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무도 모르시겠지만
꽃많피라는 닉네임을 쓰는 유저입니다.
전설 달때는 흑마 전사 도적 많이 했고 1급에서 주술 잠깐했네요.
시간 날때마다 여러덱 연습하며 5~600등 유지하다
설이라 낮부터 시간 남길래 4시간 남짓 리노흑마해서 등수 좀 올렸습니다.
덱 설명 - 리압배 / 자락,알렉 유무
리노흑마 종류를 분류할 때 언급되는 크게 2가지는 리압배와 자락,알렉의 유무 정도인데.
제가 지금 올리는 덱은 리압배를 사용하고 자락대신 알렉을 쓰고있고요.
간단하게 2가지 버전의 장단점을 말씀해드리면
리압배 유무 -
사용시) 흑마 미러전에서 타우릿산 이후 리압배 20딜 의식을 하게 할 수 있기때문에 유리.
실바압도가 가능해서 필드1장 싸움할 때 혹은 상대 하수인을 가져옴으로써 킬각 벗어나기 가능.
용사제 많이 안보이는 추세지만 덱봐용에 리압 딜카드를 줌으로써 감짝킬각 당할 수 있음.
어그로덱 상대로는 리압배를 모았다가 죽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빼고 다른 카드를 채워넣을 경우
더 부드럽게 굴리면서 버틸 수 있음.(ex 이교도 약제사, 투사, 혼합물 등 )
자락/알렉 -
자락) 사제,방밀 등 바로 킬각이 안나오는 컨덱 상대로 유리.
알렉) 자락과 다르게 사용 후에도 리노,선견자 등 체력을 더 채울 수 있고, 필드에 8/8이 나가기 때문에 제압기
강요 및 파수병, 아르거스, 불가사의 등 재료로 사용가능.리노미러전시 리노 이후에 바로 사용해서 킬각을 만들 수 있음(실제로 자주 사용합니다)
요즘에는 리압배를 사용해도 큰 무리 없다고 생각해서 사용하고 있고요.
알렉 자락은 위에 설명드린대로 취향에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알렉이 더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덱 커스텀을 살짝 바꿀경우 1코 혼합물, 이교도 약제사, 덜떨어진 투사 등 이정도 생각할 수 있는데
혼합물은 첫턴에 내도 4힐 효과 못받는 경우가 종종 생겨서 자리 고민하다 뺐습니다.
리압배 안쓰실거면 라그는 쓰세요.
요약하고 시작하면, 요즘 많은
해적위주 어그로덱에는 1) 광역기, 종말이, 리노, 카자쿠스. 수액 우선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이게 처음에 잡혔을 경우에는 죽음의 고리도 들고갈만 합니다.
리노법사, 흑마, 드루 등 컨덱 상대로는 무조건 다 돌려서 2) 비룡, 산악거인 찾으세요.
아래서는 간단하게 1)/2) 멀리건으로 요약하고 특별하게 언급할 게 있을경우에만 적겠습니다.
전사)
-해적전사
멀리건: 1) + 광전사나 3/4해적 생각해서 어둠의 화살도 들고갈만 합니다.
상대 필드 정리 위주의 템포플레이를 해주시고 광전사는 거의 무조건 짤라주시는게 좋습니다.
해적전사는 광역기가 없기 때문에 체력 1-2 남는 야비한 교환 위주로 해주세요.
리노 나오면 거의 무조건 이기고, 초반에 빈필드 영능 1번정도는 생각해볼만 한데 2번 누르면 리노 없이는
맞다가 죽습니다. 리노 있어도 상대필드가 잘 깔린다면 빈필드 영능2번하면 6턴전에 죽습니다. 자제하세요.
배후자 같은것도 템포플레이로 내시고 밀고자는 진짜 할게 없다면 해볼만합니다. 해적은 나와도 3/4 혹은 4/3
스텟을 가지고 나오기때문에 다음턴 광역기 생각하고 1턴 데미지 버틸 생각이라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항상 상대 코스트보면서 딜계산 최대한 하려는 노력을 합시다.
용적은 요즘 거의 안보이는데 똑같이 하시되 필격, 리로이, 약탈자, 아케나이트 도끼 등의 카드를 안쓰기 때문에
더 느려서 여유있으니까 널널하게 딜계산하세요. 덱 커스텀하시는 분의 따라 위의 카드 중 넣는 사람 있는데, 유리할 땐 위에 카드도 생각해서 각 주지마세요. 9/9 용기병에 본체맞는 일 없이 제압기나 도발 잘 깔아주면 됩니다.
