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덱 구성 14 16 0 0
직업 특화 96% (직업 29 / 중립 1)
선호 옵션 비밀 (23%) / 전투의 함성 (17%) / 빙결 (7%)
평균 비용 3.4
제작 가격 4060
[정규] 4.24.자 정규전 전설 비밀법사(전설카드x) - 전직업상대공략 작성자 : jiwooni117 | 작성/갱신일 : 04-24 | 조회수 : 2679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마법사 (17)
1 나불대는 책 x1
1 마나 지룡 x2
2 메디브의 하인 x2
2 비전학자 x2
2 얼음 화살 x2
2 태고의 문양 x2
3 거울상 x1
3 신비한 지능 x2
3 얼음 방패 x2
3 주문왜곡사 x1
3 키린 토 마법사 x2
4 물의 정령 x2
4 신비술사의 고서 x1
4 화염구 x2
6 비밀결사 수정배달부 x2
7 불의 땅 차원문 x2
10 불덩이 작렬 x1
중립 (1)
3 걸신들린 수액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0.0% (3장)
  • 226.7% (8장)
  • 330.0% (9장)
  • 416.7% (5장)
  • 5
  • 66.7% (2장)
  • 7+10.0% (3장)
덱 구성
  • 하수인46.7% (14장)
  • 주문53.3% (16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4. 24.자 전설간 비법덱입니다. 전설카드가 없으므로 무과금 유저분들도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급~4급 구간부터 100% 이 덱만 굴렸고, 미드냥, 해적전사 제외하면 승률 매우 좋았습니다.

기존에 어느 분이 비슷한 덱을 올리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 덱에서 시작했는데, 약간의 커스텀을 가했습니다. 먼저 비밀결사 졸개를 빼고 나불대는책 1장을 넣었고(졸개로 덱 압축을 노리는 것보다 종종 나오는 나불이 사기를 노림), 해적전사/냥꾼/성기사를 겨냥하여 걸신들린수액 1장을 넣었습니다(해적전사 상대로 멀리건에 잡히면 승률 급상승). 마지막으로 순전히 미드성기사를 겨냥한 주문왜곡사 1장을 넣었습니다(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

덱 운영 일반:

  이 덱은 초반에 하수인 위주로 템포를 잡고 필드싸움을 하다가 자연스럽게 모이는 주문카드로 2-3턴에 거쳐 딜을 쏟아붓는 컨셉의 덱입니다. 클래식 얼방이나 메디브얼방보다 템포가 빠르므로 초반 딜누적이 생각보다 많이 되고, 그래서 알렉도 필요없습니다. 단점은 템포 및 초반 하수인에 힘을 줬기 때문에 불기둥과 같은 광역기가 없어서 한 번 필드를 제대로 뺏기면 태고문양이나 고서로 사기치지 않는 한 복구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만약 그렇게 필드를 뺏겼더라도 초반에 딜누적이 어느정도 되었다면 얼방으로 2턴 버티면서 3턴에 거쳐 딜 꽂아넣고 이길 수 있습니다(얼화2, 염구2, 불땅차2, 불작1, 태고문양2 등 딜은 넘쳐납니다). 

어느시점까지 필드싸움을 하다가 언제부터 달릴지 판단을 잘하는게 덱의 핵심이고 가장 어려운 포인트인데, 좀 돌리시다보면 어느정도 감이 오실거고 그것만 잡으면 매우 높은 승률을 자랑합니다.


아래에서는 직업별 우위도 및 핵심 공략 포인트만 정리할게요.


전사:

- 해적전사(승률 25%)
  냥꾼과 함께 이 덱 카운터입니다. 너무 템포가 빨라서 답이 없는 정도인데, 그래도 냥꾼보다 승률이 10% 높은 이유는 수액 때문입니다. 패가 좋거나 태고문양 사기로 이기는 경우도 있지만 멀리건에 수액이 잡히면 50% 정도의 승률이 나온 것 같습니다. 멀리건에 수액잡고 초반 이글도끼 끊거나 나중에 뽑아서 아케나이트 자르면 필드가 완전히 밀리지 않는 이상 이길 수 있습니다. 해적전사전 핵심은 키린토법사로 비밀을 걸면서 메디브하인으로 필드싸움 밀리지않게 아슬아슬 가져가주다가 불땅차 코스트까지 피 10이상 유지하면서 필드에 물정을 살리는 것입니다. 말이 쉽지 어려운 매치업입니다.

