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야생전에서 쓰던 리노얼법을 좀 각색해봤습니다.과학자도 사라지고 해서 덱 압축에 좀 차질이 있어 구상을 많이 해봤는데 연구 도중 가장 괜찮은 덱이 나온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카드 설명부터 들어가겠습니다.
좀 애매한 카드긴 합니다. 마나 효율이 그리 좋은 카드는 아닙니다만, 얼법 특성상 드로우를 열심히 보고 딜카드를 모으다보면 마나가 남을때도 빈번히 있었구요 처리를 위해 주문 카드를 겹치게 넣었다간 리노 발동 확률이 더욱 떨어지기 때문에 화염구 2장이나 횃불 2장보단 이 카드를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후반에 무거운 하수인을 처리한다는 용도로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보통 초반에 짜잘한 하수인 한개씩 끊어먹는다는 생각으로 넣었습니다.
필드를 얼려두어도 하수인 처리가 불가능해 애매한 상황이 간혹 나와서 채용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설명이 필요 없는 카드입니다. 과학자가 사라진 지금, 드로우를 더더욱 포기할수가 없어 리노를 고려함에도 불구하고 2장을 넣습니다.
이 3장도 역시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이 카드들이 없으면 얼법의 핵심인 버티고 드로우 중 버티기 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2장씩 채워 넣었습니다. 얼회의 경우 버티기도 좋고 연계할 여지가 많은 카드이기에 2장 넣었습니다.
염구 2장보다 염구1 횃불1 을 채용해 횃불로 짜증나지만 자잘한 하수인도 끊어줄수 있으며 후반에 6딜로 인해 딜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1장 채용하였습니다.
애매한 카드긴 합니다만, 위니전에서 탈노스와 연계해서 피 2짜리인 하수인들도 처리가 가능하고 처리가 불가능해도 3명을 묶어둘수 있다는 점에 메리트를 두어 1장 채용했습니다.
처음에 다른 유저분들 보고 상당히 의아해 했던 카든데, 리노로 인해 덱에 빠진 주문카드들 몇몇을 이 카드로 인해 예상 외의 딜카드나 정리용 카드를 보충해서 도움을 줄때가 근근히 있어 채용하였습니다.
역시나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아주 좋은 정리카드죠. 다만, 2장을 채용하기엔 다소 덱이 많이 무거워지고 해서 한장만 채용하였습니다.
얼법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게 킬각을 재는것과 이 종말이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데, 꼭 연계에만 초점을 두기보단, 초반에 생으로 툭툭 던져 상대의 흐름을 끊는 플레이도 중요합니다.
타이밍은 게임을 많이 하시거나 고수 유저분들 플레이를 관람해보시면 점점 아 이쯤되면 종말이를 던져도 괜찮겠다 싶은 감이 잡히실겁니다.
로 대체가 가능할까요? 하고 질문하시는분들이 많이 계신데, 아까 말했던 냉기돌풍 등 과의 연계용 목적도 있지만 드로우까지 생각한다면 대체보단 한장 꼭 만들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만...
정 만들 가루가 여유치 않거나 마법사는 가끔 하는데 탈노스까지 만들긴 부담스럽다 하시는 분들은 드로우카드나 주문공격력 카드중 덱에 부족하다 싶은 능력을 (대체적으론 드로우가 많이 부족합니다) 선택해 가벼운 카드를 꼽으시면 되겠습니다.
전리품수집가는 이미 덱에 1장 들어가있기때문에 드로우를 넣으실꺼면 전리품 수집가가 아닌 다른 가벼운 드로우카드 한장을 채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리노 역시 의견이 많이 갈리는 카드입니다. 많은 분들이 2장인 카드가 너무 많다는 점에서 리노 채용을 꺼리시는데, 크툰과 같은 빅덱, 씹랄이나 위니흑마같은 위니 등, 버티기 힘든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거기다가 힐봇까지 없어진 이 마당에 리노마저 없으면 버티기가 굉장히 힘들어진다고 생각해 채용하였습니다. 이제는 리노가 발동이 가능하면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므로 카운팅을 하지 않아도 되서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게임하다보면 마지막 남은 2장있는 카드가 덱에서 나오질 않는다던가 해 울분이 터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운빨좆망겜)
역시나 설명이 필요없는 필수카드입니다. 얼화 얼창 등이 손에 있을때 나가면 바로 짤리더라도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킬각을 내주는데 한몫하는 알렉입니다. 역시나 필수카드입니다.
자신의 명치에 써서 버티기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그닥 추천드리진 않는데, 사실 이 카드를 자신에게 쓸 정도면 게임이 굉장히 힘들게 흘러간다는 소리이고, 자신에게 쓰게 되면 킬각을 잡기가 더욱 힘들어집니다. 물론 죽는것보단 자기한테 쓰는게 낫기야 하겠죠
이 외에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 사항을 몇 적어보겠습니다.
Q. 말리고스 채용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말리얼법은 템포가 리노얼법보다 훨씬 빠르게 흘러가고, 과학자 까지 없어져 몇없는 덱압축마저 사라진 마당에 말리까지 활용하려면 타우릿산의 활용도와 드로우 등 제약이 너무나 많다고 생각하여 넣지 않았습니다.
Q. 불작의 채용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나쁘진 않습니다. 확실히 10딜이라는건 무시 못할 무서움을 보여줍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마무리를 할 때가 아닌 이상 불작을 쓰고 나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너무 많이 나와 저는 넣지 않았습니다만 확실히 나쁘지는 않습니다.
Q. 라그나로스의 채용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이 카드는 템포법사처럼 필드를 같이 잡아가는 덱이 아니라 필드싸움을 완전히 포기하고 버티면서 드로우를 보는 덱이기 때문에 라그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Q. 씹랄같은 초반덱에 너무 약해요
A. 당연합니다. 덱의 특성상 필드싸움이 불가능한 덱이기 때문에 초반에 빠르게 상대를 압박하는 씹랄과 같은 덱은 많이 힘듭니다. 그러한 위니덱과의 결전에선 종말이를 초반에 던져 템포를 드리게 하는 플레이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Q. 방밀덱에게 너무 약해요
A. 안그래도 힘들었던 방밀이
첫 공략 작성이라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네요, 혹시 궁금한점 등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