-방밀
멀리건 2) 를 집는게 좋지만 전사보이면 1)멀리건 무조건 찾습니다. 해적인지 아닌지 몰라서...
크게 힘든 매치업은 아닌데 무조건 탈진전까지 간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급하게 게임하시면 상대 2 밀고자로 하수인 다 떨어지고 원숭이 나와서 지는 각 나와요.
드로우 초반에만 보고 그 이후에는 상대 카드숫자보면서 맞춰가시고요.
상대가 제압기쓰면서 아슬아슬하게 원숭이 10장내외로 각 볼려고하는거 밀고자로 떨어트리면 필승이고
그게 아니여도 황천이나 암불 이런 광역기 쓸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아껴주시면서 압박주세요.
무조건 무조건 브란카자쿠스 하셔야하고요. 10코 두장 하수인소환 + 악마 최우선으로 찾습니다.
급하게 브란카자쿠스 안하고 하수인 빨리 털면 난투에 맞고 하수인 모잘라서 게임집니다.
위에것만 지키시면 쉬운 매치업입니다.
주술사)
-비취해적 어그로
멀리건: 1) + 토골생각해서 어둠의 화살 정도인데 선공이면 카드수가 적어서 광역기 찾을려고 돌리는 편입니다.
(3턴에 어화인데 2턴 혹은 동전토골이기 때문에 타이밍 안맞기도 하고요)
상대 선턴 1코해적, 트로그 혹은 토골시 후공에 동전 종말이 가능하면 바로 던지세요. 이때 안던지면
이후에는 종말이 타이밍 없습니다. 무조건 잡혀요, 주술은 딜카드가 너무 많아서.
지불 너무 야수정령이랑 쓸려고 오래 아끼지 마시고 77맨 쓰신느 분들 있는데 영착으로 바로 짜르거나
도발로 한턴 정도 버티고 하수인+광역기로 바로 짜르는거 아니면 힘듭니다.
카자쿠스 물약으로 5코 4뎀 광역기 + 상황에 따라 양변 / 방어도 / 악마소환 등 찾으시면 됩니다.
사제)
-용사제
멀리건: 2)
4코에 비룡 혹은 산거 낼 수 있다면 좋습니다. 물론 사제는 공4를 잡을 제압기가 없기 때문에
비룡이 더 좋고요. 이런 패가 잡혔다면 다 아시겠지만 선공은 4턴까지 영능만 누른 후 비룡이나 산거
내시면되고 후공이면 동전 비룡할 때 까지 영능 누르다가 내시면 됩니다.
브란카자쿠스를 해서 10코 하수인소환 + 생명력 증가 / 악마소환 정도 찾는데 필드 밀리고 있으시면
하나는 광역기 찾아서 정리해도됩니다. 정말 급하면 그냥 카자쿠스 사용하시고요.
지는 그림은 상대가 한턴도 안쉬면서 템포플레이 계속하고 역사가로 덱봐용 가져오고 덱봐용으로
계속 패수급하고 킬각잡히고 이런게 제일 힘든데, 그게 아니면 킬각잡힐 카드가 없어서 천천히
할만한 매치입니다.
드루이드)
-비취드루
멀리건: 2)
멀리건 저렇게 잡히면 사제랑 플레이 똑같이하시면 됩니다. 브란카자쿠스도 ㅇㅇ
가젯잔 쌩으로 던지는 것만 최대한 짤라주시고 천천히 킬각보세요.
탈진1장싸움까지 가는게 아니면 편합니다.
-아비쿤
멀리건: 2)
이건 솔직히 상대가 아비쿤 칼타이밍에 바로 모아서 던지면 져야합니다.
그게아니면 본체피 25-6 이상으로 관리해주면서 카자쿠스 던질때는 10코 방어도+광역양변 / 광역기 찾으세요.
드루는 딱히 설명할게 없는데 광역기, 제압기가 약한 직업이라 하수인 툭툭 계속던지면 쉽다 생각합니다.
흑마법사)
-리노흑마
멀리건: 2)
멀리건 잡혔으면 위에 말했듯이 영능누르다가 산거나 비룡 내는 플레이 하시고요
2턴에 수액같은거 나가봤자 도움도 안됩니다. 브란 카자쿠스 가능하면 해주시되 무리해서 기다리지 마시고요.
