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짝수의 악마# 직업: 흑마법사# 대전 방식: 야생## 2x (0) 시체 되살리기 # 1x (0) 희생의 서약# 2x (2) 모독# 2x (2) 비겁한 밀고자# 1x (2) 아스탈로르 블러드스원# 2x (2) 영혼 흡수# 2x (2) 지옥현 하프# 1x (2) 칸레타드 에본로크# 2x (4) 공허소환사# 2x (4) 광분# 1x (4) 밴드 매니저 정예 타우렌 족장# 1x (3) 사진사 피즐# 1x (5) 만아리의 해골# 1x (5) 약삭빠른 코볼트# 1x (6) 겐 그레이메인# 1x (6)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 1x (6) 절망의 진혼곡# 2x (8) 개조된 공포의 군주# 1x (8) 거대지느러미# 2x (8) 모아그 괴철로마귀# 1x (10) 타락자 느조스# 1x (10) 핏빛약탈자 굴단# 2x (10) 황금골 놀# AAEBAaPDAwqjAeCsApfTAs30Ata5A/XHBLjZBOKkBf3EBfHGBQqODufLAsS5A9fOA/jjA8b5A8z5A+egBPTGBdGeBgABA9vpAv3EBYixA/3EBazRBf3EBQAA
일반적인 거인짝흑이 아니라 빅 악마가 주축인 미드레인지~컨트롤 덱입니다
일단 덱의 장점
1. 어그로를 잘 막는다
2. 밀고자, 테오타르 찾기/재활용이 용이하다(중요)
3. 그냥 로망이 있다, 재밌다(매우 중요)
야생에서 컨트롤덱을 하는것부터가 자진해서 똥을 먹겠다는 거긴 하지만 그래도 꼭 해야만 한다면
잘 이기는 덱을 하는게 좋겠죠
지금 메타는
가지 드루이드(퀘스트 쓰는 버전, 안쓰는 버전)
Apm 드루이드
탈진 드루이드
왕파 도적
미라클 도적
퀘법
두억술사
그 밖에 어그로덱 (해돚, 암사, 짝수리)
정도가 자주 보이는데
체감상 30~40%는 되는거 같은 가지 드루이드가 메타를 주도하고 있고, 그외에는 가지 드루이드 상대로 조금이나마 우위를 점하려는 덱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무리 똥덱을 굴리더라도 메타를 어느정도 파악해야 하고 주류덱들이 어느정도 상대가 가능해야 합니다
본론부터 말하면 가지드루이드를 상대로 5:5정도의 상성이 있기 때문에 덱이 충분히 굴러갑니다
덤으로 지금이 어그로메타는 아니지만 어그로도 나름 잘잡고요
자세한 상대법 얘기는 뒤에 하도록 하고 먼저 덱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짝흑은 모든 직업 통틀어 가장 좋은 영능을 1코로 쓰기 때문에 기본 체급이 굉장히 높은 편이지만, 피관리라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었죠
이번에 받은 신무기
사실 말이 안되는 성능인데 정작 정규든 야생이든 설 자리는 없죠, 그래도 포텐셜은 있는 카드입니다
아무튼 얘가 가벼운 코스트로 피를 정말 많이 세이브해줍니다
예전에 짝흑을 하면 피가 없어서 영능 쓰기도 무서운 그림이 자주 나왔는데 이 카드로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짝흑의 두번째 문제점, 핸드수를 유지 못하면 파워가 확 떨어지기 때문에 5~6턴만 가도 힘이 확 빠지죠
6턴 질풍녀 킬각 못내면 그 다음은 없는거나 마찬가지고요
게다가 저코스트로 센 하수인 한장 띡 내도 어그로 상대로는 피가 없어서 8뎀 하수인으로 2/3짜리 정리해야 하는 눈물겨운 상황도 자주 나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왔던 덱이

