사, 법사의 경우 이렇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3. 덱 운용
기본적인 운용은 죽메 하수인들로 버티고 버티다가 마지막에 불멸의 부적 교환을 통해 필드를 먹고 높은 방어도와 자이렐라를 통해 상대를 말려죽이는 것입니다. 전에는 확실한 피니시를 위해 크툰까지 넣어보았으나, 크툰의 주문들이 생각보다 덱 굴러가는걸 방해하기 때문에 빼게 되었습니다.
- 성서기사
나루의 파편 한개는 리아드린으로 생성된 성서를 막아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아껴주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 천체드루
천체로 필드깔고 카드뽑고 혼자서 게임하다 턴넘기기전에 천체를 또써서 대처하지 못하게 하는 기본 천체드루의 운용 방안인데 그때를 대비해서 손금보기는 절대 먼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손금보기, 나루의 파편, 광분(또는 영혼 거울) 이 정도 잡고 있으면 뭘하든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엘룬의 예언자까지 이용해 원콤내는 드루가 있는데 그건 어쩔 수 없고 필드에 도발 한 두개는 유지해서
이 정도 콤보는 막도록 노력하시면 됩니다.
바꾸거나 넣고 싶은 카드가 있으시다면 아래 카드 중에 바꾸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 예지의 구슬
드로우가 없는 사제에게 필요한 드로우를 땡길 수 있게 하는 좋은 카드입니다만, 필수는 아닙니다.
흑마의 미스릴 막대기를 저격한 수액을 하나씩 넣는 추세여서 금방 파괴되기도 하기 때문에 초반에 끼면
정말 좋지만, 바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 느조스
뒷심보다는 중간에 부활로 정령과 모아그를 살려서 한턴 버티는 느낌이 강한 카드입니다.
주로 해적전사나 사냥꾼 전에서 칼같이 나가면 승기를 굳혀주는 카드지만, 그외 매치에서는 약간 노는 느낌이 있습니다. 느조스로 이득을 더 보고 싶으면 6코 속공 기계를 쓰셔도 되는데, 그럴 경우 추후 부적에서 벨류가 낮아지고, 손패 관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 반다르
반다르 빅덱이지만 솔직하게 초반에 칼같이 내는 경우는 드물뿐더러 낸다고 한들 코스트가 줄어든 하수인들이 들어오지 않거나 냥꾼이나 해적 상대로 필드가 밀려서 그대로 죽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 소생
그냥 무난한 발견 카드입니다. 덱에 없거나 바꾸셔도 딱히 큰 문제는 없습니다.
4. 인증
왜인지 몰라도 이미지가 안올라가서 아래 링크에 올려놓았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hs/3509/2421632
추가 질문이나 피드백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