한턴 쉬지 않기 위해 내야한다면 그냥 카자쿠스 던지세요. 찾는 주문은 빠른 타이밍에 냈으면 5코에 하수인소환
+ 악마소환 찾으시면 되고 그 외에는 생명력이나 변이 찾아도 좋습니다. 10코는 후반쯤일테니 방어도찾아서
리압배 킬각 벗어나시면 됩니다. 상대가 타우릿산이 나왔으면 항상 리압배 20딜 킬각 생각해주시고요.
혹시나 후공이면 동전도 있으니까 타우릿산없이 리압배 가능하니까 조심해주세요.
서로 이렇게 눈치싸움하다보면 아슬아슬하게 하수인 하나씩 내게되는데 밀고자로 리로이 배후자 둘 중
하나 빼시면 필승입니다. 반대로 저희는 이런걸 생각해서 수액이나 임프두목 종말이 등
너무 하수인 전개하지 말고 패에 두세요.
도적)
-주문도적
멀리건: 종말 + 어둠의 화살 + 카자쿠스 + 리노 (+악마의 격노)
쉽지 않은 매치업이라 생각하는데, 4코 하수인 멀리건에서 안집는 이유는 혼절맞으면 게임이 바로 터지기 때문이고
초반에는 하수인내기보다는 제거하면서 패를 한두장 벌려놓는게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어둠의 화살은 동전맨 바로 짜를 수 있는 좋은카드고요. 종말이로 처음 1코 하수인 정리하고 시작하면 편합니다.
악마의 격노나 죽음의 고리는 후공일 때 들고갈지 고민하는데 패치스 죽이면서 1드로 보고 시작하거나
신참+패치스 같이 짜를 수 있는 악마의 격노가 도움이 될 때 있습니다. 해보면서 들고갈지 정해보세요.
선공일때는 구립니다. 코스트 사용하기가 구려서요.
만약에 동전맨까지 잘 짤랐거나 하수인 균형을 어느정도 맞췄다면 그 이후부터는 괜찮습니다.
벤클이나 퀘스트 / 은폐 사기에 안당하기 위해서 제압기 광역기 갖출려는 노력해주면서 패를 사용해주세요.
냉혈 절개 리로이 딜계산 꼬박꼬박하시면서 도발 깔아주세요. 광역기가 칼부2장으로 약하니까 계속 깔아도됩니다.
4턴에 바로 카자쿠스 내고 5코 4뎀 광역기 찾게되는 상황 나와도 편합니다.
바로 써도되고 가젯잔 은폐에 던져도 되가지고 좋아요.
마법사)
-리노
멀리건: 2)
이 매치업도 탈진까지 보시면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방밀 상대할 때 처럼.
무조건 브란카자쿠스해서 10코 두장 하수인소환 + 생명력 / 악마 찾아주시고요.
초반 멀리건 잡고 시작하는거면 제압기가 양변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법사가 불리해요.
가끔 맷돼지변이 쓰시는 분도 있는데 거의 없구요. 진짜 천천히 하세요.
얼방도 있고 리노도 있어서 급하게 킬각잡다가 손해 많이봅니다.
딱히 설명드려야 할 건 없는 것 같은데 솔리아+불작+얼화+얼창(17딜) / 불작 + 6횃불(16딜)을 쓰는 덱인지
솔리아 빼고 안토니 넣으면서 더 천천히 하는 덱인지는 구분하기 어려우니까 그냥 각을 조심하세요.
트로그 절도범을 쓴다면 동전을 주기 때문에 안토니 쓰는 덱일 확률이 높아요.
그리고 리노를 먼저쓰게되면 불리하게 전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 알렉에 맞고 다음턴 바로 킬각이 잡히기 때문에 그런일 없게 피 관리 잘해주시고, 반대로 상대 리노 꺼내면
알렉으로 쏴주고 킬각 잡으세요.
끗
리노 흑마 잘할려면 진짜 자기 카드 30장 카운팅 잘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에 5~10장 남은게 뭔지 알면 플레이가 진짜 다른데 혹시 느껴보시고 싶다면 덱 트레커 몇번 써보세요. 다른게 체감되실거에요. 그 이후에는 안쓰면서 카운팅 연습하시고. 이게 적당히 되시면 상대 카드 카운팅도 같이 해주세요.
하루정도 정리하고 글 올렸는데, 갑자기 적을려니까 생각은 잘 안나네요. 추가 의견 있으면 수정할게요.
글 보면서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질문해주시고 나중에 아침방송하면서 놀려고하는데 그때도 오셔서 질문하세요 ㅇㅇ
https://www.twitch.tv/ssad134
카자쿠스 물약은 광역기 피해 + 생명력 같이 집었을 경우 아군 하수인은 피해입고 바로 체력 올라가서 안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