랑 악마세트를 기용해서 중후반뒷심을 챙기는 대신 초반템포 혹은 광역, 정리기를 살짝 포기한 덱인데
그 덱 또한 상성을 너무 타서 좋은 덱은 아니였다 생각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 덱은 거인 플랜을 과감하게 버리고 후반까지 끌고가서 밸류로 이기는 덱입니다
손패를 두껍게 유지해서 이득을 보는류의 카드는
이거만 씁니다
이 덱은 손패를 유지하는 덱은 아니라 후반갈수록 쓸모가 없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속공이 붙어있기 때문에 초반에 정말 요긴하게 쓰입니다
는 1코스트로 나갈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이 덱은 손패를 9~10장으로 유지하는 덱이 아닐뿐더러,
오히려 악마 소환하는 카드들이 많기 때문에 트롤할 가능성이 높아서 안씁니다
속공, 도발 없는것도 크구요
덱의 메인플랜은
초반을 정리기, 놀, 힐로 어물쩡 버텨서
4턴에

를 내도 맞아죽을 걱정을 안해도 되게 하고,
가지 드루이드같은 벽덱 상대로는 패를 빠르게 순환하면서


를 최대한 찾아준다음
가능하면

으로 재활용까지 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테크카드를 써야하는 덱중에 짝흑만큼 드로우를 많이 볼수 있는 덱은 아마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10턴까지 버텼다면,
이 덱의 주인공


으로 벽을 세워주면 끝입니다
벽 세워서 뭐하냐 할수 있지만 가지드루 등의 아스탈로르 데미지도 흡수해주고 일단 깔끔하게 정리하기도 까다로운데 정리 못하면 다음턴에 죽습니다

에 태운

로 사진을 미리 찍어놨다면 더 좋겠죠

에

도 들어있는데,
절대 멀리건에 들고가서 5턴에 차라고 넣은건 아닙니다
손패에 공허소환사는 없는데, 8코 악마만 2개 이상 있고,
4턴 정타족 5턴 만아리를 해도 맞아죽지 않을거 같은 상황에서만 쓰는겁니다
자주 나오는 그림은 아니지만 패가 꼬였을때 이걸로 풀어나갈수는 있어요
마지막으로

에

가 들어있는데,
일단은 왕파를 죽어도 못이기겠어서 넣었고
드루이드 상대로도 가끔 상대가 방심하고 가지만 차놨을때 뺐어오면 쏠쏠합니다
물론 정타족 내는데 한턴, 막대기맨 내는데 한턴이라 정타족으로 기껏 뽑았더니 다음턴에 상대 예지 내버리면 4마나 써서 손패에 쓰레기 한장 추가한거니까 상대가 예지 없을것 같을때만 뽑아줍시다
덱 운영은 보통
기본적으로 1턴 영능(후공에 동전+2코 해야하는 상황은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습니다)
2턴 영능(정말 낼게 없거나 여유 있을때) 혹은 2코
3턴 영능+2코 혹은 운좋으면 후공은 놀+영능+놀
이런식으로 가면 되고
특히 어그로 매치업에선 영능 욕심 부리는것보다 카드 한장이라도 더 내는게 좋습니다
멀리건은
공통적으로
(하프, 공허소환사는 2개 잡혔다면 1개는 갈아줍니다)
사제, 도적 상대로는
주술사 상대로는 영혼 흡수, 모독에 추가로

도 들고갑니다
물론 이건 암사, 해돚, 짝수리로 상정해서 들고가는거고
상대 닉을 기억해뒀는데 위에 덱이 아니라면 굳이 그럴 필요는 없겠죠
자주 보이진 않지만 기사, 냥꾼, 악사, 죽기, 흑마, 전사도 모두
어그로라 생각하고 멀리건하는 편입니다
드루이드, 법사 상대로는


들고가고 하프는 굳이 들고 갈 필요 없습니다
드루이드는 가지 드루가 아니고 apm이나 탈진 드루여도 똑같습니다
법사는 퀘법이라 상정하고 들고가는거구요
그리고 특수한 경우, 상대가 무슨 덱인지 알때
미라클도적


