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초부터 하스스톤 시작해서 총 10만원 정도 과금해 약 1년여만에 첫 전설 단 피자치즈입니다.
먼저 이 글은 공략 글은 아닙니다. 전 실력이 뛰어나지도 않고 이번 전설을 간 것도 현재 가장 강력한 주술사 덕분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제가 이 글을 남기는 이유는 일단 첫 전설을 자랑하고 싶어서... ㅎㅎ 그리고 제가 등급전 하면서 느꼈던 점들 참고하시라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입니다.
덱 특징
덱은 현재 유행하는 미드스랄 덱이랑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지금 전설을 가는 데에는 한 장 한 장 차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등급전 돌리면서 느꼈구요.
8급부터 전설까지 덱을 계속 수정하면서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전설을 달 때 사용한 이 덱의 특징은
1. 번개 폭풍이 두 장
2. 코볼트 흙점쟁이 한 장
3. 라그나로스
입니다.
현재 전설을 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스랄'을 어떻게 잡느냐 입니다. 여러 카운터 덱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무리 등급전을 돌려봐도 스랄을 가장 잘 잡는 스랄은 같은 스랄입니다. 물론 평범한 스랄이랑은 조금 달라야합니다.
1. 보통 번개 폭풍은 컨트롤 덱과의 싸움에서 별로라서, 패가 말릴 수 있어서 한 장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미러전에서는 끝없이 필드를 펴는 스랄에 대항하는 최고의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2. 비슷한 이유로 코볼트 흙점쟁이를 한 장 추가했습니다. 허접한 기본카드를 왜 쓰나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 덱을 돌리다 보면 주문 공격력이 필요한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탈노스 흙점쟁이 천토 번폭 써보시면 절대 못 뺍니다. 부족한 주문 공격력 카드 2퍼센트를 채워주는 꿀 카드입니다.
3. 라그나로스는 앞에서 얘기한 것과 좀 반대 성향의 카드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라그나로스는 미러전에서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카드를 좋아해서 넣은 것이기도 합니다만 번폭 두 장으로 상대 필드를 쓸고 내거나 사술을 다 빠지고 내도 좋고
사술을 빼기 위해 내도 좋고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자리는 취향대로 넣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멀리건
공통 멀리건
저코스트 카드 위주로 잡으시면 됩니다. 영발 트로그 토골 등은 최고이고 이외는 직업마다 다릅니다.
스랄
대부분 미러전입니다. 초반을 먼저 잡은 쪽이 유리합니다. 물론 그 뒤에 광역기 타이밍도 잘 보셔야합니다.
초반을 잡기 위해 똑같이 공통 멀리건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광역기는 일단 사용하기 전에 한 번씩 부정적으로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광역기 썼는데 상대가 ~를 하면?' 이런 식으로요.
광역기를 쓰기 좋은 타이밍은 상대가 손패를 털며 필드를 구축했을 때 입니다. 그래도 너무 각만 보시다 명치가 너무 털리셔도 안 되긴 합니다..
이건 게임하면서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라고 두 장 넣은 번폭이니까요.
물론 상대도 똑같은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필드 너무 펴지 마시고 광역기들 카운팅하면서 적 광역기를 잘 맞아주셔야 이길 수 있습니다.
존스는 적도 무조건 갖고 있습니다. 만약에 1코에 영발 차셨으면 5코나 4코동전 타이밍 전에 명치에라도 박으시는 게 좋습니다. 드로우 주면 안 되니까요.
물론 저희는 반대로 적의 2카운트 남은 영발을 잘라주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노루
대부분 말리노루일 겁니다. 말리노루가 그나마 스랄 상대로 좋다고들 하는데 제가 보기엔 그냥 손패 차이입니다.
일단 주의해야할 것은 휘둘러치기, 판드랄, 타우릿산, 비전 거인 두 마리, 말리고스 입니다. 이 카드들은 계속 카운팅하면서 주의해주세요.
