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어그로/카자쿠산 드루, 번 술사, 올빼미 흑마, 퀘도적, 방밀전사 상대로는 거의 유리하게 들어감 대충 몇번 굴리다보면 코파면서 할정도로 금방 적응 할텐데 어그로는 초반에 주문으로 틀어막고, 질질 끌리는 매치업은 방어도 100넘게 가능하니 우위에 있는 매치업이 많음
BUT 독도적, 이샤라즈 술사, 퀘사제 등 원턴킬에는 약함
공통 멀리건
반다르 스톰파이크 / 손금 보기 / 통찰
아래는 직업별 매치업 느낌적인 느낌 승률
드루이드
어그로 드루 (8:2 유리)
성스러운 일격, 규탄, 나루의 파편 / 필수멀리건으로 챙겨주고 틀어막다가 6코라인부터 영혼의 안내자 내기 시작하면 이김 / 다만 덱 숙련도가 없는데 만나면 이게 왜 8:2로 유리냐 하면서 욕할 수도있는데 피 1남아도 어차피 도발 관통하고 즉발뎀 넣을 수 있는게 드루는 없어서 차근차근 명치 지키기에 유리한 쪽으로 잘 생각하면서 매치업 들어가면 쉬움
카자쿠산 드루 (5:5 반반)
무타누스 챙겨가면 좋음, 사실 4턴 칼 반다르에 5턴 통찰로 뽑아서 6턴에 나가는게 제일 좋음, 얼음이빨 광산 점령 썼을때 대충 무타누스 던져주면 됨, 혹시라도 상대가 마나 펌핑으로 사기쳐서 카자쿠산 나가도 쫄지말고 나루의 파편, 영혼 거울, 불멸의 부적 등으로 잘 틀어막으면 이김
전사
퀘전사 (8:2 유리)
퀘전사 특성상 나오는 족족 하수인 내느라 무타누스 각 잘보면 그냥 꽁승, 퀘스트 완료 후 퀘보상 하수인 내더라도 도발 몇몇 죽어있고 자이렐라+불멸의 부적하면 그냥 압살함, 초반에 그 3코 3/3 무기로 때렸을때 대포 쏘는애만 잘 잡아주면 이김
방밀전사 (10:0 유리)
그냥 공통 멀리건 들고가서 하수인 먼저 깔고 불멸의 부적 + 기원의 자이렐라 해주면 이김 방밀 전사가 꾸역꾸역 쌓은 방어도보다 훨씬 높은 방어도를 갖게 될거임
주술사
번술사 (7:3 유리)
방어도 때문에 상대가 영혼끌어 모아서 딜 넣어도 못이김 작정하고 방어도 모으면 150가까이 가서 상대가 사기쳐서 6~7턴에 킬각 보는거 아니면 필드싸움 압도적으로 이긴다음 상대 딜부족으로 이김
볼너 / 이샤라즈 원턴킬 술사 (2:8 불리)
무타누스로 키카드 둘중 하나 먹거나 키카드 마지막에 있어서 그동안 방어도 한턴안에 못끝낼 정도로 쌓은거 아니면 그냥 짐 무타누스 각 노리다 못먹었는데 방어도 20~30밖에 안된다 그럼 나가면 됨
퀘술사 (7:3 유리)
무타누스 각 잘노려주면 되고 그냥 하는플레이 하다보면 상대 딜부족으로 이겨있음
성기사
성서기사 (10:0 꽁승, 1급 3별에서 성서기사 만났으면 미리 기뻐해도 됨)
성스러운 일격 챙겨가서 초반 깊은무쇠 트로그만 잘라주면서 정리하고 하수인 깔고 불멸의 부적 쓰면 그냥 이김, 한가지 주의할 점이 나루의 파편 무조건 가보처럼 아껴뒀다가 상대가 리아드린 쓴 다음에 성서 떡칠하면 그 때 날려주면 됨 어떻게 해도 초반에 트로그 때문에 명치 터지는거 아니면 이김 아니 사실 트로그에 명치 터져도 그냥 이김
하수인은 한정적인데 버프 발라도 광분, 영혼 거울에 나루의 파편에 어쨌든 생성에 그냥 이김
사냥꾼
퀘냥꾼 (5:5 반반)
방어도를 먼저 쌓느냐, 타바쉬? 먼저 나와서 명치가 터지냐 싸움 그냥 핸드차이로 내가 방어도 먼저 쌓기 시작했다 타바쉬 나와도 정리가능하고 명치 짱짱하다 하면 이김, 명치 너덜너덜하고 죽메하수인도 많이 못죽여놨다 그럼 짐 퀘냥꾼이 은근 딜량이 굉장히 많아서 명치 잘 지키면서 게임 해야 됨