비밀 확인용으로 저코 하수인, 저코 주문 좀 들고가도 됨
그리고 덱 구성에 대해 나올만한 질문에 미리 답해보자면

1장만 쓰는 이유
사실 덱 컨셉이랑 잘맞고 카드 자체도 나쁘지 않지만
무거워서 2장 들고가면 초반에 패가 꼬일수 있음

쓰는 이유
가끔 나오는 컨트롤 미러전에서 절대 안지기 위해 넣었습니다
(???: 하지만 짜잔~)
느조스에서 부활도 되고 피즐로 재활용해서 탈진방지+뒷심도 가능
초반엔 어지간하면 안내는 편인데
에서 프라임이 나오는 참사가 일어날수도 있어서 그렇습니다모독각보거나 비밀체크할때, 템포 안밀리려고 뭐라도 하나 더 내야할때는 그냥 내기도 합니다
2턴에 내서 살면 일단 공허소환사를 3코로 낼수 있긴 한데 그러기는 힘들죠
컨덱이 자주 보이는건 아니지만 제가 이덱을 하는 이유 자체가 가끔 나오는 컨덱 미러전에서 느조스 2번씩 쓰고 싶어서라 꼭 넣어야 하는건 아닙니다. 전설카드기 때문에 없는사람이 만들어서 쓸만한 카드도 아니고요
이거랑 거대지느러미 빼고
대신
한장씩 더 넣어도 됩니다 (진혼곡 2장 쓸거면 서약도 무조건 2장 쓰는걸 추천)
쓰는 이유
생각보다 어그로 상대로 8턴까지 질질 끌릴 때도 많고
가지 드루같은 덱들도 필드를 꽤나 깔기 때문에 캐리하는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가끔 10턴까지 가도 죽메 죽은게 몇개 없어서 느조스 내기 아까울깨가 있는데 얘혼자 개체수 3개나 깔아주는것도 좋습니다(본체1+토큰 2번 나옴)
물론 극후반에는 느조스에서 얘나 얘 토큰 나오면 오히려 안좋긴함

쓰는 이유
이 덱에 피니시가 꼭 필요한건 아닌데
패보충해주는 의미가 크고 억지 모독각 잘만들어줌
시되살이나 피즐로 여러번 쓸수도 있어서 밸류도 괜찮음
안쓰는 이유
얘도 낭만인건 아는데 처음 낼때 6코값을 제대로 못하기도 하고 원하는 효과가 나온다는 보장도 없어서 생각보다 많이 별로다라구요
그나마 컨덱전에선 활약할수 있는데 이거 쓸바엔 위에 칸레타드 쓰는게 더 좋음, 2장다 넣을 자리는 없음