멀리건을 잡을 때 번개 화살이나 사술까지도 한 장 잡고 가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저도 아무 생각없이 게임하다가
초반 하수인들에 번개화살 다 쓰고 사술도 없는 상황에서 나온 타우릿산에 게임 몇 번 터져봤기 때문입니다..
휘둘러치기를 조심하는 건 맞지만 그것 때문에 너무 위축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노루에게 광역기는 휘둘러치기 두 장이 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직업들에 비해 마음 편히 필드를 펼 수 있습니다.
사술은 잘 쓰셔야 됩니다. 비전거인은 라그나로스로 잡으면 젤 좋긴 합니다 저도 대부분 그렇게 잡아내고 이겼습니
다.
토큰드루는 몇 번 밖에 안 만나봤는데 판드랄 사기나 약 사기만 안 당하게 제압기 잘 들고 가시면 이기기 쉬울 겁니다.
도적
말리 도적이 대부분입니다. 죄송한 말씀이지만 도적에게 꽤 졌던 것 같습니다.
광역기가 거의 없지만 하수인 자르는 카드들이 최강이기 때문에 광역기는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주요 팁이라면 3코스트 도적이 동전 도굴꾼을 냈을 때 내가 템포 먹을 수 있겠다 싶으면 사술을 써주셔도 됩니다.
꽤 많이 유리해집니다. 동전 도굴꾼 동전 비룡 콤보같은 경우가 꽤 아픈데 미리 막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벤클리프가 크게 나오는 경우 조심해주셔야 하고 말리고스 나올 때까지 가버리면 좀 힘들었습니다.
탈노스나 흙점쟁이 + 번개 화살로 도굴꾼이나 가젯잔 잡아주시면 좋습니다 깔끔하고
+오늘 도적이라고 마음놓고 필드전개하다가 말리 맘가 칼부에 쓸려서 졌습니다.. 자주 나오는 장면은 아니겠지만 혹시 모르니 주의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흑마
대부분 버리기 흑마입니다. 공통 멀리건 이외에 광역기 잡고 가셔도 됩니다. 대신 광역기는 너무 성극하게 써버리시면 안 됩니다.
버리기 흑마 = 위니 흑마는 광역기가 아예 없기 때문에 한번 적 필드를 광역기로 쓸어주시면 그 때부턴 거의 이깁니다 명치가 좀 살아있다면
필드 한 번 깨끗이 없앤 상태에서 나오는 족족 잘라버리면 흑마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사술은 원로원이나 누가가미에 쓰시면 되는데 원로원같은 경우 필드딜이나 번개화살등으로 바로 자를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리노 흑마는 거의 안 만나봐서 모르겠습니다. 만났을 때 필드 좀 편 상태에서 피의 욕망으로 폭딜 넣어서 이겼던 것 같습니다.
리노 흑마같은 경우에 번개 폭풍이 두 장이라 패가 좀 말릴 순 있습니다. 그리고 적 광역기 조심해주세요.
악불 지불 암불 변기통 총 4장뿐이니까 조금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법사
법사도 스랄 상대로 승률이 괜찮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탈노스나 흙점쟁이 + 번개 화살이나 사술로 불꽃꼬리 전사는
나오자마자 바로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법사의 초반 하수인들은 바로 자를 수 있다면 승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멀리건도 그런 식으로 가져가시면 되구요.
솔직히 법사가 손패 잘 풀려서 막 때리면 지는 게임이라...
가끔 불기둥 쓰는 템법도 있습니다. 거의 없긴 한데.. 그냥 생각만 하시면서 게임하시면서 하면 됩니다. 얼굴 없는 소환사 쓰는 덱이 불기둥 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리노 법사는 최대한 빨리 명치 때려서 이기는 게 답입니다... 광역기랑 힐이 하도 많아서...
얼방 법사도 비슷합니다. 눈보라가 2딜밖에 안 되기 때문에 필드 안 쓸리게만 펴면서 본인 명치 아끼시고 적 명치 박살내시면 됩니다.
사제
거의 안 만나봤습니다.. 부활 사제라면 초반에 검귀 나왔을 때 사술 써주는 정도?.. 사제는 거의 안 나와서...
