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Mage : Jaina Proudmoore
덱 구성 13 17 0 0
직업 특화 66% (직업 20 / 중립 10)
선호 옵션 비밀 (17%) / 전투의 함성 (13%) / 빙결 (10%)
평균 비용 4.9
제작 가격 9160
[정규] 7/24 전설막차 비밀거인법사 작성자 : 매드헤드 | 작성/갱신일 : 07-24 | 조회수 : 6603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마법사 (13)
1 고대 차원문 개방 x1
1 나불대는 책 x1
2 비전학자 x2
2 얼음 화살 x1
2 태고의 문양 x2
3 마나 결속 x1
3 신비한 지능 x2
3 얼음 방패 x2
3 얼음 보호막 x1
3 얼음 회오리 x2
3 화산 물약 x1
4 신비술사의 고서 x2
6 눈보라 x2
중립 (7)
2 파멸의 예언자 x2
3 고통의 수행사제 x1
4 비밀을 삼키는 자 x1
5 트로그 절도범 x1
9 알렉스트라자 x1
12 비전 거인 x2
20 용암 거인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6.7% (2장)
  • 223.3% (7장)
  • 333.3% (10장)
  • 410.0% (3장)
  • 53.3% (1장)
  • 66.7% (2장)
  • 7+16.7% (5장)
덱 구성
  • 하수인43.3% (13장)
  • 주문56.7% (17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비취드루랑 퀘법사랑 번갈아서 하다가, 오늘 3급에서 퀘법사만으로 스트레이트로 전설달았습니다.

기본적인 콤보는 거인 x 2, 퀘스트 -> 알렉 16딜 원콤이고
상황에 따라 거인 x 3, 퀘스트깨면서 (생성된) 녹아내린 환영, 퀘스트 -> 32딜 원콤
거인 x 3~4, 퀘스트 -> 빙결기로 한턴 더 벌기
등의 변칙플레이도 잘 판단하여 해주셔야 합니다.


장점은 멋있고, 재밌고, 계속 튀어나오는 빙결기에 상대가 굉장히 짜증나합니다.
단점은 이 덱을 확실히 알고있는 상대로는 약합니다. 결정적인 타이밍에 의도적으로 용거각 안주는 분들 상대하기 꽤 까다로워요. 헌데 이 덱을 플레이하는 분이 거의 없어서 그런지 (이번달에 딱 한번 봤습니다) 대처를 기가막히게 하는 분이 많진 않아요. 

퀘스트를 내지 않는 이상 퀘법사라 예상을 못하기 때문에, 1턴에 나불이, 2턴에 비전학자, 태고의 문양, 3턴에 신지 등등을 낼 수 있는 상황이면 퀘보다 다른 카드를 먼저 내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퀘스트는 발견한 카드 쓰기 전에만 써주면 돼요.

트로그 절도범, 수행사제 중 한장은 취향에 따라 탈노스로 바꿔도 좋습니다.



상대덱별 운영법은

 
도발전사 및 퀘전사 - 거의 이기는게 불가능한 매치업입니다. 도발 + 방어도때문에 파츠를 다 모으더라도 원콤각이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하며, 애초에 밀고자때문에 파츠를 모으는 것 조차 힘듭니다. 애초에 이 매치업은 포기하고, 상대가 해적전사이길 바라면서 (후술하겠지만 해적전사 상대도 불리하긴 합니다... 그래도 도발/퀘전사보단 나아요) 멀리건에서 퀘를 갈아버리는 걸 추천합니다.

해적전사 - 3:7 ~ 2:8 정도로 불리합니다. 멀리건은 얼화, 종말, 화산물약, 나불대는 책, 문양

퀘 손에 들고 다른 직업 상대하듯이 상대하면 못이기구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전사 보이면 멀리건때 퀘스트 무조건 갈고, 얼화/얼보/화산물약 등으로 4코까지 최대한 스무스하게 넘기고 9턴에 용거용거 알렉(자신에게) 으로 필드 뒤집는걸 목표로 합니다. 운이 많이 따라줘야 이길 수 있는 매치업이에요.


어그로드루 - 5:5 입니다. 멀리건은 얼화, 종말, 화산물약, 나불대는 책, 문양
전판에 만났다던가, 어그로일것 같은 삘이 온다면 역시 멀리건에서 퀘는 갈아줍니다.해적전사와 마찬가지로 용거용거 셀프알렉으로 이기는 그림이 많이 나오고, 해적전사와는 달리 빙결기 쓰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서 훨씬 상대하기 쉽습니다.

