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다 써놓고 날려먹어서 온 멘붕을 추스리고 다시 쓰는 글... 자동저장 기능도 없는 인벤 클라스...
도저히 원본대로는 못 쓸거 같고, 대충 핵심만 요약해서 쓸게요... 후... ㅋ
0. 일단 전설 인증![]()

전적 (3급~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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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랑 판단미스가 좀 있었음. 실력이 더 좋았으면 술사/도적전 전적이 훨씬 압도적이었을 것.
상대 직업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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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면 절반이 주수린데 이 덱이 주수리 씹어먹음
1. 덱 설명초반을 광역기 + 힐로 넘기고 후반에 비취 키워서 핵펀치 날리는 덱.
2. 필수 카드 21장![]()

3. 번형 본1) 해적/도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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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컨덱용
추가: 이건 지금 메타에 돌리기엔 너무 무거운 감이 있습니다.![]()

3) Savjz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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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내 취향
4. 직업별 상대법 및 상성 (가장 흔한 직업 순)1) 술사 (매우 유리)광역기로 필드 몇 번 지워주고 힐 해주면 이깁니다. 명치 지키기 싸움. 4코 7/7 대비 사술 킵. 없으면 겜 터짐. 퇴화로도 대처 가능해서 감당 안될 확률은 적음. 과부하 카드들 상대로 퇴화 효율 굳.
추가: 사술 안잡히면 퇴화라도 잡아야됨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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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사 (해적 - 유리, 해룡 - 매우 불리)해적은 무기 딜 + 돌진 때문에 힐카드가 좀 더 중요. 퇴화로 해적값이나 공버프 지우기 가능. 해룡은 너무 셈. 잘 없어서 다행. 사술은 거품이용. 안나오면 딴애.
추가: 사술은 2순위로 두는게 나은듯, 전사는 무기딜이랑 주문딜 때문에 하수인으로 입는 데미지를 최소화시켜야함.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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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적 (퇴화 2장 - 매우 유리, 퇴화 1장 - 약간 유리, 퇴화 0장 - 불리)벤클, 퀘스트, 가젯잔 제거하기 싸움. 도굴꾼은 사술로 상대 동전 못먹게 하는게 좋음. 비룡은 비취 번개가 좋음. 은신하면 가젯잔은 파정으로, 퀘스트랑 벤클은 퇴화로 조짐.
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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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제 (용템포 - 할만함, 리노 - ?)2가지 게임 플랜.
플랜A - 첨부터 필드 잡고 압박해서 제압기, 광역기 유도.
플랜B - 힐로 버티면서 영능만 누르다가 각종 버프 발린 피돼지 넘들 퇴화 + 광역기로 쓸고 필드 전개
목표는 마지막 비취 골렘 하나가 남아서 명치 패는거
이세라용 사술 킵. 생매장 생각해서 죽메 카드는 일찍 내거나 아예 마지막에 생매장 빼고 내거나.
추가: 상대가 1234 템포대로 하수인이 나오는데 내 패에 파정이 있다면 일발역전을 노리는게 나음. 그게 아니라면 필드전 해줘야됨. 결국 내 손패에 따라 플랜이 갈림.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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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흑마 (마해토 잡힘 - 유리, 마해토 안잡힘 - 불리)3코나 심지어 동전 2코에 마해토 내면 흑마가 잡을 방법은 어둠화살, 지불 2가지 뿐. 안잡히면 마해토 하나로 흑마 드로우 다 따라감. 흑마가 안정적으로 자락 변신하면 암만 무겁게 튜닝한 덱이어도 못 이겨서 핵심은 계속 필드 압박 넣어서 자락 변신 저지하는거. 그러려면 드로우 따라가는게 필수. 거의 비취 카드 하나당 제압기나 광역기 하나씩 뺀다고 생각하면 됨. 6코 타우릿산 잡을것. 4코 거인/비룡 제압 수단 필수. 비룡 - 퇴화, 거인 - 사술.
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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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법사 (?)리노법이 워낙 파일럿빨 많이 타는 덱이라 잘 모르겠음. 확실한건 덱 다보는 싸움하면 힘듬. 사제는 덱 다 본다고 엄청난 시너지가 있는게 아닌데 법사는 각종 초필살기에 겜 터짐. 비취 빨리 키워서 때려 잡을 생각할 것.
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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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드루 (매우 불리)Bitch 드루 a.k.a 컨덱킬러. 지금 해적 때문에 3티어 코스프레 하는데, 동정할 가치가 없는 무자비한 놈들임. 상대가 씹랄 생각하고 비효율적인 플레이하거나, 걍 못하거나, 패가 드럽게 꼬이면서 나는 패가 풀리는게 아니면 답이 없음. 근데 얘네 잡겠다고 씹랄 카드 섞을 필욘 없음. 드루 개체수도 적고, 그 씹랄 카드 섞는 덱을 이 덱이 기가막히게 잘 잡음.
추가: 얘 이기려면 비취 먼저 키우는 수 밖에 없음.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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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사 (무가옳 - 어떻게 지지?)멀록들 사술이나 퇴화로 없애주고 티리온 사술. 끝. 요즘엔 친절하게도 퇴화시키기 좋게 핀자로 2마리씩 대령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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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냥꾼 (?)없음. 한번 만났는데 개바름. 냥꾼 왜 안하는지 알겠음.
5. 기타
- 겁나 애매한 카드. 어그로 상대론 너무 느리고, 컨덱 상대론 힐이 필요 없음. 결국 뺌.