전사
해적 전사면 적 손패가 엄청 잘 풀리고 제가 잘 안 풀리는 경우 아니면 이깁니다. 초반에 좀 두드려 맞을 수 있는데 그런 거 차례차례 막아가다 보면 금방 힘 빠집니다
방밀전사면 적 마격 2장 방밀 2장 난투 2장 복수 생각하시면서 필드 전개하셔야합니다. 꼭 손에는 난투를 맞더라도 다시 재건할 수 있도록 카드 가지고 계셔야합니다.
피욕이 있기 때문에 적이 칼 트루하트 아니면 보통 명치 때려서 이기거나 피욕으로 이깁니다.
복수는 12이하일 때 3딜이니 조심해주세요.
아 그리고 존스로 피울 자르시면 좋습니다.
기사
자주 못 만났는데 거의 다 이겼습니다. 어그로 기사는 한 번도 못 만났고 무가옳 힐기사 같은 힐기사 종류는
적 광역기인 평등 2장 조심하시면서 전사처럼 필드 전개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피욕으로 폭딜 넣어서 끝냈습니다.
하도 힐을 해대서.. 사술은 아껴서 티리온에 해주세요. 남은 한 장은 빛라그나 다른 까다로운 카드들에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티리온에만 쓰면 됩니다.
존스로 진은검 자르시면 됩니다.
냥꾼
정말 쉬워졌습니다. 비밀 냥꾼, 미드 냥꾼 뭐든 간에 일단 초반에 본인 명치 살리시는 게 중요합니다. 공통 멀리겅네 번개 화살까지 가져가시면 됩니다.
미드 냥꾼이야 서로 정직하게 하수인 잘라주고 사바나에 사술 써주고 하면 됩니다. 야부가 9코라 굉장히 쉬워진 상대입니다.
오히려 적은 광역기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필드 쫙쫙 펴주시면 냥꾼 좋아죽습니다. 개풀도 그렇게 큰 위협은 아니지만 신경은 써주세요.
요샌 비밀 냥꾼이 더 쌘데 저는 정말 쉬웠던 것 같습니다. 그냥 딱 한가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밀만 정확하게 탁탁 빼주시면 너무너무 쉬운 상대입니다.
똑같이 명치 잘 살리셔야 하고 명치가 아플 것 같은데 적 비밀과 장궁이 있다.. 그래도 무턱대고 비밀 빼버리시면 안 됩니다.
한가지, 비밀 빼는 꿀팁은 일단 비밀 갯수 카운팅 꼭 하셔야 합니다. 고양이 마술, 빙덫, 폭덫, 뱀덫 or 곰덫
초반에 적이 비밀을 건다 거의 70퍼센트 확률도 고양이 마술입니다. 고양이 마술은 꼭 손에 광역기 들어왔을 때
한 번에 처리해주셔야 합니다. 광역기가 아닌 주문 하나를 쓰고 (예를 들어 번개 화살을 감염된 늑대나 인자한 할머니 등에 쓰고 탈노스, 흙점쟁이, 천토 차원문이나 번폭 써주시면 깔끔합니다. 그리고 빼실 때 가능하면 곰덫도 같이 까서 광역기 써주세요.
만약에 비밀 빼느라 장궁 내구도가 너무 높아졌다. 괜찮습니다 박물관에 갖다 팔면 됩니다. 만약 그게 불가능 하더라도
한 번 주문 광역기 등으로 필드 + 비밀을 정리해버린 사냥꾼은 사제급으로 약해집니다. 필드 쭉쭉 펴시며 후드려패면 됩니다.
그 비밀 빼는 타이밍 한 번 지나고 나선 뭐.. 비밀 대충 빼셔도 이길 겁니다.
제가 글을 쓰다보면 주절주절 길게 쓰는 타입이라 글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 공략은 초보자가 초보자를 위해 쓴 단순한 글이라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전설 다니깐 기분 좋네요 ㅎㅎ..
수정 사항 있거나 질문 있으시면 댓글 마음 편히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