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써봅니다.
저번시즌부터 사제에 재미들려서 사제만 하다가 정규전 현메타에서 일반적인 사제덱으론
상당히 힘들다는걸 꺠달았습니다.
고심끝에 여러 덱을 만들어 봤지만 현메타에서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잘굴릴수 있는 덱을 공유 해보고자 합니다.
기존의 사제덱은 사실 중후반 전까지 할게 너무 없었습니다. 광역기 찾기에 급급했고
아키 치마 나 파악이 5턴전에 안잡히면 필드딜에 빌빌대다 8턴라그, 8턴 야벤저스 맞고 명치터지고 빛당태 항복
이게 일반적인 레파토리 였죠.
사제가 요즘메타에 약한이유는 최근 많이 쓰는 덱들이 템포가 너무 빠르기때문에 천천히 제압기로 후반부터 시작하던 사제에겐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만든게 크툰과 느조스를 같이 쓰고 요그사론과 리노잭슨이 들어간 "리노 고대신 덱" 입니다. (앙 똥덱띠)
똥덱이라구요?
저도 돌려보기 전까진 똥덱처럼 보였지만
일반게임 5연승하고 어,,? 하면서 등급전 돌렸는데 사기친 드루,템법 뺴고 대부분 이겨서 승률 80퍼정도 나왔습니다.
20판정도 돌려보면서
주로 용템포, 씹랄 , 미드냥 자주 만났는데요 패가 완전 말리지 않은이상
용템포 65%
씹랄 70%
미드냥 70%
정도 나왔고 방밀이나 힐기사는 전부다 이겼습니다.
우선 이덱에선 광역기가 2개 있습니다. 광기+마법 까지 포함한다면 3개가 되겠네요.
리노 덱이다 보니 아키치마를 1장씩만 채용했고 파악도 1장만 들어갑니다. 광기 보호막도 1장씩 들어가구요.
광기에 힘을 조금더 주기위해 성격과 금치도 들어갑니다.
토큰드루, ㅈ니 ㅈ마 : 광기
용템포,씝랄,씝냥 : 아키 치마
광역기는 이렇게 써주시는게 좋은데 사실 광역기가 크게 필요한 덱이 아닙니다.
덱을 보시면 도발 하수인이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이카드가 들어간 이유는 어그로덱이 가장 쉽게 줄수 있는 3뎀을 버틸수 있어 초반에 굉장히 유리하게 흘러갈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등등의 정말 짜증나는 카드들을 상대로 2번의 공격을 버틴다는거죠.
이게 생각보다 크게작용합니다.
거기다 크툰에 도발을 부여 해주는데 나중에 크툰을 내야 하는 상황에서
상대가 둠해머나 무기를 착용하고 있을때, 혹은 킬각을 보고 있을때 도발이 정말 씹캐리를 해줍니다.
이거 말고도 감타, 신봉자, 쌍둥이가 들어가고 박물관에서 감타,서리아귀를 뽑아서 도발을 계속 세워주는게 중요합니다.
크게 생각할것 없이 카드 나오는데로 코스트 맞춰서 내주시면 됩니다.
교환비항상 생각해주시면서 2:1 교환할수 있으면 좋구요 도발 위주로 세워가면서 크툰 공10 을 찍어주는게 관건입니다.
이덱은 제압기보단 하수인싸움에 중점을 준 덱이라 하수인비중이 마법보다 훨씬더 높습니다.
카드아끼지 마시고 손에 잡히는데로 내서 필드 잡는게 중요하구요 한번 필드잡으면 왠만해선 질수가 없습니다.
이녀석을 넣은 이유는최근들어 요그사론 이 버프를 먹은건지 5번중 4번은 우리사론 이더라구요
필드가 먹혔거나 느조스나 크툰을 내기 애매할떄 , 사기쳐야할때 내주면 재역활 해줍니다.
덱에 마법이 별로 없어서 보통 5번정도 발동하는데 비밀 1~2개 , 필드정리 까지만 해줘도 2인분이상 했다고 생각합니다.
본체 힐이 필요할때 힐카드가 없기에 암흑치유사를 쓰려고도 생각해봤으나,
크툰 느조스를 같이 쓰게되면 어쩔수없이 1장씩 쓰는게 대부분이고 암흑치유사보단 리노가 좀더 메리트 있겠다 생각해서 쓰게 됬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만난 용템포 카운팅과 멀리건을 써보자면
가로쉬 만날때마다 제발 방밀이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항상 용템포만 만남 ㅠㅠ
용템포가 힘든이유는 2턴부터 등장하는 생명의 어머니 , 도끼 로 필드먹기가 너무쉽고 4코부터

황수로 도발 세워놓고 코르크론으로 명치 후드러 패는게 너무아프다는거..
게다가 구울, 마격, 수액, 격돌 등 정리할수 있는카드가 너무많고 8턴부턴 라그, 아버지도 어떻게 뺴야 할지 고민해야된다.. 말코록이나 데스윙도 요즘 많이쓰는 추세라서 너무 탄탄하다는거..
용템포 상대로는 항상 하수인을 많이 뿌려 놓는게 좋습니다.
크툰 하수인 위주로 멀리건 가져가고 234코 다 내주면서 5코에 신봉자 6코 실바 7코 쌍둥이
이렇게 가주는게 젤좋습니다.
패 나오는거에 따라 느조스 먼저 갈지 크툰먼저갈지 보는게 좋은데 용템포는 크툰쪽으로 먼저 내주고 도발 세워두는게 젤 좋습니다.
쌍둥이 까지만 무난하게 가면 대부분 이깁니다.
대충 이중에서 골라서집으시면 됩니다.
크무새는 요정용이나 황혼의 풍수사 떄리고체력 1~2 된 애들한테 쏴주시면 됩니다.
거품무는 광전사는 나오자마자 고통으로 짜르거나 하수인으로 교환해주시고 6턴부턴 교회누나각도 보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통적인 운영을 짧게 써보자면
초반엔 하수인을 계속 내주면서 필드싸움
중반부터 도발과 죽메 하수인들을 내주고 광역기로 필드를 지우거나 쌍둥이
후반엔 상대방 제압기나 광역기 카운팅 해주면서 크툰이나 느조스 중 잘큰애 먼저내주고 애매하거나 게임터졌을땐 요그사론
가끔 방밀이나 힐기사랑 싸울때 크툰 느조스 요그 다 내도 게임이 안끝나는 극후반 갈때가 있는데 원숭이 변신 먼저해서 필드 먼저 잡는게 중요.
덱 특성상 교환비가 다들 좋기 떄문에 초반에 북녘골로 드로우볼수 있으면 1~2장정도 보는것도 좋습니다.
덱파워가 엄청 썌기때문에 무난하게 중후반가면 대부분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한장한장 생각해 가면서 기도메타로 돌려보아요 ㅎㅎ
더길게 쓰고싶은데 글쓰는게 생각보다 귀찮네요 ㅠ .
써보시고 피드백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