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노덱과 퀘스트 덕후인 하린이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퀘스트 카드를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다가 문득 퀘스트가 메인이 아니라 그냥 뒷심 보강용으로 쓰면 괜찮지 않을까하고 만든 덱입니다.
여러 덱들을 연구하느라 등급을 못 올려 머물러있던 14급에서 7급까지 용사제, 진퇴술사, 해적전사, 퀘스트하이랜더사제 등을 잡으며 높은 승률로 막힘없이 올라갔고 더 올라갈 예정이며, 슬슬 질리던 리노 덱에 퀘스트 뽕맛으로 다시 재미를 느끼게 해준 덱이기 때문에 올려봅니다.
이 덱의 특징적인 카드는 흑마법사 퀘스트와 데스윙입니다.
다른 카드구성은 리노흑마법사이기 때문에 핵심카드 외에는 입맛대로 자유롭게 튜닝하시면 됩니다.
운영법은 여타 리노흑마와 같고, 어차피 퀘스트는 후반 데스윙과 연계하기 위한 카드이기 때문에 꼭 멀리건으로 들고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덱의 장점은 이미 안정성과 덱 파워가 입증된 리노 흑마 기반이라는 점과, 퀘스트를 클리어하게 되는 극후반에 어떠한 제압기로도 없앨 수 없는 차원문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임프들로 인한 뒷심과 뽕맛입니다.
단점이라 하자면 퀘스트 클리어를 포기한 판에선 퀘스트가 오히려 패말림을 유발하고 덱파워를 떨어뜨린다는 점과 퀘스트 클리어의 필요성 판단, 클리어각을 재기위해 손패 6장 이상으로 관리하기, 타이밍재기 등을 해야하기 때문에 복잡해져 난이도가 올라갔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다른 카드 대신에 퀘스트가 들어갔더라도 덱파워는 여전히 강력하고, 기본적으로 손패가 많을 수 밖에 없는 리노흑마법사가 퀘스트 한 장 때문에 패가 말려 패배할 정도라면 이미 게임이 기울대로 기울어진 상태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돌릴만한 덱이라고 생각합니다.