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 가로쉬 헬스크림
Warrior : Garrosh Hellscream
덱 구성 17 10 3 0
직업 특화 56% (직업 17 / 중립 13)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0%) / 천상의 보호막 (3%) / 죽음의 메아리 (3%)
평균 비용 3.4
제작 가격 10440
[야생] 여명)8.27 3급에서 3시간만에 전설가는데 도움준 개조형크툰방밀덱(스압주의 하스기본운영설명도있음)초보분들필독 작성자 : 로치갓 | 작성/갱신일 : 09-01 | 조회수 : 18487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전사 (9)
1 마무리 일격 x2
1 방패 밀쳐내기 x2
2 강타 x2
2 방패 올리기 x2
2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 x2
3 날뛰는 구울 x2
5 난투 x2
5 바보의 파멸 x1
6 고대의 방패병 x2
중립 (9)
2 악의 신도 x2
3 고통의 수행사제 x2
3 크툰의 사도 x2
4 엘리스 스타시커 x1
4 크툰의 추종자 x2
5 심판관 트루하트 x1
6 실바나스 윈드러너 x1
7 쌍둥이 제왕 베클로어 x1
8 크툰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3.3% (4장)
  • 226.7% (8장)
  • 320.0% (6장)
  • 410.0% (3장)
  • 513.3% (4장)
  • 610.0% (3장)
  • 7+6.7% (2장)
덱 구성
  • 하수인56.7% (17장)
  • 주문33.3% (10장)
  • 무기10.0% (3장)
  • 장소
추가 설명
 일단여러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전설 인증부터갑니다.


이거 어떻게줄이는건지.. 너무 크게찍어도 용량땜에 안나와서 이렇게 찍습니다.

저저번시즌에도 전설랭크달성후 크툰노루덱 글을 작성한 여명이라고합니다.

일단 오늘 크툰방밀의 도움을 되게 많이 받았습니다. 일단 크툰방밀의 문제점은 난투를 쓰기 애매한 각이나오면 데미지 누적이 심하고, 크툰하수인이 잘안잡힐시 중후반에서 크툰공10을 못넘길시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덱은 그러한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악의신도까지 2장을넣었고, 바보의파멸을 쓴이유는 7코 피울은 중후반 하수인을 끊는데 도움이되지 , 초반 필드 유닛을 끊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바보의 파멸은 후턴일 경우 4턴 부터 필드클리어를 해나가는데 도움이되어 어그로쓰랄과, 사냥꾼 , 퍄퍄법사 상대로 승률이 좋아졌습니다.

자 일단 덱운영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전사가 왜 저번 메타에 떴고, 평가를 좋게 받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자면, 일단 하스스톤에서 굳게 강세를 유지해오던 위니흑마를 쉽게 잡을수있고, 여타 어그로덱들과도 잘만 비비면 이기는 형세를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사의 여타카드들이 왜 좋은평가를 받는가? 이거에 대해서는 전사의 카드들은 도적과 비슷하게 연계식으로 사용하기 쉽기때문입니다. 일단 가장무난한콤보가 방패 막기 + 방패밀쳐내기 콤보입니다. 이런식으로 방어도와의 연계 그리고 구울 마격 혹은 격돌 마격과같은 스킬과 스킬의 연계가 매우 뛰어나기때문입니다. 블리자드도 이러한 연계가 방밀덱에게 좋겠다 생각해서 고대의 방패병이란 카드를 준거같습니다.

덱운영의 기초는 2턴 도끼가 나올시에는 왠만한 변수 없이는 장착하라 입니다.
한때 수액, 존스를 쓰는 메타가 유행했으나, 현재는 템포상에서 밀린다 생각해서 빼는 추세이므로 거의 뿌셔질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2턴도끼는 껴주시고, 3턴 구울 혹은 크툰의 사도와의 연계를 생각해서라도 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난투는 상대의 템포를끊어야겠다 혹은 상대의 키카드를 잡거나, 내가원하는 수로 끌고가야겠다 라면 난투를 써주시는게 좋으시나 , 저희에게는 바보의 파멸이 있으므로 애매한상황에서는 난투보다는 바보로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컨트롤덱에 있어서 제일 기본적인 판단을 알려드리자면 , 패가 말른상황에서 냥꾼과 후반상황일시 필드가 내가 약간우위다 싶으시면 달려주셔야합니다. 마른상황에서는 방밀도 뒤가 보이지 않기때문에, 과감하게 달려주시는 판단도 중요합니다. 뭐 이건 경험에 따른 판단이 젤 중요하므로, 많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일단, 이덱의 카운터 직업을 나열하자면 : 사제(실력에 따라 천차만별) , 냥꾼(거의 냥꾼이 유리함, 돌냥제외) , 느조스 성기사(느조스 성기사가 조금 유리함) , 도적(벤클리프와 가동폐를얼마나 효율적으로 막아내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림), 리노흑마(자락서스 op)

