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이 덱은 철저히 돈도 없고 빽도 없는(그리고 하스스톤을 깊게 팔 생각도 없는), 하지만 이기고는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만든 하린이 전용 덱이라는 걸 밝힙니다. 위 카드들은 제가 3개월 남짓 대전 모드와 투기장만 돌아서 장만했고, 과금은 일체 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지간한 하린이라면 이미 가지고 있거나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3개월짜리 하린이라는 점을 고려하셔서 마음에 들지 않으시더라도 욕을 하시기에 앞서 이 불쌍한 새끼라고 먼저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고수분들 눈에는 차지 않으시겠지만 나름대로 최선을 다 했습니다.
또한 이 덱의 주된 타겟층은 10급~ 15급을 아둥바둥 거리는 하린이들이라는 걸 밝힙니다. 그렇기에 이 덱은 대체와 타협으로 범벅되어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그럼 슬슬 본론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덱의 기본 틀은 일반적인 토큰 드루이드와 거의 비슷합니다.
다른 토큰 드루이드와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총 네가지,
천벌과 육성은 가능한 드로우 용도로 사용하시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하셔야 하고,
급속 성장이 중반에 잡혀 애매하면 가젯잔과 연계하여 드로우 용도로 사용할 건지, 그게 아니면 늦게라도 마나펌핑을 하여 핸드 순환을 여유롭게 할 것인지 빠르게 파악하셔야 합니다.
멀리건은 가능하면 달섬을 피하시고, 정자는 만일의 상황을 위해 하나 정도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가젯잔이나 여교사가 잡힌다면 상대를 잘 파악하셔서 둘 중 하나만 잡으시고요. 여교사는 중반에 타이밍잡아 후들겨 패기 좋고, 가젯잔은 적의 공세를 막다가 혹시 빠르게 핸드가 마르더라도 저코스트 주문이 많은 이 덱의 특성상 금방 핸드를 복구할 수 있으므로 수비를 할 때 좋습니다.
토큰 드루의 꽃 야포
는 취향 따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야포 타이밍 잡는 것보다 짜증나는 리노 놈들에게 광역기 맞고 필드 쓸려나가는 경우, 혹은 더러운 해적 놈들이 잡고 있는 필드 처리하기 바쁜 경우가 많으므로 야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싸이클을 한계치까지 돌리고 싶다, 정말 이 덱엔 가젯잔, 여교사, 비취우상 빼고 모두 들러리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비룡을 하나 빼고 육성을 넣으셔도 됩니다. 육성 두 개 넣은 것도 시험해보려고 했는데 육성이 하나 뿐이라 못 해봤거든요. 하지만 돌려본 결과 육성 하나는 필수라고 느꼈습니다. 가젯잔이 잡히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극도의 패말림 현상을 어느정도 극복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덱의 장점은 하린이 특유의 대체와 타협으로 똘똘 뭉쳐있기에 얼마든지 손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드루이드의 특성인 유연함에 맞게, 제 덱은 참고만 하시고, 아, 이런 컨셉이 있을 수도 있겠구나, 라는 것만 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이 정도 덱만 되어도 15급까진 말도 안 되게 막강합니다. 정말로 하스스톤을 접한지 얼마 안 되셨고 TCG의 메커니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신다 하시면 그냥 제 덱을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해보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다보면 덱 제작자의 의도를 알게 되실 거고 어떻게 운용하면 될 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그 때 수정하시면 더욱 강력한 덱이 나올 겁니다.
아, 혹시 15급이라는 글을 보고 웃으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저는 매달 15급을 목표로 하는 진성 무과금 하린이고, 최고기록이 12급밖에 안 되는 허접입니다. 글 초반에도 알려드렸듯이, 이 점을 유념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