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사 : 스랄
Shaman : Thrall
덱 구성 16 12 2 0
직업 특화 86% (직업 26 / 중립 4)
선호 옵션 과부하 (10%) / 주문 공격력 (10%) / 전투의 함성 (10%)
평균 비용 2.8
제작 가격 4700
[야생] 16급->전설5등가는 토템수리 작성자 : 양파농부 | 작성/갱신일 : 10-20 | 조회수 : 6736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주술사 (14)
0 토템의 힘 x2
1 번개 화살 x2
1 영혼 발톱 x2
1 원시의 힘 x2
2 불꽃의 토템 x2
2 토템 골렘 x2
2 혼돈의 소용돌이 차원문 x2
3 마나 해일 토템 x2
3 번개 폭풍 x1
3 사술 x2
3 사악한 마녀 x2
5 썬더 블러프 용맹전사 x2
5 피의 욕망 x1
6 심연의 괴수 x2
중립 (3)
2 혈법사 탈노스 x1
5 하늘빛 비룡 x2
5 해리슨 존스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6.7% (2장)
  • 120.0% (6장)
  • 223.3% (7장)
  • 323.3% (7장)
  • 4
  • 520.0% (6장)
  • 66.7% (2장)
  • 7+
덱 구성
  • 하수인53.3% (16장)
  • 주문40.0% (12장)
  • 무기6.7% (2장)
  • 장소
추가 설명
작년 11월 템포법사,올해 1월 자군야포드루이드에 이어 오랜만에 전설달았네요
양파농부#3236 친추와 질문 환영합니다.

우선 이 덱은 10월 11일에 올라온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6537 이 글의 카피덱이구요, 이분이 멀리건이랑 상성 설명도 대강 잘 해주셔서 몇개 덧붙이기만 하겠습니다.

4일전 16급 2성에서부터 엊그제 전설가는 이틀동안 86승 30패한 덱이구요, 안두인 2승8패 굴단 6승6패할거를 다 쓰랄만 했으면 더 금방 찍었을듯하네요. 전설 단 이후에도 이걸로 돌려봤는데 16승 10패해서 현재 188등입니다
풀화면 스샷은 용량이커서안올라감요

(수정) 이글쓴후에 10연승하고 졌다가 다시 두번 이겨서 17등까지 달았습니다

(수정) 5등까지 갔다왔습니다 인생박제짤 ㄷㄷ 지금은 등수 많이 떨어졌어요


전설가는동안 진 덱들은 카운팅해 보았습니다. 사실 이긴덱도 카운팅해야 정확하겟지만 귀찮아서 안햇어요
미러전 9패 (사실 완전 토템수리보단 트로그 야정 불정 등을 쓰는 미드스랄이 더 많았지만)
용템포 2패
야수드루 1패
덫냥꾼 2패
주문드루 3패
위니흑마(버리기흑마포함) 3패
방밀 4패
얼방법사 2패
템포법사 1패
해적전사 1패
말체자르이샤라즈부활사제 1패 <-반즈로 이샤라즈뽑고 담턴에 부활로 이샤라즈살려내서 너무어이없었음
쓰고보니 1패가 모자란데 뭐 대충 넘어가죠

많이나오는직업순으로 제가 느낀 상성은
미드스랄 6:4유리
방밀전사 5:5비등
주문드루 7:3유리
덫냥꾼 7:3유리
얼방법사 6:4유리
토템스랄미러전 5:5비등(당연하게도)
위니흑마 3:7불리
어그로전사 5:5비등(해적보단용이쉬워요)
템포법사 6:4유리
야수드루 4:6불리




한줄로 요약하면 등급전은 그냥 쓰랄판입니다. 등급오를수록 심해요

근데 같은 스랄인데 승률이 잘 나오고 전설을 어떻게 갈 수 있었는지는, 트로그,야정,불정 등을 쓰는 일반적인 미드스랄보다 이게 더 사기치기 좋은덱이라는 겁니다. 서로 패가 잘 풀릴 경우에도 트로그-야정 같은 콤보보단 마녀-동전-토템의힘-원시의힘 등의 콤보가 훨씬 필드폭발력이 있고, 서로 패가 안 풀리고 영능만 꾹꾹 누를때도 토템의힘, 원시의힘 등을 쓰는 토템스랄이 더 유리하다는 거죠.


멀리건 집는법이랑 운영법은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6537 이분거 보시고, 저는 몇가지만 더 덧붙이면,

1. 드루상대론 사술을 집고간다.
->드루는 거의다 주문드룬데요, 초반에 동전 정자 판드랄 같은거 나왔는데 두세턴 못잡고 어버버거리면 겜터집니다
그리고 드루가 초반을 잘 버티기만 하면 비전거인에 라그까지 쏟아지는 타이밍이 너무 빨라서 얘네들을 제압할수 있는 사술은 한장은 들고가도록 합시다.
도적 상대로도 들고갈만합니다. 퀘스트, 6/6이상 밴클, 묘실 도굴꾼 등을 제압합니다.