- 퀘스트전사(승률 80%)
  이덱 템포가 너무 빨라서 전사는 쉽습니다. 5코 되기전에 체력 15-20까지 깎아놓기가 수월하고 그 후에는 딜카드로 명치만 치면 됩니다. 상대 4코나 5코타이밍에 거울상 맞춰쓰시면 매우 종종 블러드후프용사나 뒷골목방제자 가져오실 수 있고, 블러드후프 가져오시면 영능으로 5뎀맞춰서 한층 더 빠르게 피를 뺄 수 있습니다. 이 덱 상대로 퀘스트전사는 방어도 올리기에만 급급하게 됩니다. 퀘스트 완료하고 설퍼라스 끼는 순간 명치 터집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템포가 빨리 잡힌다고 신나서 하수인을 막 깔면 안되고 소돌+물밥, 난투각은 보면서 운영해야됩니다.



주술사:

- 정령술사(승률 65%)
  크게 어렵다고 느끼지는 않았지만 가끔 필드 주도권을 뺏기고(천토 혼소차/번폭 사기 등) 복구를 못하면 질수도 있습니다. 무난하게 운영하다가 딜꽂으면 되는데, 마지막 칼리모스 힐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정령술사 3코타이밍 잿멍을이 제일 까다로운 타이밍이고, 잿멍울만 잘 버티면 나머지는 나름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토큰술사(승률 70%)
  저코 하수인 개체수 늘려가다가 블러드로 딜넣는 덱인데, 필드만 안주려고 노력하면 필승입니다. 가끔 내 손패가 너무 꼬여서(멀리건에 불땅차 2개..) 필드를 완전히 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0데미지 토템들이 섞여 있어서 턴당 딜이 5-10씩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제 경험상 필드를 3-4턴 동안 완전히 내어줬음에도 상대한테 블러드가 잡히지 않아 이긴 적도 많습니다. 문양이나 고서로 화산물약, 불기둥, 눈보라 뽑으면 최고이고, 한번 필드 클리어하면 왠만하면 지기 어렵습니다. 



도적:

- 퀘스트도적(승률 60%)
  퀘도가 사기쳐서 5턴 전에 퀘스트 완료하면 그전에 10딜 이상 딜을 넣어놓았던 것이 아닌 이상 이기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5턴 안에 퀘스트를 완료하더라도 상대 피를 15-18정도까지 깎아 놓은 경우에는 거의 안진 것 같습니다. 얼방이 제일 빛나는 매치업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끔 문양으로 마차뽑아서 퀘스트 차단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ㅎㅎ

- 주문도적(승률 85%)
  지기 어렵습니다. 딜 넘쳐나고 주문도적이 밴클사기 치지 않는 한 4-5턴까지 10-15딜 충분히 넣고, 그 후에 넘쳐나는 딜카드로 명치꽂으면 됩니다.



성기사:

- 미드성기사(승률 95%)
  진 기억이 한 번인 것 같습니다. 지금 넘쳐나는 미드기사 상대로 질 수가 없는 덱입니다. 멀록이든 신병이든 다잡습니다. 클래식 얼방 상대로는 기사가 템포잡으면서 법사 체력 1로 만들어놓고 눈눈걸고 불패 노린다고 하지만, 이덱은 법사 템포가 너무 빨라서 기사는 힐하기 바쁩니다. 초반 멀록이 쎄서 필드싸움 하기 바쁠텐데 그러다가 보면 메디브하인이나 수정배달부 등으로 필드 잡게되고 5-6턴 가면 기사 피 18-20입니다. 
미드기사한테 불패인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주문왜곡사. 주문왜곡사 1장을 넣은 이유도 성기사 저격입니다.
기사가 주문왜곡사를 뺄 수 있는 카드가 없습니다(가끔 왕축같은게 보이지만 그건 덱 자체가 비주류라 더 쉬움). 그말은 즉슨, 상대 6코 전에 주문왜곡사를 걸어놓으면 성기사 희대의 사기카드 가돋탈이 1/3 아군 하수인한테 발린다는 것입니다;; 이거 하나로 게임 터집니다. 가돋탈 왜곡되면 기사가 절대 이길 수가 없습니다;;
미드기사가 쓰는 힐카드가 빛라그, 상아색나이트, 신축 정도인데, 요즘엔 신축도 잘 안보이고 상아색나이트도 1장만 쓰는게 보통인 것 같습니다. 빛라그가 가장 처리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는데, 문양으로 양변이나 금단의 불꽃 뽑아두시거나 대담하게 빛라그에 불작을 박는 것도 좋습니다. 빛라그만 잘 처리하면 나머지 변수는 없습니다.