비취드루 - 3.5:6.5정도로 불리합니다. 멀리건은 고서, 비전학자, 나불이, 수행사제, 문양
비취스택 쌓아서 방어도 사기치기전에 끝내는게 베스트고, 실패했다면 콤보 모았을 즘엔 드루이드 방어가 20이 넘어가고, 비취괴수나 태고의 비룡같은 도발이 깔려서 원콤이 불가능합니다. 알렉은 미리 적에게 쏘고, 최대한 빠르게 거인 네마리를 모아서 퀘스트 + 빙결기로 2턴에걸쳐 킬을 노리면 되겠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비밀을 깔아서 심리적으로 말리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기사 - 덱구성이 워낙 다양해서 한마디로 정리하기가 쉽지 않네요.
가돋탈 두장에 도발 많이 쓰는 덱이 대부분이라 버티는건 쉬운데, 킬각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문양에서 염구, 양변, 산산조각 등 상대방의 큰 도발하수인을 끊을 수 있는 카드를 집는 것이 좋으며, 퀘스트는 깼는데 상대필드에 도발이 너무 많다면 종말 + 퀘스트로 필드클리어를 한 후, 거인을 내면서 압박하는 식으로 돌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평등을 안쓰는 덱이 많아서 의외로 잘먹혀요.
상대의 멀록은 마나 1정도 낭비하더라도 최대한 잘라주셔야 합니다.

사냥꾼 - 요즘 야수냥꾼이 꽤 많이 보이던데요, 토큰드루 상대하듯이 퀘스트는 멀리건때 갈고, 버티면서 거인 + 알렉각 보면 할만합니다. 야수에 버프바르면서 사기치면 골치아프니 드로우보단 야수 정리에 우선적으로 마나를 쓰는게 낫습니다

주술사 - 5:5 정도입니다.. 블러드가 나오는 5턴 타이밍만 위험하지 않게 필드조절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5턴 넘어 눈보라, 얼회종말 쓰는 타이밍까지 무난하게 왔다면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얼회종말 쓰려고 5턴 넘어서까지 종말이 아끼면, 높은 확률로 퇴화를 맞으니 2~3턴에 과감하게 종말이를 던져서 한번 템포 늦추는 것도 좋습니다.
멀리건시 빙결기보다는 드로우 카드 위주로 들고 가는게 좋아요. 빙결기 한번으로 필드 클리어 해도 금방 필드가 꽉 차서, 계속 드로우하고 발견해야 버틸 수 있습니다.


도적 - 퀘도적이 사라진 지금은 8:2 정도로 유리합니다. 오히려 비전학자로 초반에 필드를 먹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다, 벤클이나 비전골렘 사기를 종말이로 한번 끊고 나면 도적이 할 게 없어요. 방어도나 힐을 쌓을 수도 없고, 요즘은 리로이 냉혈냉혈같은 깜짝 딜도 없구요. 눈에 보이는 딜만큼만 들어오니, 천천히 드로우 보면서 콤보 모으시면 됩니다.

법사 - 얼방법사 및 메디브법사는 내가 못버틸 때 쯤이면 보통 비삼자를 포함한 콤보가 모두 모이기 때문에 승률이 꽤 잘나옵니다. 얼방법사는 8:2, 메디브법사는 6:4 정도로 유리하구요.
마차 두장 쓰는 템포빠른 비밀법사는 상대가 마차를 좋은 타이밍에 쓰면 많이 힘들어져요. 7~8턴쯤 되면 보통 자신의 얼방이 빠지기 때문에 발견운도 좀 따라줘야 이길 수 있고, 빙결기를 쓰고도 다른 액션을 취할 수 있는 8~9턴까지 잘 버티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비삼자 아끼지 말고 과감하게 상대 마차같은거 없애면서 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사제 - 쉽습니다. 상대의 북녘골 드로우 같은건 상황봐서 끊을 수 있으면 끊고, 아님 말고 라는 마인드로 그냥 자기가 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천정내열 깜짝킬각이 나올 수 있으니 의식하시면서 얼방/빙결기 등등 쓰시구요. 라이라가 나와서 체력버프를 먹고 큰다? 괜찮아요. 얼리고 카드보면 돼요.


배그하러 가야해서 갈수록 글이 성의가 없어졌는데, 나중에 좀 더 보완하겠습니다.
승률같은 경우엔, 전설가기 전엔 거의 연승을 해서 법사에게 유리한 쪽으로 bias 됐을 수도 있으니, 참고로만 봐주세요

다들 짱재밌는 퀘법사 하세요~
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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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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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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