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골쥐 입니다.
이번달에는 토큰드루, 용템포, 템법이 많이 보이는 랭크였던 것 같네요.
신규 확장모험 카드가 나와서 새로운 덱을 많이 시험해보고 싶었는데.. 시험하기도 전에 5~6턴에 죽어버리니..
가장 최근엔 따효니님 템법에 4턴킬 당한적도 있고..
최소 2지구까지 열리면 그때 새로운 카드를 시험해보던가 해야겠어요.. 1지구는 크게 좋은 카드가 눈에 띄질 않아서
원래는 크툰흑마 많이 돌리고 했었는데 6턴전에 사망하는경우가 너무 많아서 월말에나 돌릴까 싶네요.
다른 스트리머 방송에서 제 닉네임보이고 흑마 보이면 '시골쥐 하면 리노흑마지!' 라는 멘트를 봤었는데 허허.. 다른덱도 해봐야겠어요.
잡담은 여기까지하고 덱에 대한 얘기를 해볼게요.
요즘 가장 많이 보이는 용템포전사, 토큰드루, 그리고 1지구 차원문카드 개봉때문인지 템포법사가 많이 보이더군요.
그 외에 어그로 술사라던지 덫을 채용한 냥꾼이 간간히 보이더군요.
가장 많이 보인다는건 그만큼 강한 덱이지만 첫 손패에 1234로 시작할 수 없다면 충분히 막아낼 수 있는 덱들입니다.
어느 덱이던 그런 점이 같긴하지만 특히 현재 1티어 덱들에겐 더욱 그렇지 않나 싶네요.
이번 덱을 짜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부분은 '과연 육성을 2장까지 써야하나...' 였습니다.
분명 필요하긴 하지만 2장을 들고 있다면, 상대 빠른템포에 이카드를 쓰면 필드를 밀려버리는데.. 하면서 남기도 했죠.
육성 대신에 라그도 써보고 추종자를 한장 더 써보기도 했습니다. 양분흡수도 써봤구요.
그래도 빠르게 패 당기고 빠르게 키카드를 찾는식으로 게임을 많이 풀었습니다.
몇번 연패를 할 때 우상을 빼고 하수인을 넣어봤었는데 우상이 없으니 뭔가 ' 아.. 이카드를 뽑을 수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더라구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살아있는 뿌리 1장 대신 우상 한장 더 채용하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저는 애매하면 한장씩이라도 채용하는 편이라 1/1로 쓰지만 우상을 아예 빼셔도 되고 뿌리를 빼셔도 됩니다.
가장 많이 질문 받았던 부분이 클락시는 2장 쓰면서 크툰버프하는 하수인들이 1장이 많은데 버프를 쉽게 줄 수 있나요? 이질문 이었습니다.
물론 초반에 234하수인이 한장인 경우가 많아 잘 잡히진 않지만 노루 직업특성상 약이 그 부분을 많이 해결합니다.
초반 멀리건에서 안잡힌다고 크툰을 버프를 10까지 주지못하는 경우는 10판 중 1~2판정도였습니다. (10코 이후 베클로어를 낼 시점)
전 어느 크툰덱이던 10버프까지만 맞추면 된다고 생각해서 크툰버프에 신경쓰지않는지라 1장씩 써도 무난하더라구요.
클락시의 경우에는 버프를 못받고 나가더라도 4코스트 4/5하수인이라는 준수한 스텟으로 나갈 수 있는점에 2장 기용했습니다.
그 다음 질문이 멀리건이었습니다. 보통 약종류는 뜨기만하면 챙겨갑니다 (전 2턴 급속해본적이 많이 없는지라..)
단, 급속이 2장잡힌다면 한장은 덱으로 되돌립니다. (사제나 기사, 도적이라면 2장 다 들고 갈지 고민해보는 편입니다.)
하수인의 경우엔 2~3코 하수인은 보통 챙기는 편입니다.
손에 약이 있다면 클락시나 추종자까지 들고 갈 수 있으며, 손에 급속이 있고 동전까지 있다면 5코하수인까지 고려해봅니다.
정자x2 동전 아라코아를 낼 수도 있는 핸드도 간혹 잡히지만 상대가 전사라면 고민합니다. (하지만 가져가고 마격을 맞죠 ㅜㅜ)
사실 멀리건이라는게 내가 원하는대로 가져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때 그때 마나를 어떻게 분배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가져가는 것이 가장 현명하지않나 싶네요. 드루이드는 약이라는 존재때문에 코스트를 사기칠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대체카드에 대한 질문이었는데요.
가장 많이 물어보는 판드랄의 대체.. 사실상 판드랄은 대체를 할 수 없는 카드입니다.
드루에게 가장 핫하고 성능이 좋은.. 상대에게 블러핑하기에도 좋은 어그로 극상 카드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만드시는걸 추천합니다.
두번째가 베클로어 없어여.. 크툰덱을 하고싶은데 베클로어 없이 못하나요.. 라고 물어보셨습니다.
베클로어만큼 크툰덱에서 돋보이는 카드는 없지않나 싶은데요. 베클로어도 대체가 없습니다.
현재 명치를 후두려까는 Go to face에 도발 2기는 정말 생명수와 같은 존재니까요.
드루에서 찾자면 전고정 한장 더 채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은 전고정이었는데요. 전고정의 경우에는 광기로봇으로 어떻게든 쓸 수 있겠네요.
원래 10개의 수정에서 하늘빛 비룡 육성과 같이 5코 카드를 사용하고 남은 5개 수정으로 광기로봇을 썼었는데 꽤나 괜찮을 때가 많더라구요. 보통 4코나 6코 7코를 많이 쥐고있게 되는데 5코스트 광기로봇은 2번 손가는 도발이라 채용했었습니다. 분명 전고정이 효율면에서 더 좋으나 어쩔 수 없이 대체해야한다면 광기로봇으로 해보시는 건 어떨까 싶네요.
1티어덱은 분명 1티어인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쉬우면서 쌔거나, 현메타에 상성이 다른덱에 비해 적은데 쌔거나..
1티어덱들 뒤에서, 애매한 자리에서 꿀빠는 덱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 덱중에 하나가 크툰 드루라 생각합니다.
새로나올 모험모드가 열리기 전에 전설 다시길 바라며 글마칠게요.
질문은 댓글이나 귓속말로 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모두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