사냥꾼:

- 미드냥꾼(승률 15%)
  어렵습니다ㅠ 이기려면 내패가 잘풀리고 상대패가 꼬여야 되고, 그래도 겨우 이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어렵사리 필드 잡으면 치사로 한방에 뒤집히기도 하구요. 이 덱 카운터로 보시면 됩니다. 제가 전체 승률이 60%정도 되어서 전설 달성한 것 같은데 냥꾼 매치업만 빼면 70%정도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가장 발목을 잡았던 직업입니다.. 2급에 득실득실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상대 6코타이밍에 거울상으로 사바나 사자 뽑아서 한꺼번에 명치 달려서 이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결국 사기+운으로 이겨야 하는 매치업인 것 같습니다.


드루:

- 어그로드루(승률 30%)
  쉬운 매치업은 아닙니다. 적 개체수 깔리는 속도가 워낙 빠르고 버프 발리면 광역기 없는 이 덱이 너무 취약해집니다. 그러나 다른 어그로덱들에 비해 패마름이 극도로 심하기 때문에 한번만 막으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가지 변수는 초반에 필드 싸움을 잘 가져가다가도 살아있는마나에 터지는 경우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양/고서 사기를 잘쳐야 이길 수 있습니다.

- 비취드루(승률 65%)
  어렵지 않습니다. 템포잡고 달리면 됩니다. 다른 얼방 상대로는 비취드루가 수많은 방어도 카드(비늘2장, 야분 2장) 때문에 우위에 있다고 하지만, 이 덱은 알렉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고 필드딜 누적시키는게 워낙 빨라서 오히려 비취덱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가끔 드루가 펌핑으로 사기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어쩔 수 없겠지요.


흑마:

- 어그로흑마(승률 40%)
  다른 어그로덱과 같이 어려운 매치업입니다. 패말림을 흑마 영능으로 채워주기 때문에 계속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필드싸움하면서 상대가 계속 영능을 쓰다보면 어느 순간 역킬각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망설이지 말고 달리면 됩니다.


마법사:

- 얼방법사(승률 80%)
  클래식 얼방한테 지기 어렵습니다. 템포가 너무 빨라서.. 법사 미러전은 무조건 먼저 얼방 빼는 사람이 이깁니다(얼방 2장을 다 찾았다는 전제). 상대방이 알렉쏘기 전에 상대 피 걸레됩니다.

- 메디브얼방(승률 50%)
  이 덱이 메디브얼방보다 하수인 위주이기 때문에 3-6코 사이가 더 강력하긴 한데, 초반 하수인 구성이 비슷해서(지룡, 비전학자, 메디브하인 등) 둘다 무난하게 시작하면 오히려 필드싸움 밀리다가 7코 이상부터 상대 고코 하수인(메디브, 알렉, 안토니)에 밀립니다. 멀리건에 따른 50/50 싸움인 것 같습니다. 법사 미러전이므로 먼저 얼방빼는 쪽이 이깁니다.


사제:

- 주문사제(승률 50%)
  만찬의 사제를 이용한 힐이 많아서 딜 타이밍 잡기가 까다로워서 쉬운 매치업은 아닌데, 상대도 덱이 느린편이라 초반에 완벽한 멀리건이 잡힌게 아니라면 우리쪽에서 필드잡고 계속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6코에 용숨결 있다고 가정하고 필드전개해주시면 되고, 상대방이 6코에 용숨결써서 한턴 쉰다고 가정할때, 6코까지 상대 체력이 15-18이라면 거의 불패이나, 상대 체력이 20-25라면 어렵습니다.

- 천정내열(승률 70%)
  콤보덱인 만큼 덱 속도가 느려서, 계속 필드잡고 딜누적시키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 사제들이 암흑의환영으로 사기치기가 너무 쉬워져서 가끔 훅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얼방 2개를 활용하시면서 상대 남은 힐카드, 내가 가지고 있는 딜카드, 내 덱에 남은 카드 수 대비 오른쪽에서 딜카드 뽑을 확률 등을 지속적으로 생각하시면서 2-3턴 내에 킬각을 낼 수 있다고 판단될 때, 과감히 필드를 포기하고 달리는 판단이 중요한 덱이고, 운영의 핵심입니다. 

성기사 잡고 전설다세요~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2 / 비추천 : 5
이 덱으로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요?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