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3월부터 시작해서 검바 뚫는것 제외하고는 현질을 거의 안한(투기장하다 빡쳐서 한 두번 투기장에 쓴..)소과금 유저입니다. (카라잔 탐연 3티어까지는 골드로 뚫었습니다..ㅠ)
예전부터 리노흑마를 돌리고 싶었는데 가루소비가 너무커서 차마 못돌리고 투기장그리고 돈떨어지면 퍄퍄법사 미드냥 정도 돌렸는데 투기장을 계속하다보니 어느정도 가루가 쌓여서 리노흑마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리로이까지 만들 가루가 안되서 리압배 없이 한 번해보자 라고 생각하고 돌리기 시작했습니다.이 덱에서 자락서스 카자쿠스 실바나스,황천 밀고자 얼없불 산거는 12월10일 쯤에 한꺼번에 만들고 처음으로 리노흑마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많이 볼 수 있는 매치업은 해적전사,해룡전사,해적술사,용사제,미드술사,리노법사,리노사제 정도인데요.
이 중 해적전사,해룡전사,해적술사는 멀리건에서 리노,악격,지불,임두,수액,종말이,투사정도 들고가면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멀리건에서 임두가 나오면 왠만하면 들고갑니다. 이 어그로덱 상대로 영능을 최대한 안누르면서 체력을 보존하는게 핵심인데 2턴에 할 게 없어서 영능을 누르는 것까지는 괜찮은데 3턴을 영능누르면서 쉬면 거의 진다고 보시면됩니다.3턴을 악격이든 임두든 선견자 혹을 어활을 쓰면서 3턴을 활용해야 합니다. 저는 이게 어그로덱 상대로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임두가 먼저 나가게 되면 어활 아니면 짜르기가 힘든 토골이나 광전사를 악격이나 지불을 활용해서 제거할 수 있게 되며 이러면 4턴 혹은 5턴에 손패에 리노를 들고 있음에도 끝나게 되는 불상사를 어느정도 막을 수 있게 만듭니다.
사실 이런 어그로덱 상대하는게 편합니다. 상대 필드만 지워주면 되고 6턴혹은 7턴에 리노를 내주면 상대가 나갈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용사제,리노법사,리노사제는 멀리건으로 비룡,산거 이 둘이 핵심이고 상대패가 잘 풀려서 초반부터 빡세게 필드 전개할 때 대비용으로 지불정도 들고가는 것도 괜찮습니다.용사제는 용기병비밀요원이 엄청난 사기를 치지 않는 이상 유리한 매치업이고 리노법사는 횃불,염구,얼화,불작을 생각하시면서 플레이를 해야하는데 중반에 저 딜카드를 하수인으로 뽑아내지 않는 이상 힘든 매치업입니다..리노사제는 벨렌 정분 성격 으로 14딜나온다는 것만 염두해두고 피관리를 하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 용사제상대로는 8:2유리 리노사제 7:3 리노법사 4:6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용사제상대로 빈필드가 되면 과감하게 자락으로 변신하는게 상당히 좋습니다.용사제의 즉발딜은 브란 타락자 6딜이 전부이기때문에 죽을일이 거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러전상대로는 리압배가 없어서 피니시가 없기 때문에 이길 수 있는 플랜이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손패가 엄청나게 잘 풀려서 4턴부터 쉬지 않고 비룡 산거 불가사의 타우릿산 라그가 나가면서 끝내느 방법이고 두번째는 도발카드를 최대한 모으면서 자락으로 변신해서 도발 하나씩 툭툭던지면서 리압배딜을 못넣게하면서 이기는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