일단, 카운터 직업인 사제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사제는 기본적으로 스텟이나 제압기에 있어서 방밀보다 여유롭고, 생매장이라는 사기카드를 가지고있어서 컨트롤 덱상대로 매우 유리한 포지션을 구축해 나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탈진전에서 전사보다 유리한 싸움을 해나갈 수 있으므로, 사제가 좀더 유리합니다. 일단 요즘 부활컨사제에 느조스를 넣은덱이 많으므로, 난투를 느조스후에 쓸것을 하나 남겨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종말이가 있지않는이상 느조스덱은 크툰덱이 이기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사제전은 달릴수있는각이나오면다면 계속 달리는것이 중요합니다. 못하는 사제들은 카운팅을 잘못하므로 그냥 트루하트멀리건으로 집고가시고 엘리스안내시고 탈진전가시면 이기는 경우 많이 나올껍니다.

그리고 냥꾼의 경우는 턴마다 나오는 하수인을 얼마나 잘 정리할수 있느냐에 따라서 그판의 판수가 갈립니다. 만약 냥꾼이 1턴 2턴 3턴내는것을 자신이 막아내고, 4턴늑대를 충분히 막아낸후 5,6 코 플레이를 설계할수 있다 하면, 그게임은 실수 하거나 사기당하지 않는 이상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일단 바보의 파멸이 주어졌으므로 , 5코 싸움은 충분히 막아 낼수 있습니다. 그점을 잘이용하시고, 냥꾼전은 야수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잡아주고 , 템포를 조절잘하느냐 싸움입니다. 실바나스가 냥꾼전의 키카드입니다. 실바방밀로 사바나사자를 뺏어오거나, 실바를 전턴에던져서 상대의 6코 사바나플레이를 방해한다는등, 상대 코스트를 꼬아주는 플레이가 정말중요한 매치업입니다. 6코사바나 7코는 기타주문조합 8코는 야벤져스라고 생각하고 턴을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하스에서 배제플레이는 질 상황아니면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혹은 자신이 상대패를 계속해서 카운팅 하고있었다면 좋겠죠?
왼쪽카드를 계속 6턴까지안썼다면 야생의 부름일 확률이 높겠죠?

그리고 느조스 성기사의 경우에는 여타 느조스 덱들과 비슷하게 상대가 느조스를 냈을때 " 난투 혹은 효율적으로 막아 낼수 있겠다 " 라는 생각이들수 있도록 계속 생각해주시면서 운영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성기사의 경우 티리온이라는 최대변수가 있지만 실바방밀로 훔쳐보자라는 생각으로 계속 중후반 운영을 노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느조스 성기사는 크툰방밀보다 하수인 하나하나의 질이 좋지 않기때문에 충분히 압박을 줄 수 있으며, 광기+ 평등 혹은 평등 + 신성화를 주의하여서 상대가 광역기를 쓰기 애매한각으로 계속해서 정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상대가 필드를 굳히려고 평등 + 신성화를 쓰게될경우, 상대 하수인들도 체력이 1이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울은 아껴주시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여타이런덱들 상대로 제일 좋은 크툰 타이밍은 상대가 느조스를 내기 애매하게 만들 타이밍 혹은 ' 상대 카드를 보는데 왼쪽카드도 계속쓰고, 들어오는 카드중 한장만 남기고 계속쓴다 ' 이럴경우 평등 혹은 광기만 존재할경우가 높으므로 크툰을 깡으로 내는 배제플레이도 필요합니다. 느조스 성기사전에서는 바보의파멸을 후턴 설계용으로 미리 끼셔야 하는것이 아니라면 하수인이나오는 타이밍에 끼시길 바랍니다.

