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1 8 0 0 1
직업 특화 46% (직업 14 / 중립 16)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50%) / 도발 (7%) / 천상의 보호막 (3%)
평균 비용 4.0
제작 가격 10300
[야생] 초갈-카라카잠 리노흑마 작성자 : Esakaa | 작성/갱신일 : 10-18 | 조회수 : 1370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14)
1 지배당한 주민 x1
1 필멸의 고리 x1
1 화염 임프 x1
2 어둠의 행상인 x1
3 악마의 격노 x1
3 어둠의 화살 x1
3 임프 두목 x1
3 지옥의 불길 x1
4 암흑불길 x1
4 영혼 착취 x1
5 카라 카잠! x1
8 군주 자락서스 x1
8 뒤틀린 황천 x1
8 초갈 x1
중립 (16)
1 은빛십자군 종자 x1
2 산성 늪수액괴물 x1
2 파멸의 예언자 x1
3 대지 고리회 선견자 x1
3 무쇠부리 올빼미 x1
3 브란 브론즈비어드 x1
4 센진 방패대가 x1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1
4 이교도 약제사 x1
4 투스카르 행상인 x1
4 황혼의 비룡 x1
5 날뛰는 코도 x1
5 정신 지배 기술자 x1
5 제왕 타우릿산 x1
6 리노 잭슨 x1
12 산악 거인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3.3% (4장)
  • 210.0% (3장)
  • 323.3% (7장)
  • 423.3% (7장)
  • 513.3% (4장)
  • 63.3% (1장)
  • 7+13.3% (4장)
덱 구성
  • 하수인70.0% (21장)
  • 주문26.7% (8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개인적으로 초갈을 정말정말 좋아하는데(파괴여 오라! 영원한 밤이여 오-라!), 코스트로 사기치는 작금의 메타에 초갈을 응용할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고안해봤습니다.




리노흑마에서는 잘 안넣은 1코스트 전투요원입니다. 기존의 리노흑이 왜 이들을 안넣느냐? 왜냐하면 3코스트부터 이어지는 힐과 광역기 세례로 필드를 먹는다는 전제가 있었고, 이들은 후반에 잡히면 덱파워나 깎아먹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 덱은 크툰이나 리압배로 피니셔를 보는것보단 카운터 요소와 하수인으로 필드를 강하게 먹겠다는 목적이 있기때문에 저코스트 하수인을 쓰게 됬습니다. 굳이 시너지를 찾자면 아르거스를 발라서 귀찮게 해줄수 있고, 1코스트를 낭비할 확률이 적어지고, 화임의 자해는 힐수단이 많은 리노흑에겐 큰 리스크가 아니라는 점...? 냉정하게 말하면 템포를 뺏기고 싶지 않은 욕심으로 덱파워를 줄인게 맞습니다. 후반은 자락서스로 챙깁시다...




초갈은 거의 모든 주문과 궁합이 좋습니다. 초괄뒤황은 최악의 선택이긴 하지만, 7코스트인 상황에서 카드 2장을 버리고 8데미지를 받는 댓가로 킬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벗어날수 있다면 쓰긴 써야합니다. 나머지 상황에서 초갈의 역할은 리노흑마를 굴리면서 가장 흔히 있는 상황인 '광역기를 썼는데 내 필드도 비어서 정작 템포를 다시 놓쳐버리는 상황'을 타개해줍니다. 특히 고코스트 제압기인 영혼착취와는 궁합이 좋아서 미드레인지 템포에 상대 하수인 하나를 잡아먹고 7/7하수인을 남기냐 못남기느냐는 꽤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카라카잠은 단일 카드로 5코스트 6/6 바닐라라는 아쉬운 성능이나마 하수인을 풀 수 있고, 초갈과 연계한다면 7코스트 13/13이라는 대사기를 칠수 있습니다. 어쨌든 초갈 영입의 핵심적인 이유는 역시 템포 때문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현 메타의 지배자 씹랄을 카운터치기위한 하수인들입니다. 예언자는 토템골렘 견제와 리노흑의 코비인 3코스트까지의 템포를 벌기위해, 스웩은 다시 핫해진 무기 메타 특히 영발을, 파마가 죽은 뒤로 안보이던 정신 지배 기술자는 신나게 야정과 토템지기로 물량을 푸는 씹랄을 엿먹이기 위해, 킹문갓괴자를 거르고 퇴물 올빼미를 넣은 이유는 2코스트에 나오는 불꽃토템을 칼같이 없앤다는 이유 단 하나로, 코도 역시 토템이나 야정을 밟기위해 채용했습니다. 



리압배가 없어도 타우릿산은 필수입니다. 자락서스가 2코 영능을 쓰고 시작한 것과 못쓰고 시작한 것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실바나스를 거르고서라도 타우릿산은 꼭 들어가야 했습니다.





핵심적인 요소는 즉 1. 초반을 더 버티기 용이하게 하기 2. 카운터 요소. 3. 순간적인 코스트 사기로 필드를 강하게 장악하기 입니다. 이를 위해서 피니셔가 없어지고, 덱파워가 줄어들었고, 특히 후반은 사실상 자락서스만 믿고 가게 되었기에 좀더 보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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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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