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잔 2주차 반즈가 나온 날 이 덱을 짜서 3급부터 돌려서 오늘 전설 달았습니다.
전체적인 플레이 양상은 이렇습니다.
1. 초반 멀리건에서 전리품 수집가, 허수아비, 알도르, (광기/평등/신성화 중 1장), 진은검, 반즈, 투스카르 행상인, 고수사 정도로 들고갑니다.
2. 초반에는 교환비가 좀 구리더라도 영능과 멀리건에서 잡은 저코 하수인들로 버팁니다.
3. 광역기 세트(광평, 평성화)를 손에 한 세트라도 쥐고 있다면 필드 상황을 적절히 컨트롤 해주면서 광역기 각을 보고 필드 정리를 해줍니다.
혹여나 멀리건부터 시작해서 계속해서 광역기 세트가 모이지 않는다면 필드 싸움에 힘을 실어야 합니다.
4. 6-9코 즈음에는 핸드에 있는 고코 하수인을 툭툭 내주면서 버팁니다. 고코 하수인이 없다면 힐카드로 힐을 하며 다음 드로우를 기다립니다.
5. 컨트롤 덱의 경우는 해당 덱의 광역기 생각하시면서 느조스를 내면 되고 그 외의 덱은 10코에 바로 내주는게 대체로 좋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저렇지만 직업별로는 플레이 양상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저도 아만보인지라 상성이나 정석적인 플레이는 잘 모르겠어서 제가 느낀 것 중에 직업별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만 적어보겠습니다.
1. 용템포전사
3-4체력 하수인들은 전리품 수집가, 허수아비골렘으로 교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사냥꾼전은 그냥 패빨 싸움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나 생각해봤던 것이 있다면
카라잔 신카드인 인자한 할머니에 대한 대처법입니다.
내 손에 전리품 수집가, 허수아비 골렘이 있을 경우
동전 허수아비 골렘을 냅니다.
미러전 딱 1번 한거 말고는 만나보지 못해서 잘모르겠네요 ㅠㅠ
6. 드루이드
요즘 토큰드루이드가 비전거인을 사용하는 추세인데, 비전거인을 대비해서 알도르나 평등을 꼭 아껴놓기 바랍니다. 여교사 2장에 오닉, 위풀을 다 정리했다고 안심하는 순간 비전거인이 나옵니다..
7. 흑마법사
리노흑은 만나보지 못했고 위니흑 상대로는 광역기를 많이 잡고 시작하는게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광기, 평등, 신성화, 경기장 입장으로 효율적인 정리 후 후반부에 금단의 치유나 빛의 군주로 힐을 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8. 마법사
광기 평등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매치업입니다. 무리해서 광역기를 들고갈 필요없이 템포를 맞추기 위한 저코 하수인들을 멀리건에서 잡습니다. 광역기로는 신성화가 제일 좋으며, 광기의 화염술사는 손에 다른 광역기가 있다면 2턴에 바로 내셔도 무방합니다.
코도는 불꽃꼬리를 밟는데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겠죠?
9. 사제
부활사제, 용사제등이 많이 보이는데 사제이기 때문에 좀 맞아도 괜찮습니다. 적당히 맞아주면서 힐로 버티고 광역기로 효율적인 교환을 해줍니다. 평등 2장이 다 빠진후에 최후의 필드전개를 경기장 입장으로 쓸어버린다면 무조건 이길 수 있습니다. 꼭 그렇지 않아도 생매장 각을 잘 생각하면서 필드 싸움해주면서 필드 클리어후 빠른 느조스로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