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1 8 0 0 1
직업 특화 33% (직업 10 / 중립 20)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3%) / 도발 (10%) / 죽음의 메아리 (3%)
평균 비용 3.9
제작 가격 5280
[정규] 도움을 주십시오... 작성자 : Siltaker | 작성/갱신일 : 05-26 | 조회수 : 607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7)
1 필멸의 고리 x2
3 어둠의 화살 x2
3 지옥의 불길 x2
4 소환의 문 x1
4 암흑불길 x1
4 영혼 착취 x1
8 군주 자락서스 x1
중립 (11)
1 혼합물 전문가 x2
2 성난태양 파수병 x2
2 친근한 바텐더 x1
2 파멸의 예언자 x2
3 대지 고리회 선견자 x2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2
4 얼굴 없는 불가사의 x2
4 황혼의 비룡 x2
5 얼어붙은 분쇄자 x2
6 엘룬의 여사제 x1
12 산악 거인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3.3% (4장)
  • 216.7% (5장)
  • 320.0% (6장)
  • 430.0% (9장)
  • 56.7% (2장)
  • 63.3% (1장)
  • 7+10.0% (3장)
덱 구성
  • 하수인70.0% (21장)
  • 주문26.7% (8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가젯잔 시절 거흑에게는 투스카르가 있었고, 악마의 격노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카드들이 야생을 갔다고 해서 거흑덱이 사라져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 덱은 Thijs님이 가젯잔시절 굴려보셨던 거흑덱에서 악마의 격노를 지불로, 어둠의 행상인2장과 실바, 티우릿산을 소환의문1장, 얼어붙은 분쇄자2장, 친근한 바텐더 1장으로 교체하고 투스카르를 엘룬의 여사제로 바꾼 덱입니다.

현재 이 덱을 굴리고 있는 시점에서 느끼는 바로는, 이 덱에도 사기를 칠 수 있는 사기치는 카드가 필요하지, 결코 하수인들을 제압하지 못 한다거나 광역기가 더 필요하다거나 하는 느낌이 아니더라고요.

얼어붙은 분쇄자를 채용한 이유인데, 사실 6코에 공격력 2배되는 녀석도 넣어보고 공룡술사도 넣어보고... 별짓 다해봤는데 당장 다음턴에 8딜이 들어가고나서 도발을 걸던 얼어붙은채로 냅두는게 낫지 이 카드를 제거하지 않으면 언젠가 큰일나 정도의 느낌으로는, 또 당장에, 언제나 낼 수 있는건 아닌 카드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소환의 문을 채용한 이유는 타우릿산의 코스트 감소효과는 당장에도 효과가 나타나고 또, 다음턴에 살면 게임이 터진다는 점인데, 이 카드 역시 당장에 효과는 못볼지라도 다음턴 게임을 터뜨릴 포텐이 있고 이카드를 연계해서 하나라도 줄여서 낼 수 있기 때문인데다 명예도발인건 당연한 사실입니다. 

