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코가 된후 당장 쓸수있는 카드는 아키치마, 황혼의 수호자, 황혼의 비룡입니다.
필드가 클린하다면 또는 상대 필드가 약하다면 황혼의 비룡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상대의 필드가 매우 강력하다면 [예 : 주술사] 아키치마로 한턴 정리하고 갑니다.
5코가 된 후 당장 쓸수있는 카드는 누더기골렘, 하늘빛 비룡, 해리슨 존스, 신성한 폭발 입니다.
앞서 4코에 낸 카드가 없거나 낸 카드가 허무하게 죽었다면 누더기골렘이 좋습니다.
상대필드도 내 필드도 클린하다면 하늘빛 비룡이 좋습니다.
상대가 무기를 들고있다면 그리고 상대 필드에 하수인이 2마리 이하라면 해리슨 존스가 좋습니다. 단 핸파각은 피해줍니다.
상대의 필드가 어느정도 있고 내 명치가 좀 달린하 하시면 신성한 폭발입니다.
이런식으로 필드를 이어 나가며 중간중간 컨트롤 카드 [예 : 실바나스, 트루하트, 이세라, 생매장] 등을 내주어 최대한 고효율로 필드를 돌려줍니다. 패가 잘말리는 덱이긴 하지만 멀리건이 느조스 이세라 생매장 같이 나오지 않는한 후반까지 끌어가면 승률이 나옵니다. 드로우를 보는 카드가 2장뿐이라는 극한의 상황속에서 오른쪽에 의존을 한다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지만 카드가 한장한장 무겁고 강력해서 손패를 털수도 없기 때문에 심리적으론 꽤 괜찮습니다. 그리고 후반을 가면 갈수록 오른쪽에서 나오는 카드는 다 좋은 카드이기때문에 특정상황속에서 원하는 카드가 안나오더라도 버티실수 있습니다.
승률이 오락가락 합니다. 보통 6:4~4:6정도를 왔다 갔다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 이유는 패말림입니다. 상대적으로 패말림이 적은 파마보다는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고통받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패 혹은 약간 떨어진 패라면 1,2 코 하수인을 최대한 살려가며 상대의 비밀이나 잡기술을 미리 빼주시고 4코부터는 무조건 필드를 먹어야 산다 라는 느낌으로 달려갑니다. 생매장을 쓸수있는건 티리온과 느조스뿐입니다. 로데브가 나왔다고 떨지마시고 다음턴에 빛폭을 쓰거나 죽음을 씁니다. 필드를 먹어 때려잡을수도 있습니다. 초반 하수인이 많이 잡혔다면 5코쯤에 내주어 6코이후에 나올 수수께끼의 비밀세트들을 까발려주고 손패에 있는 카드로 필드를 먹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요즘 파마는 느조스를 채용 후반 뒷심도 꽤 있는 편이기때문에 아키치마는 아껴줍니다. 초반필드는 신폭으로 중반에서 박붐까지는 빛폭으로 막아줍니다. 느조스는 아키치마를 제외하곤 막을방법은 맞느조스 특히 서리아귀가 나올수 있는 느조스입니다.
2. 방밀전사
꽤 편하게 뚜들길수 있는 덱입니다. 대충 9:1~7:3 정도로 약할게 없습니다. 중요한점은 하수인을 필드에 2장에서 3장정도로 아낍니다. 주로 무거운 이세라나 트루하트 한장정도로 막는것도 좋습니다. 난투각을 무조건적으로 피하며 서로 손패털고 탈진전 가서 느조스로 끝장본다는 느낌으로 하셔야됩니다. 다른 여타 덱보다 편하게 게임을 끌어갈수 있습니다.
3. 손놈전사
방밀보단 어렵지만 어려운덱은 아닙니다. 7:3~6:4 아키치마와 빛폭탄 서리아귀까지 황혼의 수호자까지 카운터 칠수 있는 카드는 많습니다. 방밀 코스프레를 하고 있을수도 있으니 조심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몇대 쳐맞았더니 킬각이 나올때도 있으니 유의합니다. 역사가로 서리아귀를 뽑아주면 좋습니다. 물론 용족 독서가도 좋습니다. 사실 왠만한 카드가 3공 이상이기때문에 무서워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패배는 패말림입니다.
4. 멀록기사
이걸 쓰는 놈이 가끔 보이는데.. 5:5 흠. 무가옳도 못뱃어 오는 마당에 최대한 필드를 전개하는 방법 뿐이겟습니다만은 평성화도 좀 걸립니다. 필드하수인을 3개로 유지시켜주고 도발은 항상 살립니다. 실바나스는 그냥 던져줘도 됩니다. 서리아귀는 상대방의 낌새가 이상하면 던져줍니다.
5. 얼방법사
초반에 나오는 몇몇 카드들을 뚜들겨 깨주시면 됩니다. 7:3~5:5안토니가 나오면 버스트콜을 해줍니다. 할게없으면 생매장을 써줍니다. 알렉스트라자를 채용하는 덱이 있지만 트루하트도 채용하기때문에 막상 힘들진 않습니다. 또한 마법사가 살고싶어 여러 주문들을 하수인에게 쓰는것도 행복할 따름입니다.
6. 위니흑마
그냥 마음에 안듭니다. 3:7~6:4로 3쪽에 더 가깝습니다. 보통 초반 멀리건이 잘 안따라주면 집니다. 4코이후부터 힘을 쓰는 덱이기때문에 초반에 극도로 취약합니다. 제압기를 들고가 흠씬 패줘야되지만 제압기가 많이 않기때문에 힘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따라 버티면 이깁니다.
7. 미드 주술사
초반 필드 전개력이 말도 안되기때문에 힘들수도 있습니다. 4:6~6:4 아키치마가 멀리건에 안잡혓다면 흠씬 뚜들겨맞고 빠른시일내에 킬각이 나와버리는 고통받는 상황이 나옵니다. 버티면 이긴다.. 이놈은 버티는 난이도가 극악이기때문에 이 말을 약간 부정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어느 한순간 풀립니다. 뚜까 패주시면 됩니다.
8. 미드 사냥꾼
초반 템포가 살짝 강한느낌입니다. 5:5~6:4언제나 무서운 녀석이지만 오히려 강한 도발벽이 자주 등장해버리면 현자타임이 오는 친구입니다. 생매장은 사바나에게만 써주시고 야부는 빛폭이 아닌 아키치마로 잡을거기때문에 상대의 필드가 너무 많을때 빛폭을 써줍니다. 여담인데 한시라도 빨리 트루하트가 나와서 명치힐을 할수있게 해달라고 기도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