도적전은 거의 미라클 도적일텐데요. 일단 도적전은 멀리건을 마무리일격을 필수로 들고갑니다. 제가 전사를 하는데 있어서 팁을 드리자면, 순식간에 사기를 칠수 있는직업(드루이드, 발리라)들을 상대로는 마무리 일격을 들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사기치는 경우 순식간에 2개이상 혹은 하나정도의 카드를 그 카드에 투여하여서 사기를 치게되는데, 그것을 마무리일격으로 간단히 끊어줄경우, 상대의 손패에는 남아있는게 거의 없고, 템포가 급격히 느려지므로 마무리일격을 필수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난투는 가동폐를 끊어주는데 사용하는게 제일좋습니다. 하지만 못끊을 경우면 당할수 밖에없지만 최대한 타이밍이라도 늦추기위해 저는 상대6턴 바로직전에 실바나스 같은 카드를 던져 한턴이라도 벌려고 합니다. 만약 서로필드가 지워져있고, 내손에 실바방밀있고, 방어도가 적절하다 싶으면 실바방밀로 뺏는 플레이도 가능하므로, 도적전은 얼마나 가동폐를 잘막을수 있을까에대해 고민해주시고, 일단 기본적으로 딜카드 계산은 해주셔야합니다. 도적이 명치에 꽂을수 있는 마법카드는 절개 2장, 냉혈 2장정도 입니다. 그리고 리로이젠킨스도 있으므로 딜계산을 계속해주시고, 만약 상대가 절개2장을뺐다면, 도발이 있다면 자신의 명치로는 딜을 넣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하므로, 도적전에서는 딜카드 카운팅에 유념하고 , 벤클리프와 가젯잔을 조심 하시길 바랍니다.

위니흑마

일단 위니흑마 상대로 멀리건으로 나왔을시 잡아야하는 카드 1순위 : 이글거리는 전쟁도끼, 구울

이카드들이 안나왔다 : 난투와 크툰의 사도

위니흑마 상대로는 보통 유리한 매치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일단 위니흑의 토큰들을 한번에 정리해줄수 있는 난투와 광역기이후 조금 조금 씩 나오는 하수인을 정리해줄수 있는 마무리일격과 방패밀쳐내기, 그리고 쐐기를 박을 수 있는 크툰등 위니흑마전은 상대패가 극도로 잘풀려도, 자신의 키카드만 잘 찾아 사용한다면 이길 수 있는 경기가 많습니다. 위니흑마 경우 유념하셔야 할점이 상대손패를 보시는 겁니다. 상대가 어떤 카드를 계속해서 안내고 손에 품고 있다면 둠가드 or 압도적인힘 or 리로이젠킨스 or 영혼의 불길 입니다. 이렇게 상대카드를 계속해서 지켜보고 카운팅 해주는것은 하스스톤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니 꼭 유념하시고 실전에서 사용해주시길바랍니다. 일단 위니흑마전은 다를것없이 자신의 손패와 난투타이밍에 의해 가장갈리므로, 아까와같은 딜카드 계산후 맞아줘도 괜찮겠다 싶으면 맞아준후 토큰이 더 깔린후 난투를 쓰는 판단도 좋습니다. 난투전에 죽음의메아리는 까주는것이 필수입니다.

퍄퍄법사(템포법사전)
일단 이매치업은 템포법사가 약간더 유리한 매치업입니다. 따라서 멀리건에 제압기 ( 마격 , 방밀 ) , 도끼 잡으시는것이 중요하고, 퍄퍄는 하수인이 그렇게 많지않습니다. 따라서 난투를 3마리 정도 깔리면 그냥쓰셔도됩니다. 제일 좋은 난투각은 상대가 환영복제를 쓴상태로 있는상태인데요. 그 경우에는 난투를 그냥써주셔도됩니다. 그리고 드로우는 최대한 할수 있을때 많이 써주시고, 초반템포만 잘 이끄신후 중반하수인을 제압기로 하나하나씩 잘라준다면 템포법사는 힘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이매치업에서 크툰은 마무리가아닌 필드정리용으로 쓰시것이 제일 좋습니다. 5코에 바보의 파멸이 이매치업의 키카드역할을 하는경우가 많으므로 도끼와 마격이 멀리건에들어왔다면 바보의 파멸도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잘 읽으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업데이트는 계속해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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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18 / 비추천 : 5
연구해볼만한 덱입니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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