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똑같은 덱을 해서 질리셨다구요?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한 리노 비밀 마법사입니다.
승률은 누굴 만나든 반반은 나옵니다.
다만 패가 잘풀린 어그로덱은 못이깁니다. 원래 하스가 어그로스톤이니 그러려니 합시다.
언제나 두근두근하게 만드는 갓갓 요ㅡ그사론님을 필두로 한 비밀 마법사!
여기에 리노를 더해서 생존까지 잡아보았습니다.
언제든 초반에 잡히면 그냥 던지기 좋은 친구들입니다.
나불이는 후반에도 그냥 던지기용으로 쓸 수 있고,
비밀지기도 성장포텐이 있는 하수인이므로 상대방의 어그로를 잘 받아주죠.
비밀법사는 지룡보다 얘가 더 좋습니다.
얼음 화살은 정말 완벽한 스펠이라 1장 넣었습니다. 언제든 유용하게 쓰이는 주문이니 설명은 생략합니다.
보박딱은 그냥 던지는 용도로 씁니다. 3코 카드를 발견하는데, 꽝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유용하며, 상황에 맞는 카드들을 가져오기도 좋습니다. 마법사의 비밀이 3코라서 보박딱이로 비밀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신지도 3코구요. 마법사랑 잘맞는 하수인입니다.
종말이는 항상 멀리건에 들고가세요. 어그로 상대로 템포를 1턴 늦추고 내 선턴을 가져오는 효과가 매우 강력합니다.
탈노스는 드로우의 의미가 더 강합니다. 딜카드가 없어서 주공 효과는 별로 못받아요. 대부분의 경우는 내지 않고 들고 있다가 탈노스 - 눈보라, 탈노스 - 불기둥 각을 보는게 좋습니다.
메디브는 비밀이 걸려있을때 3뎀을 주는 용도로 씁니다. 3뎀에 2/3 하수인이라는 어썸한 능력을 가졌지만, 비밀을 걸지 않은 채 생으로 나가기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어그로 덱인게 분명하면 그냥 던져야 할때도 있습니다.
잘 판단하고 써주셔야 합니다.
비 ★ 밀
이 덱의 핵심 카드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비밀이 많은 누나와 횃불은 사용법이 명쾌하니 따로 설명은 필요없을거같네요. 신지는 무난한 드로우스펠이구요.
어그로덱이면 그냥 빨리 걸어서 맞템포 싸움하는 쪽으로 가주시고, 컨덱이라면 핵심하수인이 나올 타이밍에 걸어주시면 됩니다. 요즘 유행하는 8코 칼같은 라그 견제하시는 것도 좋고, 사냥꾼의 비밀녀를 복제하는 것도 좋고, 성기사 티리온 타이밍에 내는것도 좋고. 비룡이 복제되도 좋고. 비밀 법사라면 반드시 한장 이상은 쓰는 카드입니다.
사냥꾼의 빙덫과 같은 느낌으로 쓰시면 됩니다. 대부분 증발시키기는 예상을 못합니다. 강력한 하수인은 그냥 놔두고 자잘한 하수인만 처리하세요. 큰놈은 상대가 알아서 자폭해줄겁니다.
이거도 대부분 예상을 못합니다. 하수인 대상 주문에만 발동되서 페이크 걸기도 좋죠. 상대 버프도 뻇어오고, 생매장이나 각종 저격기도 대신 빼주고 정말 좋습니다. 얼방으로 착각하고 주문 쓰다가 이거에 막히는 경우도 많죠. 특히 사제 상대로 하드카운터. 생매장하면 주문왜곡사가 덱으로 들어갑니다. ㅋㅋㅋㅋㅋ 패말림 + 멘붕
팁: 마차와 왜곡사가 같이 걸려있으면 마차부터 발동합니다.
랜덤이라 뭐라 말을 못하겠네요. 필요한 하수인이 나오기를 기도합시다.
비전술사는 비밀 시너지를 받는 하수인입니다. 성장포텐이 어마어마해서 극도의 어그로를 끄는 하수인이죠.
제압기가 다 빠진 채로 비전술사가 나오면 상대입장에선 숨이 막힐겁니다. 제압기 빼자니 마차와 왜곡사가 두렵고, 하수인으로 처리하자니 체력이 2씩 오르고. 주요 하수인입니다.
이 덱은 염구를 안쓰고 변이를 씁니다. 염구는 정말이지 완벽하게 멋진 스펠이지만, 이 덱은 기본적으로 필드 싸움을 전제로 한 덱이기 때문에 화염구로 죽메 주고, 염구 딜이 모자라서 처리 못하고 그런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염구 명치딜 6이 모자라서 지는 판은 거의 없으므로 염구와 같은 코스트지만 훌륭한 제압기인 변이를 사용합니다.
