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라잔이 오픈하면서 부활사제다 반즈미드냥꾼이다 각종 비전거인덱이다해서
저도 멀록기사, 부활사제 등 다양한 컨트롤덱을 연습해보고자 노력을 하였지만
그때마다 제 발목을 잡은 것이 바로 템포덱, 어그로덱이었습니다.
흑마를 할 때도 위니보다는 미드레인지 용흑마나 짬통흑마를 하려고 노력하였던 저지만
너무 참을 수가 없더라고요. 제가 생각했던 필드전개나 코스트 흐름이 어그로덱들에게 쉽게 무너지는 상황이 너무 많아서
저도 어쩔 수 없이 손을 댔습니다 위니흑마에...
이 덱은 8급 0성부터 41승 정도해서 전설 찍은 덱입니다
일단 위니흑마는 3가지만 주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멀리건 상황
이 덱을 사용하기 전에 영불까지 사용해서 1코스트 카드가 13장이었는데
의외로 원하는 1코스트가 손에 안잡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항상 멀리건할 때 1코스트 카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건 모든 덱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겠죠 ㅎ
2. 1, 2코 필드 전개
위니흑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되는 것이 바로 1, 2코 필드전개입니다.
후공에 손에 1코가 2장 있다고 무작정 동전쓰고 2개를 내는 것이 아니라 상대 직업과 그 카드를 꼭 생각하셔서 내야 합니다.
가령 사냥꾼을 예로 들면 제 손에 화임 주민 하사관 종자 (후공이라 가정하고) 이렇게 있는데
초반에 필드를 강하게 가야지 하면서 화임 주민 또는 화임 종자를 내버리면 상대가 2코에 내는 할매를 처리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그렇다고 2턴에 늑대 우두머리가 드로우 되길 바라기 보다
주민 종자를 내고 2코에 하사관을 내서 깔끔하게 처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꼭 1코부터 데미지 쎈걸 낸다고 이기는 게임은 아니니까요
3. 광역기
위니흑마는 꼭 필드를 먹어야 이기는 덱입니다.
다른 덱도 마찬가지겠지만 위니흑마는 필드 전개력이 어마어마 하지만
광역기 한번에 쓸린다면 이긴 게임도 쉽게 지게 되는 덱이죠
만약 상대가 난투, 지불, 파악, 불기둥 등의 타이밍이라면
광역기가 빠진 후에 낼 수 있는 카드를 적당히 손에 쥐어놓고 필드를 전개하고
임프두목이 필드에 있을 경우에는 꼭 자리를 1개라도 남겨놓는 센스
또는 광역기에도 필드에 찌꺼기가 남을 수 있게 죽메 하수인을 깔아놓는 센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뭔 어그로 덱으로 거창하게 쓰냐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나름 위니흑마도 해보니까 생각이 많이 필요한 덱인 것 같아서
도움이 되시라고 적어봅니다.
남은 5일 전설 다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