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6 4 0 0
직업 특화 60% (직업 18 / 중립 12)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7%) / 도발 (10%) / 죽음의 메아리 (3%)
평균 비용 2.1
제작 가격 4720
[야생] [현 전설 49등] Dawn 위니 흑마 작성자 : 어린왕자1 | 작성/갱신일 : 04-28 | 조회수 : 10709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9)
0 금단의 의식 x2
1 공허방랑자 x2
1 압도적인 힘 x2
1 지배당한 주민 x2
1 화염 임프 x2
2 어둠의 행상인 x2
3 어둠골 원로원 x2
3 임프 두목 x2
5 파멸수호병 x2
중립 (7)
1 가혹한 하사관 x2
2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x2
2 단검 곡예사 x2
2 맹독비늘 바다사냥꾼 x2
3 브란 브론즈비어드 x1
4 꿰뚫는 자 고르목 x1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6.7% (2장)
  • 133.3% (10장)
  • 226.7% (8장)
  • 316.7% (5장)
  • 410.0% (3장)
  • 56.7% (2장)
  • 6
  • 7+
덱 구성
  • 하수인86.7% (26장)
  • 주문13.3% (4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야생으로 거미,네루비안알,임프 폭발을 보내고도 1티어를 유지 중인 위니 흑마입니다.

보통 게임이 7턴 이내에 끝나기 때문에 등급을 빨리 올리기에 좋아서 요즘 인기가 많죠.

 

제가 아직 흑마법사 42레벨이라 흑마법사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해서 덱 메이킹은 못하고 Dawn님의 덱을 카피해서 돌려봤습니다.

 

Dawn님의 덱은 벤 브로드가 만들어 놓은 견본덱 '고대의 무리들'에서 성물회 구도자 2장을 압도적인 힘으로, 바다거인 2장은 파멸 수호병으로 교체한 덱입니다.

 

 

 

[첫 손패 Best]

 

위니의 기본인 1코를 찾습니다.

 

[공허방랑자, 가혹한 하사관, 지배당한 주민, 화염 임프]는 무조건 들고갑니다.

 

1코가 한 장이상 잡혔다면 2코도 고려해봅니다.

 

1,2,3,4 마나를 유연하게 모두 사용하면 이기는 덱이기 때문에 내가 1코에 뭐 낼지, 2코에 뭐 낼지 생각하면서 손패를 가져갑니다.

 

 

[기본 운영법]

 

사실 운영이라 부르기도 부끄럽지만, 1,2,3,4 순서대로 내면서 상대 하수인을 유리하게 교환하고 내 하수인들을 피 1~2로 살리면 됩니다.

 

위니 흑마는 위니 덱들 중에서도 필드 장악력이 가장 좋기 때문에 웬만하면 상대 하수인과 유리하게 교환하면서 상대 피를 깎아도 충분히 6~7턴안에 킬각이 나옵니다.

 

같은 명치덱(돌냥, 어그로 쓰랄)을 만났을 때는 좀 더 세심하게 유리한 교환을 하셔야 이길 수 있습니다. 한 끝 차이로 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1,2,3,4,5 하수인만 계속 내며 손패를 다 털고 6턴에 압도적인 힘과 파멸수호병을 내면서 게임을 피니쉬하는 건데 이런 상황이 입하스가 아니라 실제로 많이 나옵니다. (...)

 

 

 

[카드 설명]

 

원래 있던 카드들 설명은 뒤로 하고 새로 추가된 카드들 설명하겠습니다.

 

'지배당한 주민'

고대신 팩 출시 전 평가에서 나쁘지 않으며 은빛 십자군 종자 보다 괜찮은 것 같다라는 평가를 받은 카드입니다.

마찬가지로 무난합니다. 죽메 하수인이 많이 사라진 정규전 위니흑마에서 필드에 하수인을 남겨줄 좋은 카드입니다.

 

 

'금단의 의식'

 

카드 평가 때 임프 폭발 하위 호환이라는 평을 많이 듣던 카드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임프 폭발과는 조금 용도가 다른 카드입니다.

 

평가 때도 나온 얘기지만 임프 폭발보다 좋은 점은 마나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상대 하수인이 없어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3코일 때 내 손패에 3코 이하 하수인이 없고 아르거스, 파멸수호병 이런 카드들 만 손패에 잡힌 (정말 드물게 손패가 말린 상황이죠..) 상황일 때 그냥 써서 (1,1) 토큰 세마리 불리는 용도로 쓸 수 도 있습니다.

 

6~7코 쯤 되면 4코 +2코 4코 +3코 이런 마나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금단의 의식으로 남은 마나를 토큰으로 소환하여 영웅 능력을 최대한 덜 누르는 방식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어둠골 원로원'

 

처음 이 카드를 봤을 때 이 하수인이 다른 하수인들에게 공격력 +1을 해주는 방식인 줄 알고 '이건 무슨 구데기지..' 했는데 이후에 다시 보니 이 하수인의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직접 써보시면 정말 괜찮은 하수인입니다.

이걸 3코에 내고 바로 제압당하면 너무 구린 하수인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위니흑마는 1코,2코에 필드를 잡아놓는 직업이기 때문에 3코에 이 하수인이 나갔을 때 바로 제압 당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4코에 아르거스가 발리면 3/6 도발 하수인이 되기도 하고 4코에 금단의 의식을 쓰면 5/6 구덩이 투사가 됩니다.. 쓸만한 카드입니다.

 

 

 

[자주 물을 질문]

Q. 바다 거인은 왜 안쓰나요? 견본 덱에도 바다 거인을 쓰는데.

 

A. 정규전이 나오기 전까지 바다 거인을 쓰는 덱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 이유가 거미, 네루비안 알 같은 죽메 하수인으로 필드 하수인 숫자 유지가 쉬웠기 때문인데 지금은 죽메 하수인이 많이 사라져서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라고 Dawn님이 말씀하셨는데

 

솔직히 저는 정규전이 나오기 전에도 바다거인 대신 파멸수호병 2장을 썼었습니다.

 

바다거인은 위니흑마의 빠른 템포를 조금 늦추게 하고 손패를 말리게 하는 카드라 운이 별로 좋지 않은 저는 좋아하지 않는 카드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5코나 6코에 카드 버리면서라도 나갈 수 있는 파멸수호병 2장을 선호하고 게임을 빨리 끝내는 데도 확실히 좋습니다.

 

 

 

 

그럼 다들 4월 정규전 잘 마무리 하시고 5월 정규전도 위니흑마로 전설 빠르게 달아봅시다!

 

오타 수정과 의견, 질문 받습니다. :)

 

돌려보시고 괜찮으면 추천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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