이 덱 자체가 메타에 안맞는 덱일지도 모릅니다. 확실히 퀘전 상대가 힘들고 도적 상대로도 대사기극을 보고만 있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도 퀘전 상대로도 충분히 이길 가능성이 있고 도적 상대로도 먼저 명치를 쳐서 이길 포텐도 있는 덱임을 플레이 해보면서 알았고, 또 아직 이 덱에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음을 느끼고 있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지금까지 시도해보고 쓸 수 없다고 판단한 카드들도 우선은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이 카드들을 잘 못쓰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비겁한 밀고자
핏빛꽃 (전용덱으로 짜야 가능성이 있는데 저는 덱 자체를 상성에 맞게 짜지 않는한 승산이 적다고 생각합니다.)
수액이들
이교도 약제사
주문파괴자
둥지어쩌구 로크
5코도발인데 하수인3장상대필드있으면 3코되는 그녀석(이름뭐였지..?)
6코에 자기턴마다 공격력 2배되는용
전시관리인(?이름 맞던가? 7코 야수 용족 멀록 가져오는애였을겁니다.)
8코돌진인데 영웅공격못하는애
알렉스트라자(이건 너무 무겁고 항상 이거 낼 각이 안나오더라고요.)
락카리 제물
데스윙 (락카리제물이랑 넣어봤는데 그다지...)
자바스(이것도 같이 넣어봤는데...)
영불 (슬슬 버거흑 삘나죠? 해봤는데 이건 거흑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 조정자체가 힘든 덱인데다가 버리기의 운도 따라야 해서..)
잿멍울들(내면 때리는 힘이 약해서 안됩니다. 이건 거흑에게 뭣도 안되는 카드같아요. 선견자가 낫다고 봅니다.)
얼배자(불가사의2장이면 충분할듯 싶습니다. 이런거보다는 차라리 영착 한장 더 쓰는게 더 나아보입니다.)
크툰(이건 흑마에게 의미가 없습니다. 이걸로 짜면 10코가기도 힘들거든요.)
보랏빛 환영술사(핏빛꽃쓰면서도, 안쓰면서도 채용해본 카드입니다. 결론은, 어쩌다 탈진전가서 개꿀정도. 별로 안좋습니다.)
고감시리즈(현 메타에서 흑마는 이카드들을 사제보다 잘 쓸수 없습니다. 과거의 형제가 이렇게 배신을....ㅠ)
메디브(이것도 핏빛꽃 쓰면서도, 안쓰면서도 채용해본 카드입니다. ㅇㅃㅈㅁㄱ의 극한을 체험했습니다... 운파로 누가감히와 리로이를 뽑아서 이겨보셨습니까? 운파로 3코 55짜리 그 망할녀석과 폭탄분대 뽑아보셨습니까?...다시 운파를 쓰나봐라...)
바로아까말한 그 ㅇㅃㅈㅁㄱ카드
태고의 비룡(차라리 7코 전체3뎀주는애가 낫습니다.)
아까말한 그 7코(근데 이건 쓸 때는 좋게 느껴지는데 써놓고 나서 결과들을 생각해보니 그때 제가 필드를 거인으로 잡고 있었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고, 그때 그 상황으로 이끌 수 있는 카드가 더 좋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황천 (비취노루말곤 의미가 없더라고요. 결국 뺐습니다.)
파멸!(핏빗꽃과 썼는데... 환영술사가 필요합니다. 엘리스랑 말체자르도...)
수정물약(4코 하나처치하고 마나수정 파괴인데 이거 쓰고 드로우 보느니 영착하나 쓰고 말아야... )
악마의 불꽃(제압기로 채용해봤었습니다. 그냥 종말이 잘 뽑는게..)
지옥불꽃물약(퀘도생각하고 집어봤는데... 차라리 거인으로 때려잡는게 더 낫다고 생각되네요. 근데 이건 나쁘지는 않네요.)
엘리스(쓸 각이 없더군요. 패도 언제나 꽉차있고... 패를 털면 되려 지기 전이던 이기기 전이던... 거인 하나 더 내는게 나아보였습니다.)
비밀결사 급사(이건 보류중인데 우선은 제외입니다.)
고통의 수행사제(이걸로 드로우 잘 못보더군요. 흑마는 못쓰는 카드인걸로..)
풋내기 기술자(내도 별로 의미가 없더군요..)
한밤의 비룡(한방 때려본적 있으세요? 어쩌다 때릴수 있길래 때려봤더니 기분은 좋은데 얼어붙은 분쇄자가 더 나은듯.)
경관샐리(쓸각 전혀 못찾겠더군요.)
리로이(이거 리로이킬각 보기 매우 힘듬)
부두교의술사(드루이드(영능), 도적(영능), 전사(소용돌이, 구울, 도끼 등등...), 냥꾼(고양이), 법사(영능), 주술사(혼소차), 성기사(영능후 타격, 그나마 성기사가 이거대처가 매우 조금 약간 미세하고 소소하게 굴러다니는 먼지수준으로 어려움), 사제(드로우에 감사를...), 흑마(고리))
1코에한턴동안공2증가해주는애(압힘처럼 넣어볼까 해봤는데, 아직 잘 모르겠고, 그다지 효과를 본거같지도 않네요..)
희생의 서약(마차빼기로 쓸까 하다가 사제한테 당할거 같은 기분은 뭐죠? 넣었을 당시에는 악마가 꽤 잇어서 넣었는데 어찌되었건 무쓸모네요.)
잔혹한 공룡술사(데스윙같은애들이랑 같이 넣어본 적이 있는데, 제대로 버리기 힘들어서 뺐습니다. 그래도 여기서 데스윙나오니까... 뽕맛오지네요.)

이정도입니다. 제가 놓친카드들이나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카드가 있으시면 부디 제게 의견을 주세요...
흑마 야캐요...ㅠㅠ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평가중
추천 : 2 / 비추천 : 0
이 덱을 평가해주세요.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