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메타에서 이 쓰랄 덱은 그 누구에게도 지지 않습니다.
영발이 너프되긴 했어도 쓰랄은 쓰랄이더군요.
좀 의아하실거 같은 부분 설명을 드리면 퇴화가 왜 2장이냐고 생각하실 부분하고
비취덱에 썬블은 왜 들어가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퇴화는 기존에 미라클 도적 상대할때 필수 카드이지만 현재 래더에서 도적은 별로 없고 미라클 도적은 더 없죠.
하지만 퇴화는 술사 미러전, 사제전, 위니흑마전,
핀자기사전 상대로 캐리를 매우 크게 합니다.
넣어도 반드시 밥값은 하는 카드이며 나머지 넣을 카드 중 이 이상 밥값 카드는 별로 없다는 생각입니다.
또 썬블은 리노덱이나 술사 사제 드루등의 컨덱 상대로 후반에 상대를 매우 성가시게 하며
제압기 한개를 꼭 빼게 만드는 카드입니다. 제압기가 없으면 썬블로 그냥 게임 터지구요.
그런데 무적이라면서 왜 겨우 5급달고 글을 썼냐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이 덱은 모든 직업 모든 덱을 다 이길 수 있지만
딱 한가지를 못이깁니다.
빡빡이죠.
방찐빡빡이,해룡빡빡이 말고(방찐,해룡 빡빡이는 보너스 수준)
해적빡빡이 만나면 그냥 무기력하게 쳐맞다가 집니다.
저는 이 덱 돌리면서 사제 드루 흑마 술사 도적 법사 기사 만나면 (냥꾼은 없어서 뺌)
만나자마자 휴우 이겼다 다행이다 하고 게임하고
빡빡이 만나면 욕을 합니다.
한마디로 이 덱은 큐 돌아가고 있을때 이미 승패가 결정되고 있는 상황인겁니다.비록 빡빡이가 너무 많아서 5급이지만
빡빡이만 잘 피하면 무적인 덱이라 덱 소개를 드렸습니다.
(그러면 치물 한장 넣으면 되잖아 하실 수도 있는데 치물 한장 넣는걸로 빡빡이전 승률 거의 안바뀌며
*치물 한장 넣은거 타이밍 좋게 잡히는거 바라는건 빡빡이가 패 말리는 것 바라는 것과 동급 확률이라 봅니다.
거기다 치물은 빡빡이 상대가 아닐 경우 완전히 쓰잘데기가 없는 잉여카드입니다.
또 그렇다면 빡빡이한테 무조건 지지는 않는 트로그 토골 넣은 비취씹랄을 하면 되잖아 하실 수도 있는데
트로그 토골 넣은 찐따 비취씹랄은 용사제나 리노나 기타 컨덱등 뒷심 덱에 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덱 씹랄 만나면 절대로 못이깁니다. 저도 이 덱으로 씹랄에게 단 한판도 져본 적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트로그 토골 비취씹랄은 그냥 어중간한 찐따덱인거죠.
반면에 이 덱은 해적 빡빡이 말고는 다이깁니다. 빡빡이만 안만나면 무한 연승이며 그 어떤덱에도 안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