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고옴님의 퀘스트 사제 커스텀본입니다 원본은 밑 링크에 있습니다.
일단 제외한 카드와 넣은 카드 그리고 이유 순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제외한 카드
깊은골 기술자*2
볼페라 건달*2
맹독 전갈*2
사절 페이린*1
영혼의 안내자*1
탤런 폴드링*1
추가한 카드
규탄*2
죽음의 머리교 신도*2
불타는 칼날단 수행사제*2
홀수에 맞서서*1
순수한 빛 미다*1
검은바다 거수*1
일단 저는 멀리건이 꼬여서 퀘스트를 원활하게 깨지 못하는 경우(원하는 코스트의 카드가 안 나오거나 손패가 다 차버리거나)를 대비해서 커스텀을 한 것이라는 점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깊은골 기술자 - 필드 승부를 위해서 넣으신 카드 같은데 사제 전용 기계가 없기 때문에 깊은골 기술자에선 거의 1~3코스트의 공용카드 기계들을 뽑게 됩니다. 2~3코스트 카드들이 애초에 많기 때문에 퀘스트 깨는데 큰 기여를 한다는 체감을 못받아서 빼게 됐습니다.
볼페라 건달과 맹독 전갈 - 퀘스트 깨는데 큰 체감을 못 느낍니다. 이 카드들은 그나마 5코 이상의 주문을 뽑아 퀘스트에 기여를 할 수 있는데 이번 사제는 5코 이상의 주문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사절 페이린 - 역시 퀘스트 깨으려고 넣으신 것 같은데 얘가 카드하나 차지할만큼 밸류가 있진 않은 것 같아 뺐습니다. 이 덱이 인양을 하는 덱도 아니니 어울리지도 않고요.
영혼의 안내자 - 사실 얘는 좋습니다. 도발에 많지 않은 5코 카드이며 주문도 뽑아주니까요. 근데 주문 뽑아주는게 문제입니다. 콜라고옴님의 덱으로 게임을 하다 보면 얘를 내야되는데 핸드 여유가 그리 많지 않은 경우가 되게 많습니다. 덱에 신성 주문과 암흑 주문이 많아서 얘가 거의 2장을 확정적으로 드로우를 한다고 봐야 됩니다. 그러다보면 핸드관리한답시고 카드털다가 턴소비하고 좀 피곤한 경우가 생깁니다. 또 자이렐라가 얘 죽음의 메아리를 발동시키면서 핸드가 터질 수도 있고요.
탤런 폴드링 - 얘는 애매합니다. 이 카드를 쓰는 이유는 하나인데, 바로 얘가 무타노스를 드로우해줘서 퀘스트 7코를 바로 내줄 수가 있습니다. 이게 근데... 겜 하다보면 느껴져요 요새 어그로나 템포가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7코 이상, 즉 무타노스를 낼 수 있는 시점까지 내가 버텨냈다 그러면 그 다음부턴 쉬워요. 이미 맞을 거 다 맞고 내가 때릴 거 준비하면 되니까. 무타노스 드로우할때까지 충분히 버틸만하다는겁니다. 퀘스트 깨면서 발견으로 찾을 수도 있고요. 근데 얘 빼고 겜하다가 무타노스 안나와서 턴소비 쥰내 하다 지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이건 본인이 꼭 넣어야겠다 싶으면 미다 빼고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규탄과 죽음의 머리교 신도 - 위에서 제외한 2~3코 카드들의 공백을 매꾸기 위한 카드들입니다. 규탄의 경우 5코까지만 버티면 2코 2뎀광역기가 되어 필드가 말리는 걸 해소해줍니다. 죽머신은 2~3코 영웅들 중 준수한 스텟. 도발, 죽메, 죽메로 영웅 4힐 등 이 덱과 잘 어울려서 넣었습니다. 피가 너무 없다 싶으면 얘 죽이고 불멸의 부적 써서라도 버틸 수 있으니까요.
불타는 칼날단 수행사제와 홀수에 맞서서 - 영혼의 안내자와 탤런 폴드링을 제외시키면서 5코 카드 공백이 생깁니다. 그걸 매꾸기 위한 카드들입니다. 불칼수 역시 필드가 밀린다 너무 많이 맞겠다 싶으면 불멸의 부적 써줘도 좋습니다. 또 자이렐라를 쓰면 죽메가 즉시 발동되니 필드에 58도발이 바로 깔립니다. 홀수에 맞서서는 규탄과 자이렐라 등의 광역기로 커버가 안될만큼 높은 스텟의 하수인들이 적 필드에 많이 깔려 있다 싶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떡대 성기사 상대로 많이 썼고 굳이 그런 경우 아니여도 아다리 맞으면 공짜 광역기 되니까 상황 보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순수한 빛 미다 - 6코 공백이 다소 느껴져서 넣었습니다. 얘는 근데 그것만을 위해서 넣은 카드이니 다른 하수인이나 주문으로 커스텀해도 진짜 무방합니다. 저는 미다가 천보에 생흡이라 내자마자 죽는 경우도 잘 없고 상대가 때려잡으면 힐해주고 게임도중 자동으로 다시 깔리는게 꽤 쏠쏠해서 기용했습니다.
검은바다 거수 - 자이렐라를 질러서 버텨야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만약 그때 퀘스트를 3단계까지 깨놓지 못했다면 영원히 퀘스트를 못깨게 되서 넣었습니다. 상대가 강제로 한번은 공격하게 되니 도발을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속공 하수인이나 다름없죠.(운빨이긴 합니다만) 피수급도 되고요.
전체적인 덱 컨셉은 콜라고옴님의 아이디어라는 점 분명히 하겠습니다. 저는 콜라고옴님의 덱이 스무스하게 굴러가는데 중점을 맞춰 커스텀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