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Equester님과 그 외 슈팅사제라는 덱에 영감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대체 가능한 카드들
여기 없는 카드는 대체 불가능한 카드입니다. 왜 대체 불가능한지는 직접 답을 찾도록 하세요
여기 있는 카드들이 어떤 카드로 대체 가능한지는 아래에 서술하겠습니다.
딜, 힐 측면에서 쏠쏠하게 도움이 되니 저는 넣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키카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미리 달려놓기, 본체힐, 벨렌힐(?!) 등 정말 깨알같이 좋은 카드입니다.
타우릿산각에 따라 킬각에 보태쓸 수 있구요. 싸고 다른 덱에서도 쓰니 만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쓸만한데 내 북녘골 고통 죽일까봐 매 번 각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크툰노루 등 조금 묵직한 덱 상대로는 봐서 한두마리만 따는 각이라도 써 줍시다.
요그사론을 낼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요그사론을 내지 않으면 서렌을 쳐야 하는 상황인데 요그사론밖에 낼 게 없을 때
2. 상황을 풀어나갈 묘수는 있지만 카드를 아주 많이 (순치, 어둠 등 포함) 들이부어야 해서 어차피 지는 경우
3. 요그사론님이 내 마음 속에서 속삭이실 때
저코 주문이 많아서 10방 정도는 너끈히 쏩니다. 그게 어떻게 될 지는 요그사론님의 의지에 달렸죠.
저코스트 버티기 겸 교환비가 좋아 1장 넣었습니다.
저는 슈팅사제 티 내는 걸 안 좋아해서 넣지 않습니다. 넣고 싶으면 넣으셔도 좋습니다. 특히 탈노스
드로우 카드를 더 넣어도 좋습니다.
2. 가벼운 덱들은 피 관리를 안 하니 힐사제라고 생각하고 주문 아끼지 마시구요
가진 모든 카드를 전부 다 써도 정분 두방 10뎀이면 킬각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벨렌옹 바닐라 스탯도 좋으니 벨렌힐 벨렌순치 이런 걸로 버티면 씹랄같은 폭딜러들 상대로도 잘 버팁니다.
3. 무거운 덱들은 한 방에 목을 딴다고 생각하고 천천히 운영하세요. 타우릿산 함부로 내지 마시구요
벨렌 + (정분 정분 어둠,순치) = 30뎀이니 그거 계산하면서 카운팅 잘 하시면 됩니다. 즉 순치 하나는 써도 되죠
맞아 뒈질 각이 아니라면 조금 느긋하게 맞으면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4. 방밀 만나면 그냥 나가세요
마치며

이 예쁜 언니의 추가로 인해 슈팅사제가 굉장히 할만해 졌습니다.
원래 아키나이 두 장 빠지면 멍청이 사제가 되는 게 일상이었는데
이 카드를 이용해서 치마도 좀 더 공격적으로 쓸 수 있고 해서 좋더라구요.
이 분이나 급하면 영능이랑도 연계가 잘 됩니다. 심지어 주문이라 광기돌리기도 가능하죠.
슈팅사제 매우 꿀잼덱입니다. 고대신 나오면서 진짜로 쓸만한 덱이 된 것 같습니다.
타우릿산이 야생으로 가면 덱 자체가 목숨을 다 하겠지만 그 때까지 즐깁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