어그로 냥꾼 (6:4 유리)
얘도 퀘냥꾼이랑 비슷한데 멀리건으로 성스러운 일격, 나루, 광분 같은거 잘 챙겨가서 초반 잘 보내고 6코 하수인진 나가도 명치 안터지면 이기고 아니면 걍 명치 터져서 지는데 승률은 계산안해서 모르지만 유리함
도적
퀘도적
6:4 유리
무타누스 각 잘보고 방어도 잘 쌓아두면 잘 이김, 대신 상대 퀘 보상으로 1차, 2차 다 하수인 손으로 돌려보내기 나오면 진다고 생각하면 됨 개 억까임
독도적 (0:10 그냥 못이김 보이면 서렌 누르고 나가면 됨)
못이김 그냥 나가셈 하수인 꾸역꾸역 쌓아도 스캡스 쓰고 내 하수인 나가는 시점에 이미 명치 거덜나있고 목 조르기 딜 까지 그냥 못이김 무기 파괴도 반다르 스톰파이크 때문에 못넣어서 그냥 버리는 매치업, 방어도 쌓기전에 게임 끝남 아 독도적이네 하면 해보자 하지말고 빨리 서렌치고 나가서 다음판 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움
마법사
모자키법사
4:6 불리
상대 모자키 무타로 먹거나 늦게나오면 방어도 잘 쌓아서 이기는데 모자키 6~7턴에 칼로 나온다 하면 나가면 됨
영능법사 (6:4 유리)
말그대로 방어도 잘 쌓아두면 이김 모드레쉬 무타누스로 먹어도 마음 편함, 퇴화의 화살 맞으면 뼈 아픔, 방어도에 필요없는 하수인 (죽지 않는 사도/빛내림 정령/영혼의 안내자) 등으로 퇴화의 화살 잘 빼고난 다음에 괴철로마귀 광휘의 선물로 늘려가면 이김
악마사냥꾼
퀘악사 (6:4 유리)
활공맞으면 진짜 뼈맞은 거임 활공 맞아도 하수인 좀 깔아두고 방어도 쌓아두면 이김 근데 요즘 카자쿠산 넣어서 패 다 떨어지면 카자쿠산 쓰던데 그때까지 버텼으면 그래도 이김
흑마법사
올빼미 흑마 (8:2 유리)
템신 롬만 무타누스로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눈치싸움하다가 잘 먹어주면 됨 근데 상대가 임프깔고 죽메 터뜨리기전에 방어도 70가까이 되는 매치업이라 그냥 이긴다고 생각하면 됨 지면 상대 핸드 사기로 트럭에 치였다 생각하면 됨
퀘흑마 (3:7 불리)
퀘흑마들은 영악해서 무타누스각을 항상 재면서 게임해서 개빡침 무타누스 하루종일 들고있어도 각 안줌 ㅆㅂ 막판에가서 방어도 많이 쌓아두고 기원의 자이렐라 변신해서 영능 + 하수인 딜로 때려죽이는거 아니면 진짜 어려움
사제
암흑사제 (5.5:4.5 유리)
진짜 한 끗차이 게임으로 나루의 파편, 성스러운 일격, 규탄, 광분 잘 들고가서 초반 잘 틀어막고 피 10근처 남았을 때 도발 나가기 시작하면 이김, 그 반대로 초반에 명치 터지면 짐
미라클사제 (9:1 유리)
영혼거울, 광분, 나루의 파편 게임 끝
퀘사제 (1:9 불리)
무타누스로 퀘보상 자이렐라 못먹었음 나가면 됨 그전에 하수인 딜로 이긴판이 몇번 있었는데 상대도 영혼거울에 이것저것 다 써서 거의 못이김 그래도 독도적보다는 그나마 아주 조금 더 할만함
이미지 업로드 안되는 관계로 전설인증 + 괴랄한 방어도 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hs/3509/2424364?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