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 : 빛의 수호자 우서
Paladin : Uther Lightbringer
덱 구성 19 9 1 0 1
직업 특화 63% (직업 19 / 중립 11)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7%) / 도발 (17%) / 천상의 보호막 (17%)
평균 비용 3.4
제작 가격 13560
[정규] 하이랜더 성기사 최신버전 작성자 : 쫀쓴 | 작성/갱신일 : 05-20 | 조회수 : 1546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성기사 (19)
1 놀 때려잡기 x1
1 정의로운 수호자 x1
2 가자 은빛날개 x1
2 결투 개시! x1
2 발굴버섯 x1
2 채광 사상자 x1
3 보안관의 오라 x1
3 용감무쌍한 핀리 경 x1
3 천벌의 망치 x1
3 황야의 땅의 영혼 x1
4 수호자의 힘 x1
4 신성 야광봉 x1
4 암호랑이 봉제인형 x1
4 화가의 미덕 x1
4 화석 칼라이도사우루스 x1
5 장난감 대장 타림 x1
7 오색 광선 x1
7 평화수호자 아미투스 x1
10 살아있는 지평선 x1
중립 (11)
0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 x1
1 기적의 판매상 x1
1 딱정벌레 열쇠고리 x1
2 비겁한 밀고자 x1
2 사금 선광꾼 x1
2 코볼트 광부 x1
2 태양의 감시자 x1
4 밴드 매니저 정예 타우렌 족장 x1
4 추억의 노움 x1
5 굴착 드릴 x1
8 고독한 방랑자 리노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3.3% (1장)
  • 113.3% (4장)
  • 226.7% (8장)
  • 313.3% (4장)
  • 423.3% (7장)
  • 56.7% (2장)
  • 6
  • 7+13.3% (4장)
덱 구성
  • 하수인63.3% (19장)
  • 주문30.0% (9장)
  • 무기3.3% (1장)
  • 장소
추가 설명
패치를 여러 번 거치고 미니팩이 나오면서 다시 개편된 하이랜더 성기사 덱을 가지고 왔습니다.
위즈뱅 확장팩 나오면서부터 하이랜더 성기사를 돌렸지만 게임 템포가 느려지고 황야의 땅 하이랜더 조건이 바뀌면서 훨씬 게임 이기기가 수월해졌습니다. 

d0nkey 하랜 성기사 덱리 올라올 때마다 보고 있는데 서로 큰 차이는 없지만 굳이 나눠보자면
이렇게 장신구 예술가랑 성전사의 오라를 쓰는 버전이 있고
 
미니팩 신카드가 나오면서 야광봉 활용을 위해 천벌의 망치와 함께 쓰는 버전이 있습니다.
저는 후자 버전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방어적으로 플레이하는 하이랜더 성기사 덱에 더 적합하다 생각이 듭니다.

또, 밀고자나 독사는 스타일에 맞게 넣어줍니다.
저는 밀고자를 쓰고 있는데 신기루 밸류를 생각했을 때 밀고자를 여러 번 쓴다면 이득 보는 상황이 생길 수 있지만 독사를 여러 번 사용하는 상황은 잘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독사는 ETC에 넣어서 쓰고 있습니다.
ETC에는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질리악스는 최근 유행하는 속공, 생흡, 모면, 도발, 천보 씁니다.

<승리 플랜>
신기루 밸류로 이기는 덱이기 때문에 상대의 승리 플랜을 이해하고 일일이 방어하면서 상대를 말려 죽이는 것이 전략입니다. 생각보다 저코스트 카드가 꽤 있기 때문에 멀리건으로 최대한 황야의 땅의 영혼을 찾기 위해 첫 패를 모두 교환해도 괜찮습니다. 특히 밸류로 이겨야 하는 드루이드 같은 직업은 황야의 땅의 영혼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냥꾼이나 흑마, 성기사와 같이 어그로성 덱이 나올 수도 있는 직업 같은 경우에만 템포를 잡기 위해 1코스트 하수인들이나 오색광선, 수호자의 힘 같은 광역기를 들고갑니다.