안쓰는 이유
생각보단 진짜 좋음, 근데 그게 다임
짝수덱이다보니 피날레 발동하기 진짜 쉽고 어그로 상대로 캐리하긴 하는데 더 좋은 카드가 너무 많아서 쓰다가 자리 부족해서 뺐음
직업/덱별 상대법
가지드루 5:5
밀고자, 테오타르 찾기 게임
밀고자로 파츠 한두개 뺀다고 무조건 이기는건 아니기 때문에 필드 깔고 압박하는것도 중요함
다행인점은 밀고자 쓰면 어지간하면 유효타고, 상대 입장에선 콤보 쓰는 타이밍이 몇턴이나 늦어진다는거
상대가 뉴뉴알렉, 누오닉시아같은것도 쓸수 있기 때문에 2,3턴 밀고자보다는 공허소환사, 놀 미리 내둬서 뭐가 나와도 정리할수 있을때 내는게 좋음
Apm드루 2:8
마찬가지로 밀고자 찾기게임, 테오타르는 너무 무거워서 크게 의미없음
가잿잔 빼면 바로잡을수 있게 사전작업 최대한 빨리 해두고 밀고자 해야 하는데 상대가 빠르면 4~5턴에 시작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촉박해서 힘듬
상대가 가지드루가 아니고 apm인걸 빨리 알아차리면 좋지만 사실 알아도 상대하는 입장에서 할건 정해져있음
탈진드루 4:6
사실 2번밖에 안만나봤는데 2번다 내가 잘하기도 하고 운이 좋아서 이긴거 같음
영능 봉인하고 패 빨리빨리 털다가 테오타르로 비취우상 뺐어오거나, 그냥 먼저 패죽여야하는데 패가 꼬이면 쉽지 않을듯
무기 아껴놨다가 탈진딜 막는 용도로 써도 되는데 어차피 영능 안쓸거니까 미리 차놔도 상관없긴함
칸레타드 될수 있으면 덱에 많이 집어넣으셈
해돚 7:3
모독 쓰면 바로 겜끝나는데, 모독이 없을 경우엔 잘 비비다가 공허소환사로 이겨야됨
둘다 안나오면 좀 답이 없어질텐데 3이 그 3임
암사 6:4
해돚이랑 정말 비슷한데 다른게 있다면 도발을 세워둬도 마냥 안심할수는 없다는거
짝수리 8:2
상대가 잘하면 모독각은 잘 안주지만 광분각은 상대가 피할수가 없음
보통은 다른 어그로덱보다 피압박을 못하다보니까 4턴까지 가는게 수월해서 광분이든 공허소환사든 낼수 있어서 만만한데 상대가 말도안되게 잘풀렸을때 광분이 없으면 져야됨
왕파돚 4:6
그냥 etc 찾으셈
Etc 찾을때까지 9~10턴까지 정도는 버틸수 있을텐데 결국은 왕파 못뺐어오면 이기기 정말 힘듬
미라클돚 2:8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았는데 만나는 판마다 이상하게 상대는 항상 잘풀려있었음
잘하는 사람은 광분각을 최대한 안줄텐데 그러면 답이 없음
밀고자 쓰면 보통은 도움이 되는데 비전거인 쓰는 사람도 있어서 큰일날수도 있음, 그래도 뭐 밀고자 하긴 해야함

쓰면 쉽게 이길수는 있는데 미라클돚 매치업 외에는 좋게 쓰지도 못하고 무엇보다 무기차고 있으면 효과를 못봄
퀘법 4:6
밀고자, 테오타르로 9코 그거나 etc 빼면 유리해지긴 하는데 질질 끌리다가 비전주문 2번 쓰는애에 되감기 같은거 쓰면 갑자기 겜이 이상해질수는 있음
혹시라도 퀘깨고 그턴에 바로 안쓰는 병신이 있으면 테오타르로 가져오면 꽁승인데 그런사람 한명도 못봄
비법 8:2
그냥 뭔가 많이 느린 느낌임
예전엔 되게 좋았던거 같은데 내가 벽덱을 거의 안해서 그런지 어느순간부터 뭔덱을 해도 얘가 제일 만만함
리노사제 7:3
4코로 상대 하수인 뺐어오는애 언제든 잡을수 있게 광분이든 모독+영혼흡수든 아껴두는게 좋음
이거 못잡다가 내 악마가 상대 진영에서 죽으면 겜이 많이 이상해진다
상대가 40장덱이라면 조금 배제하면서 플레이해도됨
12시라고 항상 다 있진 않음
혈죽 9:1
야생에서 왜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정규에서도 물로켓으로 판명났죠
그냥 만나면 이덱에서 기대할수 있는 모든 낭만을 다 실현할수 있음 샌드백 그 자체
다만 이거 리노덱으로 짠 애들은 별의별 예상치 못한 해괴한 카드를 쓸수도 있으니 주의, 그래도 이길듯
이 덱을 추천하냐 하면 그렇지는 않고
그냥 최근 이덱 재밌게 많이 해서 할사람 있으면 해보라고 덱 올려봤음
혹시 여기까지 다 읽었으면 똥믈리에인거 같은데 재밌게 해보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