비삼자는 대체하셔도 됩니다. 비밀법사 컨셉이라 넣은거거든요. 비삼자 빼고 염구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요즘 판치는 덫냥 하드카운터기도 하고요. 정말 드물게 만나는 ㄴㄱㄴㄱ? ㅇㅍㅍㅇㄷ도 카운터.
부엉이는 비밀시너지를 받는 하수인입니다. 도발벽 세우기도 유용하고 버프를 받으면 4공이라 사제면역이기도 하구요. 5코치곤 스탯이 살짝 아쉬운 감이 있지만 비밀이 걸려있다면 그냥 던지셔도 제값은 하는 하수인입니다.
고서는 다 아시죠? 기도합시다.
창조술사도 그냥 던지기 좋습니다. 체가 낮아서 금방 죽긴 하지만 6공이라 어그로는 확실하거든요. 상황에 맞는 주문이나 비밀을 가져옵시다. 전 대체로 마차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존스? 이건 박물관으로 가야해!!
메디브가 나온 이후로 무기를 들지 않는 직업들도 메디브로 아티쉬 드는 경우가 왕왕 있으므로 할거 없다고 막 던지지 맙시다.
냥꾼 - 장궁 깹니다. 비밀이 걸려있으면 최대한 비밀 발동시키고 깨줍시다.
전사 - 방밀전사면 피울, 무기전사면 그냥 보이는 무기 바로 깹니다.
법사 - 얼방법사면 그냥 던지세요. 템법이거나 리노법사면 메디브 있을수도 있으니 그때 던져주세요.
기사 - 진은검 깨주세요. 변이를 써버려서 티리온을 막지 못할거같다면 파멸의 인도자를 깨줍시다.
주술사 - 영혼발톱 깨시면 됩니다.
사제, 드루 - 볼거 없이 그냥 투척!!!
비밀이 3코이므로 10코 때 안선생님과 비밀 하나를 걸면 염구가 생성됩니다. 마차나 왜곡사를 그때까지 안쓰고 남겨뒀다면, (또는 보박이나 창조술, 나불이 등으로 뽑아온경우라면) 안선생님을 보내면서 보호막을 하나 씌울 수 있습니다. 마침 상대가 제압기가 없거나 or 있어도 마차나 왜곡사에 막혀서 안선생님이 생존했다면 게임 그대로 터집니다.
불기둥은 설명이 따로 필요없겠죠. 명쾌한 필드 클리어 주문.
요즘 라그메타라고 해도 될정도죠. 라그라그라그. 무난한 8코 전설 하수인입니다.
요그는 이 다음턴에 죽겠다! 싶을때 내시면 됩니다.
요그님을 믿고 기도하세요.
적 실바에 변이를 걸고 드로우를 해주신 다음 필드를 청소하고 내 필드에 토큰을 깔아주실 것입니다.
대체카드
이 중에서 유사한 효과를 가지면서 대체할 수 있는 카드들도 몇개 있습니다.
존스는 5코라서 무거운 감이 좀 있습니다. 대신 무기를 깼을때 드로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대신 수액괴물은 2코라서 가볍게 낼 수 있습니다만, 드로우를 해주지 못합니다.
각각의 장단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바꿔쓸 수 있습니다.
라그의 제구력은 엄청나지만 가끔 원하지 않는 대상을 맞출 때가 있습니다. 명치 때려야할 타이밍에 하수인 잡거나, 하수인 잡아줘야할 타이밍에 명치 때리거나...
반면에 불땅차는 원하는 5체 이하 하수인을 확실히 짜르고 내 필드에 5코 하수인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인형의식과도 상당히 잘 어울리죠. 다만 라그와 비교했을때 딜이 상당히 모자랍니다. 함정카드가 나올 수도 있고요.
이 역시 장단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바꿔쓸 수 있습니다.
비삼자는 특정 덱 (덫냥, 파마기사, 비밀섞는비트기사, 얼방법사)에 카운터급의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1장만 들어가는 특성상 효과를 전혀 못볼 때도 있고, 비밀을 안쓰는 직업을 만나면 4코에 2/4라는 안습한 능력치를 자랑합니다.
반면에 화염구는 깔끔하게 6딜을 넣어주는 법사의 상징과 같은 딜카드죠. 범용성 측면에서는 화염구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비삼자는 비밀카운터, 화염구는 범용성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요즘 덫냥이 유행하는터라 비삼자로 재미본 판이 많아서 비삼자를 쓰고 있습니다.
1개만 없애도 이득, 2개 없애면 핵이득, 3개 없애면 상대 게임 나갑니다.
이상 심심할때 돌려보는 리노 비밀법사였습니다.
쓸데없이 긴 글 읽어주신분에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