황야의 땅의 영혼을 빠르게 찾았다면 신기루를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스트 플랜은 신기루에서 발굴 카드들을 계속 내면서 빠르게 4발굴을 채워 모든 하수인들에게 +3/+3 버프를 주어 힘 차이로 이기는 것입니다. 게임이 잘 풀린다면 2번 이상 4발굴이 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발굴 할 동안 상대가 가만히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가 내는 카드들도 막아줘야 합니다. 사실 4발굴 채워 떡대로 이기는 것보다 상대 카드들을 막아내는데 더 특화돼 있고 더 중요한 덱입니다. 신기루로 덱에 있는 하수인을 복사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내 덱에 있는 핵심 카드들이 실제로 소모되는 것이 아니어서 방어만 해 줘도 후반에 사용할 카드들은 여전히 손패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 역할을 해 주는 카드들이 암호랑이, 핀리, 타림, 아미투스, 질리악스 등입니다.
특히 신기루에서 계속 뽑아내는 핀리, 타림은 상대를 어지럽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카드로 상대 필드를 정리할지 고민된다면 최대한 신기루에 뜬 카드를 우선으로 쓰는 게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직업별 상대법을 정리해보면

전사: 하랜전사는 이제 잘 안나오고 기계 전사가 종종 보이는데 밀고자를 절대 저마나 턴에 던지시면 안됩니다. 고코스트 기계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8뎀이랑 폭탄으로 체력을 압박하기 때문에 생흡이 있는 카드들과 핀리, 리노 같은 하수인을 아예 제거해버리는 카드들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오딘전사는 상대하기 힘든 편인데 도발하수인과 밀고자 활용을 잘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주술사: 주술사는 거의 못만나봐서 잘 모르겠지만 주문술사 같은 경우는 마찬가지로 밀고자 활용이나 체력을 최대로 유지하는게 중요하고 하랜 술사는 신기루&4발굴 밸류로 이기면 될 것 같네요.

도적: 의외로 도적 상대로 승률이 아주 좋습니다. 도적 필드가 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리하면서 필드 잡기도 좋고 상대가 4발굴로 사기 치더라도 성기사 카드들 밸류가 좋기 때문에 도적이 성기사를 잡기는 힘듭니다.

성기사: 어그로성기사는 말했다시피 광역기 카드들이랑 저코 하수인, 이득교환을 할 수 있는 속공 하수인으로 초반 필드를 막기만 하면 됩니다. 특히 광역 버프카드가 모두 4코스트이기 때문에 4마나 턴 전에 상대 필드를 억지로라도 최대한 정리하는게 중요합니다. 떡대 성기사는 ETC에서 독사를 미리 뽑아놓고 상대가 무기를 덜 치도록 빨리 막아주는게 중요합니다. 깜짝 킬각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을 유지해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드루이드: 드루이드 상대로도 승률이 좋습니다. 주공&용&영능 드루이드 상대로는 초반 필드를 뺏기다가 주공 증가 + 휘둘 맞고 지는 경우도 있지만 용 드루, 하랜 드루 상대로 하랜 기사 밸류가 더 좋기 때문에 끝까지 가면 이기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랜 드루의 경우 물론 상대가 피즐로 복사해 놨겠지만 알렉 이후에 리노를 내는게 중요하겠죠.

마법사: 심하게 체력 압박을 하는 덱이기 때문에 더욱 생흡 카드들과 초반 필드 장악이 중요합니다. 올스펠 법사기 때문에 밀고자를 깡으로 던지는 것도 괜찮으며 법사 무기 때문에 은근 초반 필드를 잘 뺏기게 되는데 그러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피가 조금만 깎여 있어도 킬각 당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체력을 채우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사제: 자리미 사제는 어그로덱 상대하듯이 필드 정리 잘 하면 되고 하랜 사제는 사기 당해서 질 때도 있지만 초반 필드 압박이 없어서 빠르게 발굴 쌓으면 좋습니다. 상대덱 템포가 느릴수록 방어하는데 써야하는 턴이 적기 때문에 더 4발굴을 빠르게 채우는데 집중해야합니다.

흑마: 흑마는 힘든 편입니다. 탈진흑마는 암호랑이와 질리악스를 적절한 타이밍에 쓴다면 상대가 킬각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색 광선으로 상대 필드에 깔리는 3/3 하수인들을 정리하기에 좋습니다. 자해흑마는 빠르게 2발굴 채워 핀리를 활용하거나 수호자의 힘으로 상대가 쏟아낸 하수인들을 한번에 정리하는게 답입니다. 

악사: 최근에 거의 못봐서 모르겠지만 상대 덱 타입과 상관없이 어차피 승리플랜은 동일합니다. 상대 필드를 막는 데 집중하면 됩니다.

죽기: 잘 안나오지만 은근 이기기까지 힘든 덱입니다. 죽기도 필드 정리를 잘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필드 먹기가 어렵고 후반 가서 역병 때문에 불리해 질 수 있지만 그래도 성기사가 지는 각은 잘 안나옵니다.

덱 스타일에 익숙해지는 데 좀 연습이 필요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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