- 뭔가 커보이는데 딱히 하는건 크게 없음. 덱파워 올리려면 빼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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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쓰는지 모르겠는 카드들. 덱파워 하락의 주범. 아예 1번 씹랄을 하던가 왜 애매하게

이것도 같이 쓰는지 모르겠음. 정체성 확립이 필요해보임.
- 특수 능력이 좋거나 버프 받았거나 과부하 카드여서 다단계 하강하는 카드에만 쓸것. 깡스탯 낮추기용이 아님.
- 광역 2딜 카드

- 광역 4딜 카드
가끔 광역기 4장이 전부 아래에 깔려있어서 씹랄한테 지는 경우가 있으니 운을 안 믿으면 파정이라도 잡고 가는게 좋음. 내가 이렇게 짱깨 하나 전설 보내고 지금 걔랑 친구 먹음. 내 덱이 자기 덱 원래는 이기는거라고, 내 덱 뭐냐고 물어보길래 알려줌 ㅎ
추가:

- 어그로 상대로 3코에 할거없을때 3데미지 흡수 및 사이클 용으로 던져주고, 컨덱 상대론 상대가 제거하기 까다로운 각으로 내주는게 좋음. 이거 제거하거나 다른 더 위협적인 하수인 제거하거나 택일을 하게 강요. 그 외 일반적인 상황에선 이거 내면 템포가 확 죽음.

- 얘는 사용법은 총 4가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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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걸로 비취 스타트 끊는거. 초반에 다른 플레이가 다 약하거나 일찍부터 필드 먹어야 되는 매치업 상대로.
2. 상대 광역기, 제압기 하나하나 다 빼다가 마지막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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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콤보로 필드 장악. 주로 리노나 컨트롤 상대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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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로 힐. 어그로 상대로.
4.

얘랑 조합해서 드로우 땡겨야 될때도 있음. 키카드가 정말 중요한 도적전 같은 매치업이거나 서로 패 다 털고 한장전가서 패에 하필 딱 잡혔을때만.
- 퇴화 시키기 좋은 타겟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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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등... 그리고 각종 피뻥 주문 버프 받았거나 죽메나 특수능력이 좋은애들.
추가2: 멀리건은 꼭 위에 써진대로 할 필요 없습니다. 패랑 매치업 상황따라 항상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예를들어 멀리건에서 12345 플레이가 보인다면 경우에 따라 다 들고가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할일 없는 갓수이기 때문에 질문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