2. 미러는 존스를 갈고, 전사와 냥꾼상대론 존스를 집고간다.
->요즘 스랄은 1코스트 영혼발톱밖에 안쓰는데 이거 깨보려고 존스 집고갔다가 패에서 놉니다. 어그로전사일 경우명치를 보존하기 위해, 방밀일경우 도끼를 끊고 빠른 템포로 나가거나 중후반전 피울을 깨거나 하는 용도로 집고, 요즘 냥꾼은 다 덫냥꾼인데 덫깔아놓고 독수리뿔장궁을 몇번이고 쓰는 냥꾼도 장궁을 부셔야하므로 집고갑니다.

3. 흑마, 드루상대론 토템골렘이 잡히면 토템의힘도 들고간다.
->둘이 이유가 반댑니다. 위니흑마상대론 초반 필드싸움이 워낙 불리하기때문에 토템골렘하나에 바르는한이있더라도 토템의힘이 필요하구요, 주문드루상대론 무조건 초반필드를 잡을수있는데 토템골렘에 토템몇개그냥나와있으면 휘둘러치기+영능이나 짤짤이주문에 녹지만 3/6 토템골렘 0/4토템 0/4토템 이런식으로있으면 드루가 정리하기 까다로워지죠. 미러전에서도 발톱 토골 다잡히면 토템의힘 들고갈만합니다.

4. 방밀상대로 마녀 마녀 썬더블러프 썬더블러프 넷중 둘 이상이 한번에 필드에 나가지 않는다.
->뻔한거지만 난투맞으면 답없습니다. 코스트가 남더라도 난투배제하고 막전개하면 안됩니다.

5. 도적,전사상대로는 분산투자, 마법사상대로는 단일투자, 드루상대로는 되는대로 최대한 욕심내서 전개하자.
-> 마격이 2코로 너프되었다 하더라도 최상급 제압기이며, 방밀전사일경우 방밀이라는 또하나의 최상급 제압기가 있고, 단일투자한 유닛이 난투에서 살아남을 피지컬이 되지 않는다면 분산투자해서 안정성을 꾀하는게 낫습니다.
도적도 이젠 맹독폭칼이 없고 혼절시키기로 템포를 늦출수 있으니 분산투자해야됩니다.
마법사는 종류를 막론하고 변이,멧돼지변이,화염창을 쓰는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화염구한방에 안죽고, 불기둥에 나머지가 녹을때 살아남아서 딜할 괴물을 하나 키우는게 낫습니다.
드루는 필드정리를 휘둘러치기와 단일타겟 주문으로밖에 정리 못하니까 휘둘각'만' 조심하면서 최대한 많이 강하게 전개하면 됩니다.
나머지(미러,냥꾼,흑마)는 필드를 잡는다는 보장 자체가 없으니 그때그때 필드 열심히 잡으면 됩니다. 굳이 따지자면 냥꾼상대로는 돌발톱토템 강화하면 좋습니다.
4제,성기4 같은 4티어들은 직업이 아닙니다.

6. 차원문과 번폭이 둘다있고 둘다써야될것다면 엥간하면 차원문부터 쓰자.
-> 한턴에 둘다쓰는경우 1코에 주문공격력 하수인은 없지만 지룡,비전변형물,땅굴트로그가 나올수 있으니 차원문부터 씁니다. 비슷한예로 천벌의토템이 이미있거나 뽑든말든 필드정리가 된다면 영능-차원문말고 차원문-영능으로 혹시모를 풋내기종자를 키워봅시다.
두턴에 나눠쓰는경우는 어차피 필드가 많이 불리한 경우일테니 차원문에 다 정리가 안되더라도 다음턴 전개될 하수인까지 정리하는 큰그림을 위해 번폭을 다음턴에씁니다. 과부하도 나중턴에걸릴수록 낫습니다.

7. 강하거나 중요한 하수인일수록 보통 왼쪽에 낸다.
-> 늑대 우두머리를 쓰는 위니흑마도 마찬가지인 사항인데, 불꽃의토템 때문입니다. 영능을 누르면 토템이 맨 오른쪽에 나오기 때문에, 불토 오른쪽에 있는 하수인을 꼴아박아서 전투파괴시킬게 아니라면 불꽃의토템 효과를 많이 보기 힘듭니다.특히 마녀와 썬더블러프는 직접 전투하는것보다는 살려서 효과를 쓰도록 해야하므로 맨 왼쪽에 냅니다.

몇가지만덧붙인다는게 개길어졋네요

대체카드
존스 - 존스가없어서라면 수액, 또는 무기쓰는덱을 자주안만나면 원하는카드넣어도됨
탈노스 - 대체불가니까 물어보지마세요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7 / 비추천 : 8
조금만 개선하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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